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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 글 ·
  • 작성일2020. 12. 15

<잊혀진 꿈의 동굴>(2010)

베르너 헤어조크의 필모그래피를 극영화와 다큐로 양분하여 구분하는 것은 무의미해 보이는 일이다. <아귀레, 신의 분노><피츠카랄도>에서 클라우스 킨스키가 분한 광인의 기행은 도무지 정복할 수 없는 엄혹한 자연의 절경과 대비되어 허망한 인상을 드러내는데, 여기서 인간성을 초월한 절대자로서의 자연을 담아내려는 헤어조크의 카메라는 다큐멘터리의 관찰자적 시선을 견지 한다. <스트로첵><카스퍼 하우저의 신비>에 출연하여 독특한 연기를 보여준 브루노 S.는 범상치 않은 이력을 지닌 비전문 연기자로서 그가 출연한 TV 다큐멘터리를 눈여겨본 헤어조크가 연기 경험이 전무한 아마추어를 캐스팅한 사례에 해당 하는데, 이러한 비전문 배우의 기용 또한 헤어조크의 몇몇 극영화들에 낯선 생동감을 부여한 요인으로 평가받는다. 헤어조크가 만든 극영화가 일련의 다큐멘터리적 요소들을 품고 있듯이, 그가 만든 다큐멘터리 작품들 또한 엄정한 객관성을 근거로 피사체를 관찰하고자 한 시네마 베리테 혹은 다이렉트 필름의 조류에서 슬쩍 비껴나 있다. 그가 평생을 탐구하고자 한 주제-범인(凡人)의 틀에서 벗어나거나 밀려난 인물 혹은 보는 이의 오감을 압도하는 풍경의 매혹에 관한 탐구-들은 걸작으로 꼽히는 그의 극영화들뿐만 아니라 <침묵과 어둠의 대지> <나의 친애하는 적><그리즐리 맨>과 같은 다큐 멘터리 작품들에서도 구현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베르너 헤어조크의 자장 내에서 극영화와 다큐멘터리의 장르적 구분은 모호해지고 만다.
 

3D로 재현하는 다큐의 생동
2010년에 제작하여 올해 초 국내 개봉한 <잊혀진 꿈의 동굴>은 베르너 헤어조크가 처음으로 시도한 3D 영화이다. 극영화도 아닌 다큐멘터리에서 3D 효과를 차용한 것에 대한 의아함도 응당 떠오를 수 있겠지만, 막상 영화를 접하고 나면 이 노회한 감독의 기술적 의도에 대해 일견 공감하게 된다. 1994년 남프랑스의 아르데슈 협곡에서 발견된 쇼베 동굴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벽화가 그려진 장소로 알려져 있다. 그뿐만 아니라 벽화에 그려진 그림의 예술적 가치-추상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사실적 묘사와 정교한 명암 기법을 시도한 부분-로 인해 현재까지도 학계의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헤어조크의 카메라는 마치 <아귀레, 신의 분노>의 첫 장면을 방불케 하는 험준한 산 중턱의 절벽을 비추다가 차츰 쇼베동굴의 내부로 관객을 인도한다. 동 굴의 내부에 새겨진 무수한 그림들을 보여주는 씬들에서 헤어조크가 선택한 3D 효과는 빛을 발 한다. 거친 질감의 벽면은 평평한 2차원적 캔버 스와는 다르게 화가로서는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재료이다. 그러나 얼굴을 알 수 없는 미지의 예술가들은 3만 2천여 년이 지난 현대에 이르기까지 남게 될 불후의 업적을 동굴 내부에 아로새 겼고, 3차원 영상으로 재현되어 입체적으로 구현된 동굴의 그림들은 문명을 맞이하기 이전의 인류 또한 꿈꾸며 상상하는 우리네 인간들과 크게 다를바 없다는 결론에 도달케 한다.
 

시공간을 넘나드는 조우와 공명
인류역사상 가장 오래된 동굴벽화의 기계적 기록이 이 다큐멘터리의 궁극적 목표가 아님은 자명해 보인다. 헤어조크의 연출 의도는 영화 초반에 나오는 어느 고고학자와의 인터뷰에서 간접적으로나마 제시된다. 그는 동굴을 이해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정밀한 접근이 필요함을 인정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3만 2천여 년전 바로 이 동굴에 거주했거나 그곳을 거쳐 간 이들을 둘러싼 ‘이야기’의 탐구임을 강변한다. 이야기라 함은 그들이 어떠한 꿈을 품고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에 관한 이해일터, 여기까지 인터뷰를 진행하던 헤 어조크는 돌연 그 고고학자 자신의 이력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고고학을 하기 이전, 자신이 외발자전거 타기와 곡예를 전문으로 하는 서커스 단원 출신이었음을 수줍게 고백하는 고고학자의 얼굴. 자칫 구성상의 잉여로 치부될 수 있는 내용을 편집하지 않고 그대로 내보낸 연출자의 의도 는 어쩌면 영화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 핵심에 해당될지도 모르는 부분이다. 동굴에 새겨진 벽화를 단순한 예술품, 혹은 유적으로 간주하고 피상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 인류의 삶을 이해하기 위한 척도로써 다가가려는 고고학자 혹은 영화제작자의 태도는 마땅히 직업적 관성을 초월한 것이어야 한다는 역설인 것이다. 동굴 내부를 차분히 응시하는 카메라의 시선을 통해 우리는 미지의 시공간을 누볐던 고대의 예술가들과 조우하고 공명하는 특별한 순간을 체험케 되며, 결과적으로 쇼베동굴의 동굴벽화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생을 누린 각기 다른 인류, 하지만 무언가 끊임없이 꿈꾸고 갈구하였다는 점에선 크게 다르지 않은 우리네 존재들을 이어주는 매개체로써 기능하게 된다.

문성훈 제17회부산국제씁화제시민평론단/ 자유기고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으나, 전공과 하등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현재는좋아하는 영화를 실컷 보러 다니며 무위도식, 앞으로 살아갈 바를 암중모색 중이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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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필름리뷰 흐릿하고 지워진 모든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를 간직한다. 심지어 똑같은 부분을 공유하더라도 누군가에겐 환희와 사랑의 장소로, 누군가에게는 비극과 잔혹의 장소로 기능하기도 한다. 이렇듯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가 부글거리며 끊임없이 자신을 재정의하는 현장이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필름리뷰 무국적성과 로케이션, 그리고 로케이션 매니저

필자는 한때 갈맷길 주파로 주말을 보냈었다. 모험심 강한 멤버들 덕에 흥미로운 샛길이나 장소가 보이면 탈선을 서슴지 않았으며, 그렇게 갈맷길 9-2 코스를 가다 탈선해 용소골 저수지를 구경했던 사실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작년 <영화의 거리>(이하 <거리>)에서 이 장소가 등장하자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지난해 여름 본 지면에서 이상경 평론가가 언급하기도 했던 영화의 무국적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