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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 글 ·
  • 작성일2020. 12. 21


 


<더 테러 라이브>(2013)


2013년 여름, 공교롭게도 우리는 같은 시기에 도착한 두 개의 전복(顚覆)을 보게 된다. 하나는 봉준호의 화제작 <설국열차>고, 다른 하나는 신인 감독인 김병우의 데뷔작 <더 테러 라이브>다. 안온한 척하는 체제의 이면에서 움튼 불온한 기운, 그것이 불러낸 것은 무엇인가? <설국열차>의 혁명은 주저하고 실패하지만, 대신에 완전한 끝은 아니라며 짐짓 희망의 가닥을 남겨둔다. 그러나 <더 테러 라이브>는 <설국열차>의 미미한 희망과 대조되는 폭발적 절망을 선사한다. 관객들은 영화의 시작과 동시에 마포대교 폭파 장면을 보게 된다. 이후 영화는 마치 시위를 떠난 활처럼 한 순간도 머뭇거리지 않고 진행되며, 무너지고 폭파하는 테러를 연이 어 등장시킨다.
 

테러, 가장 내밀한 곳에서 폭발하기를 기다리는 우리가 ‘테러’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는 대개 CNN 뉴스의 이미지일 것이다. 쌍둥이 빌딩에 충돌하는 비행기. 그러나 그저 강 건너 불구경 같았던 테러의 공포는, 알게 모르게 우리의 의식에도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그것이 언제였는지 정확히 꼬집을 수는 없지만, 아마 9·11 테러 이후 국내에서 이런 저런 국제행사가 개최되던 시기였던 것 같다. 국가안보와 국위선양, 30년 전 마포대교 신축공사에 참여했던 건설노동자가 2년 전에 다시 불려오게 된 것도 결국 그 연장선상에 있을 것이다. 그런 국제행사들이 동반하는 수선스러움은 어떤 것을 보여주고 어떤 것을 은폐할지와 관계가 있다. 노후한 다 리를 급히 고치고, 도시 미관을 해친다며 빈민들을 쫓아내고, 낡은 동네를 철거한다. 그리고 정부는 그 과정에서 개인이 겪는 일에는 하등 관심이 없다. 영화 속의 테러범 박노규가 가진 추진력은 이 사실에서 온 분노와 응어리였을 것이다. 그 분노는 대사로 고스란히 표현되기 때문에 너무나 자명하다. 한 때는 무고한 국민이었던 자가 벌이는 <더 테러 라이브>의 테러는, 외부의 공격인 9·11 테러와 달리 우리 안에서 야기되고, 우리의 가장 내밀한 곳(귀)에서 폭발하기를 기다린다. 영화에서 드러나는 구도는 정부, 혹은 미디어로 대변되는 거대집단과 테러범이라는 개인의 대립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관객들이 감정을 이입할 인물을 찾기란 쉽지가 않다. 박노규의 사연이 안타깝기는 하지만 결국 그는 테러범이다. 더구나 영화는 애초부터 관객들이 전화 속 목소리에 동화되는 것을 허락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 기계적으로 변조된 목소리에서는 인간성을 느끼기 힘들고, 미디어와의 신경전 속에서 박노규가 취할 다음 행동은 예측하기조차 어렵다. 그나마 관객들이 감응할 수 있는 대상은 하정우가 연기하는 앵커 윤영화인데, 그 역시 초반에는 오로지 이 사태로 자신이 거머쥘 돈과 명예에만 골몰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박노규 만큼이나 쉽게 이입하기 힘든 인물이다. 윤영화는 이 구도에서 곤혹스럽게 끼어있는 자와 같다. 그러나 어느 시점부터인가 미디어의 편에 서있던 그가 점차 테러범인 박노규의 편으로 옮겨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윤영화가 박노규와 대치하는 대신 그의 충실한 대리인이 되어 말을 전하고, 인질들의 안위가 정부의 우선순위 밖에 있다는 사실에 비분강개하는 순간, 박노규의 분노는 윤영화에게 투영된다. 그가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며 박노규의 분노를 이해했을 때, 관객들도 비로소 윤영화의 입장에 서서 마음을 졸이게 되는 것이다.
 

