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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 글 ·
  • 작성일2020. 12. 26




<황해>(2010)

<황해>는 사회 시스템이 개인을 어떻게 포섭하고 규율하고 폐기하는 가를 잘 보여준다. 연변에서 택시 운전을 하는 구남(하정우 분)은 한국으로 돈 벌러 간 아내의 연락을 애타게 기다리지만 수개월째 소식이 없다. 택시 운전으로 번 돈은 사채를 갚기에 턱없이 부족하다. 불법 마작판을 드나들어 보지만 신통치 않다. 구남을 지켜보던 살인청부업자 면가(김윤석 분)는 한국에 가서 누군가를 죽이라는 제안을 한다. 빚을 갚기 위해, 그리고 아내를 만나기 위해 밀항선에 오르는 구남. 하지만 구남은 한국에서 뜻하지 않게 누명을 쓰고 애처로운 사투를 벌이게 된다.
 

구남에게 일어난 일련의 비극은 그들 부부가 황해 너머의 이데아인 한국을 욕망한 데서 시작되었다. 조선족인 그들은 한국과 모어를 공유하는 데다이데아인 한국을 욕망한 데서 시작되었다. 조선족인 그들은 한국과 모어를 공유하는 데다, 공동체에서 물려받은 밈(meme, 일종의 문화적 유전자) 또한 한국과 공유하는 것이었다. 때마침 중국에 닥친 시장개방의 물결은 한국을 ‘약속의 땅’으로 비추었을 것이다. 조선족이란 한국에 뿌리를 둔 디아스포라 아니던가. 자본주의로 점철되는 ‘세상’은 욕망을 미끼로 구남 부부를 포섭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세상은 이내 그들을 막으며 통행증(비자)을 요구한다. 구남은 어쩔 수 없이 거액의 사채를 얻어 통행료를 내고 아내를 먼저 한국으로 보낸다. 하지만 첫 단추를 잘못 채운 비극은 나락을 향해 곤두박질친다. 아내는 사채를 갚아야 할 돈을 송금하지 않고 연락마저 끊긴다. 구남은 절망 말고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빚 독촉하러 온 이들의 말을 들어보자.
 

“니 눈 니 오장육부 싸그리 꺼내다 팔고, 니 딸래미 어디 짐승 같은 새끼들한테 갖다 팔아도 원금 회수가 안 돼.”
구남은 무력하다. 이때 구세주의 탈을 쓴 면가가 등장해 구남에게 청부살인을 제안한다.
“구남아, 니 한국 가 사람 하나 죽이고 오라.”
 

구남은 불손한 제안을 단박에 거절하지만 며칠 지나지 않아 면가의 제안을 받아들인다. 언뜻 봐서는 구남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구남이 ‘선택’당했다. 밤낮으로 택시를 몰아 번 돈을 다 갖다 바쳐도 이자조차 갚지 못하는데 무슨 선택을 달리하겠는가. 이제 <황해>는 서막을 걷어내고 구세주인 줄 알았던 면가가 악마였으며, 이데아인 줄 알았던 한국이 지옥임을 폭로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질주한다.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자신이 죽여야 할 타겟을 다른 괴한이 빼앗아 살해하게 되면서 사건은 한없이 꼬여간다. 누가 죽이든 상관이야 없겠지만 구남에게 필요한 것은 타겟의 손가락, 즉 살해의 증표였다. 구남은 이미 죽은 타겟의 손가락을 자르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다른 괴한을 죽이게된다. 그러는 동안 경찰의 희생마저 발생하며 사건은 걷잡을 수 없게 된다. 애초에 살인을 사주한 태원(조성하 분)과 면가는 증거인멸을 위해 구남을 제거하려 하고, 그들 사이의 알력까지 더해져 도망과 추격이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구남은 사건의 전모를 모른다. 지난 일들을 열심히 복기해 보지만 좀처럼 가닥을 잡을 수 없다. 온 세계가 조직적으로 자신을 삼키려 하는 데, 미약한 개인이 어떻게 당해내겠는가. 도망에 지친 구남은 구원받기를 스스로 포기하기에 이른다. 대신에 구남은 악의 근원을 밝히기 위해 자신을 쫓던 이들을 되 쫓는다. 하지만 끝내 악의 근원에는 닿을 수 없었고, 체제에 기생하며 충실한 개를 자임하던 면가와 태원의 죽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추격전은 막을 내린다. 죽음을 각오하고 덤빈 구남은 그의 각오대로 황해 바다에 수장된다. 세상은 끝내 구남을 동정하지 않았다.
 

