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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 글 ·
  • 작성일2020. 12. 26


 

1. ‘도덕’으로 편집된 영화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하지만 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지극히 ‘도덕’적이다. “교육은 국운을 좌우한다”라고 쓰인 학교 교문의 당연한 듯 보이는 표어처럼.
 


<피끓는 청춘>(2014)

영화는 예술영화가 지향하지 않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표명하고 있는 점에서, 마치 우리 스스로가 ‘영화’ 자체에 대해 성찰하는 것을 포기하고 오직 도덕적 ‘서사’에 복무하도록 이미지들까지 철저히 도덕적으로 검열해 다룬 듯하다. 겉으로는 남녀 가릴 것 없이 젊은이들은 피가 튀게 싸우고, 상대를 향해 성폭력이 될만한 행동들을 하지만 잔인한 이미지들을 거의 상상에 맡기도록 삭제되어 있다. 이외에 주인공 중길(이종석 분)의 백수 아버지는 어머니를 도망하게 만든 증오의 대상이 아니라, 사우디 건설현장에서 열심히 일했던 산업역군이었다는 점에서 주인공이 가진 증오나 방황의 문제가 손쉽게 해결되어 버린다. 그런 백수 아버지는 아직도 담뱃갑에 바람나 도망간 아내의 사진을 넣고, 그래야 하루에 20번이라도 그리워하게 된다고 말하는 순진한 로맨티스트로 변모한다. 그리고 술집 작부의 딸이라는 자신의 삶을 증오하고 있는 여자 일진인 영숙(박보영 분)은 초등학교 때부터 순수했던 첫사랑을 지키는 여고생이었음을 그려낸다. 그녀는 사랑하는 중길을 위해 몸을 대신 구타당한 뒤, 일진 생활을 청산하고 새로운 삶의 개척을 위해 도시로 나가 ‘여공’의 삶을 열심히 살아가게 된다.
 

영화는 처음에 결핍된 가정사와 청소년들의 들끓는 혈기만을 다루고 있지만, 결말은 그런 것들이 길들어지지 않는 젊은이들의 신체가 결국 훌륭한 ‘성인’으로 만들어진다는 아주 도덕적인 서사로 포장되어 있는 것이다.
 

2. 웃거나 조소할 수밖에 없는 청춘
<피끓는 청춘>의 결말은 중길과 영숙이 결혼해 가정을 꾸리는 것으로 막을 내린다. 이후 그들은 TV에서 과거 고등학교 시절 운동장을 매일 6시간이 넘게 뛰기만 하던 한 여학생이 마라토너가 되어 뉴스에서 인터뷰하는 장면을 본다. 그녀는 자신이 그렇게 열심히 뛴 이유를 밝힌다. “힘이 남아돌아서! 피끓는 청춘!”이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젊은이들의 성(性)과 사랑을 적나라하고 낭만적으로 그려낸 <청춘>(2000)이라는 비슷한 제목의 영화를 상기해 비교할 수 있다. 농촌을 배경으로 젊은이들의 방황과 사랑을 ‘과거’의
시점에서 다루기 때문에 어찌 보면 두 편의 영화는 닮아있다. 그러나 <청춘>은 남자 주인공이 지식인(대학생)으로 성장하는 ‘자의식’을 낭만적으로 다루고 있기에, 주인공과 자신의 내면을 동일화시키는 관객들이 생성되나, 영화 <피끓는 청춘>의 주인공에게는 동일시 효과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 영화는 뭔가 촌스럽지만 누구나 좋아할만한 ‘미소년’을 내세우면서도, 모든 사건들을 모험담이나 해프닝처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의 역사적 지점은 1982년이다. 이 시점으로 회귀해 당대의 강력했던 이데올로기적 장치들과 함께 영화를 곱씹어 본다면,
<피끓는 청춘>은 감독의 의도와 상관없이 아니면 너무나 적극적인 방식으로 당시의 삶을 조소하고 패러디하고 있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의 주인공들은 머리 스타일에서부터 몸동작에 이르기까지 비현실적인 면모가 많은데, 끝까지 그들에게 내면적 동일시가 일어나지 않도록 젊은이들의 모습을 희화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3. 1982년, 현재의 삶을 비추다
1982년은 전두환 정권이 ‘정치’보다 대중문화에 국민들이 관심을 돌리도록 만든 시기다. 3S정책(Screen, Sex, Sports)의 일환으로 프로야구가 처음 출범한 때이기도 하다. 그리고 지금도 공기총난사사건이 이슈가 되고 있지만, 경남 의령에서 한 경찰이 무기고를 털어, 50명을 사살하고 34명에게 부상을 입힌 유명한 총기난사사건이 있었다. 과거의 범인은 현재의 공기총난사사건의 범인들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이외 영화에서의 중길이 아버지처럼 외화벌이를 위해 사우디 건설현장으로 많은 국민들이 노역을 하던 시기였다. 2015년 현재에도 스포츠기사처럼 종편 등의 편향된 방송 속에서 국민들의 관심은 ‘정치’가 아닌 다른 자들을 매도하고 비판하는 말들에 대한 호기심뿐이다. 그리고 이 시대의 노역군들은 부자가 되려면 ‘편의점’ 아르바이트 따위의 일은 해서는 안 된다는 명제만을 배워야 하는 참으로 슬픈 세상이다. 그리고 이 사회에서 낙오된다고 생각하는 자들이 타인과 사회에 대한 증오로 타인을 죽이고 스스로 ‘자살’까지 하는 이 극단의 선택들이, 우리가 아직도 ‘배움’과 ‘발전’에 대한 잘못된 도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결과물들이라 여겨진다.


