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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 글 ·
  • 작성일2020. 11. 19

제작 : 마오필름
주연 : 강부자, 이재은, 김격익, 정동숙
감독 : 이윤택
 

부산에서 한편의 영화가 만들어졌다. 들어는 보셨는지 <오구>라고...
전국 270만 관객을 동원했다는 연극 <오구>의 이윤택 감독이 직접 연출하고 부산의 ‘마오필름’이 제작한 작품이다. 이미 지난 11월 28일 전국적으로 개봉을 했지만 개봉 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마오필름’의 설립에서부터 ‘오구’가 개봉되기까지 모든 과정을 지켜본 나로서는 안타까운 마음뿐이다. 모니터 시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영화 <오구>를 다섯 번 보게 되면서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됐다. 그리고 부산에서 제작한 영화 <오구>를 우리가 왜 봐야만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1. 문화게릴라 이윤택의 영화감독 데뷔작
 

<오구>의 감독 이윤택은 누구인가? 그는 한국연극계의 거장이자 흥행의 보증수표였다.
하지만 그가 감독데뷔작으로 선택한 영화 <오구>는 그동안 언론에서 강조되었던것처럼 힘들게 제작되어 여전히 힘든 환경속에서 상영을 계속하고 있다. 영화 <오구>는 인문주의자 이윤택의 영화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숨어있는 작품이다.
 

2. 오구굿 자체가 주인공인 특이한 스타일
 

영화 <오구>는 죽음 앞에서 죽음과 함께 노는 영화다.
우리는 지금까지 그런 영화를 만난적이 없다. 경상도 사투리와 만담 속에 녹아있는 낙천주의와 인본주의! 웃다가 눈물을 쏙 뽑아내는 “진정성”이야말로 오구를 봐야할 이유중의 하나다.
 

3. 혼신을 다한 연기자들
 

연기력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언급이 필요없는 배우 강부자. 그 배우가 영화 <오구>에서는 더더욱 진솔한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가슴을 치는 한과 신명, 거기에 사뭇 귀엽기까지한 모습이라니...
그 세월이 그냥 가지 않았음을 강부자라는 배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재은이라는 배우가 이렇게 예쁘게 보였던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적어도 내 기억에는...
영화 <오구>에서는 예고시절 전공한 그녀의 빼어난 민요실력까지 확인할 수 있다. 맏며느리 정동숙은 어떤가?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영화 <오구>에서 정동숙이 등장하는 장면은 여지없이 웃음바다가 된다. 그녀를 주인공으로 한 코미디 영화 한편을 만들어도 정말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스타가 아니라 흥행은 안되려나?!!!...) 한마디로 ‘한국영화 여성감초연기자의 탄생!’을 알리는 배우다.
그리고, 밀양에서 현지 캐스팅된 만득이 할배와 안경 쓴 할머니의 연기는 정말이지 잊지 못할 감동 그 자체이다. 이렇게, 주연에서 엑스트라까지 연기에 관한한 최고의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 <오구>다.
 

4. 딸이 엄마 생각나게 하는 영화 <오구>
 

조폭에서 시작된 우리 코미디는 끝간데를 모르고 있다. 정말이지 “막 가자는”거다.
< 오구>에서의 해학은 우리네 삶에 녹아있는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정서에서 비롯되는 것이어서 억지스러움도 눈살 찌푸리게 하는 엽기스러움도 없다. 그냥 씨익 배어나오는 웃음을 주는 그런 영화다. 그리고 어머니가 참으로 많이 생각나서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영화다.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자식들을 위해서 기어이 ‘오구굿’을 여는 어머니의 마음을 나는 다행히 읽을 수 있었다. 우리네 어머니란 늘 그런 마음으로 지금껏 살아오신 분들이다.
 

5. 우리나라 사람들만이 공감할 수 있는 감동
 

<오구>에서는 아들을 잃은 강부자씨의 절규와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이재은의 눈물을 통해 한국적인 ‘한’과 극복의 정서를 느낄 수 있다. 용서하고 화해하는 ‘굿’이라는 제의를 통한 한풀이... 이재은이 눈물을 머금은 채 부르는 ‘오구대왕풀이’는 영화 <오구>에서의 감동의 하이라이트다.
 

6. 부산자본으로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
 

애향심 따위의 문제가 아니다. 집중된 자본, 집중된 인력 구조하에서 한국영화는 한편으로 신음하고 있다. 그 와중에 부산의 자본으로 부산에서 만들어진 작품이 <오구>다. 흥행여부와 관계없이 그 자체가 의미하는 바가 몹시 큰 하나의 사건이다. 변방에서 만들어진 상업영화, 지금까지 어디에도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특히 부산은 <오구>를 봐야하고 밀어줘야 한다.
 

7. 1차 흥행성적이 좋지 않다.
 

위에서 열거한 것처럼 영화 <오구>를 봐야 할 6가지 이유 외에도 또 다른 이유가 생겼다. 11월 28일 전국에서 개봉했지만 성적이 좋지 않다. 28일 오전 11시 한차례만 상영한 극장도 있었다니 개봉성적이 좋을 리가 없다. 하지만 <오구>는 지금도 상영 중이다. 배급사와 별도로 제작사에서 직접 극장을 잡고 발로 뛰고 있지만 극장수, 관객수가 턱없이 부족하다. 감동이 없어서가 아니다. 관객들에게 영화 <오구>를 각인시킬 수 있는 여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부산에 있는 시민단체에서 영화 <오구> 보기 운동을 한단다. 단순히 영화 <오구>라는 한편의 영화 때문에 이들이 나선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이 서울로 집중되어 있는 현실에서 지역영화, 지방영화가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이다. 오구가 죽으면 다른 부산영화, 다른 전주영화 이런 것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살려야만 하는 것이다.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FILMBUSAN_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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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왜 아가씨는 복수하지 않을까 <아가씨>  얼마나 많은 액션영화가, 코미디영화가 실은 박찬욱 감독을 기다리고 있었던 걸까.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아버지의 세계로 귀환과 웃음의 약수터 양영철의 [수상한 이웃들]  <수상한 이웃들>이라는 한 개의 큰 퍼즐로 완성되는 구조다. 양영철 감독은 감독과의 대화에서 단편 시나리오를 써내려 가다 장편으로 완성되었다는 제작 에피소드를 알려주었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