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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 글 ·
  • 작성일2020. 12. 21


 


<더 테러 라이브>(2013)


2013년 여름, 공교롭게도 우리는 같은 시기에 도착한 두 개의 전복(顚覆)을 보게 된다. 하나는 봉준호의 화제작 <설국열차>고, 다른 하나는 신인 감독인 김병우의 데뷔작 <더 테러 라이브>다. 안온한 척하는 체제의 이면에서 움튼 불온한 기운, 그것이 불러낸 것은 무엇인가? <설국열차>의 혁명은 주저하고 실패하지만, 대신에 완전한 끝은 아니라며 짐짓 희망의 가닥을 남겨둔다. 그러나 <더 테러 라이브>는 <설국열차>의 미미한 희망과 대조되는 폭발적 절망을 선사한다. 관객들은 영화의 시작과 동시에 마포대교 폭파 장면을 보게 된다. 이후 영화는 마치 시위를 떠난 활처럼 한 순간도 머뭇거리지 않고 진행되며, 무너지고 폭파하는 테러를 연이 어 등장시킨다.
 

테러, 가장 내밀한 곳에서 폭발하기를 기다리는 우리가 ‘테러’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는 대개 CNN 뉴스의 이미지일 것이다. 쌍둥이 빌딩에 충돌하는 비행기. 그러나 그저 강 건너 불구경 같았던 테러의 공포는, 알게 모르게 우리의 의식에도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그것이 언제였는지 정확히 꼬집을 수는 없지만, 아마 9·11 테러 이후 국내에서 이런 저런 국제행사가 개최되던 시기였던 것 같다. 국가안보와 국위선양, 30년 전 마포대교 신축공사에 참여했던 건설노동자가 2년 전에 다시 불려오게 된 것도 결국 그 연장선상에 있을 것이다. 그런 국제행사들이 동반하는 수선스러움은 어떤 것을 보여주고 어떤 것을 은폐할지와 관계가 있다. 노후한 다 리를 급히 고치고, 도시 미관을 해친다며 빈민들을 쫓아내고, 낡은 동네를 철거한다. 그리고 정부는 그 과정에서 개인이 겪는 일에는 하등 관심이 없다. 영화 속의 테러범 박노규가 가진 추진력은 이 사실에서 온 분노와 응어리였을 것이다. 그 분노는 대사로 고스란히 표현되기 때문에 너무나 자명하다. 한 때는 무고한 국민이었던 자가 벌이는 <더 테러 라이브>의 테러는, 외부의 공격인 9·11 테러와 달리 우리 안에서 야기되고, 우리의 가장 내밀한 곳(귀)에서 폭발하기를 기다린다. 영화에서 드러나는 구도는 정부, 혹은 미디어로 대변되는 거대집단과 테러범이라는 개인의 대립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관객들이 감정을 이입할 인물을 찾기란 쉽지가 않다. 박노규의 사연이 안타깝기는 하지만 결국 그는 테러범이다. 더구나 영화는 애초부터 관객들이 전화 속 목소리에 동화되는 것을 허락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 기계적으로 변조된 목소리에서는 인간성을 느끼기 힘들고, 미디어와의 신경전 속에서 박노규가 취할 다음 행동은 예측하기조차 어렵다. 그나마 관객들이 감응할 수 있는 대상은 하정우가 연기하는 앵커 윤영화인데, 그 역시 초반에는 오로지 이 사태로 자신이 거머쥘 돈과 명예에만 골몰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박노규 만큼이나 쉽게 이입하기 힘든 인물이다. 윤영화는 이 구도에서 곤혹스럽게 끼어있는 자와 같다. 그러나 어느 시점부터인가 미디어의 편에 서있던 그가 점차 테러범인 박노규의 편으로 옮겨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윤영화가 박노규와 대치하는 대신 그의 충실한 대리인이 되어 말을 전하고, 인질들의 안위가 정부의 우선순위 밖에 있다는 사실에 비분강개하는 순간, 박노규의 분노는 윤영화에게 투영된다. 그가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며 박노규의 분노를 이해했을 때, 관객들도 비로소 윤영화의 입장에 서서 마음을 졸이게 되는 것이다.
 

관객, ‘죽음’이라는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 브레이크가 없는 폭주기관차처럼 통렬하게 달리는 영화 속에서 관객은 시청자(수신자)의 입장이 되기도 하고 보여주는 자(송신자)에 이입하기도 한다.
 

<더 테러 라이브>에는 텔레비전과 라디오, 영화라 는 세 가지 미디어, 세 대의 카메라가 얽혀있다. 테러 현장을 취재하러 나갔던 이지수 기자가 2차 테러로 고립된 이후에도 카메라를 끄지 않고 뉴스 를 이어갔던 목적은, 마포대교 상판 위에 고립된 인질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테러범과 대통령에게 호소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라디오부스에 설치된 카메라는 윤영화의 대응과 시시각각 변하는 상 황을 중계한다. 어휘의 선택 하나하나를 지시받아 전송하는 라디오부스의 카메라는 진실을 보도하기 위해 존재한다기보다, 불리한 상황을 ‘은폐하고’ 작전상 필요한 이야기를 ‘노출’시키며 테러범 혹은 대통령에게 자신들이 가진 패를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영화의 카메라가 보여주는 것은 무엇인가. 실체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악수를 할 수도 뺨을 때릴 수도 없는 대통령과 달리 영화의 끝에서 박노규와 윤영화는 손을 잡는다. 물론 윤영화의 손길은 구원이 될 수 없었고 그 연대는 실패한다. 하지만 영화의 마지막에 보이는 윤영화의 표정을 상기한다면, 보거나 보여주거나 은폐하는 프레임에 막혀서 전달될 수 없었던 감정이 맞잡았던 손으로 전달되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뉴스 화면 속에서의 윤영화는 카메라를 정면으로 바라보지만, 그의 시선은 브라운관 너머의 시청자(국민 그리고 관객)에게 가닿지 못했다. 그의 표정과 말투는 어떤 것을 가리거나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정제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떠한 목적도, 예정된 시청자도 없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이르러서는 다르다. 오직 관객만이 볼 수 있는 그 장면에서 기묘한 표정으로 추락하는 윤영화는 마치 우리에게 시선을 되돌려주는 듯한 인상을 준다. 세 가지 미디어, 세 대의 카메라 중 마지막까지 부서지지 않은 영화의 카메라가 윤영화가 짓는 최후의 표정을 송신할 때 우리는 무엇을 수신할 것인가?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서하연 자유기고가/ 부산에서 나고 자란 20대 중반의 영화잉여. 연출과 비평에 애매하게 관심을 갖고 있지만 관객일 때가 가장 행복하다. 가늘고 길게, 지속 가능한 영화광이 되는 게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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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D- WAR 디워 한국 기술의 SF영화 D-War는 많은 시도와 실패의 흔적들이 여전히 보였지만 훌륭한 영화였고 그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기적을 행하는 마리오네트 레오 카락스 감독의 무려 8년 만의 신작이다. <아네트ANNETTE>(2021)는 그의 영화답게 한 번에 쥘 수 없는 현현한 감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이 그의 첫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별개로 이전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시 전작 <홀리모터스Holy Motors>(2013)에서 다루었던 영화라는 매체 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읽어볼 수도 있는 영화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인도] 남자와 여자의 경계에서 줄다리기 하는 자의 감정적인 긴장감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그의 인간적인 고뇌에는 아예 접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20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살고 있는 나쁜 나라 <자백>]  “적당히 해선,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잔혹한 비밀 [히로시마·평양] 역사적 문제의 책임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도사리고 있는 (핵)전쟁과 원전의 위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