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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 글 ·
  • 작성일2021. 01. 05



따뜻한 바람이 찬 기운을 몰아내며 시나브로 봄이 오고 있 다. 추운 겨울을 견뎌낸 나무는 새순을 틔우고 꽃을 피우 기 위해 꽃봉오리를 밀따뜻한 바람이 찬 기운을 몰아내며 시나브로 봄이 오고 있 다. 추운 겨울을 견뎌낸 나무는 새순을 틔우고 꽃을 피우 기 위해 꽃봉오리를 밀어 올리느라 분주하다. 오랜만에 엄 마와 영화를 보기 위해 주말에 극장을 찾았다. 단둘이 하 는 엄마와의 데이트에 <귀향>을 봐야겠다고 마음먹은 것 은 할머니 영옥 역할을 맡은 배우 손숙의 인터뷰 내용이 생각나서이다.어 올리느라 분주하다. 오랜만에 엄 마와 영화를 보기 위해 주말에 극장을 찾았다. 단둘이 하 는 엄마와의 데이트에 <귀향>을 봐야겠다고 마음먹은 것 은 할머니 영옥 역할을 맡은 배우 손숙의 인터뷰 내용이 생각나서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포근한 날씨와는 달리 극장 안으로 들어가는 발걸음은 무 겁기만 했다.
 


우리나라 국민뿐 아니라 세계 각지 사람들의 모금으로 만 들어진 영화 <귀향>. 2차 세계대전 당시 까닭도 모르고 일 본군에게 강제로 끌려가 위안부로 고통을 받았던 소녀들 의 이야기이다. 실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생생한 증 언을 토대로 만들어진 소중한 역사 기록물이다. 각본, 연 출, 제작을 맡은 조정래 감독은 2002년 ‘나눔의 집(생존 일 본군 ‘위안부’ 할머니 후원시설)’에서 만난 강일출 할머니 가 미술심리치료를 받으며 그린 그림 ‘태워지는 처녀들’을 보고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했다. 할머니들의 증언집을 읽 고 충격을 받아 꼭 영화로 만들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한다. 긴 시간 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마음을 함께 한 사람들의 노력으로 14년 만에 세상에 나온 영화이기에 더욱 뜻깊다 할 수 있다. 사실 지난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개봉하려고 했으나 그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귀향> 개봉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힘 들게 만든 영화를 끝내 개봉하지 못하게 되는 건 아닌지 걱 정을 했었다. 뒤늦게나마 소녀들의 슬픔과 고통을 함께 나 눌 수 있게 되어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
 

1943년 20만 명이 넘는 소녀들이 일본군에 의해 전쟁터에 끌려갔지만 돌아온 소녀는 238명에 불과했다. 현재 살아 계시는 분은 마흔다섯 분뿐이라고 한다. 그 많은 소녀들은 어떻게 되었단 말인가. 일본군 위안소에서 성폭행에 시달 리다 참혹하게 죽어간 소녀들, 광복이 되고도 고향에 돌아올 수 없었 던 소녀들, 그들을 위 해 우리는 무엇을 했단 말인가. 국민을 보호하 지 못하는 국가를 국가 라 할 수 있을까. 그들 을 따뜻하게 안아주지 못했던 우리가 과연 한 나라에 사는 국민이라 할 수 있을까.
 

살아 계신 할머니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바로 자신들 의 이야기가 세상에 알려지는 것이다. 강제로 동원한 적이 없었다는 아베 신조의 망언은 할머니들의 피멍든 가슴을 다시 한 번 더 짓밟는다. 제대로 된 사과도 하지 않은 채 역사를 왜곡하며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한, 억울 하게 사라져간 소녀들의 원혼은 결코 이승을 떠나지 못하 고 맴돌 것이다. 영화를 보는 내내 전쟁이라는 이름으로 가해지는 폭력에 무참히 짓밟힐 수밖에 없었던 소녀들의 모습에 마음이 저 려왔다. 전쟁 속에 놓여 있는 일본군은 짐승과 다르지 않 았다. 전쟁이 얼마나 인간을 잔인하게 만들 수 있는지 다 시 한 번 통감했다. 병든 소녀들을 치료해주러 간다며 군 용차에 태워 데려가 구덩이에 밀어 넣고 태워버리는 장면 은 차마 눈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끔찍했다. 전쟁이라는 괴물이 가지고 있는 폭력성 앞에 놓인 인간은 쓸모없는 물 건처럼 취급당하고 만다. 우리가 지금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전쟁의 폭력성이다. 전쟁이란 아무리 선량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무서운 괴물 로 만들어 버린다. 전쟁 속에서 우리는 인간다운 삶을 상 상할 수 없으며 인간다운 관계를 기대할 수 없다. 전쟁은 우리 삶을 송두리째 빼앗아 버리고 우리를 지옥의 구렁텅 이에 빠트린다. “여기가 지옥이다야.” 위안소에서 들려오는 소녀들의 목소리가 아직도 귓가를 떠나지 않는다.
 

극중에서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역할을 맡은 소녀 은경 은 성폭행을 당한 뒤 그 충격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신내림을 받아 무녀가 된다. 은경은 일본군에 의해 태워질 뻔 한 위기에서 구사일생으로 탈출한 할머니 영옥이 만든 괴 불노리개를 통해 과거 할머니가 위안부로 끌려가 당했던 고통을 알게 된다. 무녀 은경의 혼맞이굿과 귀향굿을 통해 억울하게 죽어간 가엾은 소녀들의 넋은 나비가 되어 먼 바 다를 건너 고향으로 돌아온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나비가 되어 돌아온 어린 넋들을 따뜻 하게 어루만져 주어야 할 때이다. 이미 했어야 할 일이었 지만, 이미 너무 늦었지만, 그래도 언젠가는 꼭 해야 할 일 을 영화 <귀향>이 하고 있다. 할머니들의 간절한 바람대로 우리가 지난 역사를 제대로 알리고 일본에게 진심어린 사 죄를 받아내는 일, 그래서 다시는 그런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일, 이제라도, 이제는, 꼭 해야만 한다.

이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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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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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D- WAR 디워 한국 기술의 SF영화 D-War는 많은 시도와 실패의 흔적들이 여전히 보였지만 훌륭한 영화였고 그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