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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 글 ·
  • 작성일2021. 01. 08


스크린에는 <왈츠 2번> 연주와 함께 두 배우의 이름이 하얀 글씨로 떠오른다. 탐 크루즈, 니콜 키드먼, 당시 실제 부부이기도 했던 이 배우들의 춤을 감독할 지휘자인 스탠리 큐브릭의 이름까지. 이후 카메라는 옷을 훌러덩 벗어버리는 니콜 키드먼을 비춰낸다. 눈 깜짝할 사이에 그녀의 벗은 몸은 암흑 속으로 사라져버린다. 그제야 보란 듯이 제목이 떠오른다. EYES WIDE SHUT.
 

눈을 질끈 감고 추는 왈츠
 

어둠 속에 앉아 가만히 귀를 기울이면, 익숙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쿵작짝, 쿵작짝, 쿵작짝, 쿵작짝. 3/4박자의 춤곡인 왈츠 연주에 우아한 기품을 가진 발걸음이 연상된다. 널리 알려져 있는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재즈 왈츠 2번>은 가늠할 수 없는 비애와 우수를 불러일으키는 멜로디로 중독성이 강한 곡이다. 마치 두 남녀에게 어떤 사연이 있음을 예감이라도 하듯. 하긴, 사연 없는 남녀가 어디 있겠는가. 그들이 부부라면 더할 나위 없다. 그럼 연회가 시작되니 남자와 여자를 소개해야겠다. 스크린에는 <왈츠 2번> 연주와 함께 두 배우의 이름이 하얀 글씨로 떠오른다. 탐 크루즈, 니콜 키드먼, 당시 실제 부부이기도 했던 이 배우들의 춤을 감독할 지휘자인 스탠리 큐브릭의 이름까지. 이후 카메라는 옷을 훌러덩 벗어버리는 니콜 키드먼을 비춰낸다. 눈 깜짝할 사이에 그녀의 벗은 몸은 암흑 속으로 사라져버린다. 그제야 보란 듯이 제목이 떠오른다. EYES WIDE SHUT.
 

 
뉴욕의 상류층 윌리엄 하포드(탐 크루즈)와 아내 엘리스(니콜 키드먼)는 억만장자인 지글러(시드니 폴락)에게 초대되어 파티에 참석하게 된다. 이곳에서 윌리엄 하포드는 오래 전 의대 동기였으나 피아니스트가 된 닉 나이팅게일을 만난다. 반가운 인사를 나누던 중 윌리엄에게 지글러의 비밀스러운 부름이 찾아온다. 욕실에서 지글러와 함께 밀회를 나누던 여자가 마약으로 인해 실신을 하게 된 것이다. 조속한 조취로 위험한 상황을 벗어난 이들은 윌리엄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한편 엘리스는 헝가리의 신사와 춤을 추며 은밀한 대화를 이어가지만 결국에는 남편을 찾아야겠다며 그를 떠난다. 집으로 돌아와 벌거벗은 채로 서로의 몸을 탐닉하는 이들 부부의 시선이 부자연스럽다. 특히나 엘리스는 불안하면서도 섬뜩한 눈빛으로 남편의 애무를 받아들인다. 다음날 저녁, 침대 위에서 마리화나를 나눠피우던 이들 부부는 서로의 욕정과 정절 사이에서의 윤리에 대한 부부의식을 확인하려들지만 점차 갈등으로 치닫게 된다. 엘리스는 아이와 남편을 떠나 버리고 호텔에서 스친 이름 모를 해군 장교와 관계를 맺고 싶었다는 말을 꺼낸다. 이후 윌리엄은 자신의 환자의 부고를 듣게 되어 집을 나서게 되지만 머릿속에는 이미 아내와 장교의 정사가 한편의 영화처럼 잠식해 벗어날 수 없다. 그런 그에게 논리로는 설명되지 않는 사건들이 벌어진다. 상류층의 은밀한 성적 판타지는 윌리엄이 맞닥뜨린 현실과 그가 창조해낸 환상의 줄기 속에서 교묘하게 섞여 들어간다.
 

코는 어디로 갔는가
 

쇼스타코비치가 처음으로 각색한 오페라는 니콜라이 고골의 <코>라는 단편소설이다. 8급 관리 코발로프는 어느 아침에 일어나보니 자신의 코가 반듯하게 잘려나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런데 이 코는 5급 관리의 복장을 한 채로 시내를 돌아다니고 있는 게 아닌가. 자신의 코를 되찾기까지의 우스꽝스러운 풍자를 선사하고 있는 소설의 주인공만큼이나 윌리엄의 행보는 가늠할 수 없다. 윌리엄의 걸음걸이와는 약간 어긋나 있는 피아노 건반의 두드림은 얼음장에 선 것처럼 차갑지만 관객은 기이하게 빨려들고야 만다. 졸탄 코다이를 사사한 리게티 죄르지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만큼이나 인상적인 사운드를 선사한다.
 

 
정처 없이 뉴욕시내(촬영은 런던에서 진행되었다)를 돌아다니는 그 밤, 윌리엄이 가면을 쓰고 (성적)의식을 치르는 사람들의 모임에 침투하게 된 것도, 그 가면을 잃어버린 것도 우연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코발로프의 코가 어느 날 갑자기 돌아왔듯 윌리엄의 가면 역시 아내가 자고 있는 침대의 배게 위에 고스란히 놓여 있다. 그는 아내를 깨워선 참회의 눈물을 흘린다. 질투와 욕정 속에서 그가 당도하게 된 목적지는 가족의 품이다. 크리스마스, 아이의 선물을 사러간 이들 부부에게는 3일 전과는 또 다른 묘한 분위기가 감지된다. 사랑을 영원히 간직하려는 남자와 단지 현실 위에 놓으려는 여자의 대사 위로 또다시 왈츠의 멜로디가 퍼져 오른다. 아직 무도회가 끝나지 않은 것이다.
 

스탠리 큐브릭에 열광한 적 있는 관객이라면 그의 유작이 된 에 진한 아쉬움을 느낄 것이다. 우리는 더 이상 이미지에 관한 광기어린 집착을 가진 괴짜 감독의 새로운 도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가 마술처럼 부려놓은 영화들, 이를테면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시계태엽 오렌지> 등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작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잠 못 이루는 영화광을 양산하고 있으며, 수많은 작품의 모티브와 오마주로 변주되고 있다. 스탠리 큐브릭의 이미지는 단 한 번도 정지한 적 없으며, 고착된 적 없다. 흐르는 이미지를 자신만의 프레임 속으로 한계 지어야만 하는 영화감독들의 고뇌는 아름답다. 저 어두운 극장 속을 고요히 밝히는 스크린 불빛은, 밤하늘에 떠오른 별처럼 고독하나 위대하다. 자, 이제 질끈 감은 눈(EYES WIDE SHUT)을 뜨고 흘러나오는 왈츠에 몸을 맡겨보자. 그리고 영화를 사랑한 어느 감독이 전해주는 기묘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자. 무도회는 결코 끝나지 않을 것이다.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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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잔혹한 비밀 [히로시마·평양] 역사적 문제의 책임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도사리고 있는 (핵)전쟁과 원전의 위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뉴스, BFC 뉴스. 2016년 9월 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연상호의 열차가 전복시킨 구원의 모티브<부산행><서울역>] 영화 <부산행>과 <서울역>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