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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내 안의 엘사들 [겨울왕국]

  • 글 ·
  • 작성일2020. 12. 28




<겨울왕국>(2013)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안데르센의 <눈의 여왕>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삼십 년 전부터 구상을 해왔다지만 작품이 완성된 것은 2013년에 이르러서였다. 영화 <겨울왕국>은 미국 월트 디즈니 픽처스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3D컴퓨터애니메이션 뮤지컬판타지코미디영화’라 불린다. 하지만 지난해 겨울, 의자가 흔들리고 물이 튀는 영화관에서 마주한 나의 눈에는 조금 다른 세상이 보였다.
 

영화를 보는 사람들, 책을 읽는 모든 이들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해석할 권리가 있다. 책은 독자에게 가서야 완성되기 마련이고, 영화 또한 감동 받은 관객이 비로소 완성하기 때문이다. 영화를 보는 동안 모든 관객은 다양한 체험으로 형성된 자신만의 눈으로 주인공과 동일시하기도 하고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분노하기도 한다. 나도 그랬다.
 

<겨울왕국>의 주인공은 마법에 걸린 어린 공주와 그녀의 여동생이다. 두 자매의 왕국에 닥친 위기와 모험을 즐기기 위해 여동생과 함께 영화관으로 향했다. 결혼 한 여동생과 영화 본 날을 돌아보니 제2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열렸던 1997년 기타노 다케시의 <하나비花火>(1997)를 함께 본 이후 처음이었다. 불치병을 앓는 아내와 함께 권총 자살을 하는 마지막 장면의 총성 때문에 먹먹해 했던 우리는 각자 어언 이십 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서로의 결혼 생활에 몰두했다. 그림에 대한 감각이 남달랐던 동생은 그림 그리는 삶을 꿈꾸었으나 현실이 허락하지 않아 접을 수밖에 없었다. 그래도 지금은 멀리 돌고 돌았지만 탄탄하게 자신의 세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하지만 필자는 살얼음판을 디디듯 병마와 싸우는 연약한 아이와 하루하루를 간신히 견뎌내야 했었다. 사력을 다해 매달린 삼십 년 가까운 세월의 끝자락을 보낸 지금, 장갑 속에 감춰두었던 엘사의 손가락처럼 희고 가녀린 손가락을 가졌던 나의 큰아이는 하늘나라로 떠나고 없다.
 

작년 겨울에는 유난히 더 힘들었다. 딸아이가 떠난 지 삼 년을 넘기고 있었건만, 그리움은 해가 갈수록 더해만 갔다. 의료사고로 중증의 장애를 앓게 되었던 딸아이는 살아있는 날 동안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아비에게조차 버림받는 슬픔을 안고서 투명인간처럼 홀로 지내야 했다. 어언 삼십 년 동안이나 세상과 격리된 시간을 살았던 아이는 엘사 속으로 들어와 앉았고 나는 홀로 낯선 시간여행을 했다.
 

영화 속 주인공인 아렌델 왕국의 공주 엘사는 손만 닿으면 눈과 얼음으로 변하는 마법에 걸리는 바람에 부모인 왕과 왕비에 의해 세상으로부터 유폐된다. 우여곡절 끝에 자매는 진정한 사랑으로 이루어진 배려와 희생이 마법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열쇠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이 단순하고도 명료한 진실을 영화를 보는 시간 속에서 찰나 같은 순간만 느낄 뿐 영화관 밖으로 나오면 말끔히 잊어버리는 마법에 걸린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주택법규에는 장애 앓는 사람들의 시설을 주택가에는 지을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덕분에 빡빡 산골로 내몰렸지만 그들의 삶은 여전히 만만치 않다. 그곳에도 전원생활을 즐기려는 사람들은 찾아오고 몸 불편한 이들을 몰아낼 궁리를 하는 데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장애를 경험하게 되는데도 탐욕과 이기심이라는 마법에 걸린 우리는 마치 영원히 늙지 않을 것처럼 구획정리를 하고 산다.
 

