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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 글 ·
  • 작성일2020. 12. 02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삼사월엔 극심한 황사로 인해 꽃다운 18세를 넘긴 아낙들은 ‘고화질’ 관리에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다. 하물며 소위, 한 물 살짝 간(?) 나이인 내 입장에 만개한 벚꽃인들 예전같이 좋기만 하랴. 한때는 흩날리는 꽃잎 세례에 왈츠라도 출 만큼 봄을 기다려 왔건만, 중력의 힘에 견딜 장사 없단 걸 내 일찍이 깨달았으니 어설픈 희망일랑 핸드폰 폴더를 닫듯 아주 깔끔하게 접어 버렸다. “신이시여, 수분부족으로 건조한 이 대지위에 촉촉한 단비를 골고루 내려주소서. 촬영장에 파라솔 팻은 정말 아니옵니다.” 힘들 때마다 다양한 질문으로 ‘거울’을 가까이 하자. “거울아 거울아, 얼굴이야 뭐 공사비가 만만찮을 테니, 주어진 대로 사는 거고, 그나저나 진정한 아트(ART)란 대체 뭐니?” “삶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라고 누가 말했다지.
“넌 어떻게 생각하니? 삶을 말이야.”
“삶 자체가 예술 아니니?”
 

대부분 사람은 출 퇴근길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매일 같은 길을 지나다니고, 비슷한 풍경을 만나고, 편안함과 익숙함에 길들어 긴장도 무장 해제하고 첫 미팅 때처럼 탐색의 무한한 즐거움도 쉬이 포기해버린다.
요즘처럼 계절이 바뀔 때면 나는, 백화점의 신상이 출시되는 것보다 훨씬 일찍, 길가의 흐드러진 꽃들에서 봄기운을 받는다. 긴 시간 몸단장을 끝낸 조선시대 궁녀들의 행렬을 보는 듯, 마치 가려진 부챗살 너머로 궁 안의 은밀한 이야기가 새어나오는 듯 꽃 단장을 하고 손사래를 친다. 아무렴, 봄은 적어도 우울을 몰고 다니진 않는다. 설령, 봄비가 촉촉이 내린다 해도, 그건 잔뜩 쌓아 둔 그간의 수다 보따리를 푸는 것 뿐, 자연이 준비한 신춘 음악회가 아닐까? 긴 겨울잠에서 깬 온 우주, 작고 작은 생물들의 태동, 그들의 속삭임이 내 우산 속을 사랑스럽게 파고드는 것이다.
 

 

강바닥의 돌이 구르면서 바닥을 깊이 훑어 내린다. 유유히 흐르는 강물을 보면서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다. 나는 다리 위에서 흘러오는 강물을 바라보는 것이 편한가? 흘러 내려가는 강물을 바라보는 것이 편한가? 이런 무심한 생각을 하면서 문득 영화에 나오는 잔인한 장면과 충격적인 장면들이 인간이라는 생물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하나의 현상이라는 무심한 생각이 스쳐간다. 국소적으로는 새로운 하나의 계가 형성될 수 있지만, 거대한 우주라는 닫힌계에 생존하는 우리에게는 확률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과정으로 나아가고 있는 그것이 파괴되든 창조되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작은 확률의 역류현상은 지극히 사소한 것이라는, 그것은 무척이나 두렵고 무섭지만, 지극히도 사소하다는 생각을 했다. 살면서 결코 견딜 수 없을 것 같았던 많을 것들은 결국 그 과정의 끝에서 다시 한번 되새겨진다. 그래서 지금 현재 용광로 같은 뜨거움 속에 조바심 나서 유빙이 떠도는 바다에 몸을 식혀야 싶지 않을까 하는 절박감에 가슴이 터질 것 같아도 흘려보내기로 한다. 힘이 모자라 강바닥의 마음에 드는 돌을 큰 대양으로 가지고 가지 못한다 하더라도 총총히 걸어간다. 그 돌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은 바다에 도착해서 할 일이다. 그런 연유에서 사람이라는 것은 존재든 관계이든 참으로 가볍게 나풀거렸으나 참으로 진득하고 지난하며 그러나 즐거운 존재들이다. 가만히 쪼그리고 앉아, 강바닥에 가라앉은 것들을 막대기로 휘저어보았다. 물속에 가라앉은 것들은 때론 그 존재가 미미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온 강물을 흔들어 놓을 때가 있다. 관용의 한계. 내가 준 상처, 돌이킬 수 없는 것들은 쉬이 흘러가지 않고 강바닥에 가라앉았다간 때때로 강물 위로 떠오른다. 그리고 무심히 흘러가는 물줄기를 바라보는 것마저 불편하게 한다.

