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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 글 ·
  • 작성일2020. 12. 02


이 영화는 일명 안면홍조증,소위 촌병(?)에 걸린 양미숙의 홍당무(황당)스런 이야기이다. 초반부터 심상치않게 영화가 시작한다. 고등학교 여고생들이 단체사진을 찍는 중인데,양미숙은 왕따라서 누구 틈에도 끼이지 못하고,여차하면 사진을 찍지 못할 위기에 놓이게 된다. 그때 양미숙의 깜찍하다 못한 끔찍한 선택. 맨 뒷줄에서 쪼그리고 앉아 있다가,사진기사 아저씨의 하나 둘 셋 신호에 맞추어 폴짝 뛰어서 공중점프를 한 것이다. 사진 뒷켠에 우스꽝스런 모습으로 찍히고만 양미숙. 웃기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한 양미숙의 캐릭터가 이 사진 한 장 속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그 뒤로 바로 이어지는 양미숙의 학교 운동장에서 삽질하기. 도대체 왜 땅을 파고 있는지 모르겠는데,일단 삽질이다. 그리고 양미숙의 삽질은 영화 마지막까지 이어진다.
 

영화의 줄거리는 사제지간이었던 유부남 선생님(서정하을 좋아하는 양미숙은 고등학교 러시아 과목 교사이다. 그런데 같은 학교에 있는 다른 러시아 과목 여선생님(이유리)과는 삼각관계이다. 학교에서는 러시아과목이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없어지자,양미숙은 영어학원에서 영어를 배우는 영어선생님이 되고 만다. 모든 문제는 이쁜 이유리선생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양미숙은 서정호와 이유리 사이를 훼방놓기 위해서 서정호의 딸 서종희(학교 찐따)와 함께 모종의 계략을 짜기 시작한다. 그러나 생각보다 일은 잘 풀리지 않고, 마지막 모든 이들이 모인 자리에서 서로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서로의 막혔던 고리를 풀어간다. 영화가 마지막에서 깔끔히 무언가를 해결한다는 것은 없는데, 양미숙이 새로운 사람(안면홍조증을 치료해 주던 피부과 의사)을 만나는 장면 때문일 것이다. 혹여나 미쓰 홍당무2가 나오는 건 아닐까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 사실 양미숙의 캐릭터를 이해하기란 참 쉽지 않다. 아마도 이 캐릭터를 연기하는 공효진도 그렇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인데,매우 인간적이고 사실적인 모습의 양미숙에 빠져들기도 하다가도,도무지 영화가 끝나는 순간까지도 분석이 힘들어서,보는 이가 무척 당혹스러웠다.
 


그래도 이런 엽기적인 그녀, 양미숙에게 몇가지 공감했던 부분은 양미숙 노트북에 포스트잇으로 붙여 논(1등에 목을 매느니,내가 목을 매겠다.)라던지,여자라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좋아하는 남성에 대한 이상한 자기만의 해석-남자들의 이유없는 행동에 심각한 의미 부여하기〉에 대한 부분이랄까.
 

어찌보면 사랑받지 못한 영혼, 고아였던 양미숙의 집착적인 사랑으로 인해서 복잡한 일들이 터졌지만,서정호의 부인이 “어떤 사람이 비상식적인 일을 하는 데에는 다 무슨 이유가 있어서 그런거 아니겠어요?’’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굳이 말로 딱 꼬집어서 양미숙의 잘못이라고 할 수 없는.. 그녀만의 이유가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 듯 했다.
 

어이없는 코미디와 이해하기 힘든 인물들,약간은 억지스러운 장면도 있지만 그래서 더욱 이 영화가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며칠간은 미쓰 홍당무양의 얼굴이 자꾸 생각이 날 것 같다.

이유진 sinabro78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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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9월 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연상호의 열차가 전복시킨 구원의 모티브<부산행><서울역>] 영화 <부산행>과 <서울역>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필름리뷰 <브로커>의 낮과 밤 전포동의 밤은 말 없는 목격자의 얼굴을 하고 있다. 비 오는 밤, 소영(이지은 분)이 교회에 아기를 두고 올 때 잠복근무 중인 형사 수진(배두나 분)은 자동차 안에서 동료 이 형사(이주영 분)와 함께 그 광경을 지켜본다. 수진은 차가운 바닥에 놓인 아기를 베이비 박스 안에 넣고 자동차로 돌아와 조용히 어둠 속을 응시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사랑한다는 말에 수식어는 필요 없다 [오직 그대만], 영화부산 진심을 담아 ‘사랑한다’고 말할 때 화려한 수식어들은 방해만 될 뿐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필름리뷰 혼성의 공간 윤종빈의 근작 <수리남>(2022)을 다 본 뒤, 영화가 주는 만족도와 별개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투명해도 되나?’ 영화에서 등장한 일련의 범죄 현장이 실제 수리남보다 얼마나 과장되었는지의 논란을 차치해 두고서라도 <수리남>은 그 드라마투르기(Dramaturgie)의 복잡성과 별개로 티 없이 맑은 느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