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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 글 ·
  • 작성일2020. 11. 19


 

1953년 7월 한국전쟁은 휴전이란 불안한 상태에서 종전을 맞게 된다.
3년간 긴 전쟁의 참화 속에서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과 가족과 재산을 잃고 허무주의와 정신적 공황속에서 방황하며 새로운 이상과 꿈과 희망을 찾게 된다. 이러한때 인간의 꿈을 충족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것이 연극과 영화일 수밖에 없었고 그로인한 한국영화·연극은 새로운 르네상스를 맞게 된다.
 

11-01953년 7월 한국전쟁은 휴전이란 불안한 상태에서 종전을 맞게 된다. 3년간 긴 전쟁의 참화 속에서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과 가족과 재산을 잃고 허무주의와 정신적 공황속에서 방황하며 새로운 이상과 꿈과 희망 을 찾게 된다. 이러한때 인간의 꿈을 충족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이 연극과 영화일 수밖에 없었고 그로인한 한국영화·연극은 새로운 르네상 스를 맞게 된다. 이 무렵 극단 신협과 대학 연극제는 새로운 연극인들을 배출하는데 크게 공헌하였고 교육기관으로 서라벌 예술대학 연극영화과와 각 대학의 연극 서클이 활발하였다.
 

이런 시기에 혜성처럼 나타난 배우가 바로 미모의 여배우 김삼화다. 이때 는 아직 엄앵란, 태현실 같은 별들이 뜨기 이전으로 이국적인 마스크에 프로에 가까운 무용실력을 겸비한 김삼화는 당대 유일의 학사출신배우였 다. 서울대학교 미학과 출신인 김삼화는 자존심이 강하고 콧대높은 여배 우였다. 1955년 김기영 감독의 <양산도> 로 은막에 데뷔하였고, 1956년 에는 원로감독 윤봉춘선생이 감독한 < 논개> 에 출연하여 당시로서는 공전 의 대히트로 수많은 영화팬들의 우상으로 떠올랐다. 특히 1956년 동경 에서 개최된 아시아 영화제에는 선배 배우인 <백치의 아다다> 의 라애심 과 < 시집가는 날>의 조미령과 함게 한국 대표로 참석하여 눈부신 미모와 교양을 지닌 지성으로 당시 각국의 대표들로부터 감탄과 찬사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었다고 한다. 김삼화는 유복한 집안에 태어나 6살때부터 익힌 무용솜씨는 몇차례의 개인 발표회를 열어 천재무용가라는 호평을 받기도 할 정도였다.
 

김삼화의 두 번째 영화 <논개> 는 그녀의 주가를 하늘높은 줄 모르게 하였 고 김삼화는 인기가 오를수록 그의 도도함과 교만이 발동하여 언론과 영화잡지에서는 찬사보다 혹평받기가 일수였다. 그러한 김삼화를 가리켜 영화계의 참새들은 그녀는 연기력이 없다던가 막대기라던가 하는 혹평을 했을 뿐만 아니라 그런것들이 그녀로 하여금 은막에서 사라지게 되는 하나의 이유라고 했다. 그녀의 연기력을 혹독하게 평하는 사람들은 그녀가 은막에서 사라지게된 이유를 연기력을 들고 있지만 그런 것이 김삼화를 은막에서 밀어내는 이유는 될 수 없었다. 고분고분하지 못하고 근접하기 어려운 그의 성격과 교만을 나무래는 소리였을 뿐이다. 어찌되었던 그 무렵 김삼화의 배우로 서의 인기는 대단하였다. 1957년엔 <나는 너를 싫어한다>에 출연하였 고, 1958년에는 1년동안 네편의 영화에 출연하게 되는데 < 비련의 섬> < 영원한 내사랑> <이국정원> < 첫사랑> 등이었고 1960년에는 <견우직녀> 1961년에 <연산군> 1962년에는 <눈물어린 발자국> < 대도전> < 대 심천전> <새댁> <여자의 일생> < 폭군연산> 등 장장 6편의 영화에 출연 한 그녀에게는 생애 최고의 해이기도 했으나 1963년에 출연한 <차이나 타운>에서는 좋은 흥행성적을 거두지 못했고 다음해 1964년에는 <명동 에 밤이오면> 이라는 영화에 출연하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명동에 밤이 오면>은 배우 김삼화에게온 마지막 밤이 아닌가 생각된다.
 

