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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 글 ·
  • 작성일2021. 01. 11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는..."으로 운을 뗀 침묵의 선언. 어처구니없는 연유로 자신을 질병수당 지급명단에서 제외시킨 시스템에 대한 분노와 무력감의 표출에 발걸음을 멈춘 인파들의 열광적인 환호가 쏟아진다. 평생을 목수로 일하며 정직하게 늙은 노동계층의 사내, 이제는 은퇴하여 노후의 삶을 걱정해야 할 시기에 직면한 이 남자, 다니엘 블레이크는 어쩌다 길거리에 선 채 자신의 이름을 내건 자그마한 소요의 '문제아'로 나서게 된 것일까.
 

켄 로치의 은퇴작으로 알려진 <나, 다니엘 블레이크>는 브렉시트 이후의 영국사회, 더 나아가 신자유주의로 대변되는 냉혹한 경쟁체제 하에 비참한 처지로 내몰려 생존을 위협받게 된 평범한 이웃들의 현실을 다룬다. 60년대 이후, 수십편에 이르는 영화와 TV드라마를 연출하며 영국 내 노동자들의 삶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을 견지하였던 거장 켄 로치는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 이후 두 번째로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나, 다니엘 블레이크>를 통해 평범한 소시민으로부터 존엄하게 늙어갈 권리마저 앗아가 버린 국가시스템의 폭력을 고발한다.
 

영화가 시작되고 암전이 걷히지 않은 채로 한참동안 이어지는 대화. 심장쇼크로 더 이상 무리한 육체노동이 불가하다는 진단을 받고 질병수당 지급절차를 밟은 다니엘 블레이크(데이브 존스)는 불친절한 담당자로부터 쏟아지는 형식적이며 무의미한 질문들에 점차 짜증이 치밀어 오른다. 불쾌하게 끝나버린 대화 이후, 카메라는 관공서로부터 통지서를 받아든 남자의 당혹스런 표정, 질병수당 지급을 거절한다는 관공서의 뜻하지 않은 결정과 맞닥뜨린 다니엘의 초라한 몸뚱이를 비춘다. 먹고살기 위해 평생을 노동해 온 신체의 건강을 잃은 그가, 이제는 병든 육신을 돌볼 최소한의 권리마저 박탈당할 처지로 내몰린 것이다. 그는 일말의 주저함도 없이 관청의 부당한 결정에 항고하고자 마음먹는다.
 

이때부터 그가 거쳐야만 할 복잡한 관문들. 평생을 목수로 일하며 인터넷 접속조차 생소해하는 노인에게 있어 관공서가 요구해온 자질구레한 절차들은 자식과 배우자 없이 홀로 모든 일을 감내해야만 하는 그에게 냉혹한 장벽으로 다가오는 과제다. 컴퓨터 앞에 앉아 진땀을 흘리는 그에게 다가가 도움의 손길을 건네려는 관공서 직원의 선의도 잠시, 불편한 기색으로 등장한 관리자는 곧장 직원을 불러들여 '원칙'을 들먹이며 그녀를 노인으로부터 떼어놓는다. '원칙'이라는 개념의 이상한 적용은 다른 장면에서도 유사한 외양으로 반복된다.
 

두 아이를 데리고 런던에서 이주해 보조금을 신청한 미혼모 케이티(헤일리 스콰이어)는 뉴캐슬의 익숙치 않은 지리 탓에 약속한 상담시간을 넘겨 부랴부랴 관공서에 도착하지만, 시간을 엄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조금 지급마저 거절당하는 기막힌 상황에 처하게 된다. 직업도 없고 가진 재산마저 없이 두 아이를 키워야만 하는 케이티 입장에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푼돈의 지원금이나마 절박한 상황. 마침 대기실에 앉아 상황을 목도하던 다니엘은 그녀의 사정이 딱하여 직원들에게 애써 선처를 호소하지만 예의 '원칙'을 강조하는 담당자의 완고한 태도 앞에서 허탈하게 돌아설 수밖에 없다.
 

국민에게 인간다운 삶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복지제도의 취지가 실무자들이 내세우는 행정의 편의 앞에 무색해지고야 마는 일련의 상황들은 정작 생존하기 위한 최소한도의 지원을 요청한 사회적 약자들에게 모멸과 환멸을 안기는 씁쓸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켄 로치는 묻는다. 국가가 요구하는 절차와 원칙 가운데 제각기 인간으로서 마땅히 존중받을 본질적인 권리가 배제되어 있다면, 그들이 내세우는 원칙이란 도대체 누구를 위한 가치에 해당하는 것인가.
 

영화에 등장하는 두 인물, 다니엘과 케이티는 서로 다른 출신배경과 성별, 확연한 세대의 격차로 인해 이렇다 할 접점을 지니지 못한 관계로 그려진다. 하지만 푼돈의 지원금이나마 얻기 위해 가난과 무능을 증명해야만 하는 절박한 처지, 더구나 자신의 비참한 현실을 국가에 납득시켜야만 할 절대적 명령을 수행하는데 실패함으로써 ‘부적응자’로 낙인찍혀 빈곤의 벼랑 끝으로 내몰리게 되었다는 점에선 두 사람은 동일한 비극을 공유한다. 관료제의 일률적 잣대에 의해 구획된 ‘부적응자’들의 무리는 언젠가 그들에게 베풀어질지 모를 일시적 시혜를 갈망하며, 처절한 빈곤의 현실 가운데 힘겹게 허덕일 뿐이다.
 

가난이 무서운 것은 비단 단순한 굶주림 때문만은 아니다. 오랜 시간 줄을 서서 푸드 뱅크(기탁 받은 식품을 사회 소외계층에 배급, 지원하는 복지사업)에 들어선 케이티는 너무도 배가 고팠던 나머지 선반에서 집어든 통조림의 음식물을 허겁지겁 집어삼키다 수치스런 마음에 왈칵 눈물을 쏟고 만다. 생리대를 비롯한 생필품이 절박해 마트에서 물건을 훔치다 직원에게 망신을 당하는 그녀의 모습에서도 유사한 감정이 엿보인다. 부끄럽거나 잘못된 일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마치 떠밀리듯 수치스러운 상황 가운데 연루되고 후회하는 악순환. 자신의 이름과 인간으로서의 자존감이 빈곤의 무게 앞에서 차츰 매몰 되어가는 뼈아픈 상실.
 

영화 속 다니엘 블레이크가 자신의 이름을 구태여 세상 앞에 드러낸 것은 인간으로서 일말의 존엄마저 잃어버리지 않겠다는 개인적인 다짐이자, 그러한 권리를 국가로부터 마땅히 쟁취하고자 분연히 일어선 처연한 투쟁이다. 그는 자신의 항고이유서를 통해 이렇게 말한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 나는 개가 아니라 인간입니다. 이에 나는 나의 권리를 요구합니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는 한 사람의 시민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벼랑 끝에 선 그는 관료주의와 법규만능주의보다 우선한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갈구한다. 인간으로 살기위해, 혹은 인간으로 죽기 위해.
 

문성훈 제17회부산국제씁화제시민평론단/ 자유기고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으나, 전공과 하등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현재는좋아하는 영화를 실컷 보러 다니며 무위도식, 앞으로 살아갈 바를 암중모색 중이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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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뉴스, OST & 맛집. 2016년 12월 2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울한 사랑과 실패할 열정] 김일두의 ‘문제없어요’와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그녀에게 Hable Con Ella>를 들으며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사랑한다는 말에 수식어는 필요 없다 [오직 그대만], 영화부산 진심을 담아 ‘사랑한다’고 말할 때 화려한 수식어들은 방해만 될 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