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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 글 ·
  • 작성일2020. 12. 21


오로지 기약 없는 전진만을 허락받은 열차. 애초부터 종착점이 정해져 있지 않은 이 열차는 17년째 꽁꽁 얼어붙은 죽음의 땅을 정처 없이 부유중이다. 지구가 죽음의 땅으로 전락한 원인은 기상 이변으로, 결국 인류 스스로 자신이 쌓아올린 문명에 종언을 고한 형국이다. 살아남은 소수의 인류는 문명이 초래한 대재앙으로부터 생존을 도모하고자 문명의 첨단이 이룩한 지구대횡단 철도에 운명을 맡긴다. 지구를 호령하던 거대 문명은 파국을 맞이하였지만, 죽음의 땅에서 도피한 소수의 ‘선택받은 자’들은 우승열패와 적자생존의 이념이 지배하는 문명의 축소판을 열차 내에
 


<설국열차>(2013)

구현하기에 이른다. 권력의 정점에 서 있는 열차의 지배자 윌 포드를 위시한 위 칸의 기득계층과 이들의 지배하에 놓인 꼬리 칸의 피지배계층. 위 칸의 지배는 언제나 폭정의 외양을 띠어 왔고, 꼬리 칸의 피지배계층은 여러 해 전에 발발하였으나 실패하였던 대규모 반란의 재현을 꿈꾸며 암중모색 중이다.

윌포드(에드 해리스 분)와 메이슨(틸다 스윈턴 분)의 입을 빌려 역설된 열차의 생존법칙은 균형이다. 열차 바깥의 세계가 죽음의 땅으로 변모한 후 인류문명을 그대로 빗대어 건설된 설국열차는 제한적인 자원만을 누릴 수 있는 폐쇄된 생태계로서, 인간의 신체 혹은 인류 일반으로 은유되기도 한다. 각자 정해진 위치에서 본인의 처지에 만족하며 살아야 하는 열차의 거주민들 본래 열차의 정식 승객이 아니었으나 생존을 위해 목숨 걸고 탑승한 꼬리칸의 거주민들은 열차 생태계의 균형을 해치는 무임 승차자로 눈총받으며 지배계층의 갖은 탄압에 시달린다.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꼬리 칸의 몇몇 인물들이 이미 겪었거나 겪게 될 신체절단이다. 상부의 명령으로 아들을 빼앗긴 앤드루( 이완 브램너 분)는 이에 반항하다 팔을 절단당하는 가혹한 형벌을 받게 된다. 차창 바깥으로 내밀어진 앤드루의 팔은 열차 바깥 의 혹독한 추위로 인해 금세 꽁꽁 얼어붙게 되고, 가차 없이 내리친 쇠망치는 그의 얼어붙은 팔을 산산조각 내버린다. 이 장면에서 드러나는 열차 내부와 바깥의 대비. 지배계층과 대립하던 꼬리 칸의 거주민들에게 이 형벌은 열차 바깥의 혹독한 기후를 상기시킴과 아울러 이러한 기후를 자신들의 체제유지 수단으로 활용하는 윌포드 세력의 우월함을 선전하는 이중적인 효과를 지닌다. 이렇듯 상위 계층의 명령에 복종하지 않고 저항한 꼬리 칸의 거주민은 신체절단이라는 기호로 상징된다.
 

거주민들 사이에서 구전되는 전설 가운데에도 신체절단의 키워드가 등장한다. 살아남기 위해 열차의 꼬리 칸에 무임승차한 군중들은 오랫동안 지속된 기아를 이기지 못하여 서로 잡아먹기에 이른다. 이를 보다 못한 한 노인이 자신의 팔을 스스로 베어 사람들에게 내어주며 끔찍한 살육에 종지부를 찍으려 한다. 이 노인이 훗날 꼬리 칸의 정신적 지주가 되는 길리엄 (존 하트 분)이다. (영화 후반부, 길리엄과 윌포드의 결탁관계가 드러나긴 하지만 처음부터 그가 윌포드와 긴밀한 관계를 주고받지는 않았을 것이다). 꼬리 칸에서 일어난 아비규환과도 같은 혼란은 무임승차자를 마뜩잖게 여기던 윌포드 세력에게 있어 반길만한 현상이었겠지만 자신의 신체 일부를 잘라내어 내어놓은 꼬리 칸 승객들의 희생은 그들을 결집시킨 계기가 되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꼬리 칸 무임승차자의 와해를 원하던 지배계층의 바람을 불식시킨 저항의 의미를 지닌다.
 


