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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 글 ·
  • 작성일2021. 01. 11


지난겨울 온 마음을 다해 편지를 썼지만, 상대가 전혀 그 편지를 헤아리지 못한 일이 있었다. 어디 지난겨울뿐이랴. 내가 썼던 편지 중에 과연 수신인에게 제대로 도착한 편지가 있기나 한 것인지 모르겠다는 회의감에 빠져 있을 때, <러브레터>를 다시 보게 되었다. 그렇다. 모두가 다 아는 영화, ‘오겡끼데스까’가 나오는 그 영화 말이다.
 


러브레터Love Letter>(1995)

영화는 후지이 이츠키(카시와바라 타카시 분)의 추도식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는 쉽게 넘겨버릴 장면이 아닌데, <러브레터>에서 ‘죽음’은 영화 전반을 관통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후지이 이츠키의 죽음과 그의 연인 와타나베 히로코(나카야마 미호 분)의 이야기가 영화 전면에 담겨 있다면, 영화가 진행될수록 서서히 또 다른 누군가의 죽음이 그 모습을 드러낸다. 와타나베 히로코뿐만 아니라 영화 속 인물들 대다수는 죽음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이들이다.


흥미로운 점은 <러브레터>가 죽음으로부터의 ‘구원’ 역시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구원은 ‘편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영화에는 총 세 번의 구원이 나타나는데,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와나타베 히로코의 구원이다. 그녀는 죽은 연인을 그리워하는 마음에 전달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의 과거 주소로 편지를 쓴다. 이 편지는 죽은 연인과 같은 이름을 지닌 여자 후지이 이츠키에게 전달되는데, 그녀는 죽은 연인의 중학 시절 동창이다. 히로코는 그녀에게 연인의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부탁하여 편지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그동안 대면하지 못했던 연인의 죽음을 정면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렇기에 “오겡끼데스까”라는 그녀의 절절한 외침은 죽은 연인에게 향하는 목소리이자, 그녀 자신에게 향하는 목소리이기도 하다. 그녀는 자신이 몰랐던 연인의 이야기를 또 다른 이츠키로부터 돌려받음으로써, 전달될 수 없던 편지에 대한 답장을 받게 되고 죽음으로부터 구원된다.


그렇다면 후지이 이츠키는? 그녀 역시 히로코와 편지를 주고받음으로써 구원된다. 그녀가 동명의 후지이 이츠키와 함께 학창시절을 보냈던 시기는 그녀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때이기도 하다. 영화 내내 감기를 안고 살아가는 그녀의 모습은, 아버지의 죽음을 이겨내지 못한 그녀와 가족들의 상황을 잘 보여준다. 그녀는 히로코와 편지를 주고받던 중에 후지이 이츠키가 죽었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되고, 이는 자신 안의 금기와도 같았던 아버지의 죽음을 떠올리는 계기가 된다. 고열로 쓰러져 생사를 헤매면서 아버지의 죽음을 기억하는 그녀의 모습에서, 그녀에게 이 기억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인지를 짐작할 수 있다.
 


누군가의 죽음을 제대로 마주한다는 것은 고통임에 틀림없다. 소녀 후지이 이츠키(사카이 미키 분)가 유예했던 아버지의 죽음. 그러나 아무리 유예한들 죽음이 사라질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뒤늦게 그녀는 아버지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끌어안는다. 와타나베 히로코 역시 사랑하는 이가 죽었다는 거대한 산을 정면으로 바라보며 “오겡끼데스까”를 외치고 비로소 죽음을 받아들이지 않았던가. 죽음을, 상실을, 그리고 그로 인한 구멍을 응시하지 않고서 그것을 메울 수는 없다(슬프게도 어떤 구멍은 너무 깊고 커서 절대 메워지지 않기도 한다). 물론 그녀들이 죽음을 응시할 수 있었던 것은 함께 나눈 편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녀들은 편지를 쓰며 기억을 떠올리고, 그 기억으로 상처를 어루만지며, 사랑하는 이의 죽음을 대면할 힘을 얻게 된다.
 