관객, ‘죽음’이라는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 브레이크가 없는 폭주기관차처럼 통렬하게 달리는 영화 속에서 관객은 시청자(수신자)의 입장이 되기도 하고 보여주는 자(송신자)에 이입하기도 한다.
 

<더 테러 라이브>에는 텔레비전과 라디오, 영화라 는 세 가지 미디어, 세 대의 카메라가 얽혀있다. 테러 현장을 취재하러 나갔던 이지수 기자가 2차 테러로 고립된 이후에도 카메라를 끄지 않고 뉴스 를 이어갔던 목적은, 마포대교 상판 위에 고립된 인질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테러범과 대통령에게 호소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라디오부스에 설치된 카메라는 윤영화의 대응과 시시각각 변하는 상 황을 중계한다. 어휘의 선택 하나하나를 지시받아 전송하는 라디오부스의 카메라는 진실을 보도하기 위해 존재한다기보다, 불리한 상황을 ‘은폐하고’ 작전상 필요한 이야기를 ‘노출’시키며 테러범 혹은 대통령에게 자신들이 가진 패를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영화의 카메라가 보여주는 것은 무엇인가. 실체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악수를 할 수도 뺨을 때릴 수도 없는 대통령과 달리 영화의 끝에서 박노규와 윤영화는 손을 잡는다. 물론 윤영화의 손길은 구원이 될 수 없었고 그 연대는 실패한다. 하지만 영화의 마지막에 보이는 윤영화의 표정을 상기한다면, 보거나 보여주거나 은폐하는 프레임에 막혀서 전달될 수 없었던 감정이 맞잡았던 손으로 전달되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뉴스 화면 속에서의 윤영화는 카메라를 정면으로 바라보지만, 그의 시선은 브라운관 너머의 시청자(국민 그리고 관객)에게 가닿지 못했다. 그의 표정과 말투는 어떤 것을 가리거나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정제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떠한 목적도, 예정된 시청자도 없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이르러서는 다르다. 오직 관객만이 볼 수 있는 그 장면에서 기묘한 표정으로 추락하는 윤영화는 마치 우리에게 시선을 되돌려주는 듯한 인상을 준다. 세 가지 미디어, 세 대의 카메라 중 마지막까지 부서지지 않은 영화의 카메라가 윤영화가 짓는 최후의 표정을 송신할 때 우리는 무엇을 수신할 것인가?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서하연 자유기고가/ 부산에서 나고 자란 20대 중반의 영화잉여. 연출과 비평에 애매하게 관심을 갖고 있지만 관객일 때가 가장 행복하다. 가늘고 길게, 지속 가능한 영화광이 되는 게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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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리뷰 무국적성과 로케이션, 그리고 로케이션 매니저

필자는 한때 갈맷길 주파로 주말을 보냈었다. 모험심 강한 멤버들 덕에 흥미로운 샛길이나 장소가 보이면 탈선을 서슴지 않았으며, 그렇게 갈맷길 9-2 코스를 가다 탈선해 용소골 저수지를 구경했던 사실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작년 <영화의 거리>(이하 <거리>)에서 이 장소가 등장하자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지난해 여름 본 지면에서 이상경 평론가가 언급하기도 했던 영화의 무국적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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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필름리뷰 돌아가고 싶은 그 시절의 이야기 한국의 남학생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영화가 <바람>이 아닐까 싶다. 싸움깨나 한다하는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며, 폼을 잡고 다니지만 실상은 어디 가서 한 대 얻어맞지 않으면 다행인 짱구(정우 분). 짱구는 집에서는 엘리트 형과 누나에 치여 골칫덩이로 엄한 아버지의 눈치를 보지만 또 누나나 엄마 앞에선 허세와 오버가 상당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장르 안에서 관습 거절하기

 

<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로마> - 왜 개똥의 연대는 말하지 않을까? ‘그 하녀’를 위해 ‘그때’의 얼룩과 이별하는 중이다. “리보를 위하여.”는 그런 맥락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사랑한다는 말에 수식어는 필요 없다 [오직 그대만], 영화부산 진심을 담아 ‘사랑한다’고 말할 때 화려한 수식어들은 방해만 될 뿐이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