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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 글 ·
  • 작성일2020. 12. 30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몬스터 헌트>
- 정광모 소설가
 

내 그럴 줄 알았다. 야망과 성공의 신화에 눈 멀어버린 중국영화가 이렇게 비밀을 폭로할 줄을. 그들은 중국 흥행 1위라는 값에 그만 금고를 열어젖힌 것이다. 그렇다. 우리 옆에는 요괴가 우글거리고 있다. 물론 당신 옆에도 움직이고 있다. 술을 퍼먹고 매일 아내를 두들겨 패는 옆집의 남자도 솔직히 말하면 요괴다. 불쌍한 거리의 여자들만 골라 죽인 연쇄살인마, 그도 요괴다. 그가 영녕촌에 사는 요괴처럼 언제 손을 등으로 돌려 인간의 껍질을 벗어던질까 우린 기다릴 뿐이다.
이런 비밀을 익히 알고 있던 중국의 한 현인은 점잖게 <산해경>을 지어, 머리가 하나에 몸이 셋인 삼신국 사람을, 그리고 팔이 하나에 눈이 셋이며 암수 한 몸인 기굉국 사람을 알렸다. 청나라의 포송령은 <요재지이>에서 벽화 속의 미인을 만난 남자와 송곳으로 발바닥을 찔러 피를 뽑아 요괴들에게 먹이는 섭소천과 대갓집을 공격하는 여우 병사와 거인의 이야기를 썼다. 그뿐인가? <삼국유사>에는 알에서 사내아이가 태어났고, 중 혜통이 기장산의 용을 타일러 사람을 해치지 못하게 막았다. <황금가지>를 보면 옛날 사람들은 밀밭에서 요정들이 뛰어다니는 것을 직접 보았다고 한다.
 

기밀을 알았던 그들 현인은 인간들이 충격 받지 않도록, 또는 요괴사냥에 나서겠다며 인간 세상을 뒤엎지 않도록 ‘문학’이라는 형식을 통해, 또는 비유를 통해 넌지시 알렸던 것이다. 인간의 지혜는 옛날에 더욱 빛났다. 영화가 이익을 남겨야 하는 산업이 돼버린 지금, 제작자와 감독은 그런 옛 사람의 지혜를 가볍게 뒤로 던지고는 마구 국가기밀 특급, 아니 인류기밀 특급을 터뜨려버린다.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영화 <몬스터 헌트>는 시작부터 아주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아주 먼 옛날, 사람들은 여러 동물과 함께 살았습니다. 그 중엔 요괴도 있었죠.
 

하지만 사람들은 세상을 독차지하려고 요괴들과의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전쟁에서 진 요괴들은 깊은 산골로 추방당했고 마을에는 얼씬도 못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요괴 세상에 전쟁이 나 왕이 죽고 말았죠. 하지만 왕후의 뱃속에는 아기가 있었습니다.”


영화에서 왕자 요괴는 영녕촌의 촌장 천음과 요괴사냥꾼 서소남의 도움으로 살아남는다.
 


영화는 “전설이 맞다면 왕자 요괴는 인간계와 요괴계를 뒤흔들 위대한 존재가 틀림없다.”며 또 다시 비밀을 폭로한다. 그러나 영화보다 더 영화적인 사건이, 소설보다 더 소설적인 사건이 매일 터지는 인간계에 사는 사람들은 눈과 귀가 둔해질 대로 둔해져 영화가 일러주는 진실을 한낱 재미있는 얘깃거리로 치부해버리고 영화관에서 하하 웃어버리고는 잊어먹고 만다.
하지만 인간의 역사에 인간계를 뒤흔든 왕자 요괴는 많고 많았다. E=mc²를 알려 핵폭탄을 끌어내고 중력으로 시공간이 휘어짐을 사람들에게 가르친 아인슈타인이 과연 사람이었을까? 사람이 수백, 수십 만 년 동안 진화에 진화를 거듭해 마침내 지금의 모습을 갖췄다고 밝힌 찰스 다윈이 과연 인간이었을까? 지구의 밤을 환하게 밝히고 인간을 냉장고와 엘리베이터와 스마트폰의 노예로 만든 전기를 알아낸 패러데이가 사람이었을까? 갈릴레이와 코페르니쿠스는? 모두 인간계로 넘어온 요괴였다.