덕분에 부모로부터 버려진 아이들은 갈 곳이 없다. 미혼모의 아이라는 이유만으로 죄도 짓지 않았는데 죄수번호를 가지고 살아간다. 베이비 박스가 넘쳐나는 것은 미혼모들의 호적에 아이를 넣도록 하는 법을 만든 이후부터이다. 아이가 오른 호적을 부담스러워하는 미혼모들에 의해 자식들은 더 많이 버려지고 있다. 두 번 죽임을 당하는 일을 감수해야 하는 것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냉담한 사회가 걸어놓은 슬픈 마법에 걸렸기 때문인 것이다.
 

우리가 유폐시킨 얼음왕국에는 수많은 엘사들이 살고 있다. 18세 이상이고 한글이 터득은 되었으나 홀로 생활할 수 없는 장애아들에게는 한글을 안다는 이유만으로 도우미를 제공하지 않는다. 무지와 편견의 마법에 걸린 우리들은 악마가 되어 셈본에 조금 어두운 그들을 무시무시한 마법으로 타자화 한다. 그들은 결국 죽는 순간까지 홀대 당함으로써 세상과 소통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 뼈아픈 진실에 대해 기억하는 법은 없다. 우리가 마법에 걸려 악마가 되어버렸다는 사실을 기억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적장애여성들은 국가의 이기적인 지원제도로 인해 몸을 팔도록 강요받는 삶을 살아도 모르쇠로 외면해 버린다. 생활보호대상자가 아니면 장기이용시설에 들어갈 수조차 없으니 생존하기 위해 매춘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지금 이 세상은 가진 자들의 번쩍거리는 것들로 뒤덮여 있다. 그래서 마치 모두가 함께 누리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반 지하 쪽방에 유폐된 엘사들은 여전히 오십 년 전의 삶을 살고 있다. 백세 노인이 부산에서만 천육백 명이 넘게 살고 있기에, 120세를 바라보는 천수의 시대가 왔다고들 말하지만, 대책 없이 거리로 내몰린 오십대 가장들에게 장수는 그저 재앙일 뿐이다. 모두가 똑같은 삶을 살 수는 없지만 많이 가진 자의 나눔이 없는 강자 독식의 지금 이 시스템이 계속된다면 얼음왕국에 갇힌 엘사들로 넘쳐나는 이 사회는 머지않은 미래에 괴멸되고 말 것이다.
 

행복의 얼굴은 다양하다. 그래서 <겨울왕국>은 마법에 걸린 이들에게도 헌신적인 사랑이라는 배려의 열쇠만 있으면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소통이 가능하다는, 연대와 자매애로 다가서는 영화이다. 하지만 내게는 간절히 원하였으나 단 한 명의 친구도 갖지 못한 채 엄마와 동생만이 함께 한 방 안에서 이십팔 년을 살다 하늘나라로 떠난 딸아이에게 엘사가 오버랩되어 더 특별했다. 덕분에 아무도 울지 않는 웃음 가득한 극장 안에서 홀로 눈물 흘렸던 영화이기도 하다.
 

정혜경  장애아 양육을 통해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세상에 대해 자각하기 시작했고, 이와 관 련한 소설을 쓰고 있다. 1995년 신춘문예 소설로 등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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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기적을 행하는 마리오네트 레오 카락스 감독의 무려 8년 만의 신작이다. <아네트ANNETTE>(2021)는 그의 영화답게 한 번에 쥘 수 없는 현현한 감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이 그의 첫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별개로 이전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시 전작 <홀리모터스Holy Motors>(2013)에서 다루었던 영화라는 매체 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읽어볼 수도 있는 영화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풀잎들>, 죽음 또는 중심의 소멸 죽음과 중심이 소멸된 홍상수 생태계의 미래를 더 예측하는 것은 늘 그랬듯 불필요한 일이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왜 아가씨는 복수하지 않을까 <아가씨>  얼마나 많은 액션영화가, 코미디영화가 실은 박찬욱 감독을 기다리고 있었던 걸까.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장르 안에서 관습 거절하기

 

<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