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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 글 ·
  • 작성일2020. 11. 17

월드컵 열기가 한반도를 뒤덮고 있다.
전 국민이 생업도 마다하고 텔레비전 앞에 모여서 목이 터져라 응원을 하고, 하나가 되어 16강 기원을 외친다. 우리가 언제 이렇게 하나가 되었던 적이 있었으랴!

이 글을 쓰는 오늘도 미국을 맞아 우리 선수들, 뜨거운 대구에서 정말 열심히도 뛰었는데 아쉽게 무승부로 끝나고 말았다. 하지만 그 멋진골과 골 세러모니는 많은 국민들을 열광시키기에 충분했을 것이다. 글을 쓰는 본인도 축구에 열광하며 우리 선수의 부상에 눈물도 흘리며(이건 좀 민망한 고백이지만) 어쨌든 31살의 6월은 그렇게 흘러가고 있다.
내가 써야할 코너 제목이 '브리짓 존스의 영화읽기'라고 한다.

겉으로는 노처녀라는 단어에 무심한 척 애쓰면서 살고 있지만 주위에서 잊을만하면 한번씩, 아니 솔직히 하루라도 잊고 살기 힘들 정도로 자주 노처녀임을 각인시켜 줄 때마다 대책 없이 먹은 나이에 한숨이 나는데, 이번에는 급기야 맡은 코너 제목이 '브리짓 존스의 일기'라니...아휴~ 한숨 쉰들 어쩌랴... 자타가 공인하는 노처녀임을 인정할 수 밖에 없으니.
내친김에 기대(?)에 부응 할겸 많은 노처녀들이 공감하면서 봤다는 <브리짓 존스의 일기>를 첫 번째 영화읽기 과제로 삼았다.


서두가 길었지만 그럼 지금부터 <브리짓 존스의 일기>를 한 번 들여다 볼까? 32번째 신년을 맞은 우리의 브리짓 존스. 신년 칠면조 파티에 참석하기 위해 오랜만에 집을 찾은 그녀에게 역시 주변사람들은 한마디씩 던지기 시작한다. '오늘 어느집 아들도 오니 잘 봐라','아직도 애인이 없느냐?' 지겨울만큼 많이 들어본 분들은 이쯤해도 충분히 짐작할테니 이하 생략.

미국이나 이곳이나 결혼 못한 노처녀는 죄인임에 틀림없어 보인다. 어쨌든 이곳에서 브리짓은 마크라는 남자를 만나는데... 우리의 그녀, 어찌나 용감한지 술은 곤드레 만드레 처음 만난 남자에게 말도 안되는 얘기들을 늘어놓다가 결국 듣게 되는말... '말많고 술고래에, 골초에, 옷도 아줌마처럼 입는 그런 센스없고 뚱뚱한 여자는 싫어!' 또 한번 가슴에 상처를 입고 돌아선 브리짓 자신의 집으로 돌아와 'All by myself'를 목이 터져라 따라 부르는데... 같은 종족인 나로서는 충분한 공감을 느낄 수밖에... 살다가 한번씩 겪는 이런 큰 충격은 사람을 변화시키기 마련이다. 브리짓 또한 이 일을 계기로 일기를 쓰기로 작정하고 첫 페이지에 10kg감량과 함께 최고의 남자를 만나 멋진 데이트를 즐기겠다는 신년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바람둥이라는 단점을 지니고 있긴 하지만 누구나 인정하는 멋진 모습의 직장상사 다니엘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순진녀일수록 바람둥이에게 약하다는 속설처럼 브리짓 또한 결국 다니엘의 마수에 빠져들고 그것이 진짜 사랑이라고 굳게 믿어버린다. 보고 있는 나로서는 안타깝지만 어쩌랴... 내가 브리짓이었어도 별수 없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걸... 꿈같은 사랑에 빠져있던 그녀 하지만 가는 곳마다 첫인상이 무지하게 나빴던 마크와 부딪히게 된다. 설상가상 마크는 다니엘의 친구였고 다니엘의 옛 약혼녀를 유혹한 천하의 나쁜놈(이런말 써도 되죠?)임을 알게 되는데...
 

신년 계획처럼 완벽한 남자 친구가 생겼다고 믿고 있는 브리짓. 다니엘과 사랑의 여행을 떠나 즐거운 한때를 보낸다. 이쯤 되면 뭔가 일이 생겨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드는데 아니나 다를까! 브리짓을 혼자 남겨두고 먼저 돌아간 다니엘의 집을 찾은 그녀 봐서는 안될 것을 보고야 마는데... 다니엘의 욕실에서 같은 여자가 봐도 너무나 매력적인 여자가 당당한 얼굴로 앉아 있는 것이 아닌가! 예정된 수순이지만 당하는 본인의 마음은 오죽하랴...
 

