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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 글 ·
  • 작성일2020. 12. 26


 

1. ‘도덕’으로 편집된 영화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하지만 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지극히 ‘도덕’적이다. “교육은 국운을 좌우한다”라고 쓰인 학교 교문의 당연한 듯 보이는 표어처럼.
 


<피끓는 청춘>(2014)

영화는 예술영화가 지향하지 않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표명하고 있는 점에서, 마치 우리 스스로가 ‘영화’ 자체에 대해 성찰하는 것을 포기하고 오직 도덕적 ‘서사’에 복무하도록 이미지들까지 철저히 도덕적으로 검열해 다룬 듯하다. 겉으로는 남녀 가릴 것 없이 젊은이들은 피가 튀게 싸우고, 상대를 향해 성폭력이 될만한 행동들을 하지만 잔인한 이미지들을 거의 상상에 맡기도록 삭제되어 있다. 이외에 주인공 중길(이종석 분)의 백수 아버지는 어머니를 도망하게 만든 증오의 대상이 아니라, 사우디 건설현장에서 열심히 일했던 산업역군이었다는 점에서 주인공이 가진 증오나 방황의 문제가 손쉽게 해결되어 버린다. 그런 백수 아버지는 아직도 담뱃갑에 바람나 도망간 아내의 사진을 넣고, 그래야 하루에 20번이라도 그리워하게 된다고 말하는 순진한 로맨티스트로 변모한다. 그리고 술집 작부의 딸이라는 자신의 삶을 증오하고 있는 여자 일진인 영숙(박보영 분)은 초등학교 때부터 순수했던 첫사랑을 지키는 여고생이었음을 그려낸다. 그녀는 사랑하는 중길을 위해 몸을 대신 구타당한 뒤, 일진 생활을 청산하고 새로운 삶의 개척을 위해 도시로 나가 ‘여공’의 삶을 열심히 살아가게 된다.
 

영화는 처음에 결핍된 가정사와 청소년들의 들끓는 혈기만을 다루고 있지만, 결말은 그런 것들이 길들어지지 않는 젊은이들의 신체가 결국 훌륭한 ‘성인’으로 만들어진다는 아주 도덕적인 서사로 포장되어 있는 것이다.
 

2. 웃거나 조소할 수밖에 없는 청춘
<피끓는 청춘>의 결말은 중길과 영숙이 결혼해 가정을 꾸리는 것으로 막을 내린다. 이후 그들은 TV에서 과거 고등학교 시절 운동장을 매일 6시간이 넘게 뛰기만 하던 한 여학생이 마라토너가 되어 뉴스에서 인터뷰하는 장면을 본다. 그녀는 자신이 그렇게 열심히 뛴 이유를 밝힌다. “힘이 남아돌아서! 피끓는 청춘!”이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젊은이들의 성(性)과 사랑을 적나라하고 낭만적으로 그려낸 <청춘>(2000)이라는 비슷한 제목의 영화를 상기해 비교할 수 있다. 농촌을 배경으로 젊은이들의 방황과 사랑을 ‘과거’의
시점에서 다루기 때문에 어찌 보면 두 편의 영화는 닮아있다. 그러나 <청춘>은 남자 주인공이 지식인(대학생)으로 성장하는 ‘자의식’을 낭만적으로 다루고 있기에, 주인공과 자신의 내면을 동일화시키는 관객들이 생성되나, 영화 <피끓는 청춘>의 주인공에게는 동일시 효과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 영화는 뭔가 촌스럽지만 누구나 좋아할만한 ‘미소년’을 내세우면서도, 모든 사건들을 모험담이나 해프닝처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의 역사적 지점은 1982년이다. 이 시점으로 회귀해 당대의 강력했던 이데올로기적 장치들과 함께 영화를 곱씹어 본다면,
<피끓는 청춘>은 감독의 의도와 상관없이 아니면 너무나 적극적인 방식으로 당시의 삶을 조소하고 패러디하고 있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의 주인공들은 머리 스타일에서부터 몸동작에 이르기까지 비현실적인 면모가 많은데, 끝까지 그들에게 내면적 동일시가 일어나지 않도록 젊은이들의 모습을 희화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3. 1982년, 현재의 삶을 비추다
1982년은 전두환 정권이 ‘정치’보다 대중문화에 국민들이 관심을 돌리도록 만든 시기다. 3S정책(Screen, Sex, Sports)의 일환으로 프로야구가 처음 출범한 때이기도 하다. 그리고 지금도 공기총난사사건이 이슈가 되고 있지만, 경남 의령에서 한 경찰이 무기고를 털어, 50명을 사살하고 34명에게 부상을 입힌 유명한 총기난사사건이 있었다. 과거의 범인은 현재의 공기총난사사건의 범인들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이외 영화에서의 중길이 아버지처럼 외화벌이를 위해 사우디 건설현장으로 많은 국민들이 노역을 하던 시기였다. 2015년 현재에도 스포츠기사처럼 종편 등의 편향된 방송 속에서 국민들의 관심은 ‘정치’가 아닌 다른 자들을 매도하고 비판하는 말들에 대한 호기심뿐이다. 그리고 이 시대의 노역군들은 부자가 되려면 ‘편의점’ 아르바이트 따위의 일은 해서는 안 된다는 명제만을 배워야 하는 참으로 슬픈 세상이다. 그리고 이 사회에서 낙오된다고 생각하는 자들이 타인과 사회에 대한 증오로 타인을 죽이고 스스로 ‘자살’까지 하는 이 극단의 선택들이, 우리가 아직도 ‘배움’과 ‘발전’에 대한 잘못된 도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결과물들이라 여겨진다.


지금의 젊은이들은 ‘돈’이 전부라고 배우는 동물들로 성장하고 있다. 사랑과 우정과 취업 중에 취업이 우선인 세상이라는 점을 가장 낭만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영화가 <피끓는 청춘>이라는 우화가 아닌가 싶다. 나쁜 생각을 하지 말고, ‘도덕’적으로 살아라. 그냥 달리기에만 매진하듯이 열심히 지속적으로 세상의 불필요한 문제들은 지워내라. 그렇게 영화에서 여공도 백수 아버지도 불량청소년들의 삶도 과감히 해프닝으로 만들며 웃고 떠넘기는 우리들의 2015년 현재는, 1982년과 얼마나 다른 풍경인가?


 

강희철 문학평론가/ 2009년 부산일보 신춘문예 평론부문 등단. 현 경성대학교 외래교수, 부산작가회의 사무국장, [지하생활자들] 공동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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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아메리칸 허니: 방황하는 별의 노래> - 뜨겁고도 차가운 풍경 길 위로 밀려나고 뛰쳐나온 청춘들에게는 저마다 아픈 구석이 있을 테다. 사연을 딱히 묻지 않아도...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필름리뷰 흐릿하고 지워진 모든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를 간직한다. 심지어 똑같은 부분을 공유하더라도 누군가에겐 환희와 사랑의 장소로, 누군가에게는 비극과 잔혹의 장소로 기능하기도 한다. 이렇듯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가 부글거리며 끊임없이 자신을 재정의하는 현장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D- WAR 디워 한국 기술의 SF영화 D-War는 많은 시도와 실패의 흔적들이 여전히 보였지만 훌륭한 영화였고 그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