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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 글 ·
  • 작성일2020. 12. 11



우리는 한번쯤 지인의 집을 방문했을 때 그가 생활하는 방을 둘러보다 먼지 쌓인 앨범을 꺼내본 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순간 "난 없는데...”라고 자신 있게 말하는 누군가도 방청소를 하다 우연히 나온 자신의 앨범 혹은 그에 상응하는 추억의 물건을 오랜만에 뒤적이며 괜스레 옛 기억에 사로잡혀 방청소를 잠시 미루게 되었던 경험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누군가의 방 한편에서 아주 오래 전부터 그 곳을 차지하고 있었다고 사료될 만한 것과 공간적 부조화를 일으키는 고상한 아우라를 지닌 물건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조화롭지 않은 그 물건이 굳이 그 곳에 있어야만 하는 합당한 이유나 물건에 얽힌 사연을 방주인에게 듣고 싶어 한다. 인간은 태생적으로 이야기를 좋아하는 존재가 아니었던가? 이 영화의 첫 번째 신(scene)에서 우리는 주인공이 꺼내 놓은 그의 학창시절 파란색 볼펜이 묻은 교복과 사과 밑에서 솜털을 휘날리며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션자이의 장갑을 매개삼아 주인공의 과거와 현재를 자연스럽게 넘 나들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 물건에 담겨 있는 사연을 그에게서 듣고 싶어 한다.


당신도 나도 지니고 있는,사연이 있는 물건들


1994년 과거로 돌아가 커 징턴 자신과 주위의 인물,시대적 배경을 밝히기 시작하는 영화의 두 번째 신에서 우리는 마치 고등학교 앨범을 보며 과거를 회상하여 발화(發話)하는 듯한 그의 내레이션을 들을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영화에서 그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니 이상한 느낌을 받는다. 이 영화는 분명 대만 영화인데 한국인으로 태어나 한국에서 생활하는 우리에게 어떠한 문화적 충돌도 야기(蓋起)하지 않는다. 영화 속 나(커징텅)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인물들은 우리들의 학창시절 속에도 늘 존재하는 인물들이다. 구성되고 재현된 시,공간적 배경도 그 시대 우리의 문화를 고스란히 반영한다.


예를 들면 문방구에서 구입 가능했던 코팅된 연예인 사진이나 그들만큼 인기 있었던 앤퍼니 하더웨이, 그랜트 힐과 같은 NBA선수들, 공포 이야기하면 VHS시절 추억의 귀신으로 떠올랐던 강시, 학생들에게 고품격의 명언을 선사해준 슬램덩크, 드래곤 볼 같은 만화책 등이다. 그렇다면 등장인물들은 어떤가? 늘 먹을 것만 밝히는 똥보 아허,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호르몬 분비가 유달리 왕성한 보춘, 여자라면 치마만 두르면 좋다는 난봉쟁이 랴오잉흥, 나와 아무 의미 없는 변증법적 대립구도를 이루며 자신의 존재를 가시화하는 경쟁자 대립구도를 이루며 자신의 존재를 가시화하는 경쟁자 차오, 학생들의 두발상태와 복장, 정신건강을 책임지는 교문앞 주임선생까지 말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공부 잘하는 우등생이면서 선한 마음만큼 얼굴도 착해서 모든 남학생들이 좋아했던 션자이 같은 만인의 연인 과거의 그 만인의 연인이 지금의 우리에게 사과처럼 상큼한 기억으로 떠오르지 않을 지라도 오늘 저녁 선술집에서의 훌륭한 안주거리가 될 수는 있을 것이다. 가장 아름아웠던 그 시절, 션자이 같은 소녀의 기억을 우리는 가슴속에 모두 하나쯤 품고 있지 않은가?
 


사랑을 성장하게 하는 청춘영화


이 영화의 과장된 개그 코드가 우리 에게 썩 유쾌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이 영화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는 한국 영화는 얼마든지 존재한다 웃음을 유발하는 성(性)적 코드는 <몽정기〉(2002)나〈색즉시 공〉(2002)을 유난스럽게 닮아 있다. 또한 옛 시절의 첫 사랑을 추억한다는 점에서는 이 영화의 개봉 전부터 회자되었던〈건축학개론〉(2012)을 생각나게 한다.〈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는 청춘 영화이다. 청춘이란 자고로 철없던 나에서 발전된 나로 성장하는 법이다 커징텅은사랑을 하며 성장한다. 사랑으로 인해 바늘로 심장을 콕 찌르는 듯한 아픔이 어떤 것인지 그는 나중에 알게 된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운다. 아무 이유 없이 공부는 뒷전에다 놀기만 좋아하는,먹는 것에 집착하던 청개구리,리비도의 틀 안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 같은 커징텅은 사랑을 통해 자신의 청춘이 얼마나 아름답고 소중한 것인지를 깨닫는다.


사랑의 궁극적 목적은 연인이 되는 것이며,결국 둘만의 해피 엔딩으로 치닫고 빵빠레를 '뿜빠뿜빠’ 울리는 것이다. 만약 사랑하는 두 인물이 마지막에 이어지지 못할 경우 주인공들이 소비한 시간과 금전들은 경제론적 관점에서 비생산적 행위이며 낭비에 해당된다. 하지만 션자이의 말대로 삶은 원래 헛된 일도 많은 법이다. 끝내 유치한 인간이라는 꼬리표를 때지 못하는 커징텅 이지만 분명 그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사실 영화 속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으로 성장했다. 커징텅은 철없던 자신의 청춘과 아름다웠던 사랑을 기억하며 션자이의 결혼식 날 그녀를 향한 마지막 러브레터를 탁자 위에 조심스럽게 올려놓는다.


초콜릿처럼 달콤하면서도 에스프레소 보다 더 쓴


커징텅은 션자이의 결혼식에서 션자이의 신랑에게 딥 키스(dmp kiss)를하는 돌발행동을 감행한다 유치한 짓을 넘어서 동성애적 열망으로까지 나아간 듯한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한 장면이다 하지만 신랑에게 키스를 하는 동안 커징텅의 표면적 행동과 머릿속의 생각은 완전히 다르다’우정’이라고 써놓고’내 사랑’이라고 읽는 격이다. 진정 사랑하기 때문에 션자이의 행복을 빌며 그녀의 남자까지도 사랑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는 커징텅의 머릿 속에는 온통 션자이의 생각 밖이다. 몽타주 시퀸스로 빠르게 진행되는 그 장면들은 그의 추억과 환상이 불규칙적으로 나열된다. 이러한 모습을 고스란히 지켜본 션자이는 처음에는 당황해 하지만 이내 웃음 짓는다. 그리 유치한 고백이 이제는 그녀에게 이심전심된 걸까? 때로는 변함없는 커징텅의 그 유치함이 서로의 우정을 넘어서서 둘만의 사랑을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될 것이다. 사랑은 이렇게 유치하듯 단순하면서도 때로는 정신분석학 보다 복잡하다. 초콜릿처럼 달콤하면서도 에스프레소 보다 더 쓰다. 그 시절 청춘!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는, 내 눈 속의 사과였던 그녀는 지금쯤 어디에서 무얼 하며 지내고 있을까?
 

정승언 영산대 영화제작학과를 졸업하였고 단편영화 및 다큐멘터리, CF를 제작했다. 서른 살이 다가올무렵 갑작스런 회의감을 느껴 부산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여 영화 학도의 길로 접어든다. 하지만 천성이 영화 찍세라 진득하게 읽지도 않으면서 새벽 늦게까지 책을 보는 자신의 모습에 가끔 적응이 안되어 소스라치게 놀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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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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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