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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 글 ·
  • 작성일2020. 12. 30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시>
- 오선영 자유기고가
 

시를 열심히 읽던 시절이 있었다. 간혹 한두 편씩 몰래 쓰기도 했었다. 시인이 되고 싶은 건 아니었다. 단지 시인의 언어와 시인의 눈을 가지고 싶었다. 서사의 공백을 매워줄, 행간의 의미를 채워줄, 그래서 넘쳐나게 해 줄 시인의 언어가 필요했다.


지난 2010년, 개봉관에서 시를 쓰려고 하는 여자에 대한 영화(이창동 감독, <시>)를 보았다. 늦은 시각이었고, 양 옆으로는 퇴근한 회사원들과 결혼한 이후 처음으로 영화를 보러 왔을지도 모를 노부부가 앉아 있었다. 나는 단단히 무장을 하고 객석에 앉았다. 휘둘리지 않으리라, 끌려가지 않으리라, 감정의 동요를 겪지 않으리라. 이창동 감독의 전 영화 <밀양>(2007)에서 나는 마음을 송두리째 빼앗겼다. 영화를 보는 내내 아팠고, 영화를 보고 난 이후에도 가슴에 커다란 구멍이 뚫린 것처럼 쓰라렸다. 그래서 이번만은 빈틈을 보여주지 않겠다며 마음을 다졌다. 하지만 나는 감독에게 패하고 말았었다. 어쩌면 감독이 나를 또 한 번 녹다운 시켜주기를 내심 기대했을 수도 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다시 <시>를 보았다. 그 사이 몇 년이 흘렀고, 이제야 말로 온전히 영화를 읽어낼 수 있을 것이라 자신했다. 영화의 첫 장면, 강가에서 남자아이 대여섯 명이 물장난을 치면서 놀고 있다. 점점 커지는 물소리와 빨라지는 유속, 그 중 한 아이가 굽혔던 허리를 펴고 일어나 무언가를 쳐다본다. 물줄기를 타고 상류로부터 천천히 떠내려 오는 것은 교복을 입은 여중생의 시신이다. 엎드려 있는 소녀의 모습이 화면을 점점 채우고, 그 옆으로 ‘시(詩)’라는 타이틀이 뜬다. 이 장면은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함축적으로 제시해 준다. 관객들은 응당 ‘시’라고 하면 강가의 아이들처럼 평화롭고 안락하며 아름다운 것이라 여긴다. 하지만 영화는 아름다움이라는 환상을 지닌 ‘시’ 옆에, 여중생의 시신을 배치함으로써 ‘시’란 비참하고 더러우며 죽음으로 가득 찬 것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거기서 더 나아가 우리의 삶이란 이처럼 아름답고 숭고한 것이라 여기는 것들과 잔인하게 부패한 것들이 함께 뒤섞이어 있는 것임을 알려준다. 이 장면을 보고나서 나는 이번에야 말로 온전히 영화를 읽어내겠다는 야심찬 포부와 다짐을 단번에 접고야 말았다.
 


<시>(2010)

영화는 낡은 서민아파트에 살며, 기초생활 수급자이자 간병인으로 일하고 있는 미자와 이혼한 딸이 맡기고 간 중학생 손자 종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넉넉하지 않은 형편임에도 미자는 챙이 넓은 모자를 쓰고 다니는 멋쟁이 할머니이자 어릴 적 못다 이룬 문학소녀의 꿈을 이루려는 감성적인 인물이다. 그러던 어느 날, 종욱과 같은 학교의 학부형이 그녀를 찾아온다. 동급생에게 성폭력을 당한 여중생이 자살을 하였고, 종욱을 비롯한 몇 명의 남학생들이 가해자라고 한다. 학부형은 피해 여학생의 부모와 합의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다. 잔잔하게 흘러가던 미자의 일상이 폭풍 같은 격류 속으로 사정없이 휘말려 들어간 것이다.


