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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 글 ·
  • 작성일2020. 12. 26


 

1. ‘도덕’으로 편집된 영화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하지만 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지극히 ‘도덕’적이다. “교육은 국운을 좌우한다”라고 쓰인 학교 교문의 당연한 듯 보이는 표어처럼.
 


<피끓는 청춘>(2014)

영화는 예술영화가 지향하지 않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표명하고 있는 점에서, 마치 우리 스스로가 ‘영화’ 자체에 대해 성찰하는 것을 포기하고 오직 도덕적 ‘서사’에 복무하도록 이미지들까지 철저히 도덕적으로 검열해 다룬 듯하다. 겉으로는 남녀 가릴 것 없이 젊은이들은 피가 튀게 싸우고, 상대를 향해 성폭력이 될만한 행동들을 하지만 잔인한 이미지들을 거의 상상에 맡기도록 삭제되어 있다. 이외에 주인공 중길(이종석 분)의 백수 아버지는 어머니를 도망하게 만든 증오의 대상이 아니라, 사우디 건설현장에서 열심히 일했던 산업역군이었다는 점에서 주인공이 가진 증오나 방황의 문제가 손쉽게 해결되어 버린다. 그런 백수 아버지는 아직도 담뱃갑에 바람나 도망간 아내의 사진을 넣고, 그래야 하루에 20번이라도 그리워하게 된다고 말하는 순진한 로맨티스트로 변모한다. 그리고 술집 작부의 딸이라는 자신의 삶을 증오하고 있는 여자 일진인 영숙(박보영 분)은 초등학교 때부터 순수했던 첫사랑을 지키는 여고생이었음을 그려낸다. 그녀는 사랑하는 중길을 위해 몸을 대신 구타당한 뒤, 일진 생활을 청산하고 새로운 삶의 개척을 위해 도시로 나가 ‘여공’의 삶을 열심히 살아가게 된다.
 

영화는 처음에 결핍된 가정사와 청소년들의 들끓는 혈기만을 다루고 있지만, 결말은 그런 것들이 길들어지지 않는 젊은이들의 신체가 결국 훌륭한 ‘성인’으로 만들어진다는 아주 도덕적인 서사로 포장되어 있는 것이다.
 

2. 웃거나 조소할 수밖에 없는 청춘
<피끓는 청춘>의 결말은 중길과 영숙이 결혼해 가정을 꾸리는 것으로 막을 내린다. 이후 그들은 TV에서 과거 고등학교 시절 운동장을 매일 6시간이 넘게 뛰기만 하던 한 여학생이 마라토너가 되어 뉴스에서 인터뷰하는 장면을 본다. 그녀는 자신이 그렇게 열심히 뛴 이유를 밝힌다. “힘이 남아돌아서! 피끓는 청춘!”이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젊은이들의 성(性)과 사랑을 적나라하고 낭만적으로 그려낸 <청춘>(2000)이라는 비슷한 제목의 영화를 상기해 비교할 수 있다. 농촌을 배경으로 젊은이들의 방황과 사랑을 ‘과거’의
시점에서 다루기 때문에 어찌 보면 두 편의 영화는 닮아있다. 그러나 <청춘>은 남자 주인공이 지식인(대학생)으로 성장하는 ‘자의식’을 낭만적으로 다루고 있기에, 주인공과 자신의 내면을 동일화시키는 관객들이 생성되나, 영화 <피끓는 청춘>의 주인공에게는 동일시 효과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 영화는 뭔가 촌스럽지만 누구나 좋아할만한 ‘미소년’을 내세우면서도, 모든 사건들을 모험담이나 해프닝처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의 역사적 지점은 1982년이다. 이 시점으로 회귀해 당대의 강력했던 이데올로기적 장치들과 함께 영화를 곱씹어 본다면,
<피끓는 청춘>은 감독의 의도와 상관없이 아니면 너무나 적극적인 방식으로 당시의 삶을 조소하고 패러디하고 있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의 주인공들은 머리 스타일에서부터 몸동작에 이르기까지 비현실적인 면모가 많은데, 끝까지 그들에게 내면적 동일시가 일어나지 않도록 젊은이들의 모습을 희화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3. 1982년, 현재의 삶을 비추다
1982년은 전두환 정권이 ‘정치’보다 대중문화에 국민들이 관심을 돌리도록 만든 시기다. 3S정책(Screen, Sex, Sports)의 일환으로 프로야구가 처음 출범한 때이기도 하다. 그리고 지금도 공기총난사사건이 이슈가 되고 있지만, 경남 의령에서 한 경찰이 무기고를 털어, 50명을 사살하고 34명에게 부상을 입힌 유명한 총기난사사건이 있었다. 과거의 범인은 현재의 공기총난사사건의 범인들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이외 영화에서의 중길이 아버지처럼 외화벌이를 위해 사우디 건설현장으로 많은 국민들이 노역을 하던 시기였다. 2015년 현재에도 스포츠기사처럼 종편 등의 편향된 방송 속에서 국민들의 관심은 ‘정치’가 아닌 다른 자들을 매도하고 비판하는 말들에 대한 호기심뿐이다. 그리고 이 시대의 노역군들은 부자가 되려면 ‘편의점’ 아르바이트 따위의 일은 해서는 안 된다는 명제만을 배워야 하는 참으로 슬픈 세상이다. 그리고 이 사회에서 낙오된다고 생각하는 자들이 타인과 사회에 대한 증오로 타인을 죽이고 스스로 ‘자살’까지 하는 이 극단의 선택들이, 우리가 아직도 ‘배움’과 ‘발전’에 대한 잘못된 도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결과물들이라 여겨진다.


지금의 젊은이들은 ‘돈’이 전부라고 배우는 동물들로 성장하고 있다. 사랑과 우정과 취업 중에 취업이 우선인 세상이라는 점을 가장 낭만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영화가 <피끓는 청춘>이라는 우화가 아닌가 싶다. 나쁜 생각을 하지 말고, ‘도덕’적으로 살아라. 그냥 달리기에만 매진하듯이 열심히 지속적으로 세상의 불필요한 문제들은 지워내라. 그렇게 영화에서 여공도 백수 아버지도 불량청소년들의 삶도 과감히 해프닝으로 만들며 웃고 떠넘기는 우리들의 2015년 현재는, 1982년과 얼마나 다른 풍경인가?


 

강희철 문학평론가/ 2009년 부산일보 신춘문예 평론부문 등단. 현 경성대학교 외래교수, 부산작가회의 사무국장, [지하생활자들] 공동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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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차라리 시가 되자 박배일의 <사상>(2021)은 통 매끄럽지가 않다. 무시로 흔들리는 카메라, 극단적인 클로즈업과 필터 씌운 합성 이미지 등으로 여기저기가 생채기다. 온통 찢긴 흔적들로 처연한 모습이다. 간간이 들리는 괴기스런 음향도 상처 입은 자리에서 나는 신음 소리 같다. 마치 거론되는 현실 곧 자본과 공권력으로 파괴된 ‘사상(구)’ 공동체 마냥 모든 것이 중심 없이 무너지고 부서지는 폐허의 형상, 다만 분산되고 흩어진 이미지 조각들만 서로를 간신히 붙들고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