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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 글 ·
  • 작성일2021. 01. 08


나 좀 고쳐주세요
 

맨해튼 브릿지를 달리는 차 안에는 쇼팽의 녹턴 Opus 9의 2번이 흘러나오고 있다. 잘 나가는 투자분석가인 데이비스는 장인이자 소속된 회사의 회장인 필과의 통화를 위해 음악 소리를 약간만 낮춰도 괜찮겠냐고 아내에게 묻는다. 운전을 하고 있는 아내는 ‘응’이라는 짧은 대답만 한다. 대답 속에는 알 수 없는 슬픔이 묻어난다. 슬픔이라기보다는 지친 응답이라 해야겠다. 아내는 냉장고를 수리해두었냐고 묻는다. 냉장고라니. 데이비스는 무슨 영문인지 알지 못한다. 창밖만 보며 아내의 물음을 그저 똑같이 반복할 뿐이다. 냉장고를 고쳐달라는 아내의 말에 데이비스는 아내를 바라본다. 아니, 아내를 향해 돌진하는 차를 바라보게 된다. 차는 그대로 충돌하고 영화의 제목이 어둠 속에서 차갑게 떠오른다.
 

DEMOLITION.
 

아내의 급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한 데이비스는 중환자실에 설치된 자판기에서 땅콩 M&M을 뽑아먹기로 한다. 하지만 노란 봉지의 땅콩과자는 자판기 기계의 틈에 걸려 나오지 않는다. 자판기를 두드려 보거나 간호사에게 물어보지만 소용없다. 데이비스는 자판기 회사의 주소를 휴대폰으로 찍어둔다. 자신이 직접 클레임을 걸기로 한 것이다. 그는 자판기를 사용하기 10분 전에 아내가 죽었다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자신이 살아온 삶과 처한 상황에 대한 편지를 쓰게 된다. 클레임을 드라마틱하게 만들려는 의도가 아닌,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 지를 확실하게 설명하고자 하는 의지가 그를 작동시킨 셈이다. 마치 초 단위를 기록하는 시계처럼, 더없이 정확하게, 잔인하게.
 



모든 게 은유
 

아내가 죽은 이후 그를 찾아온 일상은 이전과 같을 수 없다. 신경도 쓰지 않았던 화장실의 문소리가 거슬리게 들려오고, 공항에서 사람들이 끌고 가는 캐리어의 내용물이 궁금해졌으며, 나뭇잎과 햇살, 공원의 다람쥐, 세면대 위에 놓인 빗에 붙은 아내의 머리카락까지, 예전에는 못 봤던 것들을 알아차리기 시작한다. 어쩌면 봤던 걸지도. 쇼팽의 녹턴과도 같은 안락한 삶에서는 들을 수 없던 소리가 들려온다. 현실에서 일어나는 현실적인 사운드가 비현실적으로 데이비스의 삶에 침입한다.
 

모든 것들이 메타포가 된다. 하지만 메타포를 발견하고 써내는 것만으로는 뭔가 만족스럽지 않다. 데이비스는 장인어른의 말을 기억해 낸다.
 

“무언가를 고치고 싶으면 모든 걸 뜯어내야 해. 그리곤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내. 무엇이 널 강하게 만드는 지. 사람의 마음을 고치는 건 자동차를 고치는 것과 같은 거야. 모든 걸 검토해야지. 그리고 나서야 다시 합치지.”
 

 
데이비스는 아내가 고쳐달라고 했던 냉장고를 뜯어낸다. 그런데 그 때, 새벽 두 시, 전화가 걸려온다. 자판기 회사의 고객 서비스부 카렌 모레노다. 그녀는 데이비스가 회사로 보낸 편지를 읽고 울었다고 고백한다. 데이비스의 편지에 응답한 그녀는 회사에 클레임을 넣는 방법 외에 자신이 도울 일이 없는 지 묻는다. 하지만 카렌의 목소리에선 데이비스보다 더한 망설임과 혼란이 감지된다. 열차에서 몰래 데이비스를 뒤쫓던 카렌은 결국 정체를 들키게 되고, 그들은 서로의 삶을 알아가게 된다. 그럼에도 데이비스의 증상은 점점 극단적으로 나아간다. 장인어른 댁 욕실의 고장 난 전등을 분해하고, 삐걱거리던 화장실 문을 나사 하나까지 분리하며, 컴퓨터를, 커피머신을 모두 해체시킨다.
 

데이비스와 카렌, 카렌의 아들인 크리스는 서로가 살아내는 인생의 공허와 결핍을 조금씩 어루만져준다. 툭, 하고 건드리면 무너져버릴 것만 같은 인물들이 그려내는 메타포와 그로인해 삽입되는 기억의 조각들이 비단 낯설지만은 않다. 어쩌면 우리 모두가 기억의 탑 위에서 위태롭게 살아가고 있기 때문인지도. 기억을 망각하며, 망각하지 않으려 애쓰며.
 

마침내 데이비스는 아내와 함께 지내왔던 집을 해체시키려 한다. 자신의 결혼생활을 모두 분해해보려 하는 것이다.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는 꼬마악동 크리스와 함께 각종 해머를 집어던지며, 모든 것을 부셔버린다. 그에게 남은 마지막 기억들이 쏟아져 내린다. 아내의 눈, 아내의 숨결, 아내의 입맞춤, 아내의 머리카락, 그가 몰랐던 아내 가진 비밀, 그러한 진실과의 조우. 딸을 위한 자선단체를 설립하겠다는 장인의 의지와는 달리 데이비스는 그만의 방식으로 그녀를 기억하길 원한다. 그러한 과정, 자신과 아내의 관계를 정확하게 바라보려는 해체의 방식이 그에게는 필요했던 것이다. 아내의 죽음을 슬퍼하지 못해, 자신의 모든 것을 해체한 남자가 여기에 있다. 모조리 해체시키고, 부셔놨으니, 장인의 말대로 하자면, 이제는 합칠 차례다. 합쳐야지만 다시 살아질 게 아닌가. 하지만 그도, 나도, 우리도, 모두가 알고 있다. 그것은 합쳐질 수 없다는 걸, 더 이상 예전처럼 돌릴 수 없다는 걸. 그 지점에 이 영화는, 있다. 냉장고를 고쳐달라는 아내의 말에 응답하지 못했던 한 남자의 보이지 않았던 슬픔이. 그리고 우리는 그 슬픔의 해체과정을 함께하며, 그가 견뎌내는 삶의 무게를 슬며시 들어보기도 한다. 두 손으로, 두 귀로.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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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