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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 글 ·
  • 작성일2020. 12. 01


나는 이 영화를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 무관심 했던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고, 작게는 탈북자들의 현재 상황에 대해, 크게는 현재 북한의 실정에 대해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쉬리〉,〈공동경비구역 JSA〉,〈웰컴투 동막골〉,〈남남북녀〉등 1990년대 후반이후 한국영화는 북한을 소재로 하는 영화가 많이 제작되었다. 하지만 그 대부분은 남과 북의 이데올로기적인 문제에 접근하며 북한 주민들의 실상을 보여주기 보다는 북한 군인들만의 모습을 보여주는 등 한정된 시각에서 바라보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 영화〈크로싱〉은 그동안 한국영화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탈북자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인 남한과 북한. 그리고 아직도 휴전상태로 계속해서 서로에게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상황에서,이런 소재는 다른 나라 사람들은 절대 이해하지 못하는 특수성이 있다. 또한 우리 민족의 슬픈 현실이 숨겨져 있다.
 

그래서인지 영화는 북한의 상황을 최대한 현실적으로 담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였다. 의상이나,말투,그리고 배경세트까지 최대한 북한과 비슷하게 재현한 듯 하고 용수와 상철이 양주를 마시기도 하고,몰래 성경책을 보기도 한다. 또한 텔레비전에서는 대한민국 대표팀의 축구경기가 나오고 있다. 또 미선은 준이에게 외제 연필깍이를 자랑한다.
 

극심한 식량난으로 용수는 가족을 위해 중국으로 돈을 벌기 위해 떠난다. 그곳에서의 그의 삶 또한 결코 밝지만은 않다.
 

 

저임금에 노동착취에 가까운 생활을 하고,공안에 붙잡히지 않기 위해 죽기 살기로 도망친다. 용수가 공안을 피해 도망갈 때의 씬은 핸드 헬드로 찍었는데,가족을 위해서라도 절대 잡힐 수 없다는 그런 용수의 절박함이 카메라에 담겨져 있었다. 또한 영양실조와 결핵으로 목숨을 잃고 헌 짐짝처럼 차에 실려 가는 용화를 바라보는 준이를 비출 때의 핸드 헬드에는 슬픔과 절박함이 담겨져 있었다. 용수는 다시 가족을 위해 어떤 인터뷰라는 것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 용수와 준이는 이별하게 된다. 이 사건은 실제로 2002년 베이징 주재 스페인 대사관에 20여명의 탈북자들이 집단으로 진입한 사건이었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언론에서 다루었고. 나 또한 이 사건을 또렷하게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왜 탈북을 결심하게 되었는지,어떤 숨겨진 이야기가 있었는지 우리는 전혀 알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북한의 경제난이 지속된 이후,수많은 사람들이 북한을 떠나 대한민국으로 왔고,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으로 오기 위해 목숨을 건 여정 중에 있다. 하지만 그 동안 우리는 그들에 대해 너무나 무관심 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들이 어떤 상황인지,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전혀 관심이 없었고 마치 남의 일인냥 생각하고 행동해 왔었다. 나는 이 영화를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 무관심했던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고,작게는 탈북자들의 현재 상황에 대해,크게는 현재 북한의 실정에 대해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이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 중에 하나가 김준이 역을 맡은 신명철의 연기였다. 전문배우도 아닌 꼬마아이가 어떻게 저렇게 연기를 잘할까 하고 감탄스러울 따름이었다. 아버지를 찾아 수 천리 길을 찾아 헤매는 준이. 몽골 사막에서 준이가 죽기 전 마지막으로 본 아름다운 노을이 과연 무엇을 상징하는 것일까? 준이가 본 곳은 사랑하는 어머니, 그의 동무를 다시 만날 수 있는 그 곳이 었을까?
 

또한 영화 중간 중간 여우비가 내리는 장면이 있다. 용수와 준이가 축구를 할 때도 그렇고,준이가 죽고 용수가 한국으로 다시 돌아오는 공항에서도 여우비가 내린다. 이는 비록 지금은 시련을 겪지만 언젠가는 좋은 날이 올 거라는 그런 희망적인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것 같다. 이 영화를 보고 난 후 가장 궁금한 점은 가족을 모두 잃은 용수의 그 후의 한국에서의 삶은 어떠할까이다. 행복할까? 아님 아직도 슬픔에 빠져 있을까? 무엇이 이들 가족의 행복을 뺏어갔단 말인가...
 

오랜만에 괜찮은 한국영하를 본 것 같다. 요즘 한국영화가 굉장히 어렵다고 하는데 이 영화가 08년도 하반기 한국영화의 돌풍을 시작하는 신호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차민규 swat84@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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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인도] 남자와 여자의 경계에서 줄다리기 하는 자의 감정적인 긴장감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그의 인간적인 고뇌에는 아예 접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20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살고 있는 나쁜 나라 <자백>]  “적당히 해선,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필름리뷰 <브로커>의 낮과 밤 전포동의 밤은 말 없는 목격자의 얼굴을 하고 있다. 비 오는 밤, 소영(이지은 분)이 교회에 아기를 두고 올 때 잠복근무 중인 형사 수진(배두나 분)은 자동차 안에서 동료 이 형사(이주영 분)와 함께 그 광경을 지켜본다. 수진은 차가운 바닥에 놓인 아기를 베이비 박스 안에 넣고 자동차로 돌아와 조용히 어둠 속을 응시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