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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 글 ·
  • 작성일2021. 01. 06


사랑은 좀처럼 그 끝을 가늠할 수 없다. 그럼에도 그 시작의 감정은 누구나 비슷할 것이다. 여기, 이 찬란한 청춘의 사랑이 어떻게 변해 버렸는지 보여주는 영화가 있다. 아니, 끝나버린 것만 같은 너저분한 사랑이 얼마나 찬란했는지 보여주는 그런 영화가 있다.
 

미래의 방으로
 

딘과 신디는 권태로운 나날을 보내는 6년차 부부다. 그들의 딸 프랭키는 펜스가 열린 틈을 타서 밖으로 나가버린 반려견 메건을 찾아다니고 있다. 프랭키는 결국 아빠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엄마를 깨우기에 이른다. 하지만 어디에서도 메건을 찾을 수가 없다. 이 부부는 크게 애쓰지도 않는다. 그저 문을 열어두면 돌아오겠거니 내버려두고야 마는 것이다. 그들의 침실과 소파와 욕실, 어느 곳에서도 생기를 찾아보기 힘들다. 단 하나 그들의 집에서 살아 있는 게 있다면 프랭키, 이 요조숙녀는 얼어붙은 권태를 녹일 유일한 희망이다.
 

신디는 병원 업무를 마치고 딸의 학예회를 보러가는 길에 죽어있는 메건을 발견한다. 딘과 신디는 프랭키를 할아버지 댁에 맡겨둔 후에 뒤뜰에 메건을 묻는다. 가족 같은 애완견을 잃은 이들 부부는 서로에게 그 탓을 돌리며 점차 권태의 균열을 겉으로 드러낸다. 서로의 감정을 이대로 두어선 안 된다는 걸 직감한 딘은 분위기를 전환할 겸 외곽의 모텔을 예약한다. 큐피드 방과 미래의 방, 두 방 중에 딘이 택한 것은 바로 미래의 방.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예전처럼 사랑을 나누길 기대한 것이다. 신디는 술을 사기 위해 들린 마트에서 과거에 연인이었던 바비를 만나게 된다. 바비는 딘과 신디에게 불편한 존재다. 그의 등장으로 딘의 불만과 짜증은 더욱 더 신디를 견딜 수 없게 만든다. 신디는 차를 세우곤 외길의 큰 나무 뒤에 숨어버린다. 미래의 방으로 가는 길, 감독은 짓궂게도 과거로 카메라를 돌려버린다.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우리는 이미 딘과 신디가 부부가 될 거라는 것을 알고 있다. 딘은 페인트 공이 되어 있고, 신디는 산부인과 간호사로 바쁘게 일을 하고 있다. 그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 지 또한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감독은 왜 그들의 첫 만남을 들여다보려 하는 가. 그건 그들의 만남이, 모든 사랑의 시작이, 달콤하고 짜릿하며 어쩌면 위험천만한, 불꽃놀이, 그 사랑에의 열병으로 주체할 수 없는 청춘의 시를 둘만의 시간 속에 각인 시킨다고 믿기 때문일까.
 

이사 짐을 옮기며 하루하루를 버텨내던 딘은 옆 병실 문틈으로 신디를 보게 된다.
 

“그녀 생각을 안 하려고 해도 마음대로 안돼요.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딘은 그녀에 대한 생각을 주체할 수 없어 다시 예전의 병실을 찾게 되고, 신디의 할머니를 통해서 이름을 알게 된다. 버스에서 우연하게 신디를 만나게 된 딘은 비어 있는 당신의 옆자리가 유일하게 남아있는 자리라며 앉을 것을 요청한다. 비비드한 컬러, 삼각대를 버리고 성큼성큼 그들을 따라가는 핸드헬드 기법, 반복적으로 들려오는 블루지한 멜로디와 조화로운 코러스, 현실이 된 6년차 부부의 모습과는 달리 그들의 설레는 감정을 역동적이고 즉흥적으로 담아내려 했다. 그건 마치 꿈처럼 잡히지 않는 머나먼 환상의 세계, 싸구려 웨딩샵에 전시된 드레스와 턱시도, 하트가 걸려 있는 문, 그 앞에 선 두 사람, 청바지에 가죽점퍼, 철사로 감아놓은 우크렐레의 어깨끈, 딘의 신나는 연주, 장난기 가득하지만 제법 진지한 목소리, 빨간 민소매 검은 치마 정강이까지 오는 검은 부츠를 신은 신디, 딘의 노래에 맞춰 슬며시 움직이는 몸동작, 탭댄스, 미래를 예감하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으며, 걱정하지 않는 그들만의 방식으로 이뤄지는 웨딩 세레나데.
 
