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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 글 ·
  • 작성일2020. 11. 18


감독 : 바비 패럴리, 피터 패럴리
주연 : 귀네스 팰트로,잭 블랙
장르 : 코미디
등급 : 15세 이상
상영시간 : 114분
제작년도 : 2001
개봉일 : 2002년 02월 22일
 

뚱녀가 미녀로 보이는 마법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는 늘씬한 미녀 기네스팰트로와 130kg가 넘는 ‘뚱녀’ 기네스펠트로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
 물론 육중한 몸매의 여성을 여주인공으로 내세울리 없는 헐리우드 상업 영화답게, 펠트로는 영화의 90%쯤은 미녀로 등장하고, 특수 분장의 도움으로 엄청나게 거대해진 ‘뚱녀’로는 10여분간 나온다.


어느 날부터 체중계에 올라가기가 두렵다. 그래서 먹는 것을 앞에 두고 심한 내적 갈등을 겪은 적이 있다.
스스로에 대한 위로 차원일지 모르지만 나는 항상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이런 경험을 해 봤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세상을 살다보면 스트레스 받는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건만 여기에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까지 더해져 식욕에 대한 행복감마저 박탈당하고 살아야 하는 현실을 생각하면 서글프지 아니한가!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에는 너무 늘씬하여 나를 주눅들게 하는 이가 별로 없건만, 길거리만 나가보면 속된말로 쭉쭉 빵빵한 이들이 어찌나 많은 것인지...
그나마 겨울은 두꺼운 코트에 오리털 파카에 그 살들을 감출 수 있으니 다이어트족들에겐 다소 안심이 되는 계절이긴 하다.
그리고 따듯한 방안에서 이 영화를 본다면 저녁을 조금은 배불리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아닌가?!!!
 

겨울이라는 지원군에 늘어나는 살들을 애써 외면하고 싶었던 나는 올 초 방송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를 비디오 샵에서 선택했다.
<메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미 마이 셀프 앤 아이린> 등을 통해서 '몸'을 영화의 화두로 삼아온 패럴리 형제.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역시 그 연장선상에서 조금 더 안전하고 달콤한 웃음을 선사하고 있었다.

병으로 정신이 조금 혼미해진 주인공 할의 아버지. 아직도 어린 아들에게 유언으로 남기신 말씀이 "쭉쭉빵빵한 절세미녀에다 영계를 만나야 한다" 순진하고 어린 할은 아버지의 유언인만큼 "실망시켜드리지 않겠다"는 약속을 굳게 하는데... 그때부터 작고 뚱뚱하고 못생긴 할은 '쭉쭉빵빵한 절세미녀'들에 집착을 하기 시작한다. 안타깝게도 할의 집착에 부응해주는 여성들은 전혀 없지만 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유명한 심리 상담가 로빈스와 엘리베이터에 갇히게 된 할, 병적으로 외모에 집착하는 할에게 로빈스는 상담을 해주게 되는데... 상담을 받고 난 후부터 할의 인생은 중대한 변화를 맞게 된다. 그동안 본 척도 않던 아름다운 그녀들이 할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평생에 소원이던 쭉쭉빵빵 절세미녀인 로즈마리를 만나게 된다. 할은 자신에게 온 이 행운을 맘껏 누리며 로즈마리와 데이트를 시작하는데... 금상첨화로 이렇게 아름다운 그녀의 아버지가 할이 다니는 직장의 사장이니 그간 승진에서 밀려나며 힘들어했던 직장생활에서도 탄탄대로가 펼쳐지게 된다.

하지만 이게 왠 일?
깃털 같은 그녀가 앉은 의자는 강철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사정없이 내려앉고, 3000cc쯤 되어 보이는 음료수는 그녀의 한 모금에 바닥을 드러내며, 다이빙 한번에 일으킨 물보라로 수영장에서 놀던 꼬마가 튕겨져 나무위에 올라가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심지어 그녀가 벗어 던진 속옷은 할에게 오는 사이 10배는 넘게 커져서 낙하산을 방불케 하는 사이즈로 변신을 하는데...
하지만 이 모든 일을 겪으면서 내뱉는 할의 대사는 '이 아름다운 요술공주!' 정말 할에게 요술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내면이 아름다운 사람은 너무나 아름답게 보이고 반대로 내면이 볼품이 없는 사람은 외모 또한 더없이 흉한 모습으로 보이는 할. 할이 그토록 자랑스러워하며 사랑하게된 로즈마리의 실체는 발목이 구분되지 않는 코끼리 다리를 가진 말 그대로 집채만한 덩치의 여자. 위에 열거한 일련의 사건들은 할만 이해하지 못하는 냉정한 현실이었던 것이다.
이런 불가사의한 일이 어떻게 벌어진 것일까? 이 물음의 열쇠는 할의 친구 윌슨이 밝혀내게 된다.
외모지상주의자였던 할이 산만한 덩치의 로즈마리를 사랑하는 모습을 본 윌슨은 상담가 로빈스를 찾아가게 되고 그가 할에게 최면요법을 걸어 내면의 아름다움으로 사람을 보게 되는 주문을 걸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내 친구 돌리도!'를 외치며 로빈스와 언쟁을 거듭한 윌슨, 드디어 할의 주문을 풀 결정적인 해법을 찾게 되는데...
 

할에게 전화를 걸어 하는 말이 '껄떡쇠 할 돌아오라!'
이 말 한마디에 할에게 걸린 요술은 풀어지고 모든 사람이 일반인과 다름없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러니 눈앞의 로즈마리를 알아보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 좀 전까지 함께 식사하던 로즈마리를 알아보지 못하고 할은 돌아서고 친구를 만나 일련의 사태에 대해서 얘기를 듣게 된다. 그렇지만 할은 주문에 걸려있던 그동안이 행복했음을 깨닫고 다시 주문을 걸기 위해 상담가 로빈스를 만나려고 하는데... 그러는 동안 시간은 흐르고 본의 아니게 로즈마리를 피하게 된 할, 결국 그녀에게 상처를 주고 헤어질 위기에까지 이르게된다.
하지만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는 로맨틱 코미디인 것을...
로즈 마리가 떠나게 된 것을 알게된 할은 현실을 직시하기로 하고 로즈 마리의 송별파티에서 그녀를 만나 사랑을 고백하게 된다. 상처를 받은 로즈마리는 그의 사랑을 거부할 것인가?
아니지! 당연히 이들의 사랑은 해피엔딩~

영화는 이렇게 해피엔딩으로 여성외모 지상주의를 벗어나라고 외치고 있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본다고 과연 그런 마음이 사라질까?
더군다나 영화 속 남자주인공인 할의 외모가 그리 출중하지 않으므로 많은 여성들에게 위로를 주기에는 어딘가 미흡한 구석이 있는 영화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본능은 여성이나 남성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어쨌든 이 영화 때문에 오늘 저녁 한끼 쯤은 배불리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FILMBUSAN_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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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풀잎들>, 죽음 또는 중심의 소멸 죽음과 중심이 소멸된 홍상수 생태계의 미래를 더 예측하는 것은 늘 그랬듯 불필요한 일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