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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 글 ·
  • 작성일2020. 12. 28


사태의 최종점에 닿을 수 없는 비극들
한 여고생이 살해당하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어떤 배경이나 맥락도 알지 못한다. 관객은 여기서 ‘왜’라는 물음을 던지게 된다. 그러나 김기덕의 <일대일>은 영화가 끝이 날 때까지 ‘왜’라는 물음에 대해 아무 말을 하지 않는다. 오히려 관객에게 묻는다. ‘나는 누구인가?’라고.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여고생 ‘오민주’를 살해한 ‘용의자’들, ‘용의자’들을 응징하기 위해 그들을 납치해 고문하는 ‘그림자’들. 그리고 그림자들의 ‘가해자’들. 삼각형의 단순한 구도로 영화는 진행된다. ‘그림자’ 7명은 여고생을 살해한 ‘용의자’ 7명을 한사람씩 납치해 사진 한 장을 보여주며 ‘5월 9일 발생한 여고생 살인사건’을 기억하는지 추궁한다. 그리고 물고문과 전기고문을 해서 자백을 받아낸다. 그러나 ‘용의자’들 중에서 살인사건에 대해 반성하는 사람은 없다. 그저 위에서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라고 자신들을 합리화 한다. ‘그림자’들은 여고생 살인사건의 전말을 알려고 시도하지만 끝내 최종점에 도달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그림자’들의 주동자이자 ‘오민주’의 아버지인 마동석은 ‘용의자1’에 의해 죽임을 당함으로써 영화는 끝난다.


‘용의자’들을 추궁하는 내용과 고문, 자백의 구조는 매번 반복된다. 영화 밖 우리들은 숱한 죽음들에 대한 기억을 추궁 당한다. 배경도 맥락도 삭제된 죽음들에 대한 기억. 1980년 5월 광주의 시민들, 2008년 여름 평택의 쌍용자동차 노동자들, 2009년 1월에는 서울 용산의 철거민들이 있었다. 그리고 2014년 봄, 진도 부근 바다에서의 비극적 죽음의 사태를 마주했었다. 되풀이되는 추궁 장면을 통해 사태의 ‘진실’이라는 최종점에 도달하지 못한 숱한 비극들을 마주하게 된다. 반복되고 진행 중인 이 비극들 앞에서 물음 하나가 만들어진다. ‘나는 누구인가?’
 


<일대일>(2014)

흐릿하게 지워진 좌표계
이 물음은 비극적 사태들을 대하는 태도와 함께 나는 어떤 것들에 연루되어 있는지를 한꺼번에 묻고 있다. 비극적 사태에 대한 애도의 순간이 지나면 자본의 욕망과 바로 연루되는 우리들/나의 이중적 태도 전부를 문제 삼고 있다. 이 영화의 인물들은 바로 이 점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그림자’들은 누구인가? 김기덕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대개 그렇듯이 주류 질서의 바깥에 놓인 인물들이다. 그들은 사채 빚에 시달리거나, 카페에서 일을 하면서 손님에게 모욕당하는 존재, 더 이상 갈 곳이 없어 철거지역에 천막을 치고 겨우 버티고 있는 존재, 유학까지 갔다 오고도 취업을 못하고 있는 청년, 카센터에서 일하는 청년 노동자. 돈을 미끼로 폭행과 강간을 일삼는 남성에게 저항하지 못하고 참고 살아가는 여성이다. 이들은 권력과 폭력, 자본의 욕망이 일상을 지배하는 사회에서 인간적 존엄이 무너지고 모욕당한 이들이다.

‘그림자’들의 ‘가해자’나 시키는 대로 조직에 충성하는 것이 애국이라는 ‘용의자’들에 비해 힘없고 모욕당하는 인물들인 ‘그림자’들이 관객들과 동일시되기에 훨씬 유리하다. 그러나 이들은 역설적이게도, 권력과 자본의 도구로 사용되었던 군인, 조직폭력배, 경찰, 미군, 국정원 직원의 옷을 입고 ‘그들’을 흉내 내며 폭력적인 방식으로 권력과 자본에 일대일로 맞장을 뜬다. 영화는 ‘용의자’들과 ‘그림자’들의 경계를 지워버리고 관객들이 ‘그림자’들에 동일시되는 것을 철저히 막아버린다. 흐릿하게 지워진 형상 속에서 영화는 다시 묻는다. ‘나는 누구인가?’
 