You & Me


차가운 쇳덩어리로 이뤄진 미래의 방. 서로의 행동에 대한 불만으로 가득한 이 부부가 가진 공통의 기억 중 가장 강렬한 것은 음악이다. 그건 청혼의 곡이었으며, 사랑의 곡이었고, 또한 그들이 미래를 알 수 없었을 시절 서로를 믿고 따르겠다던 서약의 곡이다. 딘이 이 노래를 틀자, 신디의 몸은 다시 예전처럼 춤을 추는 것 같다. 하지만 먹는 것도, 섹스도, 자는 것도 잘되지 않는다. 도대체 뭐가 변해버린 걸까.
 

의대생 신디는 애인과의 잠자리에서 피임에 실패를 한 상태다. 아버지를 포함하여 여자를 배려하지 않는 남자에게 거부감을 느낀 신디는 무차별적으로 이별을 통보하고, 뱃속의 아이마저 지우려 한다.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 낙태를 중단한 채로 병원을 나선다. 병원 밖에서는 딘이 자신을 기다리고 있다. 이 남자는 꾸밈이 없고, 다정하게 사랑할 줄 알며, 태어날 아이와 자신을 지켜낼 수 있을 것만 같다. 딘을 처음으로 가족에게 소개시켜 준 신디는 전에 없던 행복한 미소만 내보일 뿐이다. 식사를 마치고 침대 위에서 사랑을 나누려는 순간, 딘은 씨디를 한 장 꺼낸다.
 

You and me (Penny & The Quarters)


You and me, you and me,
Nobody, baby, but you and me
Hey, hey, hey,
My my my my my my my my
You and me, you and me,
Nobody,baby, but you and me


If the stars don't shine,
If the moon won't rise,
If I never see the setting sun again
You won't hear me cry, this I testify
Please believe me, boy, you know I won't lie


별이 빛나지 않고
달이 뜨지 않으면
지는 해를 보지 못하면
그때 내 눈물도 그치리
내말을 믿어요
진실만을 말하니
그대만 있다면
그대와 나
우리 둘만의 이야기

<블루 발렌타인>은 사람이 변하는 과정을 보여주진 않는다. 다만 사랑에 빠진 사람의 표정과 헤어짐을 결심한 사람의 표정을 번갈아 가며 보여줄 뿐이다. 그 극단에서 사랑이라는 관념의 가능성과 실패를 동시에 내보인다. 우리는 이 부부의 끝을 알 수 없다. 아버지의 집에 딸과 함께 머무르려는 신디와 차마 더 이상 붙잡지 못하고 멀어지는 딘, 그들의 마지막 포옹은 다시금 과거의 한 장면을 떠오르게 만든다. 만삭이 된 신부 신디와 멋지게 차려 입은 딘, 그들은 영원한 사랑의 맹세와 서약을 통해 부부가 된 것이다.


서로를 견딜 수 없게 된 현실의 이 부부, 그 사이에는 프랭키가 있다. 아빠의 옷깃을 잡아당기며 사랑을 외치는 이 꼬마 숙녀는 그들의 거리를 메우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딘은 프랭키를 엄마에게 보내며 뒤돌아버린다. 길거리에선 폭죽 터트리기가 한창이다. 하늘 위로 불꽃이 솟아오른다. 밤하늘을 가득 채워놓는 꽃송이는 낙화할 운명을 가진 채로 빛을 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불꽃은 그 시간 속에서 타오르고 있었다는 것. 과연 그 찬란했던 시간과 사랑은 이제 어디로 흘러가는 걸까.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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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로마> - 왜 개똥의 연대는 말하지 않을까? ‘그 하녀’를 위해 ‘그때’의 얼룩과 이별하는 중이다. “리보를 위하여.”는 그런 맥락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