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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 글 ·
  • 작성일2020. 12. 30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시>
- 오선영 자유기고가
 

시를 열심히 읽던 시절이 있었다. 간혹 한두 편씩 몰래 쓰기도 했었다. 시인이 되고 싶은 건 아니었다. 단지 시인의 언어와 시인의 눈을 가지고 싶었다. 서사의 공백을 매워줄, 행간의 의미를 채워줄, 그래서 넘쳐나게 해 줄 시인의 언어가 필요했다.


지난 2010년, 개봉관에서 시를 쓰려고 하는 여자에 대한 영화(이창동 감독, <시>)를 보았다. 늦은 시각이었고, 양 옆으로는 퇴근한 회사원들과 결혼한 이후 처음으로 영화를 보러 왔을지도 모를 노부부가 앉아 있었다. 나는 단단히 무장을 하고 객석에 앉았다. 휘둘리지 않으리라, 끌려가지 않으리라, 감정의 동요를 겪지 않으리라. 이창동 감독의 전 영화 <밀양>(2007)에서 나는 마음을 송두리째 빼앗겼다. 영화를 보는 내내 아팠고, 영화를 보고 난 이후에도 가슴에 커다란 구멍이 뚫린 것처럼 쓰라렸다. 그래서 이번만은 빈틈을 보여주지 않겠다며 마음을 다졌다. 하지만 나는 감독에게 패하고 말았었다. 어쩌면 감독이 나를 또 한 번 녹다운 시켜주기를 내심 기대했을 수도 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다시 <시>를 보았다. 그 사이 몇 년이 흘렀고, 이제야 말로 온전히 영화를 읽어낼 수 있을 것이라 자신했다. 영화의 첫 장면, 강가에서 남자아이 대여섯 명이 물장난을 치면서 놀고 있다. 점점 커지는 물소리와 빨라지는 유속, 그 중 한 아이가 굽혔던 허리를 펴고 일어나 무언가를 쳐다본다. 물줄기를 타고 상류로부터 천천히 떠내려 오는 것은 교복을 입은 여중생의 시신이다. 엎드려 있는 소녀의 모습이 화면을 점점 채우고, 그 옆으로 ‘시(詩)’라는 타이틀이 뜬다. 이 장면은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함축적으로 제시해 준다. 관객들은 응당 ‘시’라고 하면 강가의 아이들처럼 평화롭고 안락하며 아름다운 것이라 여긴다. 하지만 영화는 아름다움이라는 환상을 지닌 ‘시’ 옆에, 여중생의 시신을 배치함으로써 ‘시’란 비참하고 더러우며 죽음으로 가득 찬 것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거기서 더 나아가 우리의 삶이란 이처럼 아름답고 숭고한 것이라 여기는 것들과 잔인하게 부패한 것들이 함께 뒤섞이어 있는 것임을 알려준다. 이 장면을 보고나서 나는 이번에야 말로 온전히 영화를 읽어내겠다는 야심찬 포부와 다짐을 단번에 접고야 말았다.
 


<시>(2010)

영화는 낡은 서민아파트에 살며, 기초생활 수급자이자 간병인으로 일하고 있는 미자와 이혼한 딸이 맡기고 간 중학생 손자 종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넉넉하지 않은 형편임에도 미자는 챙이 넓은 모자를 쓰고 다니는 멋쟁이 할머니이자 어릴 적 못다 이룬 문학소녀의 꿈을 이루려는 감성적인 인물이다. 그러던 어느 날, 종욱과 같은 학교의 학부형이 그녀를 찾아온다. 동급생에게 성폭력을 당한 여중생이 자살을 하였고, 종욱을 비롯한 몇 명의 남학생들이 가해자라고 한다. 학부형은 피해 여학생의 부모와 합의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다. 잔잔하게 흘러가던 미자의 일상이 폭풍 같은 격류 속으로 사정없이 휘말려 들어간 것이다.


