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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 글 ·
  • 작성일2021. 01. 06


신자유주의 시스템’에 대한 조용하고 격렬한 비판이라 일컬어지는 다르덴 형제의 <내일을 위한 시간Deux Jours, Une Nuit>(2014)에 는 ‘산드라’의 주말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영화의 카메라는 다큐멘터리를 연상시키며 선형적 시간의 배열 안에서 그저 기록하듯 ‘산드 라’의 주말을 쫓는다. 그 가운데 산드라는 해고통보를 받고, 동료들 과 통화를 하고, 그들과 만나고, 절망하고, 다시 일어선다. “우리 잘 싸웠지? 나 행복해”에 도달하기까지 산드라의 나흘은 덤덤하게 전 달된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어떤 긴장감을 안긴다.
 

영화는 두 가지 흐름을 가진다. 긴박하게 넘실대며 다가왔다 사라지 는 파도가 있는가 하면 언제나 그 자리에 흐르고 있었다는 듯 잠잠 한 강물이 있다. 그래서 <내일을 위한 시간>의 ‘기록’은 긴장감과 나 태함을 동시에 전달한다. 여기서 긴장감은 그녀의 삶에 일어난 해 고라는 절망이 어떻게 해소될 것인가에 대한, 아니 좀 더 정확히 말 해서 해소되길 바라는 마음이 빚어낸 극적 효과다. 그것은 일상에 찾아온 사건이 주는 긴장감이다. 그렇다면 나태함은 일상의 반복이 빚어낸 느낌이다. 해고통보라는 사건의 저변에 덤덤한 일상이 존재 한다. 매일같이 흘러가는 그 일상 말이다.
 

흔히 사건의 강렬함은 시선을 강탈한다. 그래서 <내일을 위한 시간> 에 대한 그동안의 논의(비평)는 산드라에게 일어난 해고라는 사건,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추동된 만남에 주목했다. 그러나 해고와 해고 로 인한 만남이라는 사건을 추동하는 것은 그 저변에 흐르고 있는 일상적 요소임에 틀림없다. 영화의 시간 속에서 사건으로 인한 여 러 번의 만남이 지나가지만 그것을 받치고 있는 일상은 여전히 덤 덤하게 흘러가고 있다. 때문에 영화가 그려내는 만남들 사이의 빈 공간에서 우리는 여전한 일상의 조각들을 강렬하게 마주하게 된다. 영화의 두 번째 신, 2층의 공간에서 무기력하게 울고 있는 산드라 는 남편을 통해 동료들과의 만남을 결정한다. 그리고 줄리엣의 전 화 통화로 사장에게 재투표를 부탁하려 한다. 이 사이 그들의 대화 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사장은 아직 결정 안 했는데 날 보자고 했대”, “지금?”, “5시까지 오래”, “데려다 줄게”, “애들은?”, “가는 길 에 데리러 가자” 산드라는 사건의 혼란 앞에 불안해하면서도 일상 의 조각들을 절대 놓치지 않는다. 느닷없이 찾아온 사건 밑으로 일 상은 여전히 흐르고 있다.
 

다르덴 형제는 일상 위에 사건을 배치했다. 그들은 카메라를 통해 산드라의 뒷모습을 쫓았다. 주변의 물건을 걸치고 산드라를 관찰했 고 그녀를 쫓는 카메라를 미세하게 흔들었다. 마치 누군가가 그녀 의 나흘을 몰래 추적하며 담아내고 있는 듯 말이다. 그들의 카메라 는 끊이지 않았다. 롱테이크 기법을 빈번하게 사용해 일상의 사실 감을 극대화시켰다. 한 가지 더, 그들은 ‘음악’의 부재를 만들어 내 었다. 영화의 배경을 채우는 것은 오직 ‘소리’다. 초인종 벨소리, 거 리의 자동차 소리, 축구장의 아이들 소리, 공원의 새소리, 라디오의 노래 소리 같은 일상의 소리만이 영화의 배경을 채우고 있다. 인위 적인 ‘음악’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이 같은 연출 기법으로 다 르덴 형제는 일상의 시공간을 사실적으로 극대화하고 일상 위에 찾 아온 사건을 배치했다.
 

