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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D- WAR 디워

  • 글 ·
  • 작성일2020. 11. 30


D-War는 분명 최고의 SF물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것은 한국의 시도 중 최고였다. 그리고 후반부의 부분적으로 최고의 SF물이었다. 심형래 감독. 그는 이제 SF영화에 정식을 발을 디딘 감독이다. D-War는 그의 첫 멋진 작품임이 분명하다.
 

〈‘재밌는 영화였어.’ 이거나 ‘재미없더라’〉영화를 보고 나면 이렇게 말할 때가 많을 테지만,D-War는 간단히 그렇게 말 할 순 없는 영화다. 심형래 감독이 이 영화를 가지고 나왔을 때 굉장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제작비용 300억. 제작기간 6년. 많은 사람들이 코미디언에서 감독이 된 심형래씨를 격려하고 지지했다. 무엇 때문일까? 사람들은 코미디언으로 벌어 들인 꽤 많은 액수의 돈을 바닥내가며 영화에 미친 그를 우러러보고 있었다. 독특한 민족주의의 발현은 수많은 사람들을 애국심으로라도 D-War를 보러가게 했다. ‘적어도 300억의 제작비용은 만들어주자’라는 취지였다.
관객들은 과연 심 감독의 영화에 객관적으로 평가를 내릴 수 있었을까? 한국의 지나친 민족주의는 지금 한 영화감독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관객은 정 때문에 심 감독의 일거수일투족을 주시하고 있는 동시에 굉장히 감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심 감독은 시나리오를 스스로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영화를 만들어 냈다. 하지만, 그의 자신감과 는 달리 영화의 스토리의 도입은 굉장히 엉성했다. 이무기의 승천이라는 굉장히 독특하고 신선한 소재를 가지고 왔음에도 불구하고,최고의 지점까지 가지고 가지 못했다. 모든 SF영화는 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관객에게 ‘이것이 일어날 법한 이 야기이고 지금부터 이 영화는 그것을 이야기 할 것이 다’ 라는 전제를 충분히 깔아주어야 한다. D-War는 초반 10분을 만들다 만 것 같은 구성으로 관객을 몰입시키지 못했다. 게다가 초반 10분은 촬영기술의 질도 떨어져서 화면이 굉장히 흔들리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영화는 초반의 엉성함을 회복해가며 뒤쪽으로 갈수록 흥미진진해진다. 한국의 소재를 가지고 영화의 배경인 미국으로 자연스레 가져감에 대한 궁금증을 D-War는 ‘전생’이라는 한국적인 관점으로 쉽게 해결했다. 기발한 생각이었고 그것은 ‘영구였던 감독 심형래’의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들이었다. 그는 한국인만이 눈치 챌 수 있는 ‘영구의 몸 개그’를 심어두었다. 철조망을 뚫고 들어가는 부라퀴의 부하를 발견하고 따라 들어가다가 철조망에 부딪히고 당 황해하던 할머 니의 모습은 영락없는 ‘영구’였다. 그런 모습들은 한국 색깔의 영화임을 느끼게 해주었고 재밌었다.
 


심형래 감독은 영화를 6년 동안 찍어가면서 촬영의 초기부터 말기까지 서서히 자신감이 붙었던 것 같다. 그의 소신과 태 도가 여지없이 영화에 드러났기 때문에 초반부에 형편없던 영화는 안정되어 가면서 후반부에는 훌륭하다 싶을 정도로 계 속해서 좋아졌다. 남녀주인공이 두 번째 생에서의 재회를 하고 진정한 부라퀴 군단으로부터의 쫓김을 받게 되고부터는 모 든 흐름이 거슬림 없이 흘러가게 되는데,박진감 넘치는 추격 장면들과 부라퀴 군단과 미국경찰들의 싸움,그리고 헐리웃 SF영하와 다른 도대체 어떻게 결론이 날지를 궁금하게 만드는 것이 흥미로웠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이무기는 죽일 듯 말듯하며 코앞에 있는 여 주인공을 잡아먹지 않는다는 것이다. CG의 엉성함 때문인지,아니면 이무기라는 괴물의 성향을 동양적인 느낌의 미학에 맞추었기 때문인지는 알아낼 수는 없었다. 발견즉시 물어뜯어버리는 서양의 괴물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었다. 괴물에 대한 색다른 시도였고, 접근이었다. 그 뿐 아니라,어딘가에서 불현듯이 튀어나오는 헐리웃 괴물고는 달리,말아두었던 두루마리 한국화에서 불려 나온 부라퀴의 괴물들은 ‘전생’이라는 D-War의 미국과 한국의 전설을 연결시키는 타이틀에 부합했고,마지막 괴물들이 사라져 가루로 돌아간다는 설정도 좋았다.

