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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 글 ·
  • 작성일2020. 12. 28


극장 개봉작 치고는 상당히 시간이 흘렀는데 이제와서 왠 <이웃집 토토로?>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됐다. 남들은 비디오니, DVD니 하는 불법복제물들로 예전에 봤거나 그걸 구할 주변머리가 없는 사람들은 2년전 극장 개봉당시 봤을 작품이지만 왜 그랬는지 난 그 시기 마저 놓쳐버리고 말았었다. 그래서 오랜만에 간 비디오 샵에서 발견한 뜨끈뜨끈한 <이웃집 토토로>비디오를 보자마자 ‘이번에는 꼭 보고 말테야’라는 각오로 다른 작품을 선택할 여지도 없이 집어들었다.
 

아버지와 어린 두딸이 트럭에 짐을 싣고 이사오는 첫 장면, 어디선가 봤다 했더니 역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도 오프닝이 이사하는 것으로 시작됐던게 기억이 났다. 비포장 언덕길을 오르고 조그만 다리를 건너 세 모녀가 도착한 곳은 시골마을의 허름한 집. 넓은 마당에 몇 백년도 더 됐을법한 큰 나무들이 주위를 둘러싸고, 조금만 걸어나가면 맑은 물이 흐르는 개울까지…. 아이들의 정서발달에는 무지 도움이 될 것 같은 분위기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일어난다. 멀쩡한 천장에서 도토리가 떨어지는게 아닌가! 다람쥐가 천장위에 살고 있는 것일까? 아이들은 무척이나 궁금해 하는데….
 


여기 저기 뛰어다니며 집안 곳곳을 구경하는 메이와 사츠키.
한동안 쓰지 않아서 먼지 가득 싸인 문을 열었더니 난생 처음보는 이상한 검은 물체들이 연기처럼 움직인다. 이들의 정체는 이름하야 ‘검댕 먼지’아무도 살지 않는 집에 산다고 하는데, 아이들은 ‘동그리 검댕 먼지∼동그리 검댕 먼지∼’하면서 노래를 부른다. 우리가 어릴적 고무줄 놀이 하면서 부르는 그런 노래랑 비슷한 노래인듯 싶다. 그게 아마 구전 동요지? 검댕 먼지와 귀신 나온다는 옆집 꼬마의 말에 무서워하는 두 딸을 아빠는 큰 소리로 웃으면 하나도 무섭지 않다고 얘기한다. 정말 무서울 때 큰소리로 웃으면 무섭지 않을까? 소리가 울리는 집은 그 웃음소리 때문에 더 무서울텐데….
 

여기까지 아이들의 엄마는 등장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난 혼자된 아빠가 엄마 없는 두 딸을 엄마몫까지 사랑하면서 키우는구나하고 생각했다. 그런데 왠걸 다음날 멀쩡히 살아있는 (하긴 멀쩡하진 않다. 병원에 입원해 있으니까.) 엄마가 등장한다. 괜히 멀쩡한 아빠를 홀아비 만들뻔했다. 내가...
 


