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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 글 ·
  • 작성일2020. 11. 23

 

지난 제10회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중 있었던 영화 <태풍>의 쇼케이스 현장은 다른 어느곳 보다 붐볐다. 발표된 순 제작비 150억원에 대한민국 대표배우 장 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 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 문에 빠지게 했다.
 

위험하고 힘없는 한국

영화 속에서 한국의 모습은 과장된 논리에 맞추기위해 지나치게 비판적으로 그 려진다고 하겠다. 과거는“대(大)를 위해서 소(小)는 희생될 수밖에 없다”는 논 리 하에 심각한 인권유린을 암묵적으로 동의한 정부(한 명의 정부당국자의 모 습은 아니다)로, 현재는 국가의 안위가 걸린 중대한 위험에 봉착해도 미국의 지 휘 하에서 공식적으로는 어떤 대책을 강구할 수도 없으며 뿐만 아니라 국가의 명을 무시하고 자의적으로 행동을 개시한 젊은이들에게도 다시 돌아오라는 명 령만을 반복할 수밖에 없는 무능력한 모습으로 그려진다. 어쩔 수 없고, 화는 나지만 미군이 해결해 주리라는 방식이다. 그리고 <쉬리>에서와 마찬가지로 거 대 서사를 만들기 위해 한국의 상황을 여전히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그렸다. 이 런 식의 묘사는 물론 일부 실재 한국의 모습과 닮아있기도 하지만 강세종 등의 용기를 보여주기 위해 지나친 과장이라는 생각과 함께, 더 이상은 그런 국가적 위험을 배경으로 만들어지는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관객에게 커다란 위기감이나 감정몰입의 장치로 작용하지 않는다고 봐야겠다.
 

몰입의 방해는 교과서적 대사

극중 강세종의 대사와 행동 역시 영화로의 몰입을 방해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겠다. 국가의 부름을 받고 죽음의 위험이 있는 작전에 투입되는 장교의 입에 서는 교과서에서나 들을법한 대사가 나오고, 자신의 동기들과 자신의 목숨이 걸 린 전투를 앞두고 다음 생에서는 씬과 친구가 되고 싶다는 상황과 어울리지 않는 감상적 대사를 한다. 영화는 씬과 최명주의 과거회상과 만남에서, 강세종이 마지막으로 어 머니께 편지를 쓰는 장면 등은 관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계속되는 추격신과 전 투장면으로 스펙터클한 볼거리를 제공하려 애쓴다. 그러나 지나친 논리적 비약 과 얕은 서사로 관객은 감성적으로 울림을 받지 못하고, 대부분의 장르영화는 답습할 수밖에 없긴 하지만, 다른 영화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이런저런 영화 속 장면을 짜 맞춘 듯한 전투신도 여전히 한계로 느껴진다.
많은 씬을 찍지 않았지만 최명주로 분한 이미연의 눈빛은 호소력이 있어 보이 지만 <흑수선>을 생각나게 하고, 어느 작품부터였는지 근래 훌륭한 연기를 보여 주는 장동건은 그 등장만으로도 젊은 여성관객의 한사람인 나를 설레게 하지만 영화가 끝날때까지 힘이 들어간 그의 눈은 영화가 종반부로 달리면서 보는 이 의 눈도 피곤하게 한다.
 

올해 한국영화는 아기자기하고 소시민의 마음을 건드리는 따뜻한 영화들이 흥 행에 성공했다. 몇 년 전부터 계속되는 한국형블럭버스터의 위기론과 올해 한 국영화의 분위기에서 <태풍>은 막대한 투자와 거대한 스케일로 <실미도>, <태극 기 휘날리며>를 뒤따르는 영화로 크게 기대를 모았다. 개봉후 지나친 기대 탓인 지, 작은 실망감과 함께 보다 더 비판적으로 영화를 느끼고 보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관객은 장면장면의 뭔가 모를 그 부족한 2%를 더 채운 영화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문정희 daenghe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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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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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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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