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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 글 ·
  • 작성일2020. 12. 10


일반과 이반에게 말을 걸기 위해 선택한 장르
영화에서 새로운 영 역을 개척하는 일은 녹녹하지 않다. 끼리끼리 모여 보면서 자기만족을 얻고자 하는 영화가 아니라 경험과 가치관; 정체성이 각각 다른 많은 대중들을 상대로 소통하고자 하는 대중 영화를 목표로 한다면 더욱 그렇다. 관객은 항상 참신한 이미지와 이야기를 기대하지만 동시에 사회적 통념을 위반하는 영화에 대해서는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한다. ‘해피 퀴어 로맨틱 코미디’를 표방한 영화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이하 <두결한장〉)에 주목하는 이유는 성적 소수자의 시점에서 소수자의 감수성으로 그린 소수자의 이야기를 가치관과 정체성이 다른 이 들을 포함하여 온 세상과 나누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 영화를 연출한 김조광수 감독은 〈해피엔드〉,〈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의뢰인〉의 프로듀서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이 작품들 은 각각 멜로드라마, 시대극,법정드라마 등의 장르를 기초로 폭넓은 관객층을 이야기 세계로 끌어 들이는데 성공한 웰메이드 장르 영화들이다. 김조광 수 감독이 성적 소수자의 이야기를 그린 <두결한장〉 에서 보다 많은 일반과 이반 관객에게 말을걸기 위해 선택한 장르는 로맨틱 코미디이다 로맨틱 코미디의 공식은 연애와 결혼을 둘러싸고 배우자들의 사이가 꼬이고 풀리는 과정을 그려내는 것이다. 사랑에 눈뜬 주인공이 그 사랑을 얻기 위해서는 각종의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사회적 신분이나 가족 친구등 주인공이 주변과 맺는 외적 관계가 장애가 되기도 하지만 오해와 질투 소심함 과 과용 사이에서 쩔쩔매야 하는 주인공의 내적 갈 등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사랑에 사로 잡혀,때론 너무 소심해지고 때론 너무 흥분하는 주인공을 보며 관객은 연민 어린 미소를 지으며 주인공에 빠져드는 것이다.
 

위장결혼으로 시작,아슬아슬한 슬랩스틱 코미디
<두결한장〉의 주인공 민수는 꽃미남 동성애자이다. 30대 초반의 잘 나가는 병원의 전문의라는 독 신 남성에게 대한 기대는 이제 결혼으로 모아진다. 그러나 동성애자간의 결혼이 용납되지 않는 이성 애자의 법칙이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민수에게 이 성과의 결혼은 성 인으로 살아가는 삶의 기초를 완성하는 축복이 아니라 자신의 게이 정체성을 부인 하거나 공개해야 하는 강요된 선택 이다. 민수는 그 사이에서 어정쩡한 선택을 한다 바로 레즈비언과의 위장결혼이다. 법적으로는독신도 입양을 할 수 있으나 여전히 남녀로 구성된 법적 부부에게만 입양이 성사되는 한국 사회에서 레즈비언인 효진은 민수가 택한 위장결혼의 배우자가 된다. 민수와 효 진의 위장결혼으로 시작되는 영화는 아슬아슬한 슬랩스틱 코미디를 예고한다. ‘위장’이라는 형태는 본성을 버리지 않으면서 본성에 어긋나는 생활 양식에 적당히 타협하는 것을 의미 하는데 들통 나기 쉬운 연약함을 향상 지니고 있다.


