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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 글 ·
  • 작성일2021. 01. 11


지난겨울 온 마음을 다해 편지를 썼지만, 상대가 전혀 그 편지를 헤아리지 못한 일이 있었다. 어디 지난겨울뿐이랴. 내가 썼던 편지 중에 과연 수신인에게 제대로 도착한 편지가 있기나 한 것인지 모르겠다는 회의감에 빠져 있을 때, <러브레터>를 다시 보게 되었다. 그렇다. 모두가 다 아는 영화, ‘오겡끼데스까’가 나오는 그 영화 말이다.
 


러브레터Love Letter>(1995)

영화는 후지이 이츠키(카시와바라 타카시 분)의 추도식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는 쉽게 넘겨버릴 장면이 아닌데, <러브레터>에서 ‘죽음’은 영화 전반을 관통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후지이 이츠키의 죽음과 그의 연인 와타나베 히로코(나카야마 미호 분)의 이야기가 영화 전면에 담겨 있다면, 영화가 진행될수록 서서히 또 다른 누군가의 죽음이 그 모습을 드러낸다. 와타나베 히로코뿐만 아니라 영화 속 인물들 대다수는 죽음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이들이다.


흥미로운 점은 <러브레터>가 죽음으로부터의 ‘구원’ 역시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구원은 ‘편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영화에는 총 세 번의 구원이 나타나는데,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와나타베 히로코의 구원이다. 그녀는 죽은 연인을 그리워하는 마음에 전달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의 과거 주소로 편지를 쓴다. 이 편지는 죽은 연인과 같은 이름을 지닌 여자 후지이 이츠키에게 전달되는데, 그녀는 죽은 연인의 중학 시절 동창이다. 히로코는 그녀에게 연인의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부탁하여 편지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그동안 대면하지 못했던 연인의 죽음을 정면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렇기에 “오겡끼데스까”라는 그녀의 절절한 외침은 죽은 연인에게 향하는 목소리이자, 그녀 자신에게 향하는 목소리이기도 하다. 그녀는 자신이 몰랐던 연인의 이야기를 또 다른 이츠키로부터 돌려받음으로써, 전달될 수 없던 편지에 대한 답장을 받게 되고 죽음으로부터 구원된다.


그렇다면 후지이 이츠키는? 그녀 역시 히로코와 편지를 주고받음으로써 구원된다. 그녀가 동명의 후지이 이츠키와 함께 학창시절을 보냈던 시기는 그녀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때이기도 하다. 영화 내내 감기를 안고 살아가는 그녀의 모습은, 아버지의 죽음을 이겨내지 못한 그녀와 가족들의 상황을 잘 보여준다. 그녀는 히로코와 편지를 주고받던 중에 후지이 이츠키가 죽었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되고, 이는 자신 안의 금기와도 같았던 아버지의 죽음을 떠올리는 계기가 된다. 고열로 쓰러져 생사를 헤매면서 아버지의 죽음을 기억하는 그녀의 모습에서, 그녀에게 이 기억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인지를 짐작할 수 있다.
 


누군가의 죽음을 제대로 마주한다는 것은 고통임에 틀림없다. 소녀 후지이 이츠키(사카이 미키 분)가 유예했던 아버지의 죽음. 그러나 아무리 유예한들 죽음이 사라질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뒤늦게 그녀는 아버지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끌어안는다. 와타나베 히로코 역시 사랑하는 이가 죽었다는 거대한 산을 정면으로 바라보며 “오겡끼데스까”를 외치고 비로소 죽음을 받아들이지 않았던가. 죽음을, 상실을, 그리고 그로 인한 구멍을 응시하지 않고서 그것을 메울 수는 없다(슬프게도 어떤 구멍은 너무 깊고 커서 절대 메워지지 않기도 한다). 물론 그녀들이 죽음을 응시할 수 있었던 것은 함께 나눈 편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녀들은 편지를 쓰며 기억을 떠올리고, 그 기억으로 상처를 어루만지며, 사랑하는 이의 죽음을 대면할 힘을 얻게 된다.
 

영화는 마지막에 하나의 구원을 더 보여주는데, 그것은 바로 학창시절 소년 후지이 이츠키의 마음이다. 그가 짝사랑하던 소녀 후지이 이츠키에게 보낸 87장이 넘는 절절한 러브레터들은 그 시절에는 닿지 못했으나, 오랜 시간을 돌고 돌아 마침내 그녀에게 도착한다. 그녀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배회하던 그의 마음이 예기치 못한 순간 생생하게 되살아난 것이다.


이처럼 <러브레터>는 죽음과 상실을 이겨내는 법을, 더 나아가 죽음이 결코 무화시킬 수 없는 것을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은 ‘기억’으로 귀결되며, 영화에서 기억의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 ‘편지’다. 왜 하필 편지냐 묻는다면, 편지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다. 주지하듯이 편지란 쓰는 것이든 읽는 것이든 타자를 전제로 한다. 이는 히로코가 죽은 연인에게 편지를 쓰기 위해 자신의 팔에 주소를 적던 장면에서 잘 나타난다. 편지란 이렇게 자신의 몸에 타자를 기록하여 기억하는 것이자, 타자에 자신을 내어주는 것이다. 타자를 향한 진심 어린 편지(기억)는 살면서 숱한 죽음을 경험하는 인간에게 결코 죽지 않는 시간을 내보이며 인간을 삶의 공허로부터 구원한다.
 


이 영화에서 ‘오겡끼데스까’만큼이나 유명한 것은 하얀 설원이 펼쳐진 풍경이다. 영화가 죽음뿐만 아니라 그 구원까지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배경이 겨울인 것은 탁월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든다. 영화는 겨울 뒤 찾아온 봄의 풍경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대신 수많은 겨울날의 매서움을 이겨내고 굳건히 자란 이츠키네 집 마당의 나무를 보여준다. 이츠키가 태어날 때 심어졌다는, 지금은 이츠키의 키를 훨씬 넘어 그녀가 목을 한참 뒤로 젖혀도 그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자란 나무들. 기억이란 바로 그런 것이다. 기억들 속에서 우리는 추운 날 조금은 따뜻하게 생을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지금 나는 다시 편지를 쓰기 위해 펜을 들고 있다. 설령 지금 당장은 편지가 당신에게 닿지 않는다 하더라도, 몸서리치게 추운 날 이 편지가 당신을 그리고 나를 따뜻하게 해줄 것만 같아서.

임명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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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9월 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연상호의 열차가 전복시킨 구원의 모티브<부산행><서울역>] 영화 <부산행>과 <서울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