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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 글 ·
  • 작성일2020. 11. 18


감독 : 바비 패럴리, 피터 패럴리
주연 : 귀네스 팰트로,잭 블랙
장르 : 코미디
등급 : 15세 이상
상영시간 : 114분
제작년도 : 2001
개봉일 : 2002년 02월 22일
 

뚱녀가 미녀로 보이는 마법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는 늘씬한 미녀 기네스팰트로와 130kg가 넘는 ‘뚱녀’ 기네스펠트로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
 물론 육중한 몸매의 여성을 여주인공으로 내세울리 없는 헐리우드 상업 영화답게, 펠트로는 영화의 90%쯤은 미녀로 등장하고, 특수 분장의 도움으로 엄청나게 거대해진 ‘뚱녀’로는 10여분간 나온다.


어느 날부터 체중계에 올라가기가 두렵다. 그래서 먹는 것을 앞에 두고 심한 내적 갈등을 겪은 적이 있다.
스스로에 대한 위로 차원일지 모르지만 나는 항상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이런 경험을 해 봤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세상을 살다보면 스트레스 받는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건만 여기에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까지 더해져 식욕에 대한 행복감마저 박탈당하고 살아야 하는 현실을 생각하면 서글프지 아니한가!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에는 너무 늘씬하여 나를 주눅들게 하는 이가 별로 없건만, 길거리만 나가보면 속된말로 쭉쭉 빵빵한 이들이 어찌나 많은 것인지...
그나마 겨울은 두꺼운 코트에 오리털 파카에 그 살들을 감출 수 있으니 다이어트족들에겐 다소 안심이 되는 계절이긴 하다.
그리고 따듯한 방안에서 이 영화를 본다면 저녁을 조금은 배불리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아닌가?!!!
 

겨울이라는 지원군에 늘어나는 살들을 애써 외면하고 싶었던 나는 올 초 방송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를 비디오 샵에서 선택했다.
<메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미 마이 셀프 앤 아이린> 등을 통해서 '몸'을 영화의 화두로 삼아온 패럴리 형제.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역시 그 연장선상에서 조금 더 안전하고 달콤한 웃음을 선사하고 있었다.

병으로 정신이 조금 혼미해진 주인공 할의 아버지. 아직도 어린 아들에게 유언으로 남기신 말씀이 "쭉쭉빵빵한 절세미녀에다 영계를 만나야 한다" 순진하고 어린 할은 아버지의 유언인만큼 "실망시켜드리지 않겠다"는 약속을 굳게 하는데... 그때부터 작고 뚱뚱하고 못생긴 할은 '쭉쭉빵빵한 절세미녀'들에 집착을 하기 시작한다. 안타깝게도 할의 집착에 부응해주는 여성들은 전혀 없지만 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유명한 심리 상담가 로빈스와 엘리베이터에 갇히게 된 할, 병적으로 외모에 집착하는 할에게 로빈스는 상담을 해주게 되는데... 상담을 받고 난 후부터 할의 인생은 중대한 변화를 맞게 된다. 그동안 본 척도 않던 아름다운 그녀들이 할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평생에 소원이던 쭉쭉빵빵 절세미녀인 로즈마리를 만나게 된다. 할은 자신에게 온 이 행운을 맘껏 누리며 로즈마리와 데이트를 시작하는데... 금상첨화로 이렇게 아름다운 그녀의 아버지가 할이 다니는 직장의 사장이니 그간 승진에서 밀려나며 힘들어했던 직장생활에서도 탄탄대로가 펼쳐지게 된다.

하지만 이게 왠 일?
깃털 같은 그녀가 앉은 의자는 강철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사정없이 내려앉고, 3000cc쯤 되어 보이는 음료수는 그녀의 한 모금에 바닥을 드러내며, 다이빙 한번에 일으킨 물보라로 수영장에서 놀던 꼬마가 튕겨져 나무위에 올라가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심지어 그녀가 벗어 던진 속옷은 할에게 오는 사이 10배는 넘게 커져서 낙하산을 방불케 하는 사이즈로 변신을 하는데...
하지만 이 모든 일을 겪으면서 내뱉는 할의 대사는 '이 아름다운 요술공주!' 정말 할에게 요술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내면이 아름다운 사람은 너무나 아름답게 보이고 반대로 내면이 볼품이 없는 사람은 외모 또한 더없이 흉한 모습으로 보이는 할. 할이 그토록 자랑스러워하며 사랑하게된 로즈마리의 실체는 발목이 구분되지 않는 코끼리 다리를 가진 말 그대로 집채만한 덩치의 여자. 위에 열거한 일련의 사건들은 할만 이해하지 못하는 냉정한 현실이었던 것이다.
이런 불가사의한 일이 어떻게 벌어진 것일까? 이 물음의 열쇠는 할의 친구 윌슨이 밝혀내게 된다.
외모지상주의자였던 할이 산만한 덩치의 로즈마리를 사랑하는 모습을 본 윌슨은 상담가 로빈스를 찾아가게 되고 그가 할에게 최면요법을 걸어 내면의 아름다움으로 사람을 보게 되는 주문을 걸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내 친구 돌리도!'를 외치며 로빈스와 언쟁을 거듭한 윌슨, 드디어 할의 주문을 풀 결정적인 해법을 찾게 되는데...
 

할에게 전화를 걸어 하는 말이 '껄떡쇠 할 돌아오라!'
이 말 한마디에 할에게 걸린 요술은 풀어지고 모든 사람이 일반인과 다름없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러니 눈앞의 로즈마리를 알아보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 좀 전까지 함께 식사하던 로즈마리를 알아보지 못하고 할은 돌아서고 친구를 만나 일련의 사태에 대해서 얘기를 듣게 된다. 그렇지만 할은 주문에 걸려있던 그동안이 행복했음을 깨닫고 다시 주문을 걸기 위해 상담가 로빈스를 만나려고 하는데... 그러는 동안 시간은 흐르고 본의 아니게 로즈마리를 피하게 된 할, 결국 그녀에게 상처를 주고 헤어질 위기에까지 이르게된다.
하지만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는 로맨틱 코미디인 것을...
로즈 마리가 떠나게 된 것을 알게된 할은 현실을 직시하기로 하고 로즈 마리의 송별파티에서 그녀를 만나 사랑을 고백하게 된다. 상처를 받은 로즈마리는 그의 사랑을 거부할 것인가?
아니지! 당연히 이들의 사랑은 해피엔딩~

영화는 이렇게 해피엔딩으로 여성외모 지상주의를 벗어나라고 외치고 있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본다고 과연 그런 마음이 사라질까?
더군다나 영화 속 남자주인공인 할의 외모가 그리 출중하지 않으므로 많은 여성들에게 위로를 주기에는 어딘가 미흡한 구석이 있는 영화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본능은 여성이나 남성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어쨌든 이 영화 때문에 오늘 저녁 한끼 쯤은 배불리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FILMBUSAN_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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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인도] 남자와 여자의 경계에서 줄다리기 하는 자의 감정적인 긴장감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그의 인간적인 고뇌에는 아예 접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잔혹한 비밀 [히로시마·평양] 역사적 문제의 책임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도사리고 있는 (핵)전쟁과 원전의 위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