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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 글 ·
  • 작성일2020. 12. 02



09년 초반부터 너무 “쎈”영화를 보고 만 것이다. 그저 그런 소품 영화로만 알았던 <그랜 토리노>는 올 한 해 동안 내가 보아야 할 수많은 영화들을 가로막을 것이라는 불길한 예감마저 들게 만들었다. 완성된 거장이 아닌,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진행해 나가고 있는 현재 진행형 거장 감독이자, 영화인인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영화적 감수성에 굴복할 수밖에 없는 <그랜 토리노>는 어지간한 작품으로는 명함도 못 내밀 정도로 나의 09년도 베스트 영화일 것이라는 예상을 해보는데, 사람도 공평하신 신의 저울질 탓에 완벽한 사람이 존재할 수 없듯, <그랜 토리노>가 완벽할 수 없는 아주 자그마한 이유가 있으니 그건 바로 음악 때문이 아닐까 하는 지극히 개인 취향적인 이유 한 가지를 제시해본다.
 

이스트우드 감독은 06년도 하반기부터 09년 상반기까지 자그마치 4편의 감독 연출작과 2편의 나레이터이자 감독으로 참여한 다큐필름을 발표하는데 연출에 몰입하고자 하는 욕심으로 주요 작품들에서는 늘 스스로 자기 작품의 음악을 직접 만들어 왔지만 이 시기의 영화들에서는 자신의 오랜 동료였던 레니 나이호스나, 배우로도 활약중인 자신의 아들 카일 이스트우드, 또는 마이클 스티븐스에게 음악감독직을 맡겼다. 물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음악 역시 매우 훌륭한 평가를 듣기까지 했지만, 언제나 이스트우드의 작품에서 가장 관심을 갖게 되는 분야가 영화음악인, 나 개인적으로는 지난 <아버지의 깃발><이오지마에서 온 편지><체인질링>부터 이번의 <그랜 토리노>까지 그가 가진 연출력에 꼭 들어맞는 맞춤양복같던 음악의 부재가 아무래도 아쉬웠던 건 사실이다.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영화인으로써 뿐만 아니라 재즈뮤지션으로도 꽤나 유명세를 갖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공공연하게 알려진 바, 지금껏 그가 연출했던 작품 중에서 직접 영화음악의 역할까지 했던 것도 상당수이다. 비록 그의 연출작은 아니지만 그의 음악적인 감수성을 엿볼 수 있는 작품으로는 국내에서 <사선에서>라는 제목으로 개봉되었던 볼프강 페터젠 감독의 에서는 잠깐이지만 그가 직접 피아노를 연주하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취미수준을 넘어선 이미 초일류급 재즈 피아니스트로써의 면모를 선보이기도 한다.


감독 이스트우드에게 그리고 주연배우 클린트 이스트우드에게, 또한 영화음악가 클린트 이스트우드에게 있어서 최고의 작품은 2005년도 아카데미 시상식장을 떠들썩 하게 했던 영화 <밀리언 달러 베이비>가 단연 내게는 최고라고 믿는다. 주요부문에 서(작품, 감독, 남우조연, 여우주연 등등) 수상을 한 것도 화제지만 나에게는 2005 년 한 해 동안 내내도록 심금을 울렸던 OST역시 음악가로 살아가는데 적잖은 영향을 주었음을 고백한다. 총 20트랙의 음반 인덱스 전부 오리지널리티가 가득하고 20대의 메기와 70대의 프랭키가 권투라는 처절한 육체언어로 교감하고 있음을 절절하게 들려주는 재즈향기 가득한 영화음악들은 의도되지 않은 안락사를 마치고 돌아서는 노 코치 프랭키(클린트 이스트우드 분)의 마지막 장면에서의 뒷모습에서 그 정점을 맞이한다.

영화 전편에 흐르는 모든 스코어들은 그의 평생 동안의 음악적 파트너들인 레니 나이호스의 편곡과 아들인 카일 이스트우드의 베이스 연주, 그리고 마이클 스티븐슨의 기타 등이 화려하진 않지만 견고하고 밀도감 높게 완성시켜 주고 있다. 특히나 앨범의 3번째 트랙에서 만나게 되는 Boxing Baby는 그간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선보였던 고전적인 전형에서 탈피한 꽤나 감각적이고도 경쾌한 진행을 선보이며 늙은 뮤지션이 아닌 고감각적 연출음악의 면모를 선사하기도 한다. 또한 이 OST가 특이할 만한 또 하나의 포인트는 전 형적인 상업영화의 음반에서처럼 음악들의 순서가 뒤 죽박죽이 아닌, 영화에서 등장하는 순서 고스란히 수록되어있다는 점이다. 가령 이 영화의 OST를 차례대로 듣는다면 그 의미는 곧, 영화의 진행 상황을 음악으로 나열할 수 있다는 것인데 만약 이 작품을 DVD 혹은 다른 매체로(부디 불법 다운로드 받은 파일 형태는 아니옵길...ㅠㅠ) 소장하고 있다면 영화는 영화대로, 음반은 음반대로 Play해가며 비교 청취해보는 것도 색다른 즐거움이리라...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은 현재도 신작을 집필하고 연출준비에 여념이 없다는데 이번 연출작에서는 반드 시 자신이 음악을 맡겠노라고 선언했다고 한다. 그의 영화도 보고 싶고, 정작 연기에는 더 이상 미련을 갖지 않겠다는 선언을 했다지만, 정작 내가 만나고 싶은 그의 차기 프로젝트는 영화 자체보다도 그의 탐 미주의 가득한 OST일지도 모르겠다. 더 나아가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 영화음악을 만드는 일보다도 어쩌면 이제는 영화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욕심을 갖게 된 건지도 모르겠고....




클린트 이스트우드 Clint Eastwood (1930. 5. 31)
•체인질링 Changeling (2008)
•아버지의 깃발 Flags Of Our Fathers (2006)
•밀리언 달러 베이비 Million Dollar Baby (2004)
•미스틱 리버 Mystic River (2003)
•더티 파이터 Any Which Way You Can (1980)




글_ 한재권 음악감독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독일 베를린 공과대학 음향공학과 석사
•現 Moon Studio 소속
•現 연세대 출강 중

영화
공공의 적 2(05)
박수칠때 떠나라(05)
이대로 죽을 순 없다 (05)
국경의 남쪽(06)
한반도(06)
바르게 살자(07)
굿모닝 프레지던트 (09) - 촬영 중
 

공연
죽도록 죽도록 (07)
여름과 연기 - Summer & Smoke (07)
서툰 사람들 (08)
부드러운 매장 (08)
친정엄마와 2박3일 (09) - 공연 중
넌버벌 퍼포먼스 Any Beat (09) - 공연 중


드라마
사랑은 기적이 필요해(06)
환상의 커플(07)
강남엄마 따라잡기(07)
조강지처 클럽(08)
미니시리즈 <스포트라이트> (08)
아침드라마 순결한 당신 (09) - 방영 중

한재권 음악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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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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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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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20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살고 있는 나쁜 나라 <자백>]  “적당히 해선,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아버지의 세계로 귀환과 웃음의 약수터 양영철의 [수상한 이웃들]  <수상한 이웃들>이라는 한 개의 큰 퍼즐로 완성되는 구조다. 양영철 감독은 감독과의 대화에서 단편 시나리오를 써내려 가다 장편으로 완성되었다는 제작 에피소드를 알려주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