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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 글 ·
  • 작성일2020. 12. 28


극장 개봉작 치고는 상당히 시간이 흘렀는데 이제와서 왠 <이웃집 토토로?>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됐다. 남들은 비디오니, DVD니 하는 불법복제물들로 예전에 봤거나 그걸 구할 주변머리가 없는 사람들은 2년전 극장 개봉당시 봤을 작품이지만 왜 그랬는지 난 그 시기 마저 놓쳐버리고 말았었다. 그래서 오랜만에 간 비디오 샵에서 발견한 뜨끈뜨끈한 <이웃집 토토로>비디오를 보자마자 ‘이번에는 꼭 보고 말테야’라는 각오로 다른 작품을 선택할 여지도 없이 집어들었다.
 

아버지와 어린 두딸이 트럭에 짐을 싣고 이사오는 첫 장면, 어디선가 봤다 했더니 역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도 오프닝이 이사하는 것으로 시작됐던게 기억이 났다. 비포장 언덕길을 오르고 조그만 다리를 건너 세 모녀가 도착한 곳은 시골마을의 허름한 집. 넓은 마당에 몇 백년도 더 됐을법한 큰 나무들이 주위를 둘러싸고, 조금만 걸어나가면 맑은 물이 흐르는 개울까지…. 아이들의 정서발달에는 무지 도움이 될 것 같은 분위기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일어난다. 멀쩡한 천장에서 도토리가 떨어지는게 아닌가! 다람쥐가 천장위에 살고 있는 것일까? 아이들은 무척이나 궁금해 하는데….
 


여기 저기 뛰어다니며 집안 곳곳을 구경하는 메이와 사츠키.
한동안 쓰지 않아서 먼지 가득 싸인 문을 열었더니 난생 처음보는 이상한 검은 물체들이 연기처럼 움직인다. 이들의 정체는 이름하야 ‘검댕 먼지’아무도 살지 않는 집에 산다고 하는데, 아이들은 ‘동그리 검댕 먼지∼동그리 검댕 먼지∼’하면서 노래를 부른다. 우리가 어릴적 고무줄 놀이 하면서 부르는 그런 노래랑 비슷한 노래인듯 싶다. 그게 아마 구전 동요지? 검댕 먼지와 귀신 나온다는 옆집 꼬마의 말에 무서워하는 두 딸을 아빠는 큰 소리로 웃으면 하나도 무섭지 않다고 얘기한다. 정말 무서울 때 큰소리로 웃으면 무섭지 않을까? 소리가 울리는 집은 그 웃음소리 때문에 더 무서울텐데….
 

여기까지 아이들의 엄마는 등장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난 혼자된 아빠가 엄마 없는 두 딸을 엄마몫까지 사랑하면서 키우는구나하고 생각했다. 그런데 왠걸 다음날 멀쩡히 살아있는 (하긴 멀쩡하진 않다. 병원에 입원해 있으니까.) 엄마가 등장한다. 괜히 멀쩡한 아빠를 홀아비 만들뻔했다. 내가...
 


영화 제목이 <이웃집 토토로>인데, 왜 토토로 얘기는 안나올까 하실텐데…지금부터 시작된다. 호기심이 무척이나 많은 막내 메이. 마당에서 놀던 중에 이상한 동물을 발견하고 그 뒤를 쫓게 된다. 이 이상한 동물은 아기 토토로. 숲에서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 끝에 메이가 떨어진 곳은 집채만한 크기의 토토로 배위. 자기 몸보다 수십배나 큰 동물을 발견하고도 메이는 예의 호기심어린 눈으로 토토로를 바라본다. 그리고 결국 장난까지 치다가 잠이드는데….하지만 일장춘몽. 메이가 깨어난 곳은 토토로의 배위가 아닌 숲속의 땅바닥. 그림책에 나오는 토토로를 봤다고 언니와 아빠에게 얘기해 보지만 진짜 믿어주는 것 같지는 않고 답답할 노릇인데…사람들과 얘기할 때 ‘그래, 내가 니 마음 안다∼’라고 고개만 끄덕일때의 그 심정, 메이는 아마 그런 기분이었을거다. 그런데 사실을 증명할 기회는 얼마 지나지 않아 찾아온다. 비오는 날, 학교간 아빠를 기다리느라 우산을 들고 버스정류장에 서있는 메이와 사츠키. 얼마나 기다렸을까, 옆에 집채 만한 것이 나타나 돌아보니 그것은 바로 토토로. 체격에 어울리지 않는 나뭇잎 한 장으로 비를 피하려고 하는 토토로에게 사츠키는 아버지의 우산을 건넨다. 그리고 함께 버스를 기다리는데…. 이때 멀리서 나타나는 불빛. 아빠가 타고 올 일반 버스가 아니라 고양이 버스다. 토토로는 아이들에게 나뭇잎에 곱게 싼 나무열매를 선물하고서 고양이 버스를 타고 사라져 버린다. 세상사 가는게 있으면 오는게 있게 마련이지….
 


시간은 흘러 여름방학. 메이와 사츠키는 토토로가 준 나무열매를 심고 싹이 틀 날만을 기다린다. 그런데 도무지 싹이 틀 기미는 보이질 않는데… 그러던 어느날 밤. 사츠키는 마당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을 듣고 잠에서 깬다. 마당을 내다보니 토토로가 나무열매 뿌린곳을 돌면서 주문을 외우고 있는데…. 이 주문에 합류한 두 자매. 함께 주문을 외기 시작했더니 싹만 트는게 아니라 재크와 콩나물의 콩나물처럼 엄청나게 자라기 시작한다. 그리고 토토로는 융단이 아닌 팽이를 타고 하늘로 날아 오르는데….
 

이쯤 되면 꿈이어야 하는데? 아니나 다를까 잠에서 깬 아이들이 부리나케 나가 마당을 살펴보니 꿈에서 본 큰 나무는 아니지만 싹은 나 있는 상태다. 결국 토토로는 자신들과 함께 이웃에 살고 있는 것이다. 난 이 영화를 보면서 토토로와 고양이 버스, 검댕 먼지도 신기했지만 무엇보다 그 모든 것들이 살고 있는 숲속이 가장 맘에 들었다. 흙냄새, 풀냄새, 맑은 바람이 그리워 근교라고 나가 볼라치면 까페에 무슨무슨 가든이 즐비한 도시의 풍경들. <이웃집 토토로>에 등장하는 숲의 모습처럼 달팽이가 줄기를 타고 올라가고 나비가 날아다니고 상상속의 동물은 아니지만 야생동물들이 발견되는 그런 숲이 그립다. 여러분도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어떨지.
 

FILMBUSAN_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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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5일 주술적 믿음에 대하여 <곡성(哭聲)>을 위한 변명 다시 질문을 빙글빙글 돌려 원점으로 회귀시키는 ‘소라형(나선 형)’의 이야기 방식이 단순히 극영화의 문법적 일탈로만 이해되지 않는 이유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