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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 글 ·
  • 작성일2020. 12. 15

<잊혀진 꿈의 동굴>(2010)

베르너 헤어조크의 필모그래피를 극영화와 다큐로 양분하여 구분하는 것은 무의미해 보이는 일이다. <아귀레, 신의 분노><피츠카랄도>에서 클라우스 킨스키가 분한 광인의 기행은 도무지 정복할 수 없는 엄혹한 자연의 절경과 대비되어 허망한 인상을 드러내는데, 여기서 인간성을 초월한 절대자로서의 자연을 담아내려는 헤어조크의 카메라는 다큐멘터리의 관찰자적 시선을 견지 한다. <스트로첵><카스퍼 하우저의 신비>에 출연하여 독특한 연기를 보여준 브루노 S.는 범상치 않은 이력을 지닌 비전문 연기자로서 그가 출연한 TV 다큐멘터리를 눈여겨본 헤어조크가 연기 경험이 전무한 아마추어를 캐스팅한 사례에 해당 하는데, 이러한 비전문 배우의 기용 또한 헤어조크의 몇몇 극영화들에 낯선 생동감을 부여한 요인으로 평가받는다. 헤어조크가 만든 극영화가 일련의 다큐멘터리적 요소들을 품고 있듯이, 그가 만든 다큐멘터리 작품들 또한 엄정한 객관성을 근거로 피사체를 관찰하고자 한 시네마 베리테 혹은 다이렉트 필름의 조류에서 슬쩍 비껴나 있다. 그가 평생을 탐구하고자 한 주제-범인(凡人)의 틀에서 벗어나거나 밀려난 인물 혹은 보는 이의 오감을 압도하는 풍경의 매혹에 관한 탐구-들은 걸작으로 꼽히는 그의 극영화들뿐만 아니라 <침묵과 어둠의 대지> <나의 친애하는 적><그리즐리 맨>과 같은 다큐 멘터리 작품들에서도 구현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베르너 헤어조크의 자장 내에서 극영화와 다큐멘터리의 장르적 구분은 모호해지고 만다.
 

3D로 재현하는 다큐의 생동
2010년에 제작하여 올해 초 국내 개봉한 <잊혀진 꿈의 동굴>은 베르너 헤어조크가 처음으로 시도한 3D 영화이다. 극영화도 아닌 다큐멘터리에서 3D 효과를 차용한 것에 대한 의아함도 응당 떠오를 수 있겠지만, 막상 영화를 접하고 나면 이 노회한 감독의 기술적 의도에 대해 일견 공감하게 된다. 1994년 남프랑스의 아르데슈 협곡에서 발견된 쇼베 동굴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벽화가 그려진 장소로 알려져 있다. 그뿐만 아니라 벽화에 그려진 그림의 예술적 가치-추상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사실적 묘사와 정교한 명암 기법을 시도한 부분-로 인해 현재까지도 학계의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헤어조크의 카메라는 마치 <아귀레, 신의 분노>의 첫 장면을 방불케 하는 험준한 산 중턱의 절벽을 비추다가 차츰 쇼베동굴의 내부로 관객을 인도한다. 동 굴의 내부에 새겨진 무수한 그림들을 보여주는 씬들에서 헤어조크가 선택한 3D 효과는 빛을 발 한다. 거친 질감의 벽면은 평평한 2차원적 캔버 스와는 다르게 화가로서는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재료이다. 그러나 얼굴을 알 수 없는 미지의 예술가들은 3만 2천여 년이 지난 현대에 이르기까지 남게 될 불후의 업적을 동굴 내부에 아로새 겼고, 3차원 영상으로 재현되어 입체적으로 구현된 동굴의 그림들은 문명을 맞이하기 이전의 인류 또한 꿈꾸며 상상하는 우리네 인간들과 크게 다를바 없다는 결론에 도달케 한다.
 

시공간을 넘나드는 조우와 공명
인류역사상 가장 오래된 동굴벽화의 기계적 기록이 이 다큐멘터리의 궁극적 목표가 아님은 자명해 보인다. 헤어조크의 연출 의도는 영화 초반에 나오는 어느 고고학자와의 인터뷰에서 간접적으로나마 제시된다. 그는 동굴을 이해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정밀한 접근이 필요함을 인정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3만 2천여 년전 바로 이 동굴에 거주했거나 그곳을 거쳐 간 이들을 둘러싼 ‘이야기’의 탐구임을 강변한다. 이야기라 함은 그들이 어떠한 꿈을 품고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에 관한 이해일터, 여기까지 인터뷰를 진행하던 헤 어조크는 돌연 그 고고학자 자신의 이력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고고학을 하기 이전, 자신이 외발자전거 타기와 곡예를 전문으로 하는 서커스 단원 출신이었음을 수줍게 고백하는 고고학자의 얼굴. 자칫 구성상의 잉여로 치부될 수 있는 내용을 편집하지 않고 그대로 내보낸 연출자의 의도 는 어쩌면 영화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 핵심에 해당될지도 모르는 부분이다. 동굴에 새겨진 벽화를 단순한 예술품, 혹은 유적으로 간주하고 피상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 인류의 삶을 이해하기 위한 척도로써 다가가려는 고고학자 혹은 영화제작자의 태도는 마땅히 직업적 관성을 초월한 것이어야 한다는 역설인 것이다. 동굴 내부를 차분히 응시하는 카메라의 시선을 통해 우리는 미지의 시공간을 누볐던 고대의 예술가들과 조우하고 공명하는 특별한 순간을 체험케 되며, 결과적으로 쇼베동굴의 동굴벽화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생을 누린 각기 다른 인류, 하지만 무언가 끊임없이 꿈꾸고 갈구하였다는 점에선 크게 다르지 않은 우리네 존재들을 이어주는 매개체로써 기능하게 된다.

문성훈 제17회부산국제씁화제시민평론단/ 자유기고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으나, 전공과 하등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현재는좋아하는 영화를 실컷 보러 다니며 무위도식, 앞으로 살아갈 바를 암중모색 중이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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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영화 <본 투 비 블루 Bone to be blue>를 들으며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필름리뷰 무국적성과 로케이션, 그리고 로케이션 매니저

필자는 한때 갈맷길 주파로 주말을 보냈었다. 모험심 강한 멤버들 덕에 흥미로운 샛길이나 장소가 보이면 탈선을 서슴지 않았으며, 그렇게 갈맷길 9-2 코스를 가다 탈선해 용소골 저수지를 구경했던 사실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작년 <영화의 거리>(이하 <거리>)에서 이 장소가 등장하자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지난해 여름 본 지면에서 이상경 평론가가 언급하기도 했던 영화의 무국적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