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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 글 ·
  • 작성일2020. 12. 26




<황해>(2010)

<황해>는 사회 시스템이 개인을 어떻게 포섭하고 규율하고 폐기하는 가를 잘 보여준다. 연변에서 택시 운전을 하는 구남(하정우 분)은 한국으로 돈 벌러 간 아내의 연락을 애타게 기다리지만 수개월째 소식이 없다. 택시 운전으로 번 돈은 사채를 갚기에 턱없이 부족하다. 불법 마작판을 드나들어 보지만 신통치 않다. 구남을 지켜보던 살인청부업자 면가(김윤석 분)는 한국에 가서 누군가를 죽이라는 제안을 한다. 빚을 갚기 위해, 그리고 아내를 만나기 위해 밀항선에 오르는 구남. 하지만 구남은 한국에서 뜻하지 않게 누명을 쓰고 애처로운 사투를 벌이게 된다.
 

구남에게 일어난 일련의 비극은 그들 부부가 황해 너머의 이데아인 한국을 욕망한 데서 시작되었다. 조선족인 그들은 한국과 모어를 공유하는 데다이데아인 한국을 욕망한 데서 시작되었다. 조선족인 그들은 한국과 모어를 공유하는 데다, 공동체에서 물려받은 밈(meme, 일종의 문화적 유전자) 또한 한국과 공유하는 것이었다. 때마침 중국에 닥친 시장개방의 물결은 한국을 ‘약속의 땅’으로 비추었을 것이다. 조선족이란 한국에 뿌리를 둔 디아스포라 아니던가. 자본주의로 점철되는 ‘세상’은 욕망을 미끼로 구남 부부를 포섭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세상은 이내 그들을 막으며 통행증(비자)을 요구한다. 구남은 어쩔 수 없이 거액의 사채를 얻어 통행료를 내고 아내를 먼저 한국으로 보낸다. 하지만 첫 단추를 잘못 채운 비극은 나락을 향해 곤두박질친다. 아내는 사채를 갚아야 할 돈을 송금하지 않고 연락마저 끊긴다. 구남은 절망 말고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빚 독촉하러 온 이들의 말을 들어보자.
 

“니 눈 니 오장육부 싸그리 꺼내다 팔고, 니 딸래미 어디 짐승 같은 새끼들한테 갖다 팔아도 원금 회수가 안 돼.”
구남은 무력하다. 이때 구세주의 탈을 쓴 면가가 등장해 구남에게 청부살인을 제안한다.
“구남아, 니 한국 가 사람 하나 죽이고 오라.”
 

구남은 불손한 제안을 단박에 거절하지만 며칠 지나지 않아 면가의 제안을 받아들인다. 언뜻 봐서는 구남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구남이 ‘선택’당했다. 밤낮으로 택시를 몰아 번 돈을 다 갖다 바쳐도 이자조차 갚지 못하는데 무슨 선택을 달리하겠는가. 이제 <황해>는 서막을 걷어내고 구세주인 줄 알았던 면가가 악마였으며, 이데아인 줄 알았던 한국이 지옥임을 폭로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질주한다.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자신이 죽여야 할 타겟을 다른 괴한이 빼앗아 살해하게 되면서 사건은 한없이 꼬여간다. 누가 죽이든 상관이야 없겠지만 구남에게 필요한 것은 타겟의 손가락, 즉 살해의 증표였다. 구남은 이미 죽은 타겟의 손가락을 자르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다른 괴한을 죽이게된다. 그러는 동안 경찰의 희생마저 발생하며 사건은 걷잡을 수 없게 된다. 애초에 살인을 사주한 태원(조성하 분)과 면가는 증거인멸을 위해 구남을 제거하려 하고, 그들 사이의 알력까지 더해져 도망과 추격이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구남은 사건의 전모를 모른다. 지난 일들을 열심히 복기해 보지만 좀처럼 가닥을 잡을 수 없다. 온 세계가 조직적으로 자신을 삼키려 하는 데, 미약한 개인이 어떻게 당해내겠는가. 도망에 지친 구남은 구원받기를 스스로 포기하기에 이른다. 대신에 구남은 악의 근원을 밝히기 위해 자신을 쫓던 이들을 되 쫓는다. 하지만 끝내 악의 근원에는 닿을 수 없었고, 체제에 기생하며 충실한 개를 자임하던 면가와 태원의 죽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추격전은 막을 내린다. 죽음을 각오하고 덤빈 구남은 그의 각오대로 황해 바다에 수장된다. 세상은 끝내 구남을 동정하지 않았다.
 

