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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 글 ·
  • 작성일2020. 11. 27


그는 영화적 장치에 그만이 지닌 현실 간파력을 담아 시대를 솔직하고 담담하게 그려낸다.〈우아한 세계>의 현실은 “아름답다. 아름다워”라는 인구의 대사처럼 우아하고 아름답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자신의 삶은 비참하다.


〈우아한  세계〉는 장르를 단언하기 어려운 영화이다. 스토리전개를 위한 느와르(액션,범죄),가족을 다룬 드라마 배우 송강호가 등장함으로서 빠질 수 없는 코미디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르의 복합성은 더 이상 생소하지 않다 가족과 느와르가 융합된 이러한 장르를 우리는 ‘생활느와르’ 라 일컫는다. 기존의 느와르 장르가 남성의 폼생폼사(폼生m) 일대가를 다루는데 그쳤다면〈우아한 세계)는 가족에 살고 가족에 죽는 가생가사(家生 家死)의 모습을 지닌 한 가장의 이야가를 전개했다. 즉,이 영화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가족이다. 가족을 말하기 위해 한 가정의 스토리로 내러티브를 전개함은 진부하고 재미없다. 느와르의 등장은 주제메시지 전달을 위한 부수적인 장치에 불과하다. 이렇듯〈우아한 세계)는 장르융합적인 면에서 성공적이라 할 수 있다.


인구(송강호 역)는 크게 두 집단의 구성원이다. 그는 한 가정의 가장이자 한 조직폭력배의 형님이다. 두 집단 내에서 인구는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며 역할에 최선을 다하지만 그만큼의 인정은 받지 못한다 그는 가족들의 요구대로 조직의 세계를 떠날 것을 결심 하면서도 가정의 생계유지를 위해 조직에 몸담을 수밖에 없는 이율배반적 환경에 처해있다. 그와 집단속 관계를 보면 그와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는 가정(home)의 관계가 아닌 가족(house)이라는 숙명적인 관계에 불과하고 그와 조직의 관계에서도 보스와 혈연관계를 맺고 있는 아우로 인해 공적인 관계로만 머물게 된다. 인구는 진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자 했으나 결국 그와 진정한 관계를 맺고 있는 집단은 어느 한곳도 없다. 영화속 인구의 삶은 한없이 불쌍하지만 관객들은 그들이 조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보는 동안 인구의 내면세계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뜨거운 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이것이 영화가 관객들로 하여금 노렸던 극적인 효과이다.




영화는 주제를 극대화하기 위한 몇 가지 요소를 지니고 있는데, 첫 번째가〈우아한세계〉라는 반어적인 제목의 사용이다 관객은 영화를 보면서 자신이 기대했던 스토리대로 진행되길 바라는 장르의 반복을 원하지만 쾌락은 그 속에서 차이를 알아냄으로써 형성된다.〈우아한 세계〉라는 제목은 행복한 결말을 암시하며 관객들의 기대를 북돋아놓지만 결국 내용과의 상당한 차이를 드러냄으로써 관객들에게 반전을 불러일으킨다. 두 번째는 인구의 캐릭터 이다. 조폭인 인구는 일을 위한 폭력을 행사하지만 가족을 위한 집을 구하고 딸을 위해 삼십분을 기다려 고기만두를 사서 귀가하는 따뜻한 인간애를 지닌 가정의 아버지다. 그가〈우아한 세계〉에서 맡은 캐릭터는 보통영화의 주인공들과 같이 이율배반적 성향을 지니고 있지만 관객들은 그의 모순된 캐릭터의 행위로부터 더 큰 감동을 느낀다. 세 번째로 영화가 현실을 말하고 있다는 점이다. 감독 한재람은 영화를 픽션(fiction)으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는 영화적 장치에 그만이 지닌 현실 간파력을 담아 시대를 솔직하고 담담하게 그려낸다.〈우아한 세계)의 현실은 “아름답다,아름다워.”라는 인구의 대사처럼 우아하고 아름답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자신의 삶은 비참하다. 갈등이 없는 영화가 존재하지 않듯,우아한 현실은 비참한 인구와의 강한 시너지를 형성하지만 여느 영화처럼 갈등의 해결이나 극복을 결말로 제시하지는 않는다 이로 하여금 관객들은 자신의 삶을 회고하고 그들 나름의 주제 의식을 갖게 된다
 

영하〈우아한 세계>는 인구의 내면 성장을 말하지 않는다 인구의 삶에는 어떠한 변화가 없다.


몇 년이라는 물리적 시간이 흐르는 동안 인구의 정신적 시간은 정체되어 있다. 이 모든 것들의 근본원인은 현실이 다. 결국 인구를 둘러싼 우아한 세계가 인구의 삶을 처절하게 만든다 넓은 거실에서 혼자 라면을 끓여먹는 인구와 그가 가장 사랑하는 TV 속 가족들의 행복한 삶은 비참함과 우아함 외로움과 가득함의 대립구도를 형성한다. 이 시대의 가장은 외로운 존재이다. 가장이라는 화려하며 우아한 이름표를 달고 있으나 그들의 모습은 처량하며 이것은 그들이 처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는 영원한 굴레이다.


영화에서 충분히 표현 가능한 환상적인 요소들을 배제하고 현실을 솔직하게 담아낸 영화,〈우아한 세계〉는 조폭의 모습보다는 가족의 관계는 운명적 굴레에 불과한 것인지,진정한 내면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끔 해준다.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최다함 dahamid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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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왜 아가씨는 복수하지 않을까 <아가씨>  얼마나 많은 액션영화가, 코미디영화가 실은 박찬욱 감독을 기다리고 있었던 걸까.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8일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프랭크> 이 영화는 프랭크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존의 쓰디쓴 성 장서사이기도 하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장르 안에서 관습 거절하기

 

<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보통의 아픔 종종 어떤 영화에는 송곳 같은 장면이 있다. 이 송곳 같은 장면을 무어라 딱 잘라 말하기엔 그 성격이 다양하다. 영화의 핵심을 건드리는 명장면일 수도 있고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일 수도 있다. 그렇다고 이 송곳 같은 장면의 유무가 잘 만든 영화의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종종 논란의 중심이 되기도 하며 어떨 땐 영화에 어울리지 않는 장면으로 영화의 만듦새에 의문을 가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번에 언급할 장면은 꽤나 예상치 못한 순간인 장면으로 뇌리에 남았다. 오랜 시간 동안 개봉이 미뤄졌다가 올해 여름 개봉한 마블의 신작 <블랙 위도우Black Widow>(2021)의 후반부, 블랙 위도우인 나타샤 로마노프(스칼렛 요한슨 분)와 드레이코프(레이 윈스턴 분)의 만남이 그 장면이다. 나타샤가 자신의 과거와 적 세력에 대한 비밀을 마주하는 장면에는 CG나 액션이 없으며 화려한 카메라 워크나 블록버스터 특유의 스펙터클도 없다. 단지 두 사람의 몸짓만이 있을 뿐이다. 드레이코프는 손찌검하려는 자세를 취하다 손을 내리고 나타샤는 손찌검을 당할까 두려움에 몸을 움츠린다. 이 장면은 여태껏 봐왔던 블랙 위도우라는 캐릭터에서 볼 수 없었던 동작이다. 다른 마블 영화에서 블랙 위도우의 활약을 봤다면 이 순간에는 블랙 위도우가 어떤 액션의 자세를 갖추는 모습을 쉽게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영화는 그러한 선택을 하지 않았다. 나타샤 로마노프는 움찔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필름 소셜리즘 세계의 비참에 대한 영화의 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