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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 글 ·
  • 작성일2020. 12. 01


 

김준석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위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출강
한겨레문화센터 출강
〈쌍화점〉 〈달콤한 나의 도시〉 〈그 남자의 책 198쪽〉 〈추격자〉(공동음악감독) 〈6년째 연애중〉 〈기다리다 미쳐〉 〈마을금고연쇄습격사건〉 〈두 사람이다〉 〈열혈남아〉 〈작업의 정석〉 〈마파도〉 〈맹부삼천지교〉 〈말죽거리 잔혹사〉 <싱글즈><결혼은 미친짓이다>
 

종종 영화음악가가 되고 싶은 학생들에게나 영화스텝들에게 듣는 질문 중에 하나가 존경하는 영화음악가가 누구인가 묻는 질문이다. 사실 내가 영화음악을 하게된 동기는 다른 이유에서 시작되었지만, 영화음악을 시작하고 이 세계에 정착하게끔 영향을 준 음악가가 있다면 (다른 이들도 대부분 마찬가지겠지만) ‘엔니오 모리코네’,한스짐머,투이스 바 칼로프,‘니콜라 피오바니,등의 거장들이란 생각이 든다. 하지만 영화음악감독이 되고 나서 나의 영화음악에 대한 개념을 흔들어 놓은 장본인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존 브라이언(Jon Brion)’ 이다 그 중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의 2002년도작<펀치 드렁크 러브>는 내가 뽑은 최고의 OST 중 하나이다.
 

사실 영화를 보기 전엔 '존 브라이언'이라는 아름은 알지 못했었다. 단지 ‘이담 샌들러’ 가 주인공이라는 이유보다는〈매그놀리아〉의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의 새작품이라는 것과, 역광을 잘 이 용한 실루엣 사진의 포스터가 너무나 맘에 들어 보게 된 영화였는데,영화를 보고 나서도 하루종일 머리속에 맴도는 오르간 소리가 며칠동안 떠나지 않았다 적어도 내게는 무명에 가까웠던 한 영화음악가의 선율과 그의 과감한 음악 사용은 나를 충격에 빠뜨렸고,그에 대한 궁금증을 부풀게 만들었다
 

‘존 브라이언’의 이름은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의 전작,〈매그 놀리아〉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데,당시에는 영화에 삽입된 노래를 부른 ‘에이미 만’이란 가수의 이름만이 대중들에게 알려졌었다 하지만,내가 정작 마음에 들어 했던 오리지널 스코어들은 '존 브라이언'이 만든 음악이라는 것과 ‘에이 미만’의 프로듀서가 그였다는 것은 몇 년 뒤의 일이 었는데,〈펀치 드링크 러브〉를 통해 그의 이름을 알게 되고,열심히 이곳 저곳을 뒤진 덕택 이었다〈펀치 드링크러브〉에서 '아담샌들러'는 일곱 누나의 기에 눌려서 살아온 배리 이건 역으로 등장한다 비행 마일리지를 경품으로 얻기 위해 마켓의 모든 푸딩을 사오는 비정상적이며 사회성에 문제가 있는 배리는 우연히 가게 앞에서 오르간(우리는 풍금이라 부르는 악기)을 주워오는데,바로 그날 우연히 특별한 그녀, 레나(에밀리 왓슨)를 만나게 되고,그녀를 보자마자 사랑에 빠져 그녀에게만 특별한 비밀인 양, 푸딩의 비행 마일리지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다. 그들은 평생 한번 있을까 말까한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지만 그리 순탄하지만은 않다.
 

