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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 글 ·
  • 작성일2021. 01. 11

    


 Hi, hi, hi, well Bye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지금은 헤어져 고독, 비참함, 고통, 불행 같은 단어로밖에 자신을 표현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도대체 왜 그녀와 헤어져야 했는지 알 수가 없다. 그 이유를 찾기 위하여 앨비는 자신의 어린 시절로 직접 되돌아가본다. 앨비는 우주가 팽창하는 문제에 관하여 우울해하는 소년이었다. 브룩클린의 롤러코스터 레일을 떠받치는 건물에서 자란 앨비는 그때부터 불안한 성격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지나친 상상력에 현실과 환상이 오락가락하기도 하며, 6살 때부터는 성적 호기심마저 왕성했다. 하지만 그 시절만 봐서는 도무지 애니와 헤어진 이유를 찾을 수가 없다. 시간은 순식간에 앨비와 애니가 성관계가 잘 되지 않는 시기로 날아간다. 앨비는 관계가 잘 되지 않는 탓을 애니에게로 돌리지만 애니는 그건 남녀관계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과정이 아니냐며 되려 앨비를 탓한다. 그러면서 앨비가 저지른 두 번의 결혼 생활을 상기시킨다. 하지만 그곳에도 답은 없다. 결국 영화는 앨비와 애니가 처음 만났던 순간으로 이어진다.
애니는 앨비에게 한눈에 반한 듯 보인다. 그녀는 앨비와 함께 테니스를 치고 나왔음에도 다시 한 번 인사를 한다.
"Hi, hi, hi."
설렘은 그렇게 온다. 한 번의 Hi로는 모자라는 듯.
앨비 역시 반갑게 인사를 되묻지만, 애니는 수줍기만 하다.
“Well……, Bye."
물론 둘은 그대로 헤어지지는 않는다. 앨비가 적극적으로 대화를 이끌기 때문이다. 그들은 애니의 집으로 올라가 와인을 주고받으며 서로의 마음을 떠본다. 애니는 식사 전부터 소화를 돕기 위한 키스를 시도하는 앨비를 멀리할 수가 없다. 둘은 브루클린 브릿지가 펼쳐진 해질녘의 허드슨 강가에서 사랑을 고백한다.
 

애니 : 있잖아, 난 당신을 좋아해.
앨비 : 그런데, 날 사랑해? 중요한 건 그거야. 만난 지는 얼마 안 됐긴 했지만.
애니 : 뭐 그렇다고 할 수 있지. 날 사랑해?
앨비 : ‘사랑’이란 말은 너무 약해, 딴 말 없나?
 

시작되는 연인들의 키스는 언제나 달콤하다. 이를 축복하듯 서정적인 음악이 흘러나오지만, 돌연 커트가 중단되고 장면이 전환되며 앨비의 짜증스러운 목소리가 들려온다. 동거를 제안한 애니와 사소한 논쟁을 벌이게 된 것이다. 우디 앨런은 관객을 낯설게 만들며 다시금 첫 장면을 상기시킨다. 이 영화는 Hi에 관한 영화가 아니다. 얼마나 많은 Hi를 건넸건, 결국에는 단 한번밖에 소용없는 Bye에 관한 영화니까.

 


La-di-da
 

애니에게는 물론이거니와, 카메라를 바라보며 질문하는 이 뉴요커의 강박증은 점점 심해진다. 앨비는 스탠드업 코미디언으로선 관객들의 박수를 쉽사리 이끌어내지만 더 이상 애니가 행복해하지 않는다는 걸 느끼게 된다. 서로 다른 가족의 성격과 유태인의 정체성, 주변 남자들에 관한 질투와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마저 조금씩 어긋나 있다. 둘은 각자의 방식을 존중하며, 친구의 길을 택한다. 그 결정도 며칠 가지는 못한다. 앨비는 애니가 그립다. 자신과 맞는 사람은 애니 밖에는 없다고 판단한 앨비는 그녀를 만나기 위해 LA로 떠난다. 하지만 범퍼카를 탄 채로 이리저리 추돌하던 어린 시절로부터 한 발자국도 벗어난 것 같지 않다. 재회는 무산되지만, 결국 자신의 결말과는 다른 해피 엔딩의 연극을 만들어버린다.
 

It seems like old times - Diane Keaton
 

Seems like old times
having you to walk with
seems like old times
having you to talk with
 

And it's still a thrill
just to have my arms around you
still the thrill that it was
the day I found you
 

seems like old times
dinner dates and flowers
just like old times,
staying up for hours
 

Making dreams come true,
doing things we used to do
seems like old times
being here with you
 

예전처럼 그렇게 느껴져요
당신과 함께 걷던 때처럼
예전처럼 느껴져
당신과 대화하던 그 시간이
 

아직도 설레
내 팔을 당신의 몸에 두르기만 해도
전율을 느껴요
당신을 처음 만난 바로 그날처럼
 

그 옛날처럼 그렇게 느껴져요
저녁 식사와 꽃다발
예전 그때,
몇 시간이고 함께 했던 그 시간이
 

꿈들을 현실로 만들고
우리들이 함께 무언가를 했던
예전처럼 느껴져
여기 당신과 함께 있으니
 

 

사랑의 본성
 

앨비는 자신의 물음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내가 뭘 잘못한 거냐는 물음에 길을 지나던 한 할머니가 무심결에 말한다.
“당신 잘못이 아냐. 사랑이 식어서 그래.”
이 슬픈 위로가 어쩌면 사랑의 본성일까.
앨비는 맨하튼의 어느 곳에서 다시 애니를 만났음을 고백한다. 그 거리의 곳곳에는 애니와 앨비의 사랑이 스며있다. 둘은 저녁을 먹으며 옛 일을 회상한다. 시시한 농담에도 낄낄대며 웃고, 오픈카에 앉아서 도심을 누비고, 가재를 무서워해 호들갑을 떨던 그 예전을. 책을 들고 토론하고, 어깨에 입을 맞추며, 서로에게 위안이 되던 그 시절을.
"결국, 다시 헤어져야 했죠. 애니를 다시 만나 기뻐요. 얼마나 멋진 여자였는지 얼마나 재밌었는지 깨달았죠. 옛 농담이 생각나네요. 정신과 의사에게 말했죠. 형이 미쳤어요. 자기가 닭이라고 생각해요. 의사가 이랬죠. 형을 데려오지 그래?"
앨비는 자신의 증상을 이렇게 정리하며, 막을 내린다.
"그러면 계란을 못 낳잖아요. 남녀 관계도 이런 것 같아요. 비이성적이고 광적이며 부조리해요.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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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