만약 미자가 시를 배우기 전의 미자였다면, 그녀는 합의금을 마련하려는 여타의 학부모들과 비슷한 태도를 취했을 것이다. 지역 언론을 막고, 학교 관계자를 입단속 시키며, 아이들의 장래를 위한다는 취지에서 최대한 조용히 이 일을 수습하려 했을 것이다. 문제는 미자가 시를 배우고, 쓰기 시작했다는 점에 있었다. 동네 문화원의 시인은 수강생들에게 “시인의 눈으로 세상을 다시 보라,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보라.”고 말한다. 이후 사과, 꽃, 아름다운 것, 그리운 시절에 대해서 말하던 미자에게 죽은 아네스(여자아이의 세례명)의 모습이 천천히 스며들어온다. 붉은 꽃잎과 바람에 나부끼는 초록 잎사귀에 대해 속삭이던 미자의 수첩에, 아네스의 이름이 적히고 ‘아무 것도 묻지 말고 오백만원을 빌려주세요’라고 합의금을 빌려달라는 문구가 또박또박 쓰인다. 아네스가 죽은 강가에서 눈물인지 빗물인지, 울음인지 모를 물방울들이 수첩을 가득 적신다. 시가 빛깔 좋은 사과가 아니라 눈물과 빗물로 얼룩진 흰 수첩임을 미자가 알게 된 순간, 미자는 이전의 미자로 돌아갈 수 없었다. 간병인으로 일하는 집의 강 노인에게 몸을 팔아 합의금을 만들고, 손자를 경찰에 신고하여도 미자는 이전의 미자와 분명히 달라져 있던 것이다.


시인의 언어가 절실하던 시절의 내가 이 영화를 보았다면, 나는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 시인의 눈이 필요한 이유가 고작 서사의 공백을 채우기 위한 것이란 나의 고백을 미자가 듣는다면, 그녀는 어떤 표정을 지을까. 미자의 시가 나는 부러우면서도 숨이 막혔다. 세상의 모든 시인이 미자와 같은 행동을 취해야 한다면 시인이 되고 싶은 사람이, 또는 시인으로 살 수 있는 사람이, 그리고 문학가 혹은 예술가를 자처할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있을까 싶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 미자가 쓴 ‘아네스의 노래’가 미자의 목소리로 낭독된다. 미자의 시선이 머물렀던 장소가 스냅사진처럼 펼쳐지고, 소녀가 서 있었던 강가의 다리로 장면이 이동한다. 그리고 미자의 목소리는 죽은 소녀의 목소리로 치환된다. 시 ‘아네스의 노래’는 소녀에 대한 미자의 죄책감이자 위로이고, 손자 종욱에 대한 원망이자 연민이었다. 또한 죽은 소녀의 세상에 대한 그리움이자 아픔이었고, 남은 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였다. 그것은 시인의 눈을 가지고 세상을 다시 보게 된 미자만이 쓸 수 있는 ‘단 한편의 시’였다 그리하여 미자에게 시는 삶 그 자체가 되었고, 생의 모든 것이 되었다. ‘윤리적이다’, ‘숭고하다’라는 단어로 간단하게 정의하기에는 그녀가 ‘시’를 쓰기 위해 쏟은 생의 에너지와 결단은 너무나 아프고 컸다.
자막이 오른 후에도 자리에서 일어날 수 없었다. 처음 봤을 때와 다름없이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가슴이 뻐근해졌다. 그리고 삶을 제대로 영위해 나가는 것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를, 온전한 시를 쓰려면 얼마만큼의 대가(代價)를 치러야 하는지를,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bfc

 

오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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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사랑한다는 말에 수식어는 필요 없다 [오직 그대만], 영화부산 진심을 담아 ‘사랑한다’고 말할 때 화려한 수식어들은 방해만 될 뿐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필름리뷰 무국적성과 로케이션, 그리고 로케이션 매니저

필자는 한때 갈맷길 주파로 주말을 보냈었다. 모험심 강한 멤버들 덕에 흥미로운 샛길이나 장소가 보이면 탈선을 서슴지 않았으며, 그렇게 갈맷길 9-2 코스를 가다 탈선해 용소골 저수지를 구경했던 사실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작년 <영화의 거리>(이하 <거리>)에서 이 장소가 등장하자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지난해 여름 본 지면에서 이상경 평론가가 언급하기도 했던 영화의 무국적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