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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 글 ·
  • 작성일2020. 12. 18


 

자유를 상징하는 도시의 거리를 온종일 걸은 적이 있다. 거리 곳곳에서 대혁명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다. 바스티유 광장에 이르 렀을 때, 현재는 과거와 이어져 있다는 당연한 진리가 새삼스러울 정도로 낯설게 다가 왔다. 내가 죽음을 건 투쟁을 보고 자란 세대가 아니기 때문일까. 현재는 그때로부터 얼마나 멀어진 걸까. 혹은 얼마나 가까워진 걸까. 새삼 프랑스의 역사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베티블루Betty Blue>(1986)

영화를 통한 정치적 몽상
대혁명으로부터 약 200년 뒤인 1981년 대선 결선투표에서 사회당의 미테랑이 승리한다. 프랑스 제5공화국 역사 최초의 사회주의자 대통령이 선출된 것이다. 이후 미테랑은 ‘역동적 개혁주의’를 선택한 만큼 광범위한 개혁을 확산시킨다. 노동총연맹은 파업과 노동쟁의를 극히 억제하였고 미테랑은 노동쟁 의의 공세를 받지 않은 유일한 대통령이 되었다. 하지만 좌파 연립정부는 공화당과 사회당의 정치적 위상의 격차로 인하여 극도로 불균형한 연립정부일 수밖에 없었다. 더 이상 혁명이 없음을 알게 된 젊은 예술가들은 몽상가들을 통해서 미끄러진 목소리들을 내게 된다. 뤽 베송(Luc Besson), 레오 카락스 (Leos Carax)와 더불어 1980년대 프랑스 누벨 이마주의 대표 감독이라고 불리는 장-자 크 베넥스(Jean-Jacques Beineix), (이들을 총칭해 BBC라 한다.)의 세 번째 작품인 <베티블루37°2 Le Matin>(1986)는 세상에 대한 환멸을 두 청춘의 사랑을 통해 보여준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발작하는 청춘, 그 본능적 자세
베티는 사랑을 갈구하지만, 집 안의 모든 것을 창밖으로 내던질 정도로 히스테리를 부리는 철부지 소녀다. ‘철부지’라는 단어가 이 영화에서는 중요하게 작용한다. 하지만 그 어떤 철부지도 히스테리만으론 집에 불을 지르진 않는다. 그 집은 자신이 사랑하는 조르그가 소설을 창작해야 할 장소이지, 불공평한 억압을 받으며 집주인의 시중이나 들어야 하는 못마땅한 장소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그녀는 한순간의 고민도 없이 집을 불태운다. 이러한 돌발적인 행동은 베티의 삶을 ‘살아있는 것’으로 만든다. 그녀에게 타협이란 곧 ‘죽음’과 일맥상통한 것이다.
 

철부지는 발작하는 청춘으로 이어진다. 식당 종업원이 된 그녀는 손님의 팔을 포크로 찔러버린다. ‘손님이 곧 왕’이라는 단순한 표현을 빌리자면 그녀는 곧 왕을 찌른 하인이 된 것이다. 굳이 헤겔의 변증법을 가져오지 않더라도 베티의 행위는 인정 투쟁의 역사로 환유된다. 자신의 전부인 조르그와 그의 소설을 무시한 편집자의 얼굴을 빗으로 도려내 버릴 정도로 히스테리는 극에 다다른다. 이는 베티가 가진 세계를 지켜내려는 본능적인 자세로 보인다. 하지만 사랑하는 것을 지키려 할수록 발작의 강도는 점점 거세진다. 조르그와 베티는 옛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집의 벽을 허물어도 되겠냐고 묻는다. 친구는 허락했고, 조르그는 베티가 보는 앞에서 벽을 허문다. 그때의 장면을 살짝 옮겨본다.
 