지금의 젊은이들은 ‘돈’이 전부라고 배우는 동물들로 성장하고 있다. 사랑과 우정과 취업 중에 취업이 우선인 세상이라는 점을 가장 낭만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영화가 <피끓는 청춘>이라는 우화가 아닌가 싶다. 나쁜 생각을 하지 말고, ‘도덕’적으로 살아라. 그냥 달리기에만 매진하듯이 열심히 지속적으로 세상의 불필요한 문제들은 지워내라. 그렇게 영화에서 여공도 백수 아버지도 불량청소년들의 삶도 과감히 해프닝으로 만들며 웃고 떠넘기는 우리들의 2015년 현재는, 1982년과 얼마나 다른 풍경인가?


 

강희철 문학평론가/ 2009년 부산일보 신춘문예 평론부문 등단. 현 경성대학교 외래교수, 부산작가회의 사무국장, [지하생활자들] 공동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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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필름리뷰 여전히 어딘가에 잠들어있을 누군가를 생각하며 한 남자가 낙동강 생태공원의 강변으로 걸어 들어온다. 울긋불긋 핀 단풍과 우거진 갈대, 그리고 남자의 가벼운 외투 차림으로 보아 가을의 한 중간 같다. 그는 들고 있는 수첩 속 빼곡한 메모와 공원의 여기저기를 번갈아 보며 무언가를 찾는 듯 두리번거리지만 별다른 수확도 없고 찾는 대상은 오리무중인 듯, 아득함과 막막함이 배인 눈빛으로, 하지만 무기력보다는 간절함과 사명감이 느껴지는 목소리로 “어디 있노, 니….”라고 나직이 말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필름리뷰 7080밴드 ‘우담바라’의 현재 부산이 가장 부산답게 담긴 영화를 찾기는 어렵다. 대체로 공간보다 배우의 화려한 존재감이 먼저 인식되거나, 어색한 사투리에 훈수 두기 바빠지는 탓이다. 김지곤 감독의 다큐멘터리 <악사들>은 그런 점에서 반갑다. 부산에서 7080음악을 하는 중년 밴드를 조명한 이 다큐멘터리에는 부산시민이라면 익숙한 건물과 거리가 즐비하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5일 주술적 믿음에 대하여 <곡성(哭聲)>을 위한 변명 다시 질문을 빙글빙글 돌려 원점으로 회귀시키는 ‘소라형(나선 형)’의 이야기 방식이 단순히 극영화의 문법적 일탈로만 이해되지 않는 이유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영화 <본 투 비 블루 Bone to be blue>를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