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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 글 ·
  • 작성일2020. 11. 17



최근 일본에는 필름커미션의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18개라는 많은 숫자의 필름커미션이 생겨났고, 현재 설립을 준비중인 도시도 4, 5곳 정도 된다. 또한 각 도시의 필름커미션들의 연합체인 ‘일본 필름커미션 연락협의회’까지 발족하는 등 우리나라보다 뒤늦게 시작되었지만 필름커미션에 대한 일본의 관심은 급속히 증대되고 있다.
일본의 영화시장은 과거 상당한 붐을 이루었지만, 80년대를 기점으로 조금씩 TV에 밀려나기 시작하면서 90년대는 TV에 완전히 자리를 내어 주는 실정에까지 이르렀다. 다행히 최근 몇 년간은 산업 전반적으로 서서히 살아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한해 영화 관람 인구가 1억 6천만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일본에서도 차차 한국영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한국영화의 수입도 <쉬리>를 시작으로 해마다 조금씩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수적인 증가 이외에도 한국영화의 작품성 역시 그에 못지 않은 인정을 얻고 있으며 자국내에서는 헐리우드 영화와 어깨를 견줄 정도의 수준으로 올라서고 있다는 평가이다. 일본 내 유명잡지에서 조사한 2001년도 일본내 외국영화베스트 10에 한국의 <공동경비구역 JSA>가 헐리우드의 <트래픽>, 중국의 <화양연화>등과 견주어 5위에 선정되는 등 활발한 활약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일본전역에 공개된 영화 <리베라메>는 <쉬리>나 만큼의 큰 호평도 얻지 못했고 관객도 얼마 들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 빌딩의 화재씬이라든지 주유소의 폭파 장면 등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한 화제거리였고, 개봉당시 상영관에서 일본 소방청과 함께 가상 화재 대피훈련같은 이벤트성 행사가 이루어지기도 했다.
올해 2월에 12회째를 맞는 니이가타 국제영화제에 <리베라 메>가 특별 초청되어 상영되었다. 니이가타 국제영화제는 한국에는 조금 생소한 영화제로 시민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작은 규모의 영화제이며, 스탭 전원이 자원봉사로 일하고 있는 지역 축제의 성격이 강한 작은 영화제이다.
현재 니이가타 시에서도 필름커미션을 만들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준비단이 결성되어 조만간 설립될 예정이다. 이러한 필름커미션 설립 준비의 하나로 다른 지역의 필름커미션을 초청하여 ‘필름커미션이란?’ 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가졌으며, 이 세미나에서는 니이가타와 타카오카에서 촬영된 영화를 지원했던 타카오카 필름커미션과 부산에서 올로케이션으로 촬영된 <리베라 메>를 지원한 부산영상위원회, 그리고 니이가타 필름커미션 준비회의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였다.

세미나는 각 필름커미션들의 지원사례와 필름커미션의 역할 등에 관한 토의가 있었는데 그중 가장 관심을 끌었던 것은 <리베라 메>였다. 세미나 참석자는 물론이고 일반 시민들이 <리베라 메>에 대해 가장 궁금하게 여겼던 것은 어떻게 일반 건물을 폭파하는 촬영이 가능한지, 소방서로부터의 지원은 어떻게 받았는지, 폭파되는 건물은 모두 세트인지 아니면 실제 건물인지 등 영화 촬영 그 자체와 관련된 것이 대부분을 이루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는 일본에서라면 어느 도시든 어느 장소에서든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도로를 통제하고 촬영을 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고, 경찰 및 소방의 협조를 얻기 위해선 일본 경찰청이나 소방청과의 협의를 거쳐 현 단위의 경찰, 소방청, 그 후 시 단위의 경찰, 소방과의 협의까지 이루어 져야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폭파씬 같은 경우는 아주 외딴 곳에 있는 빈 건물이나 주변에 인적이 없는 곳이어야만 가능하다. 일본인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로 유명하고, 영화촬영도 마찬가지로 일반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면서까지는 불가능하다. 이런 상황이니 <리베라 메>에서 도심건물의 폭파, 화재 씬이 일본인들에게 이슈가 되지 않을 수 없다. 다음의 글들은 영화관에서 <리베라 메>를 본 직후 일본의 일반시민들의 반응이다.
“지금까지 본 ‘화재’를 주제로 한 영화 중 가장 사실적이고 재미있었다.” “박력만점, 감동충분, 소방관에 박수를 보낸다” “놀라운 화염이었다. 한국영화는 뜨겁다” “한국영화는 액션뿐이라는 이미지가 있었으나, 스토리에 깊이가 있어 기대 이상으로 즐거웠다” “화면에서 불의 열기가 느껴지는 것 같다.” “무서웠다. 그 화염들은 전부 CG인가”

대부분 일본에서는 보기 힘든 장면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것 같았다. 일단 <리베라 메>를 본 일본인들의 관점에서는 시각적인 면이 가장 두드러지게 어필한 듯 했다.
 

영화제 기간중 니이가타 필름커미션 준비위원 중 한 명이며 현직 신문사 기자인 타츠오 호시(龍雄 星)씨와 짧은 인터뷰를 가졌다. 과거 단편영화를 직접 연출하기도 했던 그는 <리베라 메>를 보면서 영화를 만든 사람들에게는 정말 미안한 말이지만, 스토리나 영화내용, 촬영기법 보다는 주유소가 폭파하고, 일반 건물이 불에 휩싸이는 장면들이 오히려 기억에 더 남는다고 말한다. 또한 수십 대나 되는 소방차와 수백 명의 소방관, 경찰관들이 영화촬영에 동원되어 지원을 해 주는 일이 부럽기도 하고 화약과 LP가스를 사용해 도심의 건물에서 어떻게 폭파와 화재씬이 가능한지 놀라운 일이라 한다.
만약 니이가타에 <리베라 메>와 같이 거대한 화재장면이 있는 영화가 신청이 된다면 이라는 질문에 ‘일단은 거절’ 이라고 대답한 그는 현재 일본에서는 그런 류의 폭파, 통제의 촬영이 불가능하고,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도 촬영에 있어서 문제점이 많다고 했다. 대규모의 액션, 재난 영화가 일본에서도 촬영이 될 수만 있다면 당연히 촬영을 유치하고 싶고, <리베라 메>가 일본에서 촬영이 이루어졌다면 ‘리베라메 토오리(リベラ?メ通り) : 리베라메의 거리’와 같은 영화를 기억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다고 한다. 그는 <리베라 메>는 헐리우드의 <분노의 역류>와 내용이라든가 모습이 닮았다며, <리베라 메>가 헐리우드에서 만든 블록버스터 영화가 아니라 같은 아시아권인 한국에서 촬영된 영화라 더 큰 감동을 받았다고 말한다. “만약 헐리우드에서 만든 영화라면 ‘헐리우드 영화’이니까 가능하겠지 라고 생각했겠지만, 현재 영화산업으로 교류와 경쟁차원에 있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영화이기에 그 성과는 훨씬 높다” 일본이 이제는 한국에 비해 영화산업이 자꾸 뒤쳐진다라는 얘기를 반복한 그는 현재 일본에서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젊은 감각의 감독들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일본영화의 현실에 대해 밝은 전망을 내리고 있었다.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글. 이정표(BFC 로케이션 지원팀)
사진. 양성영(BFC 데이터베이스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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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인도] 남자와 여자의 경계에서 줄다리기 하는 자의 감정적인 긴장감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그의 인간적인 고뇌에는 아예 접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