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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 글 ·
  • 작성일2021. 01. 08



페데 알바레즈의 영화 는 프리 프로덕션 단계의 원제였던 <맨 인 더 다크>라는 제목으로 국내에 개봉되었다. 다소 진부하게 느껴질 법한 이 제목은 폐쇄된 공간을 무대로 펼쳐진 영화 속 불안과 공포의 근원이 각기의 인물들을 둘러싼 칠흑 같은 암흑에 있음을 환기시킨다. 여기서 암흑이란 거액의 돈을 노린 도둑들이 수수께끼의 저택에 들어서며 알아챈 빛의 부재만을 가리키진 않는다. 이 영화에서 록키(제인 레비 분)를 비롯한 빈집털이범들의 표적이 된 곳은 걸프전 참전용사(스티븐 랭 분)의 집으로, 그는 전쟁에서 입은 부상으로 인해 맹인이 되어 홀로 사는 노년의 남자다.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은 딸에게 지급된 거액의 보상금을 저택 한구석의 금고 속에 고스란히 감춰두었다는 뜬소문은 베일에 싸인 노인의 정체와 더불어 도둑들의 흥미를 돋운다. 앞이 보이지 않는 이 노인은 한탕을 노리고 저택에 침입한 도둑들에 맞서 막대한 재산과 함께 아무에게도 들켜선 안 될 자신의 비밀을 감추려 한다. 수수께끼의 저택에 드리워진 칠흑 같은 어둠, 혹은 장애로 인해 사위를 분간할 수 없는 시야의 장벽은 제각기 다른 차원의 암흑 가운데서 대치하게 된 주인공들의 예측 불허한 대결을 빚는다.
 

<맨 인 더 다크>를 연출한 페데 알바레즈는 샘 레이미의 전설적인 스플래터 장르영화 <이블 데드>(1982)의 리메이크작을 연출한 바 있다. 다섯 명의 젊은 남녀가 마약중독에 빠진 친구의 갱생을 돕고자 어느 시골마을의 오두막집으로 향하며 시작되는 이 영화는 폐쇄된 무대를 배경으로 곳곳에 배치된 엑소시즘적 설정과 잔혹한 신체훼손 장면들을 버무려 고어 장르물 특유의 공포를 조장하였다. 페데 알바레즈의 <이블 데드>(2013)는 샘 레이미의 원작에 비해 고어물로서의 정체성을 더욱 강조함으로써 30여 년 전에 제작된 원작영화와의 차별화를 꾀한 흥미로운 시도로 여겨진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잔혹한 고어 씬들을 지나치게 남발한 나머지, 폐쇄된 공간 하에 놓인 소수의 인물들에게 점층적으로 가해지는 심리적 공포를 영리하게 축조한 원작의 묘미에 미치지 못했다는 아쉬움도 남겼다.
 


이런 면에서 보자면, 페데 알바레즈가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한 <맨 인 더 다크>는 오히려 제작자 샘 레이미의 손길을 거친 데뷔작 <이블 데드>의 리메이크 버전보다도 한층 더 ‘샘 레이미 월드’의 자장 가운데 기꺼이 포섭되려 한 영화로 비쳐진다. <맨 인 더 다크>는 그의 전작인 <이블 데드>를 수놓았던 잔혹한 핏빛 이미지들 대신에, 이야기의 무대가 되는 음습한 저택의 스산한 분위기와 더불어 그곳에 도사린 눈 먼 노인의 불가사의하며 기이한 캐릭터가 발하는 모종의 서스펜스로 채워진다. 그리고 이러한 서스펜스는 장르적 장치로써 활용된 암흑의 공간성에 상당부분 기댄 것으로 보인다.
 

영화 초반, 맹인의 저택에 잠입한 도둑들은 집주인의 방에 마취가스를 살포한 후 계획했던 범행을 시작한다. 하지만 마취가 실패했는지 인기척을 느끼고 방을 나선 맹인은 총을 든 채 자신을 위협하는 머니(다니엘 조바토 분)와 대치하게 된다. 남자는 무기도 없이 앞이 보이지 않는 늙은 맹인에 불과해 보였지만, 순식간에 머니를 제압한 후 빼앗아 든 총으로 그를 쏘아 죽이기에 이른다. 눈이 먼 상이용사이자 하나뿐인 딸을 사고로 잃은 불행한 아버지로서 규정된 맹인의 위상은 이 장면을 통해 무소불위한 공포의 대상으로 일거에 전환되고, 얼핏 쇠약해 보이는 육신을 지닌 이 노년의 남자는 수수께끼에 둘러싸인 저택을 무대로 번지수 잘못 찾은 가련한 도둑들에게 잊지 못할 악몽을 선사한다.
 