〈두결한장〉은 이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우리가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다양한 공적 , 사적 관계들을 통해 보여준다. 민수의 성 정체성을 모르는 부모님은 예고 없이 민수가 홀로 사는 신혼집에 들이닥친다 민수와 효진은 직장동료들이 무심코 던지는 질문들에도 바짝 긴장해야 한다. 게이 커뮤니티의 친구들은 민수의 버팀목이 되지만 그들 모두 민수와 같은 선택을 한 것은 아니다. 위장 결혼을 한 후 민수가 다른 남자와 사랑에 빠지면서 상황은 더 복잡해진다. 민수의 애인인석이는 동성 애자 라는 것을 아버지에게 들킨 후 가족과의 갈등으로 인해 혹독한 경험을 했던 인물이다 석이의 선택은 커밍아웃을 하고 가족을 떠나 한국으로 이주하는 것이었다 석이는 민수가 자신의 위장이 탄로 날 위기에 빠졌을 때 민수에게 다른 곳으로 도피 하지 말고 견디면서 함께 살아내야 한다며 자신의 경험에서 나온 지혜로 민수를 설득하기 시작한다.


민수와 석이의 사랑을 묘사하는 방식은 실로〈두 결한장〉에 김조광수감독이 심어 놓은 메시지를 푸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석이를 향한 민수의 사랑은 세상에 전혀 찌들지 않은 풋풋함으로 채워져 있다. 민수의 설렘과 두근거림,감정의 느닷없는 폭발과 고백의 과정은 영락없는 순정만화이다. 영화에서 민수는 30여 년의 인생을 살아낸 사람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적어도 그의 게이 인생에서는 그렇다. 순수하게 사랑에 빠지지만 사랑에 따르는 부담과 외로움을 짊어질 용기를 아직 배우지 못한 소년기의 끝에 서 있는 것이다 민수의 상태와 심정을 표현하는 벨 소리의 효과음에 실려 화면을 수놓는 플래시 애니메이션과 문자 메시지들이 순정만화가 내는 효과를 높인다면,각양각색의 직업과 성격, 취향을 지닌 민수의 게이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내는 화음은 영화를 떠들썩한 명랑만화로 만든다


30대에 대면하게 되는 성장의 문제들
김조광수 감독은 전작〈소년,소년을 만나다〉와 〈친구사이?> 를 통해 각각10대와 20대의 동성애를 테마로 삼아 줄곧 성장 영화를 만들어 왔다 유결 한장〉또한 30대 개인의 성장기 라고 할 수 있다. 결혼은 동성애자 이성애자모두에게 인생의 성장판을 자극시킨다 10대나 20대는 아직 사회적 책임을 크게 요구 받지 않는다 학교나 군대와 같은 강력한 기구들 앞에 이 세대들은 저항할 힘 이 그다지 없고 따라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그러나 30대가 되면 인생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바로 자유와 선택에 따르는 ‘책임’이다. 자유롭게 또 자신에게 정직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상대방에게 또 자신이 살아가는 공동체에 대한 책임이 따른다.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때론 용기가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30대에게 성장은 곧 ‘성숙’을 의미하기도 한다〈두결한장〉은 바로 이렇게 30대를 살아 가면서 대면하게 되는 이러한 성장의 문제들을 건 드리고 있다.
 

인생에서 성장은 나이의 제한이 없다 그러나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면서 나이 들어감에 따라 각 각 다른 성장의 과제를 요구 받는다〈두결한장〉은 결혼이 성장판을 자극하여 개인을 성장시킬 수도 있고 반대로 성장판 자체를 파괴시켜 인생을 냉각 하거나 퇴화시킬 수 도 있음을 시사한다 이 영화가 관객의 마음을 연다면 로맨틱코미디의 장르를 빌려온 것에서만 연유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만의 행복이 아니라 나와 다른 가치관과 취향올 가진 모든 타자들이 함께 행복한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 내 가 어떻게 성장하고 성숙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내 안의 타자를 인정하고 포옹하는 것이 그 출발일 지도.
 

남인영  서울국제여성영화제와 인디다큐페스티벌의 프로그래밍을 맡기도 했다. 중앙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동서대학교 임권택영화예술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부산영화평론가협회 회원이며 한국 독립영화와 특히 다큐멘터리 영화에 관심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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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풀잎들>, 죽음 또는 중심의 소멸 죽음과 중심이 소멸된 홍상수 생태계의 미래를 더 예측하는 것은 늘 그랬듯 불필요한 일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