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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 글 ·
  • 작성일2020. 11. 30


한국 스릴러영화의 희망’

어떤 관점에서 접근했는지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봤을 때 위의 생각엔 변함없다. 그 동안 한국영화 중 손익분기점을 넘는 장르는 대부분 조폭물과 로맨틱 코미디,전쟁물로 제한되어 있었고 유독 한국영화에 취약했던 스릴러물은 일 년에 서너 편 제작될까 말까 하는 게 현실이었기 때문이다. 그 만큼 접근하기 까다로운 스릴러장르에서〈세븐 데이즈〉가 선전을 했다는 것은 한국영화 장르의 다양성에 길을 터주는 희망인 셈이다.
 

영화를 자세히 들어가서 스릴러에서 느낄 수 있는 매력인 서스펜스,촬영,편집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 영화는 한정된 7일 동안 해결해야 되는 사건,묘연한 범인의 모습,주인공 딸의 생사,살인자의 최후심판 등으로 관객에게 줄 곳 서스펜스를 느끼게 해준다. 7일 동안에 해결해야 되는 납치된 딸과 범인을 맞바꾸는 사건은 마지막 날이 다가갈수록 절정에 달해 목을 조여 오는 긴장감이 느껴진다. 한정된 날짜가 얼마만큼의 긴장감을 주느냐는 이미 많은 영화들에서 입증되어왔다. 대표적으로 영화 <세븐>을 들고 싶다. 묘연한 범인의 모습은 관객을 미궁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잡힐 듯 잡히지 않는 범인은 주인공의 일거수일투족을 훤히 보고 있는 전지적 시점에 위치하고 있다. 범인이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런 물음과 함께 범인의 손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주인공이 더 측은해 보이고,관객이 더욱 주인공에게 빨려 들어가는 촉매역할을 해 준다. 영화〈폰 부스〉나〈그놈 목소리〉를 보면 전지적인 범인에 의해 궁지에 몰리는 주인공이 얼마나 애처로워 보이며,그 것이 관객이 주인공에게 감정이입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스릴러에 서스펜스가 꼭 있어야 될 매력이라면 또 하나의 매력은 맥거핀이다. 영화의 포스터를 보면 ‘7일간에 범인(살인 자)과 딸을 뒤 바꿔야 된다”라는 문구가 집중되어있다. 분명 영화의 초점은 살인자가 사형에서 풀릴 때까지는 위와 같은 문구가 주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를 끝까지 보면 어떠한가? 7일간 살인자와 딸을 뒤 바꾸는 것은 범인의 범행에 수단일 뿐이다. 범인의 마지막 범행이야말로 영화의 진정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7일간의 주인공이 딸을 찾으려고 살인자를 변호한 것은 그야말로 히치콕의 영화〈싸이 코)에서 돈뭉치의 역할이 아닐까? 관객의 시선을 7일간 살인자와 딸을 바꿀 수 있을까? 없을까? 로 묶어 두면서 살인자의 최후재판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사건을 일으킨 범인의 최후 처리 방식은 자칫 정의로 비춰 진다. 사회적 규범 이 해결해 줄 수 없는 취약한 문제를 범인은 통쾌하게 해결해 주며,그것으로부터 관객은 희열을 느낀다. 영화〈오리 엔트 특급 살인사건〉에서 보면 기차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해결한 형사는 범인의 살인을 묵과한다. 범인의 살인동기를 한 인간으로서 긍정적으로 인정했던 것이다. 〈세븐 데이즈〉도 마찬가지다. 범인은 비록 살인자를 풀어주고,주인공 딸을 유괴했지만 그녀의 범행은 인간다움으로써 비춰 진다. 그녀는 결국 범행을 저질렀지만,심판을 받지 않는다. 오히려 살인자의 최후의 심판에서는 통쾌함을 느끼고 범인의 범행을 긍정적으로 보여 지게 한다. 수사의 빈틈이나 법 심판에 대한 재해석은 최근 한국사회에 붉어져 나오는 살인자에 대한 법과 경찰들의 수사에 대한 불신을 영화화해서 보여준 예라 생각된다. 영화가 이러한 방법을 쓰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의 영화〈해바라기〉나〈그 놈 목소리〉처럼 이미 많은 한국영화가 이러한 방법을 되풀이 해 쓰고 있기에 이 영화도 그 틀에서 크게 벗어 나지 못했다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영화의 긴박함을 극도로 드러내기 위해 핸드 헬드 사용이 대부분이다. 이에 영화는 속도감 있고,혼란스러운 주인공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드러내 준다. 하지만 그 정도가 넘어섰다고 과감히 말할 수 있다. 보통 핸드 헬드의 촬영이라면 어느 중 요한 시점에서 화면이 어지럽게 흔들리고,다음 샷은 어지러움을 보안해 줘야 되는데 이 영화는 시작부터 끝까지 핸드 헬드를 사용하여 그 시간이 길고,사정없이 흔든다. 도그의 영하〈셀러브레이션〉이 처음부터 끝까지 핸드 헬드로 찍어 초보자가 카메라를 사용한 것처럼 관객에게 무례한 촬영을 보여주는 예는 이 영화에도 포함된다. 반대로 영화〈미션 임파 서블〉이나〈세븐〉등 긴박함이 주로 사용되어지는 영화들의 촬영은 어떠한가? 핸드 헬드는 양날의 검이라 생각한다. 그 만큼 잘못된 촬영에 대한 피해는 조심해야 되는 촬영기법일 것이다. 이 영화는 극장 스크린으로 투사 됐을 시에 보여지는 이미지의 판단은 많이 고려되지 않았던 것 같다.
 

