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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 글 ·
  • 작성일2020. 11. 27


그는 영화적 장치에 그만이 지닌 현실 간파력을 담아 시대를 솔직하고 담담하게 그려낸다.〈우아한 세계>의 현실은 “아름답다. 아름다워”라는 인구의 대사처럼 우아하고 아름답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자신의 삶은 비참하다.


〈우아한  세계〉는 장르를 단언하기 어려운 영화이다. 스토리전개를 위한 느와르(액션,범죄),가족을 다룬 드라마 배우 송강호가 등장함으로서 빠질 수 없는 코미디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르의 복합성은 더 이상 생소하지 않다 가족과 느와르가 융합된 이러한 장르를 우리는 ‘생활느와르’ 라 일컫는다. 기존의 느와르 장르가 남성의 폼생폼사(폼生m) 일대가를 다루는데 그쳤다면〈우아한 세계)는 가족에 살고 가족에 죽는 가생가사(家生 家死)의 모습을 지닌 한 가장의 이야가를 전개했다. 즉,이 영화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가족이다. 가족을 말하기 위해 한 가정의 스토리로 내러티브를 전개함은 진부하고 재미없다. 느와르의 등장은 주제메시지 전달을 위한 부수적인 장치에 불과하다. 이렇듯〈우아한 세계)는 장르융합적인 면에서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인구(송강호 역)는 크게 두 집단의 구성원이다. 그는 한 가정의 가장이자 한 조직폭력배의 형님이다. 두 집단 내에서 인구는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며 역할에 최선을 다하지만 그만큼의 인정은 받지 못한다 그는 가족들의 요구대로 조직의 세계를 떠날 것을 결심 하면서도 가정의 생계유지를 위해 조직에 몸담을 수밖에 없는 이율배반적 환경에 처해있다. 그와 집단속 관계를 보면 그와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는 가정(home)의 관계가 아닌 가족(house)이라는 숙명적인 관계에 불과하고 그와 조직의 관계에서도 보스와 혈연관계를 맺고 있는 아우로 인해 공적인 관계로만 머물게 된다. 인구는 진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자 했으나 결국 그와 진정한 관계를 맺고 있는 집단은 어느 한곳도 없다. 영화속 인구의 삶은 한없이 불쌍하지만 관객들은 그들이 조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보는 동안 인구의 내면세계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뜨거운 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이것이 영화가 관객들로 하여금 노렸던 극적인 효과이다.




영화는 주제를 극대화하기 위한 몇 가지 요소를 지니고 있는데, 첫 번째가〈우아한세계〉라는 반어적인 제목의 사용이다 관객은 영화를 보면서 자신이 기대했던 스토리대로 진행되길 바라는 장르의 반복을 원하지만 쾌락은 그 속에서 차이를 알아냄으로써 형성된다.〈우아한 세계〉라는 제목은 행복한 결말을 암시하며 관객들의 기대를 북돋아놓지만 결국 내용과의 상당한 차이를 드러냄으로써 관객들에게 반전을 불러일으킨다. 두 번째는 인구의 캐릭터 이다. 조폭인 인구는 일을 위한 폭력을 행사하지만 가족을 위한 집을 구하고 딸을 위해 삼십분을 기다려 고기만두를 사서 귀가하는 따뜻한 인간애를 지닌 가정의 아버지다. 그가〈우아한 세계〉에서 맡은 캐릭터는 보통영화의 주인공들과 같이 이율배반적 성향을 지니고 있지만 관객들은 그의 모순된 캐릭터의 행위로부터 더 큰 감동을 느낀다. 세 번째로 영화가 현실을 말하고 있다는 점이다. 감독 한재람은 영화를 픽션(fiction)으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는 영화적 장치에 그만이 지닌 현실 간파력을 담아 시대를 솔직하고 담담하게 그려낸다.〈우아한 세계)의 현실은 “아름답다,아름다워.”라는 인구의 대사처럼 우아하고 아름답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자신의 삶은 비참하다. 갈등이 없는 영화가 존재하지 않듯,우아한 현실은 비참한 인구와의 강한 시너지를 형성하지만 여느 영화처럼 갈등의 해결이나 극복을 결말로 제시하지는 않는다 이로 하여금 관객들은 자신의 삶을 회고하고 그들 나름의 주제 의식을 갖게 된다
 

영하〈우아한 세계>는 인구의 내면 성장을 말하지 않는다 인구의 삶에는 어떠한 변화가 없다.


몇 년이라는 물리적 시간이 흐르는 동안 인구의 정신적 시간은 정체되어 있다. 이 모든 것들의 근본원인은 현실이 다. 결국 인구를 둘러싼 우아한 세계가 인구의 삶을 처절하게 만든다 넓은 거실에서 혼자 라면을 끓여먹는 인구와 그가 가장 사랑하는 TV 속 가족들의 행복한 삶은 비참함과 우아함 외로움과 가득함의 대립구도를 형성한다. 이 시대의 가장은 외로운 존재이다. 가장이라는 화려하며 우아한 이름표를 달고 있으나 그들의 모습은 처량하며 이것은 그들이 처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는 영원한 굴레이다.


영화에서 충분히 표현 가능한 환상적인 요소들을 배제하고 현실을 솔직하게 담아낸 영화,〈우아한 세계〉는 조폭의 모습보다는 가족의 관계는 운명적 굴레에 불과한 것인지,진정한 내면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끔 해준다.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최다함 dahamid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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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잔혹한 비밀 [히로시마·평양] 역사적 문제의 책임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도사리고 있는 (핵)전쟁과 원전의 위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뉴스, BFC 뉴스. 2016년 9월 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연상호의 열차가 전복시킨 구원의 모티브<부산행><서울역>] 영화 <부산행>과 <서울역>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필름리뷰 현장과 무대 나는 <블랙 팬서>를 뒤늦게 본 관객이자 대체로 어떤 영화에 관한 정보를 영화를 보기 전부터 알게 되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 하지만 개봉 무렵 영화의 한 장면이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이곳저곳에서 촬영되었다는 소식은 피하기 어려웠다. 적지 않은 관객들이 나와 같은 경로를 따라오지 않았을까 짐작도 하게 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필름리뷰 ‘대저’에 가볼까 2011년 여름, CINDI라고 불렸던 시네마디지털서울 영화제에서 최용석 감독의 <이방인들>을 보았다. CINDI는 좋은 영화제였다. 지금 생각하면 저마다 단도 정도는 매일 갈아온 작품들이 즐비했던, 디지털시네마 전용 영화제였다. 그해에 CINDI가 선정한 부산 영화는 <이방인들>과 김백준 감독의 <작별들>(2011)이었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