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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 글 ·
  • 작성일2021. 01. 11


언젠가 진짜 비가 내려 거리의 이 모든 쓰레기를 씻어갈 것이다
 

비틀거리는 사람들, 흔들리는 네온사인, 하수구에서 치솟는 수증기, 정돈되지 않은 거리를 천천히 지나가는 택시, 차창 너머로 밤의 밑바닥을 살피는 눈빛. 배트남전에 참전한 해병대 출신의 이 남자는 불면증에 시달려 야간 운행 택시기사에 지원한다. 어차피 잠이 들지 못할 테니 도시를 쏘다니며 돈이라도 벌겠다는 심산인 것이다. 어둠이 스민 1970년대 뉴욕의 밤거리는 어느 곳도 안전할 수 없다. 흑인들은 택시의 창문을 깨부수고 위협한다. 손님들은 뒷좌석에서 무슨 일을 벌일지 모른다. 어느 점잖은 손님(마틴 스콜세지 분)은 외도를 저지르고 있는 자신의 아내를 죽이겠다는 고백을 하기도 한다. 트래비스는 해가 떠오르면 돈을 수거하고 택시를 파킹한다. 하지만 여전히 잠들지 못한다. 포르노극장에서 시간을 때우거나 도시에 대한 인상을 글로 써내려갈 뿐이다. 그는 병들어가는 도시를 고뇌하는 고독한 방랑자이자 구원의 망상에 사로잡힌 외로운 성자다.


조지오웰에서 히치콕을 거쳐 프랑수아 트뤼포까지, 기념비적인 영화음악을 만들어낸 버나드 허먼은 그의 유작인 이 작품에 재즈 스코어를 도입해 몽환적인 고독을 선사한다. 택시가 내달릴 때마다 들려오는 색소폰 소리는 도로 위의 어둠처럼 화면을 잠식한다. 때로는 화면 밖으로 튀어나와 나의 귀를 당신의 귀를 슬며시 간질이며 형상처럼 존재하다 사라진다. 그건 밤거리를 서성이는 짐승의 검은 두 눈동자가 굴러가는 소리다. 어둠 속을 초조하게 살피는 한 남자의 핏줄이 뛰는 소리, 두 개의 헤드라이트가 검은 악보에 오선 줄을 그려 넣는 꼴, 속도를 줄이시오, 휘어진 도로 표지판의 화살표가 저 끝을 가리킨다. 확실히 이 영화의 음악은 살아있다. 살아 방황한다.

 


He's a poet
 

트래비스는 마음에 드는 여자의 직장으로 찾아가서 말을 걸 정도로 대범하다. 대통령 후보의 사무실에서 일하는 커리어 우먼 베시는 트래비스의 당돌함에 데이트를 수락한다. 그녀는 크리스 크리스토퍼슨의 노래 구절(The Pilgrim, Chapter 33)을 읊어준다.
 

He's a prophet and a pusher, partly truth, partly fiction a walking contradiction.
 

그는 예언자이며 밀매꾼
 

일부는 진실 일부는 거짓
 

걸어 다니는 모순
 

하지만 베시가 알려주지 않은 구절이 있다. 이 노래의 후렴구는 이렇게 시작한다. He's a poet. 우리의 문제적 주인공은 첫 데이트 장소를 포르노극장으로 택한다. 모멸감을 느낀 베시는 트래비스를 떠나간다. 더 이상 전화를 받지 않고 꽃도 되돌려 보낸다. 트래비스는 택시 드라이버의 삶에 회의를 느낀다. 도시는 그를 벌거벗긴 채로 내버려둔다. 그는 더욱 고독해진다. ‘난 신이 지정한 외톨이다.’ 그러던 그에게 변화가 찾아온다. 오래전 자신의 택시로 뛰어든 12살의 소녀를 길거리에서 다시 한 번 마주치게 된 것이다.
 

그는 네 정의 총을 구입하고, 체력단련을 시작한다. 도시를 청소하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그는 권총사격장에서 연습을 하며, 대통령 후보의 경호원을 관찰하기도 한다. 심지어 스스로가 타자가 되어 연기를 하는 상태에 이른다.
 

나에게 말 건거야? 나한테 말한 거야? 나 말이야? 나 말고 누가 있어? 여기 나 뿐이잖아. 씨발 누구한테 말하는 건데? 그래? 좋아.(You talkin' to me? You talkin' to me? You talkin' to me? Then who the hell else are you talking... you talking to me? Well I'm the only one here. Who the fuck do you think you're talking to? Oh yeah? OK.)
 

이보다 더 외로울 수 있을까. 그는 거울을 보며 총을 겨눈다. 이 영화에서 가장 고독한 독백이자, 음정 낮은 노랫말이다.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트래비스는 가출한 이후 매춘으로 이용당하고 있는 아이리스를 찾아낸다. 돈을 지불한 이후 둘만의 시간을 가지게 된 트래비스는 아이리스를 조직에서 빼내고 싶다. 하지만 그녀는 도리어 여성해방을 주장하며 트래비스를 나무란다. 이 너저분한 도시에서 무엇도 할 수 없는 트래비스는 모히칸 스타일로 머리를 자른 이후 대통령 후보를 암살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이를 눈치 챈 경호원에게 쫓겨 허겁지겁 달아나버리고 만다. 밤이 되자 그는 돌연 아이리스가 갇혀있는 빌딩으로 차를 몬다. 그리곤 망설임 없이 포주의 배에 총알을 꽂아 넣는다. 트래비스는 그의 일당을 모두 처치한 이후 스스로 총을 겨누며 자살을 기도한다. 하지만 총알이 떨어졌다. 피가 난무하는 살해 현장으로 경찰이 들이닥친다. 그는 자신의 손가락을 관자놀이에 겨누며 다시 한 번 순진무구한 연기의 세계로 몰입한다. 피슈, 피슈, 피슈.


카메라는 서서히 그에게서 멀어져 천정 부유한다. 빠르게 진동하는 드럼의 스네어, 여전히 떨고 있는 아이리스, 죽어버린 악당들, 멀뚱히 총을 든 경찰관, 뒤늦게 달려오는 경찰차, 모여든 사람들. 더 이상 카메라는 택시처럼 낮게 도시를 바라보지 않는다.

 
 


그는 생각했다. 언젠가 진짜 비가 내려 거리의 이 모든 쓰레기를 씻어갈 것이라고. 진짜 비가 내린다. 붉고 뜨거운 비가, 그의 머리 위로 쏟아져 내린다. 그가 구원한 도시는 과연 어디인가. 뉴욕의 어두운 밤거리인가, 외로움에 병든 한 남자의 마음인가.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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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아버지의 세계로 귀환과 웃음의 약수터 양영철의 [수상한 이웃들]  <수상한 이웃들>이라는 한 개의 큰 퍼즐로 완성되는 구조다. 양영철 감독은 감독과의 대화에서 단편 시나리오를 써내려 가다 장편으로 완성되었다는 제작 에피소드를 알려주었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사랑한다는 말에 수식어는 필요 없다 [오직 그대만], 영화부산 진심을 담아 ‘사랑한다’고 말할 때 화려한 수식어들은 방해만 될 뿐이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