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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 글 ·
  • 작성일2020. 12. 10




기억으로서의 영화
어떤 영화들은 관객에게 기억을 상기시킨다. 그것은 집단이 가지는 공통감일 수도 있고 아니면 개인이 가지는 개별적 경험의 투사일 수도 있다 이 두 가지가 조화롭게 맞아 떨어지면 영화는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 된다. 아마도 최근의〈건축학개론〉(이용주 감독,2012) 열풍이 그 싱싱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그 영화는 90년대를 ‘추억의 시절’ 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불러와 그때 젊은 날을 보냈던 집단에게 그 시대에 대한 모종의 공통감을 만들어 냈다. 동시에 그 영화는 개 별 관객들이 각자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는 첫사랑의 기억을 현존화하여 느끼도록 이끈다 첫사랑의 이루어질 수 없음,그것이 뿜어 내는 뭔가 아련하고 한편으로 순수한 감정…, 뭐 이런 것들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는 첫사랑의 ‘개념에 대한 공통감’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영화 속에서 기억은 길을 잃는다
이렇게 영화는 경험과 개념을 뒤섞어 전달한다. 영화〈친구〉(곽경택 감독 2001)는 부산의 경험이면 서도 부산의 개념이다. 줄곧 부산에서 살아온 나로 서는〈친구〉속의 공간이 꽤나 낯설게 느껴졌는데, 그것은 뚝 떨어져있는 공간들을 연속된 공간으로 이어 붙여놓았기 때문이다. 이 영화 안에는 심지어 내가 태어난 집도 배경으로 잠깐 나오지만 그 공간 이 실제로는 버스로 스무 정거장쯤 떨어져 있는 곳 과 연속되어 있는 공간으로 제시될 때 나의 공간적 개념은 혼동을 느끼게 된다. 이 혼동은 내 경험의 확고함에서 나오는 것이다. 이 확고함은〈친구〉가 제시하는 부산의 인물과 공간에 대한 개념을 수용하는 것을 방해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영화를 인지적,감성적 부조화를 느끼지 않으면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한쪽의 결핍이 필요하다 우리의 경험은 영화가 제시하는 개념을 거부할 만큼 충분해서는 안 된다. 또는 우리의 개념은 영화가계시하는 경험을 수용하는 것을 방해할 만큼 확고해서는 안 된다.


환상과 진실
결국 우리가 영화에서 마주하는 것은 절름발이 인식이다. 그 부조화의 틈을 비집고 영화는 우리에게 말을 걸고, 그것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한다. 진실은 사라지고 그 자리는 환상이 채우게 된다. <건축학 개론〉은 나에게 그런 첫사랑이 없었음을,즉 나의 결핍을 확인시키지 않고 나에게 있었을 법한 첫사랑의 감정을 경험의 형식으로 계시한다.


〈친구>는 어디에서나 존재할 법한 인물군상들을 부산사람의 특징으로 개념화하여 제시한다. 그래서 결국 영화는 환상의 세계이다. 그렇다면 영화는 진실을 말할 수 없는가? 이런 고민 속에서 영화가 진실을 제시 할 수 있고 또 해야 한다는 믿음에서 나온 장르가 다큐멘터리다. 하지만


다큐멘터리 또한 결국은 무엇을 프레임 안에 담느냐는 선택의 문제이고 그 선택은 결국 감독이 무엇을 말하고 싶어 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역시나 감독이 가진 개념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한 계를 가진다. 그렇게 보면 결국 다큐멘터리 또한 영화일 뿐이다.


이것은 영화가 아니다.
지난 2009년에 벌어진 서울 용산참사를 다루고 있는 김일란,홍지유 감독의 <두 개의 문〉은 독특한 다큐멘터리다. 이 감독들은 다른 다큐멘터리들이 시도하는 ‘발로뛰어 얻어낸 새로운 발견’따위에는 애초부터 관심도 없었던 것처럼 보인다 거의 모든 자료들은 이미 방송이나 인터넷을 통해 익히 보아 왔던 것이며 새로운 화면이라고 해봐야 당시 경찰 특공대가 찍은 급박한 진압상황 몇 컷 정도에 불과 하다. 경찰 측의 진술들은 철거민 측 변호사가 이미 확보한 공식 자료이며,재판에서의 증인 진술 녹취도 열람 신청을 통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다.
 

