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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 글 ·
  • 작성일2021. 01. 08


마테오 가로네 감독의 <테일 오브 테일즈>는 바로크 시대의 이탈리아 시인 잠바티스타 바실레에 의해 집대성된 당대의 민담을 소재로 삼은 판타지 영화다. <펜타메로네>라는 제목으로 알려진 원작은 작가의 사후, 가수로 활동하였던 그의 여동생에 의해 ‘이야기 중의 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여흥’이라는 제목의 소책자로 발간되어 세간에 공개되었다. <테일 오브 테일즈>는 원작에 실린 오십 편의 이야기들 가운데 세 편의 독립적인 이야기를 가져와 옴니버스 식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제각각의 인물들이 등장하여 서로 다른 사건들을 꾸려나가는 세 편의 이야기들은 비록 직접적인 연관은 없으나 마치 한 편의 이야기인 듯 유기적인 흐름으로 맞물려 있는데, 훗날 그림형제와 J.R.R.톨킨을 비롯한 수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친 바실레의 기괴하면서도 매혹적인 세계관은 영화에서 그려진 짧지만 강렬한 세 편의 이야기들 가운데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다.
 

<테일 오브 테일즈> 속 세 편의 이야기들에서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것은 제각각의 욕망에 사로잡힌 권력자들의 모습이다. 그들은 자신이 지닌 힘과 권력으로 마음속에 도사린 욕구들을 능히 충족할 만한 위치에 놓인 인물들이다. 사실 영화 속 권력자들이 추구하는 욕망의 대상들은 별반 특별할 것 없이 보편의 범주를 넘어서지 않는 평범한 개념들에 불과하다. 그들은 자식을 원하는 불행한 왕비이거나, 끊임없이 여체의 미를 갈구하는 방탕한 왕인가 하면, 기묘한 취미생활에 탐닉하여 딸을 파멸로 몰아넣는 무능한 지도자의 모습으로 등장한다. 여기서 이들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느껴지는 것은 비단 권력자들만의 유별난 취향에 국한되어 있다고 여길 순 없는 욕망 그 자체에 있다기보다는, 하찮은 욕망들에 이끌림으로써 광기와 집착의 감정에 함몰되어버린 인물들이 자신들에게 이미 예견된 바 있는 파국의 국면 한가운데로 기꺼이 걸어 들어가는 모습 가운데서 인간의 우매함에 관한 풍자와 냉소가 엿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오랫동안 아이를 가지지 못한 왕과 왕비 앞에 수수께끼의 예언자가 나타난다. 그는 부부를 둘러싼 불화와 갈등의 원인이 왕비의 오랜 불임이라는 사실을 알아채곤, 그들에게 넌지시 귀띔한다. “탄생은 항상 죽음으로 얼룩집니다. 죽음은 결국, 탄생의 한 부분입니다.” 임신을 위해선 처녀가 요리한 바다괴물의 심장을 먹어야만 한다는 예언자의 조언. 왕은 이 정체불명의 사내를 의심스러워하지만, 아이를 간절히 원하는 왕비의 바람을 이루어주고자 호기롭게 바다 한가운데에 뛰어들어 몸소 괴물을 사냥하다 세상을 떠나고 만다. 왕비는 남편의 죽음을 애도할 겨를도 없이, 바다괴물의 심장을 게걸스레 먹어치우곤 이내 아이를 임신하게 된다. 아이를 가지고 싶다는 왕비의 욕망은 그 아이가 어떤 존재로부터 비롯하였고 누구의 희생을 치른 결과인지조차 망각하게끔 그녀를 이끈다. 새로운 탄생이 죽음으로 얼룩진다는 예언자의 전언에서 죽음이란 비단 괴물의 존재뿐만 아니라 왕비를 사랑하였던 왕의 희생 또한 필연적으로 뒤따른다는 사실을 그녀는 알고 있었을까.
 