<황해>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간 군상은 욕망에 눈이 멀어 서로를 해치는 데 열심이다. 그들에게 타인의 절박함이란 그저 좀 더 쉽게 돈을 버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태원이나 면가의 악행은 말할 것도 없고, 이제 막 한국에 도착한 구남에게 돌아가는 배편의 접선 장소를 엉뚱한 곳으로 알려주는 일당들이 그렇다. 우여곡절 끝에 새로이 구한 밀항 브로커도 인면수심이라, 중국으로 돌아가려는 구남을 도쿄행 화물칸에 던져 넣는 악행을 저지른다. 공을 세우는 데 눈이 멀어 구남을 놓치는 것은 물론이고 오발로 동료를 쏘는 경찰도 마찬가지다.
 

<황해>가 ‘영화는 잘 만들었지만 지나치게 잔혹해서 불편하다’는 세간의 평가에 나도 동의한다. 관객은 손도끼가 난무하는 사실적인 장면들을 보면서 장르적 쾌감을 느끼기보다는 외면을 선택한다. 그러나 잔혹함은 외면의 구실을 제공하는 것일 뿐, 우리가 정말 외면하려는 것은 <황해>가 비추는 현실감 넘치는 사건과 인물들이 처한 끔찍한 상황일 것이다. <황해>는 마치 어젯밤 뉴스에 나온 사건들을 모아 재구성한 것처럼 기시감이 드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황해>를 외면하는 것은 한국의 현실을 외면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황해에 수장될 수밖에 없었던, 택시운전사/무산계급, 조선족/디아스포라, 살인자/범죄자의 정체성을 가진 한 청년이 세상으로부터 버림받는 비극적인 인생을 함께 슬퍼하지 않는다면,
<황해>가 그리는 비정한 세상을 관객 스스로 완성하는 셈이다.
<황해>가 던지는 질문은 명확하며 섬뜩하다. 살아 있는 이유가 ‘죽어도 빚을 다 갚을 수 없기 때문’일 리 없는, 안전한 극장의 객석에 앉아 ‘타인의 고통’을 즐기러 온 우리에게 질문한다. 만약 당신이 구남과 같은 처지에 놓인다면, 당신은 어떻게 세상의 지옥을 벗어날 수 있을까? 이 흉흉한 세상을 살아가며 언제고 우리도 구남 같은 처지에 놓이지 말라는 법은 없다. 어쩌면 우리가 이미 잠정적인 무산계급이고 디아스포라이며 범죄자 아니던가?
 

서울의 치부를 고스란히 담은 <황해>가 남기는 뒷맛은 무척이나 씁쓸하다. 언뜻 보면 구남이 희생자요, 면가와 태원이 가해자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들 모두가 세상이 부추기는 욕망에 충실했던 희생양이다. 천민자본주의 혹은 신자유주의란 이름으로 불리는 이 세상은 민중의 고혈을 빨아먹으며 제 몸집을 불린다. 한없이 주린 살인귀와 같다. 우리는 그러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으며, 그러한 세상을 구성하고 용인한 것 또한 우리다.
 

박 로드리고 세희 영화 촬영팀. 부산에서 나고 자랐다. 촬영과 더불어 요즘에는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며 글을 쓰는데 더 큰 재미를 느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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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필름리뷰 여전히 어딘가에 잠들어있을 누군가를 생각하며 한 남자가 낙동강 생태공원의 강변으로 걸어 들어온다. 울긋불긋 핀 단풍과 우거진 갈대, 그리고 남자의 가벼운 외투 차림으로 보아 가을의 한 중간 같다. 그는 들고 있는 수첩 속 빼곡한 메모와 공원의 여기저기를 번갈아 보며 무언가를 찾는 듯 두리번거리지만 별다른 수확도 없고 찾는 대상은 오리무중인 듯, 아득함과 막막함이 배인 눈빛으로, 하지만 무기력보다는 간절함과 사명감이 느껴지는 목소리로 “어디 있노, 니….”라고 나직이 말한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8일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프랭크> 이 영화는 프랭크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존의 쓰디쓴 성 장서사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