‘존 브라이언’은 모자란 듯한 괴짜인 배리의 특이한 캐릭터를 살리기 위해 반복적인 몽롱한 선율을 들려주고,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해 냈다. 이 영화에서 Main Theme라 할 수 있는 'Punch-drunk Melody 의 선율을 응용한 다양한 베리에이션으로 영화음악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장면마다 재미있게 두 배우들의 내면을 표현해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보고 코미디 영화에서나 나왔던 '아담샌들러의 새발견'이라 말들 하는데,'아담샌들러'의 연기 뿐만 아니라 ‘폴 토마스 앤더슨’의 연출력과 영화의 전체적인 톤을 오묘하게 잡아준 과자 같은 존 브라이언의 틀을 깨는 Score가 있었기 때문에 이 영화의 재미는 더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는 팝음악 아티스트이자 프로듀서 출신답게 실험 정신이 강한,다양하고 독특한 영화음악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그의 다른 작품인〈이터널 썬쌰인〉,〈아이 하트 허카비스〉,<브레이크 업> 등에서도 기존의 영화음악 틀에서 벗어난 신선한 영화음악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제는 그를 좋아하는 골수 팬들도 많이 있는데,이러한 신선한 면이 기존의 다른 영화음악가들과의 차별성을 주기 때문에 그의 팬이 됐으리라 보여 진다.
 

종종 영화음악가 협의회에 나가서 선배 영화음악감독들과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다가 좋아하는 영화음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곤 하는데,가끔 선배들이 이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꺼내면 괜히 나 또한 들떠서 그 이야기에 동참하곤 했던 기억이 난다.
 

사실 전문가들에게 인정받는 작품이 진정한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나 뿐만 아니라 많은 영화음악가들이 좋아하는 것으로 보아 최고의 영화음악중에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든다.
 

오랜만에 나를 ‘정신을 차리지 못하게 했던(Punch—drunk)’ 〈펀치 드링크 러브〉영화음악에 다시 한번 취해보고 싶다.
 

글 I 김준석 영화음악감독
 

 

존 브라이언

〈매그놀리아〉(1999)
〈펀치 드링크 러브〉(2002) 〈이터널 썬사인〉(2004)
〈아이 하트 허카비스〉(2004) 〈브레이 크업 > (2006)


Tracks List

Overture
Tabla
Punch-Drunk Melody L Hands & Feet
Le Petit Chateau
Alleyway
Punchy Track Piano
He Needs Me
Waikki
Moana Chimes (With Greg Leisz)
Hospital
Danny (Lonely Blue Boy)
Healthy Choice
Third Floor Hallway
Blossoms & Blood
Here We Go
He Really Needs Me

 

김준석 영화음악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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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아메리칸 허니: 방황하는 별의 노래> - 뜨겁고도 차가운 풍경 길 위로 밀려나고 뛰쳐나온 청춘들에게는 저마다 아픈 구석이 있을 테다. 사연을 딱히 묻지 않아도...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필름리뷰 <브로커>의 낮과 밤 전포동의 밤은 말 없는 목격자의 얼굴을 하고 있다. 비 오는 밤, 소영(이지은 분)이 교회에 아기를 두고 올 때 잠복근무 중인 형사 수진(배두나 분)은 자동차 안에서 동료 이 형사(이주영 분)와 함께 그 광경을 지켜본다. 수진은 차가운 바닥에 놓인 아기를 베이비 박스 안에 넣고 자동차로 돌아와 조용히 어둠 속을 응시한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맨발의 경제학 : 재밌는 영화 만드는 법 이 영화는 맨발의 분투기다. 1편에 이어 살아남은 애보트 가족은 비록 아버지이자 남편인 리(존 크래신스키 분)를 잃었지만 2편에서 조용히 맨발을 다시 내딛는다. 그리고 카메라는 그들의 맨발을 반복적으로 담는다. 맨발은 곧 신발을 만난다. 애보트 가족은 우연찮게 옛 친구인 에밋(킬리언 머피 분)과 재회한다. 홀로 숨어 살던 에밋은 뜻하지 않게 그들을 자기 은신처에 두게 된다. 그리고 급기야 괴물 처치법을 찾아 나선 어린 소녀 리건(밀리센트 시몬스 분)과 함께 원치 않던 여정에 나선다. 그 와중에 카메라는 두 사람의 발을 신중하게 포착한다. 리건은 맨발인 데다가 한쪽 발에는 붕대를 감고 있으며(엄마 에블린도 발에 붕대를 감고 있다), 에밋은 아직 신발을 신고 있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