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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8일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프랭크>

  • 글 ·
  • 작성일2021. 01. 06


평범한 일상에 무료함을 느끼던 인물이 어떤 운명적 만남으로 인해 전혀 다른 세계로 진입한다는 이야기는 역사 이래 수없이 반복되어 왔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모티프이다. 평범한 이름에 걸맞게 지극히 평범하게 살아온 필자는 슈퍼맨을 보며 나 또한 크립토의 아들이 아닐까 기대했고, 판타지 소설을 읽으면서 나 를 마계로 데려다줄 전령이 나타나길 꿈꾸었다. 호그와트 마법 학교를 두 번은 졸업하고도 남을 나이이지만 입학 허가가 난다 면 당장이라도 달려가고 싶은, 이 대책 없이 낭만적인 망상에 레 니 에이브러햄슨의 영화 <프랭크Frank>(2014)가 응답한다. 온 라인 게임에서만이라도 영웅이 되고 싶었던 우리들 모두에게.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고집스럽게 한쪽으로 빗어 넘긴 머리에 동공이 확장된 커다란 눈, 반쯤 벌린 무심한 입술까지. 아무것도 말하고 있지 않은 것 처럼 보이면서 한편으로는 모든 것을 담고 있는 듯한 프랭크의 ‘얼굴’ 위로 수많은 상념들이 스쳐간다. 그리고 그 상념들은 대체로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의 육하원칙으로 수 렴된다. 기실 그 얼굴 위로 얽혀든 생각과 질문과 욕망들은 얼 굴의 생김새 자체가 아니라 얼굴 위에 얼굴을 뒤집어쓰는 행위 를 특이성으로 규정짓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 모두 시시때 때로 가면을 바꾸어 쓰고 있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은 채. 누구도 얼굴을 가리는 거대한 탈을 24시간 내내 쓰고 있지 않다는 전제 하에서만 프랭크의 탈은 특별한 것이 된다.


그럼에도 프랭크의 탈에 대한 호기심은 쉬이 사그라지지 않는 다. 왜 탈을 쓰고 있는 것일까. 그를 그렇게 만든 원인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보통사람’인 관객들을 대신하여 끊임없이 프랭크 의 탈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원인을 파헤치려는 이는 ‘보통사람’ 의 대명사, 존이다. 프랭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소른프르 프브스 멤버들과 달리 존은 프랭크의 천재성과 광기의 근원을 찾기 위해 부단히 애쓴다. 그러나 존의 시도는 그 시작에서부터 실패를 노정하고 있었다. 존은 흉측한 얼굴, 학대받은 경험 따위 를 상상하느라 프랭크의 ‘솔직함’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했 다. 드문드문 뚜렷하게 윤곽을 드러내는 내적 차이들은 외적 차 이에 집중하는 순간 포장되고 가려진다. 그리고 영화 속 보통사 람들 역시 존의 방식으로 존을 배반한다.


앨범 작업 중 존이 몰래 찍은 영상은 존의 시선 아래에서 소른프 르프브스와 그들의 음악을 매끈하게 포획해냈다. 시쳇말로 괴 짜 같은, 그러니까 보통사람들과 현저하게 다른 그들의 모습은 그들의 음악을 신비화하고 특별한 것으로 보이게 한다. 그러한 외적 요소들이 그 음악의 진정성을 소거시키고 인디-마이너한, 특이한, 흔하지 않은 것의 범주 안으로 묶어버린다. 이러한 점은 프랭크의 실종 이후 존의 트위터에 보내진 멘션들로 부각된다. 한 밴드의 운명과 그 삶들에 던져지는 조롱과 거짓은 이전의 환 호와 마찬가지로 얼마나 가볍게 날아든 것인가. 대중이 원한 것 은 단지 따분한 일상에서 특별함을 추체험하는 것이었을지 모른 다. SWSF 스태프들의 말처럼 소른프르프브스는 그저 그 곳에 초청된 여러 인디밴드들 중 하나일 뿐이었고, 그마저도 소비되 기에 적절한 대상은 아니었다. 그리고 소비되기를 욕망하는 순 간, 비극은 이미 시작되었다.