머니의 죽음 후, 영화는 공포에 질린 록키와 알렉스(딜런 미네트 분)가 맹인의 추격을 피해 저택을 빠져나오려는 탈출극의 외양으로 전개된다. 맹인이 그들에게 공포의 존재로 다가오는 것은 비단 그의 육체가 발하는 초월적인 괴력에만 기인한 것이 아니다. 비록 록키 일행은 맹인이 지닌 장애에 얽매여 않지 않다는 점에서 신체적으로 유리한 입장에 놓여있지만, 암흑에 둘러싸인 저택의 미로 같은 구조는 수수께끼 같은 맹인의 정체와 아울러 침입자들의 감각을 일거에 마비시킨 요인이 된다. 맹인의 신체적 약점으로 국한되었던 어둠은 저택을 층층이 에워싼 암흑과 결부됨으로써, 빛의 부재에 매몰된 인물들의 무력감을 증폭시킨다.
 

“Now you see what I see.” 어둠에 갇혀 제대로 운신조차 할 수 없는 도둑들을 향해 내뱉은 맹인의 한마디는 생애 최악의 끔찍한 밤을 맞이한 도둑들의 처지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마치 늪지와도 같이 인간을 사정없이 매몰시키는 절대적 암흑의 영역 위에 군림한 맹인의 위상을 드러낸다.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 이러한 불안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어느덧 제 본분을 잊은 채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때로는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대상과 마주할 때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 법이다. 영화 속 도둑들이 어둠 속에 웅크린 채 큼지막이 치켜뜬 눈 아래로 입을 틀어막을 때, 겁에 질린 그들의 얼굴은 잔혹한 신체훼손 장면이나 질척한 선혈의 이미지보다도 더욱 또렷이 공포의 순간을 담아낸다.
 

이 영화의 배경인 미국의 디트로이트는 공업도시로서의 위상에 추락을 거듭한 80년대 이후, 할리우드 영화 속 각종 범죄자들의 온상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폴 버호벤의 <로보캅>을 비롯하여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그랜 토리노>, 래퍼 에미넴이 주연을 맡은 <8 마일> 등 영화 속 무대로 등장한 디트로이트는 때로는 범죄의 현장으로, 때로는 쓸쓸한 노년의 황폐한 풍경으로 스크린을 채웠다. 상당수의 시퀀스들이 실내극으로 구성된 <맨 인 더 다크>에서, 마침내 노인의 저택을 탈출한 록키는 새벽 어스름 무렵의 길거리를 힘겹게 배회하지만 마치 유령의 도시처럼 폐허가 되어버린 디트로이트의 교외에서 그녀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뻗으려는 존재는 좀처럼 찾을 수가 없다. 마치 눈 먼 노인의 마수가 내뻗은 암흑의 영역이 도심 전체를 집어삼키기라도 한 듯, 유령의 도시 디트로이트를 떠나 막연한 희망의 땅 캘리포니아로 향하려는 주인공의 꿈은 끝날 것 같지 않은 이 끔찍한 악몽 아래 위태롭게 그녀를 지탱한다.

문성훈 제17회부산국제씁화제시민평론단/ 자유기고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으나, 전공과 하등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현재는좋아하는 영화를 실컷 보러 다니며 무위도식, 앞으로 살아갈 바를 암중모색 중이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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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보통의 아픔 종종 어떤 영화에는 송곳 같은 장면이 있다. 이 송곳 같은 장면을 무어라 딱 잘라 말하기엔 그 성격이 다양하다. 영화의 핵심을 건드리는 명장면일 수도 있고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일 수도 있다. 그렇다고 이 송곳 같은 장면의 유무가 잘 만든 영화의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종종 논란의 중심이 되기도 하며 어떨 땐 영화에 어울리지 않는 장면으로 영화의 만듦새에 의문을 가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번에 언급할 장면은 꽤나 예상치 못한 순간인 장면으로 뇌리에 남았다. 오랜 시간 동안 개봉이 미뤄졌다가 올해 여름 개봉한 마블의 신작 <블랙 위도우Black Widow>(2021)의 후반부, 블랙 위도우인 나타샤 로마노프(스칼렛 요한슨 분)와 드레이코프(레이 윈스턴 분)의 만남이 그 장면이다. 나타샤가 자신의 과거와 적 세력에 대한 비밀을 마주하는 장면에는 CG나 액션이 없으며 화려한 카메라 워크나 블록버스터 특유의 스펙터클도 없다. 단지 두 사람의 몸짓만이 있을 뿐이다. 드레이코프는 손찌검하려는 자세를 취하다 손을 내리고 나타샤는 손찌검을 당할까 두려움에 몸을 움츠린다. 이 장면은 여태껏 봐왔던 블랙 위도우라는 캐릭터에서 볼 수 없었던 동작이다. 다른 마블 영화에서 블랙 위도우의 활약을 봤다면 이 순간에는 블랙 위도우가 어떤 액션의 자세를 갖추는 모습을 쉽게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영화는 그러한 선택을 하지 않았다. 나타샤 로마노프는 움찔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잔혹한 비밀 [히로시마·평양] 역사적 문제의 책임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도사리고 있는 (핵)전쟁과 원전의 위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