영화 제목이 <이웃집 토토로>인데, 왜 토토로 얘기는 안나올까 하실텐데…지금부터 시작된다. 호기심이 무척이나 많은 막내 메이. 마당에서 놀던 중에 이상한 동물을 발견하고 그 뒤를 쫓게 된다. 이 이상한 동물은 아기 토토로. 숲에서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 끝에 메이가 떨어진 곳은 집채만한 크기의 토토로 배위. 자기 몸보다 수십배나 큰 동물을 발견하고도 메이는 예의 호기심어린 눈으로 토토로를 바라본다. 그리고 결국 장난까지 치다가 잠이드는데….하지만 일장춘몽. 메이가 깨어난 곳은 토토로의 배위가 아닌 숲속의 땅바닥. 그림책에 나오는 토토로를 봤다고 언니와 아빠에게 얘기해 보지만 진짜 믿어주는 것 같지는 않고 답답할 노릇인데…사람들과 얘기할 때 ‘그래, 내가 니 마음 안다∼’라고 고개만 끄덕일때의 그 심정, 메이는 아마 그런 기분이었을거다. 그런데 사실을 증명할 기회는 얼마 지나지 않아 찾아온다. 비오는 날, 학교간 아빠를 기다리느라 우산을 들고 버스정류장에 서있는 메이와 사츠키. 얼마나 기다렸을까, 옆에 집채 만한 것이 나타나 돌아보니 그것은 바로 토토로. 체격에 어울리지 않는 나뭇잎 한 장으로 비를 피하려고 하는 토토로에게 사츠키는 아버지의 우산을 건넨다. 그리고 함께 버스를 기다리는데…. 이때 멀리서 나타나는 불빛. 아빠가 타고 올 일반 버스가 아니라 고양이 버스다. 토토로는 아이들에게 나뭇잎에 곱게 싼 나무열매를 선물하고서 고양이 버스를 타고 사라져 버린다. 세상사 가는게 있으면 오는게 있게 마련이지….
 


시간은 흘러 여름방학. 메이와 사츠키는 토토로가 준 나무열매를 심고 싹이 틀 날만을 기다린다. 그런데 도무지 싹이 틀 기미는 보이질 않는데… 그러던 어느날 밤. 사츠키는 마당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을 듣고 잠에서 깬다. 마당을 내다보니 토토로가 나무열매 뿌린곳을 돌면서 주문을 외우고 있는데…. 이 주문에 합류한 두 자매. 함께 주문을 외기 시작했더니 싹만 트는게 아니라 재크와 콩나물의 콩나물처럼 엄청나게 자라기 시작한다. 그리고 토토로는 융단이 아닌 팽이를 타고 하늘로 날아 오르는데….
 

이쯤 되면 꿈이어야 하는데? 아니나 다를까 잠에서 깬 아이들이 부리나케 나가 마당을 살펴보니 꿈에서 본 큰 나무는 아니지만 싹은 나 있는 상태다. 결국 토토로는 자신들과 함께 이웃에 살고 있는 것이다. 난 이 영화를 보면서 토토로와 고양이 버스, 검댕 먼지도 신기했지만 무엇보다 그 모든 것들이 살고 있는 숲속이 가장 맘에 들었다. 흙냄새, 풀냄새, 맑은 바람이 그리워 근교라고 나가 볼라치면 까페에 무슨무슨 가든이 즐비한 도시의 풍경들. <이웃집 토토로>에 등장하는 숲의 모습처럼 달팽이가 줄기를 타고 올라가고 나비가 날아다니고 상상속의 동물은 아니지만 야생동물들이 발견되는 그런 숲이 그립다. 여러분도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어떨지.
 

FILMBUSAN_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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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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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필름리뷰 현장과 무대 나는 <블랙 팬서>를 뒤늦게 본 관객이자 대체로 어떤 영화에 관한 정보를 영화를 보기 전부터 알게 되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 하지만 개봉 무렵 영화의 한 장면이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이곳저곳에서 촬영되었다는 소식은 피하기 어려웠다. 적지 않은 관객들이 나와 같은 경로를 따라오지 않았을까 짐작도 하게 된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영화 <본 투 비 블루 Bone to be blue>를 들으며
뉴스, OST & 맛집. 2016년 12월 2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울한 사랑과 실패할 열정] 김일두의 ‘문제없어요’와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그녀에게 Hable Con Ella>를 들으며
필름리뷰 무국적성과 로케이션, 그리고 로케이션 매니저

필자는 한때 갈맷길 주파로 주말을 보냈었다. 모험심 강한 멤버들 덕에 흥미로운 샛길이나 장소가 보이면 탈선을 서슴지 않았으며, 그렇게 갈맷길 9-2 코스를 가다 탈선해 용소골 저수지를 구경했던 사실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작년 <영화의 거리>(이하 <거리>)에서 이 장소가 등장하자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지난해 여름 본 지면에서 이상경 평론가가 언급하기도 했던 영화의 무국적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