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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 글 ·
  • 작성일2020. 12. 30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몬스터 헌트>
- 정광모 소설가
 

내 그럴 줄 알았다. 야망과 성공의 신화에 눈 멀어버린 중국영화가 이렇게 비밀을 폭로할 줄을. 그들은 중국 흥행 1위라는 값에 그만 금고를 열어젖힌 것이다. 그렇다. 우리 옆에는 요괴가 우글거리고 있다. 물론 당신 옆에도 움직이고 있다. 술을 퍼먹고 매일 아내를 두들겨 패는 옆집의 남자도 솔직히 말하면 요괴다. 불쌍한 거리의 여자들만 골라 죽인 연쇄살인마, 그도 요괴다. 그가 영녕촌에 사는 요괴처럼 언제 손을 등으로 돌려 인간의 껍질을 벗어던질까 우린 기다릴 뿐이다.
이런 비밀을 익히 알고 있던 중국의 한 현인은 점잖게 <산해경>을 지어, 머리가 하나에 몸이 셋인 삼신국 사람을, 그리고 팔이 하나에 눈이 셋이며 암수 한 몸인 기굉국 사람을 알렸다. 청나라의 포송령은 <요재지이>에서 벽화 속의 미인을 만난 남자와 송곳으로 발바닥을 찔러 피를 뽑아 요괴들에게 먹이는 섭소천과 대갓집을 공격하는 여우 병사와 거인의 이야기를 썼다. 그뿐인가? <삼국유사>에는 알에서 사내아이가 태어났고, 중 혜통이 기장산의 용을 타일러 사람을 해치지 못하게 막았다. <황금가지>를 보면 옛날 사람들은 밀밭에서 요정들이 뛰어다니는 것을 직접 보았다고 한다.
 

기밀을 알았던 그들 현인은 인간들이 충격 받지 않도록, 또는 요괴사냥에 나서겠다며 인간 세상을 뒤엎지 않도록 ‘문학’이라는 형식을 통해, 또는 비유를 통해 넌지시 알렸던 것이다. 인간의 지혜는 옛날에 더욱 빛났다. 영화가 이익을 남겨야 하는 산업이 돼버린 지금, 제작자와 감독은 그런 옛 사람의 지혜를 가볍게 뒤로 던지고는 마구 국가기밀 특급, 아니 인류기밀 특급을 터뜨려버린다.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영화 <몬스터 헌트>는 시작부터 아주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아주 먼 옛날, 사람들은 여러 동물과 함께 살았습니다. 그 중엔 요괴도 있었죠.
 

하지만 사람들은 세상을 독차지하려고 요괴들과의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전쟁에서 진 요괴들은 깊은 산골로 추방당했고 마을에는 얼씬도 못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요괴 세상에 전쟁이 나 왕이 죽고 말았죠. 하지만 왕후의 뱃속에는 아기가 있었습니다.”


영화에서 왕자 요괴는 영녕촌의 촌장 천음과 요괴사냥꾼 서소남의 도움으로 살아남는다.
 


영화는 “전설이 맞다면 왕자 요괴는 인간계와 요괴계를 뒤흔들 위대한 존재가 틀림없다.”며 또 다시 비밀을 폭로한다. 그러나 영화보다 더 영화적인 사건이, 소설보다 더 소설적인 사건이 매일 터지는 인간계에 사는 사람들은 눈과 귀가 둔해질 대로 둔해져 영화가 일러주는 진실을 한낱 재미있는 얘깃거리로 치부해버리고 영화관에서 하하 웃어버리고는 잊어먹고 만다.
하지만 인간의 역사에 인간계를 뒤흔든 왕자 요괴는 많고 많았다. E=mc²를 알려 핵폭탄을 끌어내고 중력으로 시공간이 휘어짐을 사람들에게 가르친 아인슈타인이 과연 사람이었을까? 사람이 수백, 수십 만 년 동안 진화에 진화를 거듭해 마침내 지금의 모습을 갖췄다고 밝힌 찰스 다윈이 과연 인간이었을까? 지구의 밤을 환하게 밝히고 인간을 냉장고와 엘리베이터와 스마트폰의 노예로 만든 전기를 알아낸 패러데이가 사람이었을까? 갈릴레이와 코페르니쿠스는? 모두 인간계로 넘어온 요괴였다.


깊은 산골에서 숨어 산 영녕촌의 요괴는 인간과 공존했다. 주인공 천음은 다리를 절지만 촌장으로 있는 듯 없는 듯 마을의 평화와 행복을 지킨다. 영화에서 인간계와 요괴계는 땅굴 하나를 지나면 만날 만큼 가깝다. 그럼에도 두 세계는 공존한다. 영녕촌의 요괴는 채식주의자였고(인간 세상에 요즘 채식주의자가 얼마나 늘어나는가를 보라!) 평화주의자였다. 알고 보니 영녕촌에 사람이라고는 주인공 천음과 할머니뿐, 나머지 마을 사람들은 모두 사람의 탈을 뒤집어쓴 요괴였다. 그러나 걱정 마시라. 영녕촌은 천음의 아버지인 뛰어난 요괴사냥꾼 송대천이 착한 요괴들을 피신시킨 곳이니.
 