 

 

여고시절 작문시간에 자유로운 주제로 글을 쓴 적이 있다. 제목은 ‘마음에 관하여’ 선생님은 나더러 너무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주제이므로 재고하기를 권하셨고, 나는 즉각 다른 주제를 찾아 글을 썼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얼마 전, 나는 직장동료에게 ‘나 역시 마음이 아팠어’ 하고 말하는 나 자신과 일별하였다. 그 말을 하고는 하루 종일 젖은 양말을 신은 기분이었는데, 왜냐면 ‘마음’이라는 단어를 내가 너무 분별없이 사용해 버린게 아닌가 하는 자괴감이 들어서였다. 지금 다시 생각하건대, 마음에 대한 분별이 과연 가능하기나 할까? 어쩌면 나는 ‘마음’을 하나의 관념에서가 아니라, 실체하는 상식 같은 것으로 암암리에 여기는 건 아닌지? 나는 다시 생각하기 시작했다. 직장동료는 ‘나 역시 마음이 아팠어.’에서 ‘마음’을 서로 통했다고 받아 들였을까?
그렇다면 자유로운 주제에서 ‘자유’는 대체 어디로 사라진 걸까? 일편, 미키 사토시의<거북이는 의외로 빨리 헤엄친다>라는 영화의 한 장면이 떠오른다. 스파이 역할을 수행하는 여자주인공에겐 그녀가 스파이라는 걸 주변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평범하게 살아가라는 임무가 주어진다. 때문에 그녀가 심야도로를 규정 속도를 지키며 운전하고 있을 때 경찰 오토바이가 추적해 와서는 이렇게 말한다. “이 시간에 규정 속도를 정확히 지키면서 달리는 걸 보니 당신 혹시 잘못한 거 있나요?” 이후, 그녀는 과속으로 달리기 시작하는데, 다시 오토바이, “당신은 규정 속도를 위반했습니다.”라고 말한다. 대체, ‘평범’이란 무엇일까? 믿음 없는 믿음, 생각 없는 생각, 생각이 없다고 생각하자마자, 그건 생각의 일부이면서, 마음의 허전함. 그건 마음이 곧 아무것도 아니되, ‘것’이기는 하다는 걸 가리킨다. 생년월일이 같은 목련꽃 잎들이 달빛에 이슬을 머금고 서로 마주하고 있다. 작심삼일이 지난 야간운동이 언제쯤 제자리를 잡을지 모르겠지만, 오며 가며 눈 맞춘 목련꽃이 어느 날 다 져버린다면 그리하여, 달빛에 비친 하얀 목련을 더는 볼 수 없다면 나는 스치는 바람에 무어라 말할까.
영화<네 멋대로 해라!> 를 보고 소리쳐 외치던 내 청춘이 어느새 “네 멋대로 하지 마! 그래선 안 돼!”하고 마음속 깊이 되뇌고 있는 걸, 어떻게 부정하지. 할 말은 많으나, 단 한마디도 할 수 없을 때가 있듯 매일매일 스치는 의미 없던 풍광들이 때론 눈물나게 고마울 때가 있다.

이경섭 부산영상위원회 대외사업TF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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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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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필름리뷰 ‘대저’에 가볼까 2011년 여름, CINDI라고 불렸던 시네마디지털서울 영화제에서 최용석 감독의 <이방인들>을 보았다. CINDI는 좋은 영화제였다. 지금 생각하면 저마다 단도 정도는 매일 갈아온 작품들이 즐비했던, 디지털시네마 전용 영화제였다. 그해에 CINDI가 선정한 부산 영화는 <이방인들>과 김백준 감독의 <작별들>(2011)이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20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살고 있는 나쁜 나라 <자백>]  “적당히 해선,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인도] 남자와 여자의 경계에서 줄다리기 하는 자의 감정적인 긴장감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그의 인간적인 고뇌에는 아예 접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필름리뷰 현장과 무대 나는 <블랙 팬서>를 뒤늦게 본 관객이자 대체로 어떤 영화에 관한 정보를 영화를 보기 전부터 알게 되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 하지만 개봉 무렵 영화의 한 장면이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이곳저곳에서 촬영되었다는 소식은 피하기 어려웠다. 적지 않은 관객들이 나와 같은 경로를 따라오지 않았을까 짐작도 하게 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왜 아가씨는 복수하지 않을까 <아가씨>  얼마나 많은 액션영화가, 코미디영화가 실은 박찬욱 감독을 기다리고 있었던 걸까.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필름리뷰 없는 부산, 하지만 있을법한 <뜨거운 피>는 1990년대 부산의 작은 포구 ‘구암’에서 벌어지는 건달들의 이권 싸움과 그 한복판에서 몸부림치는 인물들을 묘사한다. 그런데 영화 속 사건들이 벌어지는 구암은 특이한 공간이다. 부산에 속해있는 항구 동네이지만 사실은 영화만의 가상공간이다. 이런 경우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부산이라는 지명을 명확히 언급하면서 만들어낸 장소이기에 여타 다른 가상의 지명과는 달리 어딘가 익숙하면서도 낯설고, 왠지 실제로 존재할 것만 같은 그런 실체감 있는 장소로 다가온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