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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 글 ·
  • 작성일2020. 11. 19


 

1953년 7월 한국전쟁은 휴전이란 불안한 상태에서 종전을 맞게 된다.
3년간 긴 전쟁의 참화 속에서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과 가족과 재산을 잃고 허무주의와 정신적 공황속에서 방황하며 새로운 이상과 꿈과 희망을 찾게 된다. 이러한때 인간의 꿈을 충족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것이 연극과 영화일 수밖에 없었고 그로인한 한국영화·연극은 새로운 르네상스를 맞게 된다.
 

11-01953년 7월 한국전쟁은 휴전이란 불안한 상태에서 종전을 맞게 된다. 3년간 긴 전쟁의 참화 속에서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과 가족과 재산을 잃고 허무주의와 정신적 공황속에서 방황하며 새로운 이상과 꿈과 희망 을 찾게 된다. 이러한때 인간의 꿈을 충족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이 연극과 영화일 수밖에 없었고 그로인한 한국영화·연극은 새로운 르네상 스를 맞게 된다. 이 무렵 극단 신협과 대학 연극제는 새로운 연극인들을 배출하는데 크게 공헌하였고 교육기관으로 서라벌 예술대학 연극영화과와 각 대학의 연극 서클이 활발하였다.
 

이런 시기에 혜성처럼 나타난 배우가 바로 미모의 여배우 김삼화다. 이때 는 아직 엄앵란, 태현실 같은 별들이 뜨기 이전으로 이국적인 마스크에 프로에 가까운 무용실력을 겸비한 김삼화는 당대 유일의 학사출신배우였 다. 서울대학교 미학과 출신인 김삼화는 자존심이 강하고 콧대높은 여배 우였다. 1955년 김기영 감독의 <양산도> 로 은막에 데뷔하였고, 1956년 에는 원로감독 윤봉춘선생이 감독한 < 논개> 에 출연하여 당시로서는 공전 의 대히트로 수많은 영화팬들의 우상으로 떠올랐다. 특히 1956년 동경 에서 개최된 아시아 영화제에는 선배 배우인 <백치의 아다다> 의 라애심 과 < 시집가는 날>의 조미령과 함게 한국 대표로 참석하여 눈부신 미모와 교양을 지닌 지성으로 당시 각국의 대표들로부터 감탄과 찬사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었다고 한다. 김삼화는 유복한 집안에 태어나 6살때부터 익힌 무용솜씨는 몇차례의 개인 발표회를 열어 천재무용가라는 호평을 받기도 할 정도였다.
 

김삼화의 두 번째 영화 <논개> 는 그녀의 주가를 하늘높은 줄 모르게 하였 고 김삼화는 인기가 오를수록 그의 도도함과 교만이 발동하여 언론과 영화잡지에서는 찬사보다 혹평받기가 일수였다. 그러한 김삼화를 가리켜 영화계의 참새들은 그녀는 연기력이 없다던가 막대기라던가 하는 혹평을 했을 뿐만 아니라 그런것들이 그녀로 하여금 은막에서 사라지게 되는 하나의 이유라고 했다. 그녀의 연기력을 혹독하게 평하는 사람들은 그녀가 은막에서 사라지게된 이유를 연기력을 들고 있지만 그런 것이 김삼화를 은막에서 밀어내는 이유는 될 수 없었다. 고분고분하지 못하고 근접하기 어려운 그의 성격과 교만을 나무래는 소리였을 뿐이다. 어찌되었던 그 무렵 김삼화의 배우로 서의 인기는 대단하였다. 1957년엔 <나는 너를 싫어한다>에 출연하였 고, 1958년에는 1년동안 네편의 영화에 출연하게 되는데 < 비련의 섬> < 영원한 내사랑> <이국정원> < 첫사랑> 등이었고 1960년에는 <견우직녀> 1961년에 <연산군> 1962년에는 <눈물어린 발자국> < 대도전> < 대 심천전> <새댁> <여자의 일생> < 폭군연산> 등 장장 6편의 영화에 출연 한 그녀에게는 생애 최고의 해이기도 했으나 1963년에 출연한 <차이나 타운>에서는 좋은 흥행성적을 거두지 못했고 다음해 1964년에는 <명동 에 밤이오면> 이라는 영화에 출연하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명동에 밤이 오면>은 배우 김삼화에게온 마지막 밤이 아닌가 생각된다.
 