깊은 산골에서 숨어 산 영녕촌의 요괴는 인간과 공존했다. 주인공 천음은 다리를 절지만 촌장으로 있는 듯 없는 듯 마을의 평화와 행복을 지킨다. 영화에서 인간계와 요괴계는 땅굴 하나를 지나면 만날 만큼 가깝다. 그럼에도 두 세계는 공존한다. 영녕촌의 요괴는 채식주의자였고(인간 세상에 요즘 채식주의자가 얼마나 늘어나는가를 보라!) 평화주의자였다. 알고 보니 영녕촌에 사람이라고는 주인공 천음과 할머니뿐, 나머지 마을 사람들은 모두 사람의 탈을 뒤집어쓴 요괴였다. 그러나 걱정 마시라. 영녕촌은 천음의 아버지인 뛰어난 요괴사냥꾼 송대천이 착한 요괴들을 피신시킨 곳이니.
 


<몬스터 헌트捉妖記>(2015)

순천시를 다스리는 수장이 영녕촌의 주민이자 요괴를 모조리 잡아간다. 촌장 천음은 자신들이 잘 알던 주민이 모두 요괴임을 알고서 경악한다. 경악할 지점은 따로 있다. 순천시의 수장은 인간 세상에 요괴들이 들어오면 세상이 어지러워진다며 요괴 왕자를 잡도록 사냥꾼들을 풀고 온갖 요괴를 잡아들여 회와 탕과 튀김으로 만들어서 먹어치운다. 놀랍게도 순천시의 수장이 요괴였다. 수장 요괴는 변장술이 뛰어나 뒤집어쓴 인간의 탈이 여러 겹으로 정체를 쉽게 드러내지 않았다.


요괴가 인간계로 잠입해서 지도자가 되다니. 놀랍다. 아니 놀라울 게 없다. 놀랍지 않다니 무슨 말인가! 내 드디어 그들의 정체를 알았다. 혁명을 빙자해서 수용소 천국을 만든 스탈린이 인간계로 들어온 수장 요괴가 아닌가. 위대한 독일 민족을 부흥시키겠다는 히틀러는? 일본군이 보름 만에 서울을 점령하도록 형편없이 나라를 망친 선조는? 서양의 제국주의를 열어젖힌 유럽의 왕들과 지도자들은? 역사를 들추니 수많은 요괴 지도자들이 넘쳐난다. 그들은 신문에 나온 살인마 요괴가 저지른 악행으론 비교가 불가능한 엄청난 학살과 파멸과 붕괴를 일으켰다.
 

내 비록 요괴 아내와 요괴 아들딸과 살아도 두렵지는 않다. 사람의 목숨은 하늘에 달렸을 뿐. 그러나 전 세계에 깔린 요괴 지도자들이 일으킨 과거와 현재의 파괴를 생각하면 털이 곤두선다. 당장 요 며칠의 신문을 펴 보라. 숨이 막힌다.


아무래도 용맹한 10전의 요괴사냥꾼들을 불러야 할 것 같다. 천음 집안에 가보로 내려온 요괴를 처치하는 보검을 뽑아야 할 것만 같다. 요괴 왕자인 ‘우바’가 인간계의 요괴를 휩쓸기 위해 쳐들어올지도 모른다. ‘우바’가 붙잡은 토끼를 살려주는 자비심을 지녔으니 그것은 좋다. 아아, 누구라도 환영이다.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정광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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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5일 주술적 믿음에 대하여 <곡성(哭聲)>을 위한 변명 다시 질문을 빙글빙글 돌려 원점으로 회귀시키는 ‘소라형(나선 형)’의 이야기 방식이 단순히 극영화의 문법적 일탈로만 이해되지 않는 이유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장르 안에서 관습 거절하기

 

<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왜 아가씨는 복수하지 않을까 <아가씨>  얼마나 많은 액션영화가, 코미디영화가 실은 박찬욱 감독을 기다리고 있었던 걸까.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