열심히 망치질을 하는 조르그. 베티는 붉은 원피스를 입을 채로 조르그의 행동에 환호를 보내고 있다. 숨을 몰아쉬며 베티를 바라보는 조르그.
조르그 마치 <록키 4Rocky IV>(1985)의
실베스타 스탤론 같지?
베티 (너무나도 사랑스럽게 웃기만 할 뿐
-조금은 의미심장한 웃음이다)
조르그 왜 그래?
베티 글 쓸 때의 네 모습 같아
 

조르그 글을 쓰는 거랑 벽을 허무는 게
무슨 상관이야
베티 (정색하며) 내가 알게 뭐람
조르그는 한숨을 몰아쉰다. 베티는 구두를들고 방으로 들어간다.
 

이후 베티는 옆방에서 영화를 보며 팝콘을 먹는다. 어떤 영화인지는 모르지만 전쟁 장면인 것만은 분명하다(이는 총포탄이 떨어지는 사운드로 묘사 된다. - 이 영화는 제12 회 세자르영화제에서 음악상을 받았다). 다음 장면에서 베티는 손으로 유리를 깨버린다. 발작이 다시 시작된 것이다. 베티에겐 글을 쓰는 것과 벽을 허무는 것은 일치하는 행위다. (베를린의 장벽을 비약적으로 환기시킬 필요까지야 없겠지만) 세상 모든 벽, 기득권에 대한 저항, 혹은 소설(소설가 이기호가 광화문 교보문고의 벽을 곡괭이로 내려치는 주인공을 등장시켰듯-<수인(囚人)>)이라는 예술의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급기야 베티는 자신의 전부인 조르그에게서 도망치려고 한다.
 


또 다른 존재의 창조, 37°2
조르그의 말처럼 그녀는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구한다. 어느 순간 베티는 아이를 가졌다는 희망에 가득 찬다. 이 영화의 원제인 ‘37°2’는 사랑을 하기에 가장 좋은 온도, 즉 여자가 아이를 가지기에 가장 좋은 온도, 또 다른 말로는 태어날 아이의 온도라고 확장 시킬 수 있다. 베티는 스스로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소설을 쓰는 조르그처럼, 그녀도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 하지만 임신 테스트 결과는 불행이도 음성이다. 임신이 아닌 것을 알게 된 베티는 결국 세상을 두 눈으로 바라보길 포기한다. 그녀에게 남은 유일한 저항은 자해이다. 베티는 자신의 눈을 베어버리는 극단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베티는 거의 정신을 놓아버린다. 정신 병원에 갇힌 그녀는 발작의 항우울제나 수면제로 보이는 알약을 먹어야만 한다. 자유를 상징하는 베티와 조르그에게 그 약은 의사 (일종의 기득권자)들이 만들어 놓은 ‘길들이기’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남은 것은 비극 외엔 무엇이 있겠는가. 비극에 앞서 영화의 첫 장면으로 돌아가 본다. 감독은 두 인물에게 하나의 침대와 벌거 벗은 몸을 주었다. 남녀(조르그와 베티)가 섹 스를 하고 있다. 우리는 이 인물들이 겪게 될 사랑과 고통을 알 수 없다. 그저 순수하게 남녀의 정사를 롱테이크로 마주하게 된다. 3분여 동안 진행되는 섹스 이후, 조르그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베티를 만난 일주일 동안 우린 매일 밤새도록 섹스를 했다.” 어쩌면 이 영화는 두 남녀가 한 몸이 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일주일은 천지창조의 시간이다. 영화의 절정에서는 조세핀(여장한 조르그) 이 등장한다. 조세핀은 마치 조르그와 베티가 하나가 된 형상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 영화는 의식의 조르그와 무의식의 베티가 한 몸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것은 아닐까. 타협하지 않으려는 젊은이들의 정신과 몸 전체를 형상화하려는 것은 아닐까. 소설 쓰기 그 자체에 관한 영화는 아닐까.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구하는 창작, 그 순수한 노동의 이야기는 아닐까. 뜬금없이 느껴질 정도로 급작스러운 조세핀의 분장에 우스꽝스럽기도 하지만 결국 베티를 죽이는 건 조세핀이다. 병실에 누워있는 그녀를 데려갈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인 셈이다. 다른 의미로는 베티는 결코 죽은 것이 아니며, 조르그도 베티를 죽인 것이 아니다. 원래부터 조르그는 베티고, 베티는 조르그였기에. 그것이야말로 그들이 말하는 사랑이니까.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블루아웃으로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동안, 그리고 이후로도 한참이나 가슴이 먹먹 해져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저녁을 먹지못했기에 이제 영화 밖으로 빠져나와야 했다. 하지만 영화는 허기를 잊을 만큼 강렬했고, 어떤 수식도 구차해질 만큼 아름다웠다. 색과 구도는 단 한 순간도 놓칠 수 없었다. 이미지에 매혹되었으나 어느 순간부터는 그 이전의 것들, 이를테면 사랑과 죽음 같은 관념들이 나를 괴롭히기 시작했다. 결국, 저녁 먹기를 포기하고, 빵 하나를 입에 물며 산책을 나왔다. 해는 이미 저물었고, 어슴푸레한 빛은 눈앞에서 사라져갔다. 나는 횡단보도 앞에 섰다. 라이트를 켠 차들이 도로를 질주 했다. ‘베티’라면 신호 따윈 무시해 버릴 텐데…. 나는 여전히 횡단보도 앞에 서 있었다. 순간 등 뒤에서 달려 나온 베티가 차들이 달리는 도로로 뛰어들었다. 그녀가 뒤를 돌아 보았다. 페이드아웃.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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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필름리뷰 무국적성과 로케이션, 그리고 로케이션 매니저