모든 직장 동료들이 보는 앞에서 다니엘에게 보기 좋게 한방 날리고 돌아선 브리짓 방송국 기자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데... 이곳에서도 역시 사고만 치던 그녀가 인권변호사인 '마크'의 도움으로 특종을 건지게 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좋아한다'고 고백했던 마크를 새로운 눈으로 보게 된다. 그리고 브리짓의 33번째 생일 큰 마음먹고 찾아온 마크와 함께 친구들을 위해 음식도 만들도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이때 불쑥 들이닥친 다니엘... "잘못했다고... 나에겐 당신밖에 없다"는 헷깔리는 고백을 또 한번 늘어놓는다. 시종일관 변변치 않은 모습을 보여주던 브리짓이
이번이라고 제대로 된 판단을 할 수 있겠는가? 결국 어느 누구도 선택하지 못한 채 두 남자 모두를 보내고 실의에 빠져 다시 망가진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눈이 확 뜨이는 소식을 엄마에게서 듣게 되는데... 약혼녀를 유혹한 건 마크가 아니라 다니엘이라는 사실을...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천하의 나쁜놈은 마크가 아니라 다니엘이었던 것이다. 눈길을 돌진해 마크에게 달려간 그녀 오해해서 미안하다는 말과 함께 고백을 해 보지만 마크는 이미 뉴욕으로 떠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또 한번 고개를 떨구고 돌아서게 된다.
 

"사는게 다 그렇지... 브리짓 힘내!"라고 말하고 싶은 순간이다. 물론 나 스스로에 대한 위로이기도 하겠지! 역시 믿을 건 친구밖에 없다고 했던가? 브리짓에게도 든든한 친구들이 있었으니... 우울해있는 브리짓을 위해 여행을 계획한 친구들과 막 출발하려고 하는 그때 뉴욕에 있어야 할 마크가 '짜잔~' 등장하는 것이 아닌가? 두사람의 키스로 끝나야 할 이 순간 또 한번의 반전. 마크가 브리짓의 일기에 쓰여진 자신에 대한 혹독한 비난의 글을 보고 나가 버리고 옷을 갈아입던 브리짓은 영문도 모른 채 보기 민망한 차림으로 마크를 뒤쫓아 대로로 뛰어 나간다. 겨우 겨우 다시 만나게 된 두 사람... 마크의 손에는 새로운 이야기로 채워갈 예쁜 새 일기장이 들려있다. 이쯤되면 마크는 노처녀에게 아니 여성들에게 퍼펙트한 남자다! 민망한 그녀의 옷을 코트로 감싸 안으며 나누는 키스로 <브리짓 존스의 일기>는 끝이 난다.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면서 하게 되는 생각... 이건 환상이다! 저럴수는 없지! 그럼~
실제로 르네 젤위거는 무지하게 매력적이라고 하지만 뚱뚱하게 살을 찌워 등장하고 있는 영화속 브리짓은 예쁜 옷이 절대 어울릴 수 없는 몸매에 술, 담배에 빠져살고, 하는일마다 민망할 정도의 실수와 변변치 않음을 자랑하는데 어떻게 저런 멋진 남자를 만날 수 있단 말인가? 그럼 난? 결국 이런 영화들이 더욱 많은 노처녀를 만들어 내게 되는 것이 아닐까? 영화는 영화라고? 그래도 여자는 그런 사랑을 꿈꾼다. '눈이 높아 아직 결혼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 사랑을 하고픈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영화다'라는 기사를 봤는데, 노처녀의 입장에서 볼 적에 이 영화는 위와 같은 사람들이 보면 절대 아무 남자랑 사랑이라는 걸 하기 싫어지는 그런 영화다. 어쨌든 브리짓 존스에게는 축하의 말을 전하고 싶다. 이후에 삶은 어떻게 펼쳐질지 모르지만...

FILMBUSAN_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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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5일 주술적 믿음에 대하여 <곡성(哭聲)>을 위한 변명 다시 질문을 빙글빙글 돌려 원점으로 회귀시키는 ‘소라형(나선 형)’의 이야기 방식이 단순히 극영화의 문법적 일탈로만 이해되지 않는 이유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필름리뷰 현장과 무대 나는 <블랙 팬서>를 뒤늦게 본 관객이자 대체로 어떤 영화에 관한 정보를 영화를 보기 전부터 알게 되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 하지만 개봉 무렵 영화의 한 장면이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이곳저곳에서 촬영되었다는 소식은 피하기 어려웠다. 적지 않은 관객들이 나와 같은 경로를 따라오지 않았을까 짐작도 하게 된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필름 소셜리즘 세계의 비참에 대한 영화의 사유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로마> - 왜 개똥의 연대는 말하지 않을까? ‘그 하녀’를 위해 ‘그때’의 얼룩과 이별하는 중이다. “리보를 위하여.”는 그런 맥락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