영화는 마지막에 하나의 구원을 더 보여주는데, 그것은 바로 학창시절 소년 후지이 이츠키의 마음이다. 그가 짝사랑하던 소녀 후지이 이츠키에게 보낸 87장이 넘는 절절한 러브레터들은 그 시절에는 닿지 못했으나, 오랜 시간을 돌고 돌아 마침내 그녀에게 도착한다. 그녀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배회하던 그의 마음이 예기치 못한 순간 생생하게 되살아난 것이다.


이처럼 <러브레터>는 죽음과 상실을 이겨내는 법을, 더 나아가 죽음이 결코 무화시킬 수 없는 것을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은 ‘기억’으로 귀결되며, 영화에서 기억의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 ‘편지’다. 왜 하필 편지냐 묻는다면, 편지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다. 주지하듯이 편지란 쓰는 것이든 읽는 것이든 타자를 전제로 한다. 이는 히로코가 죽은 연인에게 편지를 쓰기 위해 자신의 팔에 주소를 적던 장면에서 잘 나타난다. 편지란 이렇게 자신의 몸에 타자를 기록하여 기억하는 것이자, 타자에 자신을 내어주는 것이다. 타자를 향한 진심 어린 편지(기억)는 살면서 숱한 죽음을 경험하는 인간에게 결코 죽지 않는 시간을 내보이며 인간을 삶의 공허로부터 구원한다.
 


이 영화에서 ‘오겡끼데스까’만큼이나 유명한 것은 하얀 설원이 펼쳐진 풍경이다. 영화가 죽음뿐만 아니라 그 구원까지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배경이 겨울인 것은 탁월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든다. 영화는 겨울 뒤 찾아온 봄의 풍경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대신 수많은 겨울날의 매서움을 이겨내고 굳건히 자란 이츠키네 집 마당의 나무를 보여준다. 이츠키가 태어날 때 심어졌다는, 지금은 이츠키의 키를 훨씬 넘어 그녀가 목을 한참 뒤로 젖혀도 그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자란 나무들. 기억이란 바로 그런 것이다. 기억들 속에서 우리는 추운 날 조금은 따뜻하게 생을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지금 나는 다시 편지를 쓰기 위해 펜을 들고 있다. 설령 지금 당장은 편지가 당신에게 닿지 않는다 하더라도, 몸서리치게 추운 날 이 편지가 당신을 그리고 나를 따뜻하게 해줄 것만 같아서.

임명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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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아메리칸 허니: 방황하는 별의 노래> - 뜨겁고도 차가운 풍경 길 위로 밀려나고 뛰쳐나온 청춘들에게는 저마다 아픈 구석이 있을 테다. 사연을 딱히 묻지 않아도...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필름리뷰 나는요, 완전히 붕괴됐어요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은 부산과 이포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두 번의 죽음과 사랑에 관한 영화다. 주인공 장해준(박해일 분)의 아내 정안(이정현 분)이 있는 도시이면서 해준이 부산을 떠나 정착한 도시 이포는 김승옥의 소설 <무진기행>의 무진을 떠오르게 하는 안개의 도시로, 마치 무진이 그러한 것처럼 전국의 다양한 장소를 배경으로 촬영한 것을 결합해 탄생한 가상의 도시다. 예를 들어 서래(탕웨이 분)가 해준과 재회하는 수산시장은 마산에서, 두 번째 남편 임호신(박용우 분)과 함께 지내던 초호화 펜션은 남해에서 촬영되었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5일 주술적 믿음에 대하여 <곡성(哭聲)>을 위한 변명 다시 질문을 빙글빙글 돌려 원점으로 회귀시키는 ‘소라형(나선 형)’의 이야기 방식이 단순히 극영화의 문법적 일탈로만 이해되지 않는 이유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