일상 위의 사건, 그 배치는 다르덴 형제의 ‘강조점’을 또렷이 보여준다. 분명 <내일을 위한 시간>의 방점은 해고라는 사건과 그로인한 만남 밑 에 덤덤히 흐르는 일상에 찍혀 있다. 일상이 사건을 포섭하는 과정이 영 화의 메시지를 만들기 때문이다. 반복적으로 순항하고 있던 산드라의 일 상이 느닷없이 찾아든 사건에 의해 요동쳤지만, 어느새 그 사건은 일상 을 만나 또 다른 일상을 만들어낸다.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또 다른 일 상’이다. “나는 존재하지 않아”라고 절망했던 산드라가 “나 행복해”라는 희망에 도달하기까지 그녀의 삶에 찾아온, 그녀의 일상으로부터 추동된 사건이 ‘또 다른 일상’을 만들고 여전한 반복임에도 불구하고 이전과 같 지 않은 ‘내일의 일상’을 만들어낸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일상의 힘이다 .
 

강물의 흐름은 흘러가기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법이 없다. 다시 말 해 일상은 변화를 조용히 만들어내고 있다. 반복으로만 점철된 듯한 그 일상이 어느 순간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프랑스의 사회학자 르페브르가 이야기하듯 우리의 ‘일상생활’이 언제나 열려있어 순환적 리듬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알아챌 수 없을 만큼 덤덤하지만 짐작할 수 있을 만큼 또 렷하게 산드라는 변화한다. <내일을 위한 시간>이 깨우쳐준 것은 사건 과의 뒤엉킴 속에서 반복으로만 점철된 듯 보이는 일상이 순환적 리듬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이것이 <내일을 위한 시간>이 그려낸 일상의 힘이다.

양진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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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로마> - 왜 개똥의 연대는 말하지 않을까? ‘그 하녀’를 위해 ‘그때’의 얼룩과 이별하는 중이다. “리보를 위하여.”는 그런 맥락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필름리뷰 현장과 무대 나는 <블랙 팬서>를 뒤늦게 본 관객이자 대체로 어떤 영화에 관한 정보를 영화를 보기 전부터 알게 되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 하지만 개봉 무렵 영화의 한 장면이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이곳저곳에서 촬영되었다는 소식은 피하기 어려웠다. 적지 않은 관객들이 나와 같은 경로를 따라오지 않았을까 짐작도 하게 된다.
필름리뷰 여전히 어딘가에 잠들어있을 누군가를 생각하며 한 남자가 낙동강 생태공원의 강변으로 걸어 들어온다. 울긋불긋 핀 단풍과 우거진 갈대, 그리고 남자의 가벼운 외투 차림으로 보아 가을의 한 중간 같다. 그는 들고 있는 수첩 속 빼곡한 메모와 공원의 여기저기를 번갈아 보며 무언가를 찾는 듯 두리번거리지만 별다른 수확도 없고 찾는 대상은 오리무중인 듯, 아득함과 막막함이 배인 눈빛으로, 하지만 무기력보다는 간절함과 사명감이 느껴지는 목소리로 “어디 있노, 니….”라고 나직이 말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필름리뷰 7080밴드 ‘우담바라’의 현재 부산이 가장 부산답게 담긴 영화를 찾기는 어렵다. 대체로 공간보다 배우의 화려한 존재감이 먼저 인식되거나, 어색한 사투리에 훈수 두기 바빠지는 탓이다. 김지곤 감독의 다큐멘터리 <악사들>은 그런 점에서 반갑다. 부산에서 7080음악을 하는 중년 밴드를 조명한 이 다큐멘터리에는 부산시민이라면 익숙한 건물과 거리가 즐비하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필름리뷰 무국적성과 로케이션, 그리고 로케이션 매니저

필자는 한때 갈맷길 주파로 주말을 보냈었다. 모험심 강한 멤버들 덕에 흥미로운 샛길이나 장소가 보이면 탈선을 서슴지 않았으며, 그렇게 갈맷길 9-2 코스를 가다 탈선해 용소골 저수지를 구경했던 사실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작년 <영화의 거리>(이하 <거리>)에서 이 장소가 등장하자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지난해 여름 본 지면에서 이상경 평론가가 언급하기도 했던 영화의 무국적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