음악을 원한다고 믿었지만 실상 음악을 통해 유명해지고 싶었 고, 그것만이 자신의 평범한 생에 특별함을 덧씌울 수 있을 것 이라 생각했던 존에 의해 자신들만의 해방적 음악을 꿈꿨던 밴 드는 파국으로 치닫는다. 프랭크처럼 되고 싶었지만 그 불가능 성을 깨닫고 프랭크의 탈을 훔쳐 쓴 채 자살함으로써 자신을 해 방한 돈과 달리 존은 프랭크를 자기 방식으로 절취한다. 오프닝 시퀀스에서 해변을 지나는 사람들, 사물들을 자신의 시선과 음 악 속에 대상화했던 것처럼. 존의 기획에 따라 움직일수록 프랭 크는 점점 자신을 잃고 불안 증세에 시달린다. 클라라, 나나, 바라크가 차례로 떠나버린 뒤 존은 프랭크와 언플러그드로 공연을 강행하지만, 결국 프랭크는 빈껍데기만 남은 듯 쓰러지고 만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에게 간택받기 위해 간명화는 피할 수 없는 과제였고 그러한 간명화가 가능했던 이는 오로지 존 하나 였다. 명징하게 규정되기 위해 배제되는 이질성과 모순, 비동일 자적 자질들이 실상 프랭크들의 음악과 삶 자체였기 때문이다.


평범함 속에서 특별함을 원했던 존과 달리 프랭크에게는 보편 성, 동일성 관념 자체가 없다. 메이저 음악의 안티테제로서 인디 음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의 세계를 담은 음악을 행하기 에 어떠한 저항 정신이나 튀려는 의지 또한 없다. 음악에 모든 세 상의 소리를 담으려는 듯 프랭크는 가장 일상적인 것에서 소리 를 채취하고 섬세하게 조율한다. 사물의 세계에 귀를 기울이고 사물‘되기’를 감행하면서 내면을 해방하는 음악. 그래서 그의 음 악은 우주처럼 난해하지만, 내·외부의 경계를 허물고 해방을 수 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주적이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탈 을 벗고 다시 조우한 프랭크와 클라라, 나나, 바라크가 부르는 ‘I Love You All’은 그 모든 보잘 것 없고 사소한 것들을 사랑한 다는 고백이다. 사물의 목소리를 듣는 일, 지나치는 말들 속에 서 진실을 담는 일, 그리고 서로를 껴안는 일. 결국 프랭크가 음악을 만드는 것은 삶을 사랑하고 살아가는 일 그 자체에 다 름 아니다.


사실 이 영화는 프랭크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존의 쓰디쓴 성 장서사이기도 하다. 우연한 기회에 키보드 연주자로 합류하게 된 밴드에서 멸시당하면서도 자신의 몫을 해내기 위해 고군분 투하는 모습은 어쩐지 안타깝다. 그의 열정이 초래한 결과를 떠 나 재능과 열정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너무도 잘 알 고 있기 때문이다. 잘생긴 얼굴에 학대당한 경험도 없고 음악적 재능은 탈을 쓰기 전부터 있었다는 프랭크 부모의 진술은 프랭 크의 천재성을 외부에서 찾으려 했던 존의 모든 시도들이 실패 했음을 알린다. 그리고 존은 스스로가 프랭크를 위해 행했던 것 들이 프랭크의 날개를 잘라 놓았음을 깨닫는다. 너무 늦게 알게 된 진실은 재건의 여지를 남겨놓지 않았다. 이제 존에게 남은 일 은 잠시간의 일탈을 끝마치고 이계에서 현실계로 돌아가는 것뿐 이다. 프랭크를 두고 떠나는 존의 너무도 평범하고 또 유별나게 평범한 뒷모습은 지나친 절망이나 설익은 판타지로의 귀결을 지 양한다. 다만 그 쓸쓸한 어깨를 프랭크의 목소리가 감싸 안는다. I love you all. 너희 모두 사랑해, 라고.
 

김유진 학교 졸업 후 줄곧 부산시청에서 공무원 생활을 하고 있다. 공보관실, 기획관실, 문화 예술과 등을 거쳐 2012년 2월부터 영상산업 담당으로 일하고 있다. 문화행정의 중요성과 즐거움을 누구보다도 많이 알고 있으나 동시에 이 분야에 대한 소양과 감각의 부족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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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잔혹한 비밀 [히로시마·평양] 역사적 문제의 책임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도사리고 있는 (핵)전쟁과 원전의 위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