당대의 인기배우 김삼화가 어느날 갑자기 은막뒤로 사라지게 된데는 남모른 몇가지 사연이 있다. 1950년에 결혼한 김삼화의 결혼생활은 길 지못했다. 그가 결혼 12 년만에 이혼하게 된데는 당시 한국 영화계의 암 종과 같았던 한국 반공예술인단 단장 임화수의 악역이 작용하였다. 1958 년 영화촬영을 위하여 홍콩에 간 김삼화의 뒤를 따라 홍콩에 가 김삼화를 유혹해 보려던 임하수의 계획이 실패하자 서울로 먼저 돌아온 임하수는 홍콩에서 자신이 김삼화를 범했노라는 뜬소문을 퍼트려 남편과의 사이를 벌어지게 하고 끝내는 1962년에 이혼에 이르게 된다. 자존심 강한 김삼 화로서 참으로 참기 어려운 일이었다. 그 무렵 남달리 딸을 사랑했던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면서 김삼화는 방황하기 시작했고 은막과도 멀어 지기 시작한다. 그러자 세상에는 뜬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그녀가 습관 성 마약을 한다던가, 제3 세계의 외교관들과 놀아났다던가 하는 근거없는 뜬소문으로 김삼화는 심한 정신적 공황을 느끼게 된다.
 

1965년인가 6년인가 기억은 희미하나 그녀는 내가 있는 만리동 영화사를 찾아왔다. 마침 퇴근시간이라 명동에 나가 저녁식사를 하는데 술을 몇잔 마시더니“김사장 나 출연좀 시켜줘... 요즘 제작자들은 배우하고 한컷트 해야 출연시켜준다며. . 오늘 우리 한컷트하자. . 나는 무척이나 당황했다. 그 도도하고 자존심이 강한 김삼화가 이렇게 깨질수 있을까. . 한편 서글 픈 생각마저 들었다. 나는 그녀에게 내가 당신을 위한 시나리오를 써서 꼭 출연시켜 재기토록 해주겠다는 약속을하고 헤어졌다. 그 후 나는 진심 으로 그녀의 재기를 위하여 <유성>이란 대본을 써 제작하려 하였으나내 사업이 어렵게되어 그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물론 한국영화 반세동안 뜨고 지고한 배우가 어디 김삼화 뿐이 아니지만 그가 길이 기억되는 것은 그가 지닌 재능과 아름다움 때문인지 모른다.

김희로 네오키네마시민연대의장 동성영화공사 작가실장 동성영화공사 기획상무 동성영화공사 연기연구원장 명신필름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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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맨발의 경제학 : 재밌는 영화 만드는 법 이 영화는 맨발의 분투기다. 1편에 이어 살아남은 애보트 가족은 비록 아버지이자 남편인 리(존 크래신스키 분)를 잃었지만 2편에서 조용히 맨발을 다시 내딛는다. 그리고 카메라는 그들의 맨발을 반복적으로 담는다. 맨발은 곧 신발을 만난다. 애보트 가족은 우연찮게 옛 친구인 에밋(킬리언 머피 분)과 재회한다. 홀로 숨어 살던 에밋은 뜻하지 않게 그들을 자기 은신처에 두게 된다. 그리고 급기야 괴물 처치법을 찾아 나선 어린 소녀 리건(밀리센트 시몬스 분)과 함께 원치 않던 여정에 나선다. 그 와중에 카메라는 두 사람의 발을 신중하게 포착한다. 리건은 맨발인 데다가 한쪽 발에는 붕대를 감고 있으며(엄마 에블린도 발에 붕대를 감고 있다), 에밋은 아직 신발을 신고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