탄생이 곧 죽음에 해당한다는, 혹은 누군가의 죽음이 탄생으로 기인한다는 첫 번째 이야기의 역설은 ‘아름다움’과 ‘추함’에 대한 두 번째 우화로 치환된다. 어느 날 갑자기 젊고 아름다운 미녀로 변신한 이야기 속 노파는 그녀를 발견한 왕에게 간택되어 일약 왕비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왕비의 비밀을 아는 존재는 그녀의 여동생으로, 그녀는 갑자기 젊고 아름다워진 자신의 언니를 바라보며 부러움과 시기의 감정에 젖어들게 된다. 숲속에서 깨고 보니 육신을 둘러싼 허물이 벗겨지며 늙은 제 모습이 변했다는 언니의 말을 듣고, 동생은 자신의 늙고 추한 육신에서 벗어나고자 면도칼로 제 피부를 난도질한다. 젊고 아름다워지기는커녕 피투성이 괴물의 모습으로 길거리를 배회하는 여동생의 모습은 덧없는 욕망의 끔찍한 귀결을 환기시킨다.
 


두 번째 이야기 속 방탕한 왕과 두 자매가 아름다움이라는 관념에 경도된 인물들이라면, 세 번째 이야기에 등장하는 무능한 왕은 그 반대의 경우로 비쳐진다. 왕은 자신이 키우는 거대한 벼룩을 애지중지하며, 그 흉측한 외양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몸집보다 더 비대한 곤충에 열과 성을 바친다. 어느 날 그 벼룩이 허무하게 죽어버리자 상심에 잠긴 왕은 벼룩의 가죽을 벗겨, 가죽의 정체를 알아맞히는 사람에게 자신의 딸을 신부로 내주겠노라 공언한다. 잘생기고 멋진 신랑감을 원했던 공주의 바람과는 달리, 가죽의 정체를 알아맞힌 사람은 포악하고 못생긴 야만인이었고 왕은 자신의 공언을 차마 저버릴 수 없어 공주를 그에게 시집보내고야 만다.


벼룩을 사랑했던 비루한 왕은 ‘아름다움’에 매혹되었던 두 번째 이야기의 인물들과 달리, ‘추함’에 대해 강렬한 매혹을 드러낸다. 새로운 ‘탄생’에 집착하였던 왕비의 욕망이 왕의 ‘죽음’을 초래하였듯이, 미(美)와 추(醜)라는 양극단에 욕망의 극치를 드러내었던 인물들은 그리 아름답지도, 추하지도 않은 세상의 엄혹함 가운데서 엉터리 희비극을 연기하는 저자거리 광대의 신세와 다름없이 전락하고 만다. 영화 속 예언자의 말처럼, ‘욕망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가 따른다.’ 수백 년 전 시인이었던 잠바티스타 바실레의 시선으로 굴절된 세상은 아름다움에 대한 탐닉과 죽음에의 공포가 공존하는 세상이었고, 이는 <테일 오브 테일즈>의 기괴하며 그로테스크한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
 

얼마 전 타계한 움베르토 에코는 자신의 저서 <추의 역사>에서, ‘추를 조화나 비례, 완전무결함으로 이해되는 미의 반대’라 규정하는 세간의 분류법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그에 따르면, 지나친 아름다움은 자칫 추함으로 비쳐질 수 있으며, 이와 반대로 극단적 ‘추’ 또한 ‘이상적인 아름다움’으로 귀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흉측한 벼룩을 마치 아름다운 여인인 듯 사랑하였던 왕, 그리고 젊고 아름다워진 언니를 부러워하여 제 피부를 벗겨내 스스로 괴물이 되고 만 노파의 이야기는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문성훈 제17회부산국제씁화제시민평론단/ 자유기고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으나, 전공과 하등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현재는좋아하는 영화를 실컷 보러 다니며 무위도식, 앞으로 살아갈 바를 암중모색 중이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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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아버지의 세계로 귀환과 웃음의 약수터 양영철의 [수상한 이웃들]  <수상한 이웃들>이라는 한 개의 큰 퍼즐로 완성되는 구조다. 양영철 감독은 감독과의 대화에서 단편 시나리오를 써내려 가다 장편으로 완성되었다는 제작 에피소드를 알려주었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