영화는 영화를 넘어선다
게다가 <두 개의 문〉은 우리가 알고 있음직한 것들 또는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만을 펼쳐놓는다. 그리고 이 영화는 놀랍게도 경찰특공대의 진술을 중심으로 사건들을 조합하며 진실에 육박하려 한다. 반대쪽 당사자인 철거민은 말이 없다. 이것은 현실의 발화구도와 동일하여 그 자체가 하나의 섬뜩한 리얼리즘이다. 또 이 사건에 대해 세상이 그러하듯 누구도 카메라를 향해 목소리를 높이지 않으며,심지어는 철거민의 편에 서 있는 인터뷰이 (inter viewee)들도 마치 수십 년 전의 일을 회고 하듯 때로는 웃어 가며 담담하게 말한다. 그러나 그 발화들이 조합되면서 사건의 진실이 드러난다.


사건 관련자들은 자신의 입장에 입각하여 사건을 진술하고 있지만 결국 하나의 진실을 향해 수렴된다 처음에 그 진실은 두 개의 문이라는 형상을 하고 그 현장에 있었고 그것을 처음발견 한 사람은 다름 아닌 경찰특공대였다. 그 이후로도 사건의 진실은 도처에서 출몰하고 있었고 이미 늘 발화되고 있었으며 그래서 우리가 손만 뻗으면 닿을 곳에 있었다. 결국 이 영화는‘사건의 진실’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면서 동시에 ‘진실의 진실’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이 영화에서 진실은 프랑스 정신분석학자인 라캉의 말처럼 “해설을 통한 설명의 형태로 스스로를 숨기면서 드러낸다.”그리하여 진실은 그렇게 복잡한 것이 아니며,그래서 우리가 잘 알지 못한다는 이유로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우치게 한다.


〈두 개의 문〉은 관객과 인물들이 이미 보았다고 확신하는 것,관념의 작용을 통해 판단되었다고 확신 하는 것 그 자체를 질문한다 나는 처음에 영화의 수용이 가지는 원초적 한계,즉 경험과 관념의 부조 화라는 영화의 조건을 이야기하였다. 그러나 경험 했으되 알지 못했던 것을 깨우쳐 주는 것,관념에 의해 불구가 된 경험을 회복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도 영화다. 그래서 영화는 존재와 인식의 모든 것이다.


김충국 부산사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했으나 언어와 교육의 한계를 깨닫고 영화로 전향하였다. 그러나 영화를 배우고 설명하는 일도 결국은 언어와 교육의 문제라는 것을 깨달은 후 좌절하고 있는 중이다 B급 정서를 담은 유치한 영화를 좋아하며 한국영화의 침체기에 대한 관심이 많다.

김충국 부산사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했으나 언어와 교육의 한계를 깨닫고 영화로 전향하였다. 그러나 영화를 배우고 설명하는 일도 결국은 언어와 교육의 문제라는 것을 깨달은 후 좌절하고 있는 중이다. B급 정서를 담은 유치한 영화를 좋아하며 한국영화의 침체기에 대한 관심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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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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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9월 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연상호의 열차가 전복시킨 구원의 모티브<부산행><서울역>] 영화 <부산행>과 <서울역>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차라리 시가 되자 박배일의 <사상>(2021)은 통 매끄럽지가 않다. 무시로 흔들리는 카메라, 극단적인 클로즈업과 필터 씌운 합성 이미지 등으로 여기저기가 생채기다. 온통 찢긴 흔적들로 처연한 모습이다. 간간이 들리는 괴기스런 음향도 상처 입은 자리에서 나는 신음 소리 같다. 마치 거론되는 현실 곧 자본과 공권력으로 파괴된 ‘사상(구)’ 공동체 마냥 모든 것이 중심 없이 무너지고 부서지는 폐허의 형상, 다만 분산되고 흩어진 이미지 조각들만 서로를 간신히 붙들고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사랑한다는 말에 수식어는 필요 없다 [오직 그대만], 영화부산 진심을 담아 ‘사랑한다’고 말할 때 화려한 수식어들은 방해만 될 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