시선의 고정점을 향한 물음
1인 8역의 김영민은 ‘용의자1’과 ‘그림자’들의 ‘가해자’들로 등장한다. 폭력은 다양한 형태로 얼굴을 바꾸지만 결국 하나일 수밖에 없다. 영화는 가해자와 피해자들의 관계를 마구 뒤섞어버린다. 관객은 누구에게 초점을 맞추어야 할지 방향을 잃게 된다. 영화는 관객 그 누구도 편안하게 자신의 자리를 확보할 수 없도록 만든다. ‘용의자’들과 ‘그림자’들, 그리고 ‘그림자’들의 ‘가해자’들이 가진 공통된 피해의식과 비열함, 폭력적 내면의 풍경들을 보여줄 뿐이다. 자본과 권력의 도구인 ‘용의자’들, ‘그림자’들의 ‘가해자’들, 피해자들이면서 가해자들이기도 한 ‘그림자’들, 이들 중 우리는 누구인가? 시선의 자리를 고정시킬 수 없을 때 우리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던질 수밖에 없게 된다.
 

시선의 자리를 고정할 수 없는 공간은 폐허의 공간이다. 권력과 자본은 좌표를 혼동하게 만드는 폐허의 시스템이다. 1인 8역. 그리고 군인, 경찰과 조폭 등의 뒤섞임을 통해 본질적으로 하나이면서 분절되어 있는 권력과 폭력의 속성들. 마지막 응징자의 형상으로 청소부 옷을 입은 ‘그림자’들이 ‘쓰레기’들을 청소하는게 결국은 실패한 것처럼, 좌표계가 흔들릴 때 비극적 사태들의 최종점은 보이지도 않는다.
 

시선의 고정점을 확보하기 위해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과 함께 나는 어떤 것들과 연결되어 있는지를 물어야 한다. 또 이 물음은 ‘국가와 자본은 무엇인가?’와 결합되어야 한다. 이런 물음들은 폐허를 정면으로 응시하고 자신들의 행동 좌표를 설정해 준다. 비극적 사태들에 대해 침묵하거나 자신의 좌표를 분명히 하지 못할 때 나는 그 사태를 승인한 자이거나 공모자일 수 있다. 폐허를 향한 질문, ‘나는 누구인가?’는 한 개인을 향한 질문을 넘어 국가와 자본, 그리고 우리 모두의 연결고리에 대한 물음이다.

양성호 경북 영천에서 태어나 지금은 부산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다. 기억을 둘러싼 다양 한 문화적 기제들과 특정한 기억이 구성되는 기원적 풍경들에 관심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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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맨발의 경제학 : 재밌는 영화 만드는 법 이 영화는 맨발의 분투기다. 1편에 이어 살아남은 애보트 가족은 비록 아버지이자 남편인 리(존 크래신스키 분)를 잃었지만 2편에서 조용히 맨발을 다시 내딛는다. 그리고 카메라는 그들의 맨발을 반복적으로 담는다. 맨발은 곧 신발을 만난다. 애보트 가족은 우연찮게 옛 친구인 에밋(킬리언 머피 분)과 재회한다. 홀로 숨어 살던 에밋은 뜻하지 않게 그들을 자기 은신처에 두게 된다. 그리고 급기야 괴물 처치법을 찾아 나선 어린 소녀 리건(밀리센트 시몬스 분)과 함께 원치 않던 여정에 나선다. 그 와중에 카메라는 두 사람의 발을 신중하게 포착한다. 리건은 맨발인 데다가 한쪽 발에는 붕대를 감고 있으며(엄마 에블린도 발에 붕대를 감고 있다), 에밋은 아직 신발을 신고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내 안의 엘사들 [겨울왕국] 행복의 얼굴은 다양하다. 그래서 <겨울왕국>은 마법에 걸린 이들에게도 헌신적인 사랑이라는 배려의 열쇠만 있으면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소통이 가능하다는, 연대와 자매애로 다가서는 영화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로마> - 왜 개똥의 연대는 말하지 않을까? ‘그 하녀’를 위해 ‘그때’의 얼룩과 이별하는 중이다. “리보를 위하여.”는 그런 맥락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필름 소셜리즘 세계의 비참에 대한 영화의 사유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풀잎들>, 죽음 또는 중심의 소멸 죽음과 중심이 소멸된 홍상수 생태계의 미래를 더 예측하는 것은 늘 그랬듯 불필요한 일이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