필자는 한때 갈맷길 주파로 주말을 보냈었다. 모험심 강한 멤버들 덕에 흥미로운 샛길이나 장소가 보이면 탈선을 서슴지 않았으며, 그렇게 갈맷길 9-2 코스를 가다 탈선해 용소골 저수지를 구경했던 사실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작년 <영화의 거리>(이하 <거리>)에서 이 장소가 등장하자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지난해 여름 본 지면에서 이상경 평론가가 언급하기도 했던 영화의 무국적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필름리뷰 <브로커>의 낮과 밤 전포동의 밤은 말 없는 목격자의 얼굴을 하고 있다. 비 오는 밤, 소영(이지은 분)이 교회에 아기를 두고 올 때 잠복근무 중인 형사 수진(배두나 분)은 자동차 안에서 동료 이 형사(이주영 분)와 함께 그 광경을 지켜본다. 수진은 차가운 바닥에 놓인 아기를 베이비 박스 안에 넣고 자동차로 돌아와 조용히 어둠 속을 응시한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필름리뷰 나는요, 완전히 붕괴됐어요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은 부산과 이포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두 번의 죽음과 사랑에 관한 영화다. 주인공 장해준(박해일 분)의 아내 정안(이정현 분)이 있는 도시이면서 해준이 부산을 떠나 정착한 도시 이포는 김승옥의 소설 <무진기행>의 무진을 떠오르게 하는 안개의 도시로, 마치 무진이 그러한 것처럼 전국의 다양한 장소를 배경으로 촬영한 것을 결합해 탄생한 가상의 도시다. 예를 들어 서래(탕웨이 분)가 해준과 재회하는 수산시장은 마산에서, 두 번째 남편 임호신(박용우 분)과 함께 지내던 초호화 펜션은 남해에서 촬영되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필름리뷰 먼지와 재, 그리고 다시 집으로 두 가지 의미의 이 조용히 무너지고 있다. <축복의 집>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어느 가정의 붕괴를 재개발 구역에서 철거를 앞둔 낡은 가옥에 빗댄 영화다. 공장 노동자이자 야간 식당 아르바이트로 고단한 주인공 해수(안소요 분)는 새벽녘에야 겨우 집에 들어가 오래된 배관에서 녹물이 섞여 나오는 물로 먼지와 땀자국을 씻어낸다. 이 한 장면만으로도 해수의 비바람을 막아줄 가정과 가옥의 부재는 선명하게 포착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