<몬스터 헌트捉妖記>(2015)

순천시를 다스리는 수장이 영녕촌의 주민이자 요괴를 모조리 잡아간다. 촌장 천음은 자신들이 잘 알던 주민이 모두 요괴임을 알고서 경악한다. 경악할 지점은 따로 있다. 순천시의 수장은 인간 세상에 요괴들이 들어오면 세상이 어지러워진다며 요괴 왕자를 잡도록 사냥꾼들을 풀고 온갖 요괴를 잡아들여 회와 탕과 튀김으로 만들어서 먹어치운다. 놀랍게도 순천시의 수장이 요괴였다. 수장 요괴는 변장술이 뛰어나 뒤집어쓴 인간의 탈이 여러 겹으로 정체를 쉽게 드러내지 않았다.


요괴가 인간계로 잠입해서 지도자가 되다니. 놀랍다. 아니 놀라울 게 없다. 놀랍지 않다니 무슨 말인가! 내 드디어 그들의 정체를 알았다. 혁명을 빙자해서 수용소 천국을 만든 스탈린이 인간계로 들어온 수장 요괴가 아닌가. 위대한 독일 민족을 부흥시키겠다는 히틀러는? 일본군이 보름 만에 서울을 점령하도록 형편없이 나라를 망친 선조는? 서양의 제국주의를 열어젖힌 유럽의 왕들과 지도자들은? 역사를 들추니 수많은 요괴 지도자들이 넘쳐난다. 그들은 신문에 나온 살인마 요괴가 저지른 악행으론 비교가 불가능한 엄청난 학살과 파멸과 붕괴를 일으켰다.
 

내 비록 요괴 아내와 요괴 아들딸과 살아도 두렵지는 않다. 사람의 목숨은 하늘에 달렸을 뿐. 그러나 전 세계에 깔린 요괴 지도자들이 일으킨 과거와 현재의 파괴를 생각하면 털이 곤두선다. 당장 요 며칠의 신문을 펴 보라. 숨이 막힌다.


아무래도 용맹한 10전의 요괴사냥꾼들을 불러야 할 것 같다. 천음 집안에 가보로 내려온 요괴를 처치하는 보검을 뽑아야 할 것만 같다. 요괴 왕자인 ‘우바’가 인간계의 요괴를 휩쓸기 위해 쳐들어올지도 모른다. ‘우바’가 붙잡은 토끼를 살려주는 자비심을 지녔으니 그것은 좋다. 아아, 누구라도 환영이다.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정광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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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리뷰 나는요, 완전히 붕괴됐어요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은 부산과 이포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두 번의 죽음과 사랑에 관한 영화다. 주인공 장해준(박해일 분)의 아내 정안(이정현 분)이 있는 도시이면서 해준이 부산을 떠나 정착한 도시 이포는 김승옥의 소설 <무진기행>의 무진을 떠오르게 하는 안개의 도시로, 마치 무진이 그러한 것처럼 전국의 다양한 장소를 배경으로 촬영한 것을 결합해 탄생한 가상의 도시다. 예를 들어 서래(탕웨이 분)가 해준과 재회하는 수산시장은 마산에서, 두 번째 남편 임호신(박용우 분)과 함께 지내던 초호화 펜션은 남해에서 촬영되었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필름 소셜리즘 세계의 비참에 대한 영화의 사유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차라리 시가 되자 박배일의 <사상>(2021)은 통 매끄럽지가 않다. 무시로 흔들리는 카메라, 극단적인 클로즈업과 필터 씌운 합성 이미지 등으로 여기저기가 생채기다. 온통 찢긴 흔적들로 처연한 모습이다. 간간이 들리는 괴기스런 음향도 상처 입은 자리에서 나는 신음 소리 같다. 마치 거론되는 현실 곧 자본과 공권력으로 파괴된 ‘사상(구)’ 공동체 마냥 모든 것이 중심 없이 무너지고 부서지는 폐허의 형상, 다만 분산되고 흩어진 이미지 조각들만 서로를 간신히 붙들고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필름리뷰 흐릿하고 지워진 모든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를 간직한다. 심지어 똑같은 부분을 공유하더라도 누군가에겐 환희와 사랑의 장소로, 누군가에게는 비극과 잔혹의 장소로 기능하기도 한다. 이렇듯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가 부글거리며 끊임없이 자신을 재정의하는 현장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