영화 후반부, 열차의 새로운 지배자가 될 것을 회유하는 윌포드의 설득을 뿌리친 커티스는 꼬리 칸에서 차출되어 엔진의 부품 역할로 강제노동하는 아이를 구출하다 역시 한쪽 팔을 잃게 된다. 이 또한 앞서 살펴본 바 영화의 내러티브에서 기능하는 신체절단의 상징적 의미-꼬리 칸 거주민의 저항의식-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꼬리 칸 승객들의 신체적 결여는 윌포드가 역설한 사회유기체론적 균형과 명확한 대비를 이루고 있다. 열차의 엔진을 점거하기 위한 꼬리 칸 승객들의 반란은 수많은 희생을 남기게 되고, 종국엔 커티스와 남궁민수(송강호 분)만이 열차의 머리 칸, 즉 엔진실에 도달 하게 된다. 커티스가 윌포드의 객실 문 앞에 멈춰 섰을 때 관객은 다음과 같은 의문을 제기할 법하다. 결국, 그들이 엔진을 차지하려 한 것은 무얼 얻기 위함이었을까?
 

엔진을 차지한다는 것은 곧 열차의 지배자가 된다는 뜻이고, 커티스가 윌포드를 제거한다 하더라도 결국엔 그 자신이 또 다른 윌포드-압제자의 자리에 올라선 것에 불과하다. 그들이 지나쳐 온 열차 칸의 승객들은 너무도 달라 융합할 수 없는 성격의 층위를 지니고 있고, 머리 칸의 엔진을 차지한 열차의 지배자가 존재 한다면 필연적으로 그의 압제하에 놓인 꼬리 칸의 피지배계층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가장 냉철하게 파악한 이가 바로 보안담당자인 남궁민수이다. 그는 처음부터 열차 내의 혁명에 큰 기대를 품지 않았다. 애당초 그는 열차 내에서 벌어지는 계층 간의 알력다툼에 희망을 두지 않고 열차의 바깥을 차분히 응시하려 한다. 열차 내 지배구조의 악순환을 깨달은 커티스마저 종국엔 ‘열차를 멈춰 세워야 한다’는 남궁민수의 결심에 동의한다.
 

영화 <설국열차>를 사회 일반에 적용해보자면 봉준호의 디스토피아가 내포하고 있는 비관적 색채가 한층 짙게 느껴진다. 근대 이후 지배계층의 압제에 저항한 아래로부터의 혁명은 현재까지도 재스민 혁명 등을 통해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그러한 과정들이 인류 역사의 전반적인 진보에 공헌한 바가 적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영화 <설국열차>에서는 피지배계층의 염원을 담은 이러한 저항운동이 절대자의 조종과 감시에 의해 수행 된 계획의 일부였음이 드러나고, 계층의 피라미드 구조가 엄연히 존재하는 한 열차 내의 진정한 혁명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에 해당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이를 두고 보자면 노예의 상태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없는 열차의 승객들을 모두 죽이고, 두 명의 어린아이에게 진정한 ‘자유’를 선사한다는 영화의 결말이 마냥 찜찜하게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일 것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문성훈 제17회부산국제씁화제시민평론단/ 자유기고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으나, 전공과 하등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현재는좋아하는 영화를 실컷 보러 다니며 무위도식, 앞으로 살아갈 바를 암중모색 중이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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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기적을 행하는 마리오네트 레오 카락스 감독의 무려 8년 만의 신작이다. <아네트ANNETTE>(2021)는 그의 영화답게 한 번에 쥘 수 없는 현현한 감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이 그의 첫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별개로 이전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시 전작 <홀리모터스Holy Motors>(2013)에서 다루었던 영화라는 매체 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읽어볼 수도 있는 영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뉴스, OST & 맛집. 2016년 12월 2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울한 사랑과 실패할 열정] 김일두의 ‘문제없어요’와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그녀에게 Hable Con Ella>를 들으며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D- WAR 디워 한국 기술의 SF영화 D-War는 많은 시도와 실패의 흔적들이 여전히 보였지만 훌륭한 영화였고 그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