그러나 그렇게 재미있고 완성도 높은 뒷부분에서 한국의 전설에 대한 회상이 나올 때마다 눈살을 찌푸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었으니,그것은 부자연스러운 한국 남녀 주인공들의 연기였다. 보는 관객이 어색해서 힘들어할 정도였으니,그 연기의 수준은 말을 더 이상 할 필요도 없다고 본다. CG에 제작비용을 쏟아서 연기자에게 제작비용을 투자하지 못했다고 이해하고 넘어간다손 치더라도 정도가 심했다. 부족한 배우의 연기도 그렇지만, 그 부분에서의 또 다른 단점은 실제 촬영 부분과 CG부분의 연결이 칼로 자른 듯이 표시가 난다는 것이었다. 바위가굴러 떨어지는 것은 스펀지가 떨어지듯 무게감이 없었고,괴물들의 움직임 또한 뻣뻣함이 하늘을 찔렀다. 그렇게 부자연스러웠던 D-War,하지만 6년간 무수한 노력과 실패를 거듭했을 D-War의 CG기술은 영화의 후반부 10분에서 빛을 발한다. 부라퀴가 Sarah를 물어 삼키려는 그 찰나에 등장한 이무기는 부라퀴의 목을 물고,둘은 얽히고 섞여 한참을 싸우는데,그 모습은 지금까지 어떤 괴물이 싸우는 모 습보다도 맹렬하고 장대했다. 싸움으로부터 승천까지의 모습은 말할 것도 없이 훌륭했고, 용이 된 이무기의 승천은 꼬리를 휘날리며 자유로이 하늘로 올라가는 그 모습이 보는 이로 하여금 시원한 성취감을 느끼게 했고,심형래 감독 그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 같게 했다. 수 년 동안의 노력 끝에 드디어 이렇다 할 성과를 낸 것 아니겠는가?

 

D-War는 분명 최고의 또물은 아니었다. 하지만,이것은 한국의 시도 중 최고였다. 그리고 후반부의 부분적으로는 최고의 SF물이었다. 심형래 감독,그는 이제 SF영화에 정식으로 발을 디딘 감독이다. D-War는 그의 첫 멋진 작품임이 분명하다. 우리는 이 영화에서 그의 가능성을 봤다. 혹자들은 무조건 그를 비판하고, 또 혹자들은 무조건 그를 호평한다. 그것은 옳지 않다. 한국인으로서 세계에서 활동하는 그에게 우리는 격려하고 칭찬하되,부족한 부분에는 쓴 소리도 마다하지 않으며 객관적인 평가를 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D-War에 대한 평가는 한마디로’Crescendo(점점 세게)’라고 말하고 싶다. 그 이유는 영화를 찍으며 발전한 흔적이 역력하기 때문이다. 한국 기술의 SF영화 D-War는 많은 시도와 실패의 흔적들 이 여전히 보였지만 훌륭한 영화였고 그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


 

김신애  frawher@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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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내 안의 엘사들 [겨울왕국] 행복의 얼굴은 다양하다. 그래서 <겨울왕국>은 마법에 걸린 이들에게도 헌신적인 사랑이라는 배려의 열쇠만 있으면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소통이 가능하다는, 연대와 자매애로 다가서는 영화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로마> - 왜 개똥의 연대는 말하지 않을까? ‘그 하녀’를 위해 ‘그때’의 얼룩과 이별하는 중이다. “리보를 위하여.”는 그런 맥락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인도] 남자와 여자의 경계에서 줄다리기 하는 자의 감정적인 긴장감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그의 인간적인 고뇌에는 아예 접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