당대의 인기배우 김삼화가 어느날 갑자기 은막뒤로 사라지게 된데는 남모른 몇가지 사연이 있다. 1950년에 결혼한 김삼화의 결혼생활은 길 지못했다. 그가 결혼 12 년만에 이혼하게 된데는 당시 한국 영화계의 암 종과 같았던 한국 반공예술인단 단장 임화수의 악역이 작용하였다. 1958 년 영화촬영을 위하여 홍콩에 간 김삼화의 뒤를 따라 홍콩에 가 김삼화를 유혹해 보려던 임하수의 계획이 실패하자 서울로 먼저 돌아온 임하수는 홍콩에서 자신이 김삼화를 범했노라는 뜬소문을 퍼트려 남편과의 사이를 벌어지게 하고 끝내는 1962년에 이혼에 이르게 된다. 자존심 강한 김삼 화로서 참으로 참기 어려운 일이었다. 그 무렵 남달리 딸을 사랑했던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면서 김삼화는 방황하기 시작했고 은막과도 멀어 지기 시작한다. 그러자 세상에는 뜬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그녀가 습관 성 마약을 한다던가, 제3 세계의 외교관들과 놀아났다던가 하는 근거없는 뜬소문으로 김삼화는 심한 정신적 공황을 느끼게 된다.
 

1965년인가 6년인가 기억은 희미하나 그녀는 내가 있는 만리동 영화사를 찾아왔다. 마침 퇴근시간이라 명동에 나가 저녁식사를 하는데 술을 몇잔 마시더니“김사장 나 출연좀 시켜줘... 요즘 제작자들은 배우하고 한컷트 해야 출연시켜준다며. . 오늘 우리 한컷트하자. . 나는 무척이나 당황했다. 그 도도하고 자존심이 강한 김삼화가 이렇게 깨질수 있을까. . 한편 서글 픈 생각마저 들었다. 나는 그녀에게 내가 당신을 위한 시나리오를 써서 꼭 출연시켜 재기토록 해주겠다는 약속을하고 헤어졌다. 그 후 나는 진심 으로 그녀의 재기를 위하여 <유성>이란 대본을 써 제작하려 하였으나내 사업이 어렵게되어 그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물론 한국영화 반세동안 뜨고 지고한 배우가 어디 김삼화 뿐이 아니지만 그가 길이 기억되는 것은 그가 지닌 재능과 아름다움 때문인지 모른다.

김희로 네오키네마시민연대의장 동성영화공사 작가실장 동성영화공사 기획상무 동성영화공사 연기연구원장 명신필름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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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영화 <본 투 비 블루 Bone to be blue>를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필름리뷰 먼지와 재, 그리고 다시 집으로 두 가지 의미의 이 조용히 무너지고 있다. <축복의 집>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어느 가정의 붕괴를 재개발 구역에서 철거를 앞둔 낡은 가옥에 빗댄 영화다. 공장 노동자이자 야간 식당 아르바이트로 고단한 주인공 해수(안소요 분)는 새벽녘에야 겨우 집에 들어가 오래된 배관에서 녹물이 섞여 나오는 물로 먼지와 땀자국을 씻어낸다. 이 한 장면만으로도 해수의 비바람을 막아줄 가정과 가옥의 부재는 선명하게 포착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장르 안에서 관습 거절하기

 

<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8일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프랭크> 이 영화는 프랭크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존의 쓰디쓴 성 장서사이기도 하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필름리뷰 나는요, 완전히 붕괴됐어요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은 부산과 이포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두 번의 죽음과 사랑에 관한 영화다. 주인공 장해준(박해일 분)의 아내 정안(이정현 분)이 있는 도시이면서 해준이 부산을 떠나 정착한 도시 이포는 김승옥의 소설 <무진기행>의 무진을 떠오르게 하는 안개의 도시로, 마치 무진이 그러한 것처럼 전국의 다양한 장소를 배경으로 촬영한 것을 결합해 탄생한 가상의 도시다. 예를 들어 서래(탕웨이 분)가 해준과 재회하는 수산시장은 마산에서, 두 번째 남편 임호신(박용우 분)과 함께 지내던 초호화 펜션은 남해에서 촬영되었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D- WAR 디워 한국 기술의 SF영화 D-War는 많은 시도와 실패의 흔적들이 여전히 보였지만 훌륭한 영화였고 그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