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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 글 ·
  • 작성일2020. 12. 02



09년 초반부터 너무 “쎈”영화를 보고 만 것이다. 그저 그런 소품 영화로만 알았던 <그랜 토리노>는 올 한 해 동안 내가 보아야 할 수많은 영화들을 가로막을 것이라는 불길한 예감마저 들게 만들었다. 완성된 거장이 아닌,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진행해 나가고 있는 현재 진행형 거장 감독이자, 영화인인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영화적 감수성에 굴복할 수밖에 없는 <그랜 토리노>는 어지간한 작품으로는 명함도 못 내밀 정도로 나의 09년도 베스트 영화일 것이라는 예상을 해보는데, 사람도 공평하신 신의 저울질 탓에 완벽한 사람이 존재할 수 없듯, <그랜 토리노>가 완벽할 수 없는 아주 자그마한 이유가 있으니 그건 바로 음악 때문이 아닐까 하는 지극히 개인 취향적인 이유 한 가지를 제시해본다.
 

이스트우드 감독은 06년도 하반기부터 09년 상반기까지 자그마치 4편의 감독 연출작과 2편의 나레이터이자 감독으로 참여한 다큐필름을 발표하는데 연출에 몰입하고자 하는 욕심으로 주요 작품들에서는 늘 스스로 자기 작품의 음악을 직접 만들어 왔지만 이 시기의 영화들에서는 자신의 오랜 동료였던 레니 나이호스나, 배우로도 활약중인 자신의 아들 카일 이스트우드, 또는 마이클 스티븐스에게 음악감독직을 맡겼다. 물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음악 역시 매우 훌륭한 평가를 듣기까지 했지만, 언제나 이스트우드의 작품에서 가장 관심을 갖게 되는 분야가 영화음악인, 나 개인적으로는 지난 <아버지의 깃발><이오지마에서 온 편지><체인질링>부터 이번의 <그랜 토리노>까지 그가 가진 연출력에 꼭 들어맞는 맞춤양복같던 음악의 부재가 아무래도 아쉬웠던 건 사실이다.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영화인으로써 뿐만 아니라 재즈뮤지션으로도 꽤나 유명세를 갖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공공연하게 알려진 바, 지금껏 그가 연출했던 작품 중에서 직접 영화음악의 역할까지 했던 것도 상당수이다. 비록 그의 연출작은 아니지만 그의 음악적인 감수성을 엿볼 수 있는 작품으로는 국내에서 <사선에서>라는 제목으로 개봉되었던 볼프강 페터젠 감독의 에서는 잠깐이지만 그가 직접 피아노를 연주하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취미수준을 넘어선 이미 초일류급 재즈 피아니스트로써의 면모를 선보이기도 한다.


감독 이스트우드에게 그리고 주연배우 클린트 이스트우드에게, 또한 영화음악가 클린트 이스트우드에게 있어서 최고의 작품은 2005년도 아카데미 시상식장을 떠들썩 하게 했던 영화 <밀리언 달러 베이비>가 단연 내게는 최고라고 믿는다. 주요부문에 서(작품, 감독, 남우조연, 여우주연 등등) 수상을 한 것도 화제지만 나에게는 2005 년 한 해 동안 내내도록 심금을 울렸던 OST역시 음악가로 살아가는데 적잖은 영향을 주었음을 고백한다. 총 20트랙의 음반 인덱스 전부 오리지널리티가 가득하고 20대의 메기와 70대의 프랭키가 권투라는 처절한 육체언어로 교감하고 있음을 절절하게 들려주는 재즈향기 가득한 영화음악들은 의도되지 않은 안락사를 마치고 돌아서는 노 코치 프랭키(클린트 이스트우드 분)의 마지막 장면에서의 뒷모습에서 그 정점을 맞이한다.

영화 전편에 흐르는 모든 스코어들은 그의 평생 동안의 음악적 파트너들인 레니 나이호스의 편곡과 아들인 카일 이스트우드의 베이스 연주, 그리고 마이클 스티븐슨의 기타 등이 화려하진 않지만 견고하고 밀도감 높게 완성시켜 주고 있다. 특히나 앨범의 3번째 트랙에서 만나게 되는 Boxing Baby는 그간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선보였던 고전적인 전형에서 탈피한 꽤나 감각적이고도 경쾌한 진행을 선보이며 늙은 뮤지션이 아닌 고감각적 연출음악의 면모를 선사하기도 한다. 또한 이 OST가 특이할 만한 또 하나의 포인트는 전 형적인 상업영화의 음반에서처럼 음악들의 순서가 뒤 죽박죽이 아닌, 영화에서 등장하는 순서 고스란히 수록되어있다는 점이다. 가령 이 영화의 OST를 차례대로 듣는다면 그 의미는 곧, 영화의 진행 상황을 음악으로 나열할 수 있다는 것인데 만약 이 작품을 DVD 혹은 다른 매체로(부디 불법 다운로드 받은 파일 형태는 아니옵길...ㅠㅠ) 소장하고 있다면 영화는 영화대로, 음반은 음반대로 Play해가며 비교 청취해보는 것도 색다른 즐거움이리라...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은 현재도 신작을 집필하고 연출준비에 여념이 없다는데 이번 연출작에서는 반드 시 자신이 음악을 맡겠노라고 선언했다고 한다. 그의 영화도 보고 싶고, 정작 연기에는 더 이상 미련을 갖지 않겠다는 선언을 했다지만, 정작 내가 만나고 싶은 그의 차기 프로젝트는 영화 자체보다도 그의 탐 미주의 가득한 OST일지도 모르겠다. 더 나아가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 영화음악을 만드는 일보다도 어쩌면 이제는 영화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욕심을 갖게 된 건지도 모르겠고....




클린트 이스트우드 Clint Eastwood (1930. 5. 31)
•체인질링 Changeling (2008)
•아버지의 깃발 Flags Of Our Fathers (2006)
•밀리언 달러 베이비 Million Dollar Baby (2004)
•미스틱 리버 Mystic River (2003)
•더티 파이터 Any Which Way You Can (1980)




글_ 한재권 음악감독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독일 베를린 공과대학 음향공학과 석사
•現 Moon Studio 소속
•現 연세대 출강 중

영화
공공의 적 2(05)
박수칠때 떠나라(05)
이대로 죽을 순 없다 (05)
국경의 남쪽(06)
한반도(06)
바르게 살자(07)
굿모닝 프레지던트 (09) - 촬영 중
 

공연
죽도록 죽도록 (07)
여름과 연기 - Summer & Smoke (07)
서툰 사람들 (08)
부드러운 매장 (08)
친정엄마와 2박3일 (09) - 공연 중
넌버벌 퍼포먼스 Any Beat (09) - 공연 중


드라마
사랑은 기적이 필요해(06)
환상의 커플(07)
강남엄마 따라잡기(07)
조강지처 클럽(08)
미니시리즈 <스포트라이트> (08)
아침드라마 순결한 당신 (09) - 방영 중

한재권 음악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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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필름 소셜리즘 세계의 비참에 대한 영화의 사유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아버지의 세계로 귀환과 웃음의 약수터 양영철의 [수상한 이웃들]  <수상한 이웃들>이라는 한 개의 큰 퍼즐로 완성되는 구조다. 양영철 감독은 감독과의 대화에서 단편 시나리오를 써내려 가다 장편으로 완성되었다는 제작 에피소드를 알려주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