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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 글 ·
  • 작성일2020. 11. 23


석중(황정민)은 결혼에 매달 리는 시골의 노총각이다. 하지만 순수하고 따뜻한 로맨 티스트이다. 자신의 삶에 진지하고 열심인 그의 이 ‘진정성’은 영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로 운명의 상대자,은하(전도연)를 만나고서 자신의 열과 성의를 다해 사랑을 하기 때문이다. 그녀가 다방
 

아가씨이고,복잡한 과거를 가지고 있고,에이즈 보균자라는 것도 개의치 않는다. 사랑에 목매는 착하디 착한 캐릭터는 진부하지만 그것을 연기하는 배우의 얼굴이 너무나 진지하고 빛이 나서,세상에 이렇게 착하고 순수한 사람이 있을 수 있구나 하는 동감이 들게 했다.
 

배우의 연기의 진정성이 관객에게 전달 되는건 바로 이 순간일테다.〈외출〉 에서 남자주인공 인수가 절망적인 감정의 끝자락을 연기하지만,잘 정돈된 헤어 스타일과 배의 뛰어난 근육이 그만 그의 감정에 이입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의 석중은 그와 반대다. 실제로 몸무게를 늘려 시골 노총각을 연기한 황정민의 연기는 영화에 그대로 녹아든다. 거칠고 검은 피부,흰색 면팬티의 리얼함뿐만이 아니다. 여수에서 눈물을 흘리며 은하를 애타게 찾는 석중의 연기는 그의 발이 잠긴 바닷물처럼 관객들의 마음 역시 마구 적셔 주었다. 석중뿐만 아니라 여주인공 은하 역시 캐릭터의 소화가 뛰어 났다. 영화적인 연기의 자연스러움은 과잉되는 감성이 아니라 현실의 리얼리티와 맞닿아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아들을 위해 악역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석중모(나문희) 역시 감옥에 있는 은하에게 “아프냐?”고 먼저 물어보는 장면은 매몰차게 며느리에게 모진 말을 하는 시어머니의 캐릭터보다 훨씬 현실감있고 감동을 주는 장면 이었다.
 

은하가 에이즈 보균자 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석중의 시골동네는 검사를 위해 일대 소란이 일어난다. 에이즈라는 병에 대한 무지와 인간 군상의 냉혹한 현실이 시골동네에서도 여지없이 드러나는데 그 씁쓸한 클라이막스 속에서 석중모와 석중의 대화는 멀리서 보여지고 이 역시 감동을 준다. 클라이막스에 다다를 즈음 눈물을 이끌어 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여타의 멜로영화와 달리 감독은 멜로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영화적 완성도를 위해 영화를 깔끔하게 재단했다는 느낌이 들게 한다. 눈물을 위한 쓸데없는 군더더기보다,석중의 사랑의 꾸준한 여정에 중심을 둔 것이다. 결국 통속적인 멜로의 전형 속에서 감동을 끌어낸 것은 극적인 드라마나 운명의 장난 속에서 눈물을 계속 흘리는 것이 아니라,또는 에이즈라는 사회적 소재를 어렵사리 혹은 무겁게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사랑의 정의에 대해 열정과 순수로서 진지하게 다가간 영화의 ‘진정성’에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농장의 벚꽃 길과 신혼의 달콤한 목욕 장면들은 마치 환타지에 가까울 만큼 아름답다. 사랑은 어찌 보면 환타지처럼 비현실적이다. 그 비현실을 현실속에서 실현시키기 위해 석중은 자신의 인생을 건다. 그 순수함의 동화가 현실의 관객과
 

피부,흰색 면팬티의 리얼함뿐만이 아니다. 여수에서 눈물을 흘리며 은하를 애타게 찾는 석중의 연기는 그의 발이 잠긴 바닷물처럼 관객들의 □[음 역시 마구 적셔 주었다. 석중뿐만 아니라 여주인공 은하 역시 캐릭터의 소화가 뛰어 났다. 영화적인 연기의 자연스러움은 과잉되는 감성이 아니라 현실의 리얼리티와 맞닿아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아들을 위해 악역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석중모(나문희) 역시 감옥에 있는 은하에게 “아프냐?”고 먼저 물어보는 장면은 매몰차게 며느리에게 모진 말을 하는 시어머니의 캐릭터보다 훨씬 현실감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이지연  bulma7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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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사랑한다는 말에 수식어는 필요 없다 [오직 그대만], 영화부산 진심을 담아 ‘사랑한다’고 말할 때 화려한 수식어들은 방해만 될 뿐이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D- WAR 디워 한국 기술의 SF영화 D-War는 많은 시도와 실패의 흔적들이 여전히 보였지만 훌륭한 영화였고 그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