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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 글 ·
  • 작성일2021. 01. 11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는..."으로 운을 뗀 침묵의 선언. 어처구니없는 연유로 자신을 질병수당 지급명단에서 제외시킨 시스템에 대한 분노와 무력감의 표출에 발걸음을 멈춘 인파들의 열광적인 환호가 쏟아진다. 평생을 목수로 일하며 정직하게 늙은 노동계층의 사내, 이제는 은퇴하여 노후의 삶을 걱정해야 할 시기에 직면한 이 남자, 다니엘 블레이크는 어쩌다 길거리에 선 채 자신의 이름을 내건 자그마한 소요의 '문제아'로 나서게 된 것일까.
 

켄 로치의 은퇴작으로 알려진 <나, 다니엘 블레이크>는 브렉시트 이후의 영국사회, 더 나아가 신자유주의로 대변되는 냉혹한 경쟁체제 하에 비참한 처지로 내몰려 생존을 위협받게 된 평범한 이웃들의 현실을 다룬다. 60년대 이후, 수십편에 이르는 영화와 TV드라마를 연출하며 영국 내 노동자들의 삶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을 견지하였던 거장 켄 로치는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 이후 두 번째로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나, 다니엘 블레이크>를 통해 평범한 소시민으로부터 존엄하게 늙어갈 권리마저 앗아가 버린 국가시스템의 폭력을 고발한다.
 

영화가 시작되고 암전이 걷히지 않은 채로 한참동안 이어지는 대화. 심장쇼크로 더 이상 무리한 육체노동이 불가하다는 진단을 받고 질병수당 지급절차를 밟은 다니엘 블레이크(데이브 존스)는 불친절한 담당자로부터 쏟아지는 형식적이며 무의미한 질문들에 점차 짜증이 치밀어 오른다. 불쾌하게 끝나버린 대화 이후, 카메라는 관공서로부터 통지서를 받아든 남자의 당혹스런 표정, 질병수당 지급을 거절한다는 관공서의 뜻하지 않은 결정과 맞닥뜨린 다니엘의 초라한 몸뚱이를 비춘다. 먹고살기 위해 평생을 노동해 온 신체의 건강을 잃은 그가, 이제는 병든 육신을 돌볼 최소한의 권리마저 박탈당할 처지로 내몰린 것이다. 그는 일말의 주저함도 없이 관청의 부당한 결정에 항고하고자 마음먹는다.
 

이때부터 그가 거쳐야만 할 복잡한 관문들. 평생을 목수로 일하며 인터넷 접속조차 생소해하는 노인에게 있어 관공서가 요구해온 자질구레한 절차들은 자식과 배우자 없이 홀로 모든 일을 감내해야만 하는 그에게 냉혹한 장벽으로 다가오는 과제다. 컴퓨터 앞에 앉아 진땀을 흘리는 그에게 다가가 도움의 손길을 건네려는 관공서 직원의 선의도 잠시, 불편한 기색으로 등장한 관리자는 곧장 직원을 불러들여 '원칙'을 들먹이며 그녀를 노인으로부터 떼어놓는다. '원칙'이라는 개념의 이상한 적용은 다른 장면에서도 유사한 외양으로 반복된다.
 

두 아이를 데리고 런던에서 이주해 보조금을 신청한 미혼모 케이티(헤일리 스콰이어)는 뉴캐슬의 익숙치 않은 지리 탓에 약속한 상담시간을 넘겨 부랴부랴 관공서에 도착하지만, 시간을 엄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조금 지급마저 거절당하는 기막힌 상황에 처하게 된다. 직업도 없고 가진 재산마저 없이 두 아이를 키워야만 하는 케이티 입장에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푼돈의 지원금이나마 절박한 상황. 마침 대기실에 앉아 상황을 목도하던 다니엘은 그녀의 사정이 딱하여 직원들에게 애써 선처를 호소하지만 예의 '원칙'을 강조하는 담당자의 완고한 태도 앞에서 허탈하게 돌아설 수밖에 없다.
 

국민에게 인간다운 삶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복지제도의 취지가 실무자들이 내세우는 행정의 편의 앞에 무색해지고야 마는 일련의 상황들은 정작 생존하기 위한 최소한도의 지원을 요청한 사회적 약자들에게 모멸과 환멸을 안기는 씁쓸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켄 로치는 묻는다. 국가가 요구하는 절차와 원칙 가운데 제각기 인간으로서 마땅히 존중받을 본질적인 권리가 배제되어 있다면, 그들이 내세우는 원칙이란 도대체 누구를 위한 가치에 해당하는 것인가.
 