많은 장단점을 남긴 영화 <세븐 데이즈>는 한국스릴러 영화의 길을 헤쳐 나가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것에는 변함없다.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박태준 ojasu33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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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기적을 행하는 마리오네트 레오 카락스 감독의 무려 8년 만의 신작이다. <아네트ANNETTE>(2021)는 그의 영화답게 한 번에 쥘 수 없는 현현한 감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이 그의 첫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별개로 이전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시 전작 <홀리모터스Holy Motors>(2013)에서 다루었던 영화라는 매체 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읽어볼 수도 있는 영화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아메리칸 허니: 방황하는 별의 노래> - 뜨겁고도 차가운 풍경 길 위로 밀려나고 뛰쳐나온 청춘들에게는 저마다 아픈 구석이 있을 테다. 사연을 딱히 묻지 않아도...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아버지의 세계로 귀환과 웃음의 약수터 양영철의 [수상한 이웃들]  <수상한 이웃들>이라는 한 개의 큰 퍼즐로 완성되는 구조다. 양영철 감독은 감독과의 대화에서 단편 시나리오를 써내려 가다 장편으로 완성되었다는 제작 에피소드를 알려주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차라리 시가 되자 박배일의 <사상>(2021)은 통 매끄럽지가 않다. 무시로 흔들리는 카메라, 극단적인 클로즈업과 필터 씌운 합성 이미지 등으로 여기저기가 생채기다. 온통 찢긴 흔적들로 처연한 모습이다. 간간이 들리는 괴기스런 음향도 상처 입은 자리에서 나는 신음 소리 같다. 마치 거론되는 현실 곧 자본과 공권력으로 파괴된 ‘사상(구)’ 공동체 마냥 모든 것이 중심 없이 무너지고 부서지는 폐허의 형상, 다만 분산되고 흩어진 이미지 조각들만 서로를 간신히 붙들고 있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필름리뷰 현장과 무대 나는 <블랙 팬서>를 뒤늦게 본 관객이자 대체로 어떤 영화에 관한 정보를 영화를 보기 전부터 알게 되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 하지만 개봉 무렵 영화의 한 장면이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이곳저곳에서 촬영되었다는 소식은 피하기 어려웠다. 적지 않은 관객들이 나와 같은 경로를 따라오지 않았을까 짐작도 하게 된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