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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 글 ·
  • 작성일2021. 01. 08


나 좀 고쳐주세요
 

맨해튼 브릿지를 달리는 차 안에는 쇼팽의 녹턴 Opus 9의 2번이 흘러나오고 있다. 잘 나가는 투자분석가인 데이비스는 장인이자 소속된 회사의 회장인 필과의 통화를 위해 음악 소리를 약간만 낮춰도 괜찮겠냐고 아내에게 묻는다. 운전을 하고 있는 아내는 ‘응’이라는 짧은 대답만 한다. 대답 속에는 알 수 없는 슬픔이 묻어난다. 슬픔이라기보다는 지친 응답이라 해야겠다. 아내는 냉장고를 수리해두었냐고 묻는다. 냉장고라니. 데이비스는 무슨 영문인지 알지 못한다. 창밖만 보며 아내의 물음을 그저 똑같이 반복할 뿐이다. 냉장고를 고쳐달라는 아내의 말에 데이비스는 아내를 바라본다. 아니, 아내를 향해 돌진하는 차를 바라보게 된다. 차는 그대로 충돌하고 영화의 제목이 어둠 속에서 차갑게 떠오른다.
 

DEMOLITION.
 

아내의 급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한 데이비스는 중환자실에 설치된 자판기에서 땅콩 M&M을 뽑아먹기로 한다. 하지만 노란 봉지의 땅콩과자는 자판기 기계의 틈에 걸려 나오지 않는다. 자판기를 두드려 보거나 간호사에게 물어보지만 소용없다. 데이비스는 자판기 회사의 주소를 휴대폰으로 찍어둔다. 자신이 직접 클레임을 걸기로 한 것이다. 그는 자판기를 사용하기 10분 전에 아내가 죽었다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자신이 살아온 삶과 처한 상황에 대한 편지를 쓰게 된다. 클레임을 드라마틱하게 만들려는 의도가 아닌,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 지를 확실하게 설명하고자 하는 의지가 그를 작동시킨 셈이다. 마치 초 단위를 기록하는 시계처럼, 더없이 정확하게, 잔인하게.
 



모든 게 은유
 

아내가 죽은 이후 그를 찾아온 일상은 이전과 같을 수 없다. 신경도 쓰지 않았던 화장실의 문소리가 거슬리게 들려오고, 공항에서 사람들이 끌고 가는 캐리어의 내용물이 궁금해졌으며, 나뭇잎과 햇살, 공원의 다람쥐, 세면대 위에 놓인 빗에 붙은 아내의 머리카락까지, 예전에는 못 봤던 것들을 알아차리기 시작한다. 어쩌면 봤던 걸지도. 쇼팽의 녹턴과도 같은 안락한 삶에서는 들을 수 없던 소리가 들려온다. 현실에서 일어나는 현실적인 사운드가 비현실적으로 데이비스의 삶에 침입한다.
 

모든 것들이 메타포가 된다. 하지만 메타포를 발견하고 써내는 것만으로는 뭔가 만족스럽지 않다. 데이비스는 장인어른의 말을 기억해 낸다.
 

“무언가를 고치고 싶으면 모든 걸 뜯어내야 해. 그리곤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내. 무엇이 널 강하게 만드는 지. 사람의 마음을 고치는 건 자동차를 고치는 것과 같은 거야. 모든 걸 검토해야지. 그리고 나서야 다시 합치지.”
 

 
데이비스는 아내가 고쳐달라고 했던 냉장고를 뜯어낸다. 그런데 그 때, 새벽 두 시, 전화가 걸려온다. 자판기 회사의 고객 서비스부 카렌 모레노다. 그녀는 데이비스가 회사로 보낸 편지를 읽고 울었다고 고백한다. 데이비스의 편지에 응답한 그녀는 회사에 클레임을 넣는 방법 외에 자신이 도울 일이 없는 지 묻는다. 하지만 카렌의 목소리에선 데이비스보다 더한 망설임과 혼란이 감지된다. 열차에서 몰래 데이비스를 뒤쫓던 카렌은 결국 정체를 들키게 되고, 그들은 서로의 삶을 알아가게 된다. 그럼에도 데이비스의 증상은 점점 극단적으로 나아간다. 장인어른 댁 욕실의 고장 난 전등을 분해하고, 삐걱거리던 화장실 문을 나사 하나까지 분리하며, 컴퓨터를, 커피머신을 모두 해체시킨다.
 

데이비스와 카렌, 카렌의 아들인 크리스는 서로가 살아내는 인생의 공허와 결핍을 조금씩 어루만져준다. 툭, 하고 건드리면 무너져버릴 것만 같은 인물들이 그려내는 메타포와 그로인해 삽입되는 기억의 조각들이 비단 낯설지만은 않다. 어쩌면 우리 모두가 기억의 탑 위에서 위태롭게 살아가고 있기 때문인지도. 기억을 망각하며, 망각하지 않으려 애쓰며.
 

마침내 데이비스는 아내와 함께 지내왔던 집을 해체시키려 한다. 자신의 결혼생활을 모두 분해해보려 하는 것이다.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는 꼬마악동 크리스와 함께 각종 해머를 집어던지며, 모든 것을 부셔버린다. 그에게 남은 마지막 기억들이 쏟아져 내린다. 아내의 눈, 아내의 숨결, 아내의 입맞춤, 아내의 머리카락, 그가 몰랐던 아내 가진 비밀, 그러한 진실과의 조우. 딸을 위한 자선단체를 설립하겠다는 장인의 의지와는 달리 데이비스는 그만의 방식으로 그녀를 기억하길 원한다. 그러한 과정, 자신과 아내의 관계를 정확하게 바라보려는 해체의 방식이 그에게는 필요했던 것이다. 아내의 죽음을 슬퍼하지 못해, 자신의 모든 것을 해체한 남자가 여기에 있다. 모조리 해체시키고, 부셔놨으니, 장인의 말대로 하자면, 이제는 합칠 차례다. 합쳐야지만 다시 살아질 게 아닌가. 하지만 그도, 나도, 우리도, 모두가 알고 있다. 그것은 합쳐질 수 없다는 걸, 더 이상 예전처럼 돌릴 수 없다는 걸. 그 지점에 이 영화는, 있다. 냉장고를 고쳐달라는 아내의 말에 응답하지 못했던 한 남자의 보이지 않았던 슬픔이. 그리고 우리는 그 슬픔의 해체과정을 함께하며, 그가 견뎌내는 삶의 무게를 슬며시 들어보기도 한다. 두 손으로, 두 귀로.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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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필름리뷰 7080밴드 ‘우담바라’의 현재 부산이 가장 부산답게 담긴 영화를 찾기는 어렵다. 대체로 공간보다 배우의 화려한 존재감이 먼저 인식되거나, 어색한 사투리에 훈수 두기 바빠지는 탓이다. 김지곤 감독의 다큐멘터리 <악사들>은 그런 점에서 반갑다. 부산에서 7080음악을 하는 중년 밴드를 조명한 이 다큐멘터리에는 부산시민이라면 익숙한 건물과 거리가 즐비하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필름리뷰 혼성의 공간 윤종빈의 근작 <수리남>(2022)을 다 본 뒤, 영화가 주는 만족도와 별개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투명해도 되나?’ 영화에서 등장한 일련의 범죄 현장이 실제 수리남보다 얼마나 과장되었는지의 논란을 차치해 두고서라도 <수리남>은 그 드라마투르기(Dramaturgie)의 복잡성과 별개로 티 없이 맑은 느낌을 준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