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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 글 ·
  • 작성일2020. 11. 19

제작 : 마오필름
주연 : 강부자, 이재은, 김격익, 정동숙
감독 : 이윤택
 

부산에서 한편의 영화가 만들어졌다. 들어는 보셨는지 <오구>라고...
전국 270만 관객을 동원했다는 연극 <오구>의 이윤택 감독이 직접 연출하고 부산의 ‘마오필름’이 제작한 작품이다. 이미 지난 11월 28일 전국적으로 개봉을 했지만 개봉 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마오필름’의 설립에서부터 ‘오구’가 개봉되기까지 모든 과정을 지켜본 나로서는 안타까운 마음뿐이다. 모니터 시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영화 <오구>를 다섯 번 보게 되면서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됐다. 그리고 부산에서 제작한 영화 <오구>를 우리가 왜 봐야만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1. 문화게릴라 이윤택의 영화감독 데뷔작
 

<오구>의 감독 이윤택은 누구인가? 그는 한국연극계의 거장이자 흥행의 보증수표였다.
하지만 그가 감독데뷔작으로 선택한 영화 <오구>는 그동안 언론에서 강조되었던것처럼 힘들게 제작되어 여전히 힘든 환경속에서 상영을 계속하고 있다. 영화 <오구>는 인문주의자 이윤택의 영화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숨어있는 작품이다.
 

2. 오구굿 자체가 주인공인 특이한 스타일
 

영화 <오구>는 죽음 앞에서 죽음과 함께 노는 영화다.
우리는 지금까지 그런 영화를 만난적이 없다. 경상도 사투리와 만담 속에 녹아있는 낙천주의와 인본주의! 웃다가 눈물을 쏙 뽑아내는 “진정성”이야말로 오구를 봐야할 이유중의 하나다.
 

3. 혼신을 다한 연기자들
 

연기력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언급이 필요없는 배우 강부자. 그 배우가 영화 <오구>에서는 더더욱 진솔한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가슴을 치는 한과 신명, 거기에 사뭇 귀엽기까지한 모습이라니...
그 세월이 그냥 가지 않았음을 강부자라는 배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재은이라는 배우가 이렇게 예쁘게 보였던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적어도 내 기억에는...
영화 <오구>에서는 예고시절 전공한 그녀의 빼어난 민요실력까지 확인할 수 있다. 맏며느리 정동숙은 어떤가?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영화 <오구>에서 정동숙이 등장하는 장면은 여지없이 웃음바다가 된다. 그녀를 주인공으로 한 코미디 영화 한편을 만들어도 정말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스타가 아니라 흥행은 안되려나?!!!...) 한마디로 ‘한국영화 여성감초연기자의 탄생!’을 알리는 배우다.
그리고, 밀양에서 현지 캐스팅된 만득이 할배와 안경 쓴 할머니의 연기는 정말이지 잊지 못할 감동 그 자체이다. 이렇게, 주연에서 엑스트라까지 연기에 관한한 최고의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 <오구>다.
 

4. 딸이 엄마 생각나게 하는 영화 <오구>
 

조폭에서 시작된 우리 코미디는 끝간데를 모르고 있다. 정말이지 “막 가자는”거다.
< 오구>에서의 해학은 우리네 삶에 녹아있는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정서에서 비롯되는 것이어서 억지스러움도 눈살 찌푸리게 하는 엽기스러움도 없다. 그냥 씨익 배어나오는 웃음을 주는 그런 영화다. 그리고 어머니가 참으로 많이 생각나서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영화다.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자식들을 위해서 기어이 ‘오구굿’을 여는 어머니의 마음을 나는 다행히 읽을 수 있었다. 우리네 어머니란 늘 그런 마음으로 지금껏 살아오신 분들이다.
 

5. 우리나라 사람들만이 공감할 수 있는 감동
 

<오구>에서는 아들을 잃은 강부자씨의 절규와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이재은의 눈물을 통해 한국적인 ‘한’과 극복의 정서를 느낄 수 있다. 용서하고 화해하는 ‘굿’이라는 제의를 통한 한풀이... 이재은이 눈물을 머금은 채 부르는 ‘오구대왕풀이’는 영화 <오구>에서의 감동의 하이라이트다.
 

6. 부산자본으로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
 

애향심 따위의 문제가 아니다. 집중된 자본, 집중된 인력 구조하에서 한국영화는 한편으로 신음하고 있다. 그 와중에 부산의 자본으로 부산에서 만들어진 작품이 <오구>다. 흥행여부와 관계없이 그 자체가 의미하는 바가 몹시 큰 하나의 사건이다. 변방에서 만들어진 상업영화, 지금까지 어디에도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특히 부산은 <오구>를 봐야하고 밀어줘야 한다.
 

7. 1차 흥행성적이 좋지 않다.
 

위에서 열거한 것처럼 영화 <오구>를 봐야 할 6가지 이유 외에도 또 다른 이유가 생겼다. 11월 28일 전국에서 개봉했지만 성적이 좋지 않다. 28일 오전 11시 한차례만 상영한 극장도 있었다니 개봉성적이 좋을 리가 없다. 하지만 <오구>는 지금도 상영 중이다. 배급사와 별도로 제작사에서 직접 극장을 잡고 발로 뛰고 있지만 극장수, 관객수가 턱없이 부족하다. 감동이 없어서가 아니다. 관객들에게 영화 <오구>를 각인시킬 수 있는 여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부산에 있는 시민단체에서 영화 <오구> 보기 운동을 한단다. 단순히 영화 <오구>라는 한편의 영화 때문에 이들이 나선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이 서울로 집중되어 있는 현실에서 지역영화, 지방영화가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이다. 오구가 죽으면 다른 부산영화, 다른 전주영화 이런 것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살려야만 하는 것이다.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FILMBUSAN_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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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필름 소셜리즘 세계의 비참에 대한 영화의 사유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내 안의 엘사들 [겨울왕국] 행복의 얼굴은 다양하다. 그래서 <겨울왕국>은 마법에 걸린 이들에게도 헌신적인 사랑이라는 배려의 열쇠만 있으면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소통이 가능하다는, 연대와 자매애로 다가서는 영화이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인도] 남자와 여자의 경계에서 줄다리기 하는 자의 감정적인 긴장감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그의 인간적인 고뇌에는 아예 접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