만약 미자가 시를 배우기 전의 미자였다면, 그녀는 합의금을 마련하려는 여타의 학부모들과 비슷한 태도를 취했을 것이다. 지역 언론을 막고, 학교 관계자를 입단속 시키며, 아이들의 장래를 위한다는 취지에서 최대한 조용히 이 일을 수습하려 했을 것이다. 문제는 미자가 시를 배우고, 쓰기 시작했다는 점에 있었다. 동네 문화원의 시인은 수강생들에게 “시인의 눈으로 세상을 다시 보라,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보라.”고 말한다. 이후 사과, 꽃, 아름다운 것, 그리운 시절에 대해서 말하던 미자에게 죽은 아네스(여자아이의 세례명)의 모습이 천천히 스며들어온다. 붉은 꽃잎과 바람에 나부끼는 초록 잎사귀에 대해 속삭이던 미자의 수첩에, 아네스의 이름이 적히고 ‘아무 것도 묻지 말고 오백만원을 빌려주세요’라고 합의금을 빌려달라는 문구가 또박또박 쓰인다. 아네스가 죽은 강가에서 눈물인지 빗물인지, 울음인지 모를 물방울들이 수첩을 가득 적신다. 시가 빛깔 좋은 사과가 아니라 눈물과 빗물로 얼룩진 흰 수첩임을 미자가 알게 된 순간, 미자는 이전의 미자로 돌아갈 수 없었다. 간병인으로 일하는 집의 강 노인에게 몸을 팔아 합의금을 만들고, 손자를 경찰에 신고하여도 미자는 이전의 미자와 분명히 달라져 있던 것이다.


시인의 언어가 절실하던 시절의 내가 이 영화를 보았다면, 나는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 시인의 눈이 필요한 이유가 고작 서사의 공백을 채우기 위한 것이란 나의 고백을 미자가 듣는다면, 그녀는 어떤 표정을 지을까. 미자의 시가 나는 부러우면서도 숨이 막혔다. 세상의 모든 시인이 미자와 같은 행동을 취해야 한다면 시인이 되고 싶은 사람이, 또는 시인으로 살 수 있는 사람이, 그리고 문학가 혹은 예술가를 자처할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있을까 싶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 미자가 쓴 ‘아네스의 노래’가 미자의 목소리로 낭독된다. 미자의 시선이 머물렀던 장소가 스냅사진처럼 펼쳐지고, 소녀가 서 있었던 강가의 다리로 장면이 이동한다. 그리고 미자의 목소리는 죽은 소녀의 목소리로 치환된다. 시 ‘아네스의 노래’는 소녀에 대한 미자의 죄책감이자 위로이고, 손자 종욱에 대한 원망이자 연민이었다. 또한 죽은 소녀의 세상에 대한 그리움이자 아픔이었고, 남은 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였다. 그것은 시인의 눈을 가지고 세상을 다시 보게 된 미자만이 쓸 수 있는 ‘단 한편의 시’였다 그리하여 미자에게 시는 삶 그 자체가 되었고, 생의 모든 것이 되었다. ‘윤리적이다’, ‘숭고하다’라는 단어로 간단하게 정의하기에는 그녀가 ‘시’를 쓰기 위해 쏟은 생의 에너지와 결단은 너무나 아프고 컸다.
자막이 오른 후에도 자리에서 일어날 수 없었다. 처음 봤을 때와 다름없이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가슴이 뻐근해졌다. 그리고 삶을 제대로 영위해 나가는 것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를, 온전한 시를 쓰려면 얼마만큼의 대가(代價)를 치러야 하는지를,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bfc

 

오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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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아메리칸 허니: 방황하는 별의 노래> - 뜨겁고도 차가운 풍경 길 위로 밀려나고 뛰쳐나온 청춘들에게는 저마다 아픈 구석이 있을 테다. 사연을 딱히 묻지 않아도...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2월 2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울한 사랑과 실패할 열정] 김일두의 ‘문제없어요’와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그녀에게 Hable Con Ella>를 들으며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