영화에 등장하는 두 인물, 다니엘과 케이티는 서로 다른 출신배경과 성별, 확연한 세대의 격차로 인해 이렇다 할 접점을 지니지 못한 관계로 그려진다. 하지만 푼돈의 지원금이나마 얻기 위해 가난과 무능을 증명해야만 하는 절박한 처지, 더구나 자신의 비참한 현실을 국가에 납득시켜야만 할 절대적 명령을 수행하는데 실패함으로써 ‘부적응자’로 낙인찍혀 빈곤의 벼랑 끝으로 내몰리게 되었다는 점에선 두 사람은 동일한 비극을 공유한다. 관료제의 일률적 잣대에 의해 구획된 ‘부적응자’들의 무리는 언젠가 그들에게 베풀어질지 모를 일시적 시혜를 갈망하며, 처절한 빈곤의 현실 가운데 힘겹게 허덕일 뿐이다.
 

가난이 무서운 것은 비단 단순한 굶주림 때문만은 아니다. 오랜 시간 줄을 서서 푸드 뱅크(기탁 받은 식품을 사회 소외계층에 배급, 지원하는 복지사업)에 들어선 케이티는 너무도 배가 고팠던 나머지 선반에서 집어든 통조림의 음식물을 허겁지겁 집어삼키다 수치스런 마음에 왈칵 눈물을 쏟고 만다. 생리대를 비롯한 생필품이 절박해 마트에서 물건을 훔치다 직원에게 망신을 당하는 그녀의 모습에서도 유사한 감정이 엿보인다. 부끄럽거나 잘못된 일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마치 떠밀리듯 수치스러운 상황 가운데 연루되고 후회하는 악순환. 자신의 이름과 인간으로서의 자존감이 빈곤의 무게 앞에서 차츰 매몰 되어가는 뼈아픈 상실.
 

영화 속 다니엘 블레이크가 자신의 이름을 구태여 세상 앞에 드러낸 것은 인간으로서 일말의 존엄마저 잃어버리지 않겠다는 개인적인 다짐이자, 그러한 권리를 국가로부터 마땅히 쟁취하고자 분연히 일어선 처연한 투쟁이다. 그는 자신의 항고이유서를 통해 이렇게 말한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 나는 개가 아니라 인간입니다. 이에 나는 나의 권리를 요구합니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는 한 사람의 시민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벼랑 끝에 선 그는 관료주의와 법규만능주의보다 우선한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갈구한다. 인간으로 살기위해, 혹은 인간으로 죽기 위해.
 

문성훈 제17회부산국제씁화제시민평론단/ 자유기고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으나, 전공과 하등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현재는좋아하는 영화를 실컷 보러 다니며 무위도식, 앞으로 살아갈 바를 암중모색 중이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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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필름리뷰 무국적성과 로케이션, 그리고 로케이션 매니저

필자는 한때 갈맷길 주파로 주말을 보냈었다. 모험심 강한 멤버들 덕에 흥미로운 샛길이나 장소가 보이면 탈선을 서슴지 않았으며, 그렇게 갈맷길 9-2 코스를 가다 탈선해 용소골 저수지를 구경했던 사실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작년 <영화의 거리>(이하 <거리>)에서 이 장소가 등장하자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지난해 여름 본 지면에서 이상경 평론가가 언급하기도 했던 영화의 무국적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영화 <본 투 비 블루 Bone to be blue>를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필름리뷰 없는 부산, 하지만 있을법한 <뜨거운 피>는 1990년대 부산의 작은 포구 ‘구암’에서 벌어지는 건달들의 이권 싸움과 그 한복판에서 몸부림치는 인물들을 묘사한다. 그런데 영화 속 사건들이 벌어지는 구암은 특이한 공간이다. 부산에 속해있는 항구 동네이지만 사실은 영화만의 가상공간이다. 이런 경우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부산이라는 지명을 명확히 언급하면서 만들어낸 장소이기에 여타 다른 가상의 지명과는 달리 어딘가 익숙하면서도 낯설고, 왠지 실제로 존재할 것만 같은 그런 실체감 있는 장소로 다가온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필름리뷰 먼지와 재, 그리고 다시 집으로 두 가지 의미의 이 조용히 무너지고 있다. <축복의 집>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어느 가정의 붕괴를 재개발 구역에서 철거를 앞둔 낡은 가옥에 빗댄 영화다. 공장 노동자이자 야간 식당 아르바이트로 고단한 주인공 해수(안소요 분)는 새벽녘에야 겨우 집에 들어가 오래된 배관에서 녹물이 섞여 나오는 물로 먼지와 땀자국을 씻어낸다. 이 한 장면만으로도 해수의 비바람을 막아줄 가정과 가옥의 부재는 선명하게 포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