<황해>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간 군상은 욕망에 눈이 멀어 서로를 해치는 데 열심이다. 그들에게 타인의 절박함이란 그저 좀 더 쉽게 돈을 버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태원이나 면가의 악행은 말할 것도 없고, 이제 막 한국에 도착한 구남에게 돌아가는 배편의 접선 장소를 엉뚱한 곳으로 알려주는 일당들이 그렇다. 우여곡절 끝에 새로이 구한 밀항 브로커도 인면수심이라, 중국으로 돌아가려는 구남을 도쿄행 화물칸에 던져 넣는 악행을 저지른다. 공을 세우는 데 눈이 멀어 구남을 놓치는 것은 물론이고 오발로 동료를 쏘는 경찰도 마찬가지다.
 

<황해>가 ‘영화는 잘 만들었지만 지나치게 잔혹해서 불편하다’는 세간의 평가에 나도 동의한다. 관객은 손도끼가 난무하는 사실적인 장면들을 보면서 장르적 쾌감을 느끼기보다는 외면을 선택한다. 그러나 잔혹함은 외면의 구실을 제공하는 것일 뿐, 우리가 정말 외면하려는 것은 <황해>가 비추는 현실감 넘치는 사건과 인물들이 처한 끔찍한 상황일 것이다. <황해>는 마치 어젯밤 뉴스에 나온 사건들을 모아 재구성한 것처럼 기시감이 드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황해>를 외면하는 것은 한국의 현실을 외면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황해에 수장될 수밖에 없었던, 택시운전사/무산계급, 조선족/디아스포라, 살인자/범죄자의 정체성을 가진 한 청년이 세상으로부터 버림받는 비극적인 인생을 함께 슬퍼하지 않는다면,
<황해>가 그리는 비정한 세상을 관객 스스로 완성하는 셈이다.
<황해>가 던지는 질문은 명확하며 섬뜩하다. 살아 있는 이유가 ‘죽어도 빚을 다 갚을 수 없기 때문’일 리 없는, 안전한 극장의 객석에 앉아 ‘타인의 고통’을 즐기러 온 우리에게 질문한다. 만약 당신이 구남과 같은 처지에 놓인다면, 당신은 어떻게 세상의 지옥을 벗어날 수 있을까? 이 흉흉한 세상을 살아가며 언제고 우리도 구남 같은 처지에 놓이지 말라는 법은 없다. 어쩌면 우리가 이미 잠정적인 무산계급이고 디아스포라이며 범죄자 아니던가?
 

서울의 치부를 고스란히 담은 <황해>가 남기는 뒷맛은 무척이나 씁쓸하다. 언뜻 보면 구남이 희생자요, 면가와 태원이 가해자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들 모두가 세상이 부추기는 욕망에 충실했던 희생양이다. 천민자본주의 혹은 신자유주의란 이름으로 불리는 이 세상은 민중의 고혈을 빨아먹으며 제 몸집을 불린다. 한없이 주린 살인귀와 같다. 우리는 그러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으며, 그러한 세상을 구성하고 용인한 것 또한 우리다.
 

박 로드리고 세희 영화 촬영팀. 부산에서 나고 자랐다. 촬영과 더불어 요즘에는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며 글을 쓰는데 더 큰 재미를 느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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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필름리뷰 흐릿하고 지워진 모든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를 간직한다. 심지어 똑같은 부분을 공유하더라도 누군가에겐 환희와 사랑의 장소로, 누군가에게는 비극과 잔혹의 장소로 기능하기도 한다. 이렇듯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가 부글거리며 끊임없이 자신을 재정의하는 현장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맨발의 경제학 : 재밌는 영화 만드는 법 이 영화는 맨발의 분투기다. 1편에 이어 살아남은 애보트 가족은 비록 아버지이자 남편인 리(존 크래신스키 분)를 잃었지만 2편에서 조용히 맨발을 다시 내딛는다. 그리고 카메라는 그들의 맨발을 반복적으로 담는다. 맨발은 곧 신발을 만난다. 애보트 가족은 우연찮게 옛 친구인 에밋(킬리언 머피 분)과 재회한다. 홀로 숨어 살던 에밋은 뜻하지 않게 그들을 자기 은신처에 두게 된다. 그리고 급기야 괴물 처치법을 찾아 나선 어린 소녀 리건(밀리센트 시몬스 분)과 함께 원치 않던 여정에 나선다. 그 와중에 카메라는 두 사람의 발을 신중하게 포착한다. 리건은 맨발인 데다가 한쪽 발에는 붕대를 감고 있으며(엄마 에블린도 발에 붕대를 감고 있다), 에밋은 아직 신발을 신고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8일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프랭크> 이 영화는 프랭크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존의 쓰디쓴 성 장서사이기도 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