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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 글 ·
  • 작성일2020. 11. 18


감독 : 바비 패럴리, 피터 패럴리
주연 : 귀네스 팰트로,잭 블랙
장르 : 코미디
등급 : 15세 이상
상영시간 : 114분
제작년도 : 2001
개봉일 : 2002년 02월 22일
 

뚱녀가 미녀로 보이는 마법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는 늘씬한 미녀 기네스팰트로와 130kg가 넘는 ‘뚱녀’ 기네스펠트로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로맨틱 코미디 영화.
 물론 육중한 몸매의 여성을 여주인공으로 내세울리 없는 헐리우드 상업 영화답게, 펠트로는 영화의 90%쯤은 미녀로 등장하고, 특수 분장의 도움으로 엄청나게 거대해진 ‘뚱녀’로는 10여분간 나온다.


어느 날부터 체중계에 올라가기가 두렵다. 그래서 먹는 것을 앞에 두고 심한 내적 갈등을 겪은 적이 있다.
스스로에 대한 위로 차원일지 모르지만 나는 항상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이런 경험을 해 봤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세상을 살다보면 스트레스 받는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건만 여기에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까지 더해져 식욕에 대한 행복감마저 박탈당하고 살아야 하는 현실을 생각하면 서글프지 아니한가!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에는 너무 늘씬하여 나를 주눅들게 하는 이가 별로 없건만, 길거리만 나가보면 속된말로 쭉쭉 빵빵한 이들이 어찌나 많은 것인지...
그나마 겨울은 두꺼운 코트에 오리털 파카에 그 살들을 감출 수 있으니 다이어트족들에겐 다소 안심이 되는 계절이긴 하다.
그리고 따듯한 방안에서 이 영화를 본다면 저녁을 조금은 배불리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아닌가?!!!
 

겨울이라는 지원군에 늘어나는 살들을 애써 외면하고 싶었던 나는 올 초 방송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를 비디오 샵에서 선택했다.
<메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미 마이 셀프 앤 아이린> 등을 통해서 '몸'을 영화의 화두로 삼아온 패럴리 형제.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역시 그 연장선상에서 조금 더 안전하고 달콤한 웃음을 선사하고 있었다.

병으로 정신이 조금 혼미해진 주인공 할의 아버지. 아직도 어린 아들에게 유언으로 남기신 말씀이 "쭉쭉빵빵한 절세미녀에다 영계를 만나야 한다" 순진하고 어린 할은 아버지의 유언인만큼 "실망시켜드리지 않겠다"는 약속을 굳게 하는데... 그때부터 작고 뚱뚱하고 못생긴 할은 '쭉쭉빵빵한 절세미녀'들에 집착을 하기 시작한다. 안타깝게도 할의 집착에 부응해주는 여성들은 전혀 없지만 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유명한 심리 상담가 로빈스와 엘리베이터에 갇히게 된 할, 병적으로 외모에 집착하는 할에게 로빈스는 상담을 해주게 되는데... 상담을 받고 난 후부터 할의 인생은 중대한 변화를 맞게 된다. 그동안 본 척도 않던 아름다운 그녀들이 할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평생에 소원이던 쭉쭉빵빵 절세미녀인 로즈마리를 만나게 된다. 할은 자신에게 온 이 행운을 맘껏 누리며 로즈마리와 데이트를 시작하는데... 금상첨화로 이렇게 아름다운 그녀의 아버지가 할이 다니는 직장의 사장이니 그간 승진에서 밀려나며 힘들어했던 직장생활에서도 탄탄대로가 펼쳐지게 된다.

하지만 이게 왠 일?
깃털 같은 그녀가 앉은 의자는 강철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사정없이 내려앉고, 3000cc쯤 되어 보이는 음료수는 그녀의 한 모금에 바닥을 드러내며, 다이빙 한번에 일으킨 물보라로 수영장에서 놀던 꼬마가 튕겨져 나무위에 올라가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심지어 그녀가 벗어 던진 속옷은 할에게 오는 사이 10배는 넘게 커져서 낙하산을 방불케 하는 사이즈로 변신을 하는데...
하지만 이 모든 일을 겪으면서 내뱉는 할의 대사는 '이 아름다운 요술공주!' 정말 할에게 요술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내면이 아름다운 사람은 너무나 아름답게 보이고 반대로 내면이 볼품이 없는 사람은 외모 또한 더없이 흉한 모습으로 보이는 할. 할이 그토록 자랑스러워하며 사랑하게된 로즈마리의 실체는 발목이 구분되지 않는 코끼리 다리를 가진 말 그대로 집채만한 덩치의 여자. 위에 열거한 일련의 사건들은 할만 이해하지 못하는 냉정한 현실이었던 것이다.
이런 불가사의한 일이 어떻게 벌어진 것일까? 이 물음의 열쇠는 할의 친구 윌슨이 밝혀내게 된다.
외모지상주의자였던 할이 산만한 덩치의 로즈마리를 사랑하는 모습을 본 윌슨은 상담가 로빈스를 찾아가게 되고 그가 할에게 최면요법을 걸어 내면의 아름다움으로 사람을 보게 되는 주문을 걸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내 친구 돌리도!'를 외치며 로빈스와 언쟁을 거듭한 윌슨, 드디어 할의 주문을 풀 결정적인 해법을 찾게 되는데...
 

할에게 전화를 걸어 하는 말이 '껄떡쇠 할 돌아오라!'
이 말 한마디에 할에게 걸린 요술은 풀어지고 모든 사람이 일반인과 다름없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러니 눈앞의 로즈마리를 알아보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 좀 전까지 함께 식사하던 로즈마리를 알아보지 못하고 할은 돌아서고 친구를 만나 일련의 사태에 대해서 얘기를 듣게 된다. 그렇지만 할은 주문에 걸려있던 그동안이 행복했음을 깨닫고 다시 주문을 걸기 위해 상담가 로빈스를 만나려고 하는데... 그러는 동안 시간은 흐르고 본의 아니게 로즈마리를 피하게 된 할, 결국 그녀에게 상처를 주고 헤어질 위기에까지 이르게된다.
하지만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는 로맨틱 코미디인 것을...
로즈 마리가 떠나게 된 것을 알게된 할은 현실을 직시하기로 하고 로즈 마리의 송별파티에서 그녀를 만나 사랑을 고백하게 된다. 상처를 받은 로즈마리는 그의 사랑을 거부할 것인가?
아니지! 당연히 이들의 사랑은 해피엔딩~

영화는 이렇게 해피엔딩으로 여성외모 지상주의를 벗어나라고 외치고 있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본다고 과연 그런 마음이 사라질까?
더군다나 영화 속 남자주인공인 할의 외모가 그리 출중하지 않으므로 많은 여성들에게 위로를 주기에는 어딘가 미흡한 구석이 있는 영화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본능은 여성이나 남성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어쨌든 이 영화 때문에 오늘 저녁 한끼 쯤은 배불리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FILMBUSAN_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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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