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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 글 ·
  • 작성일2021. 01. 11


한 정치학자는 이런 말을 남겼다. 권력이란, 그것이 없었더라면 구태여 하지 않았거나 차마 하지 못할 일을 하게 만드는 기묘한 힘이라고. 그 동기가 무엇이 되었든 권력을 추구한다는 것은 결국 한 집단에 속한 자연인으로서 무언가를 도모하거나 성취하는데 제약을 가하는 일정 수준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안간힘에 다름 아닐 것이다. 일개 자연인으로서의 협소한 굴레를 탈피한 권력자는 그가 속한 공동체의 운명을 바꾸며, 더 나아가 권력을 쥔 그 자신의 삶의 활로마저 뒤틀어버린다. 무릇 권력이란 개념 자체는 어떠한 가치판단도 내포하지 않지만, 근래의 우리가 목도하는 권력자들의 비루한 모습들은 권력을 둘러싼 인간본성과 사회구조의 어두운 면모를 환기시키기에 충분한 풍경이었다.
 

자신이 쟁취한 조악한 권력 아래 기성의 모든 구속과 제약이 지닌 합의적 가치를 무참히 유린함에도 모자라 아직 거머쥐지 못한 더 큰 권력에의 끝없는 탐욕을 채우기 위해 권력에서 비롯한 힘이 아니었더라면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할 갖은 기행을 자행해온 무리들. 그들을 중심으로 항간에 떠도는 숱한 설화들은 권력을 쥔 소수엘리트 계층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과 아울러, 대다수 대중들의 삶과는 너무도 동떨어진 이질적 세계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을 드러낸다. 어쩌면 <내부자들>, <마스터> 등 현 세태를 반영한 이른바 ‘시국 영화’들이 관객들의 주목을 끈 이유는 이렇듯 사회시스템을 잠식한 기득계층에의 혐오와 반감, 그리고 영화 속 권력자들에 의해 표출된 보편적 욕망에 대한 낯 뜨거운 동질감이라는 대중의 양가적 감정에 기인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한재림 감독의 영화 <더 킹>은 검찰조직의 일원 박태수(조인성 분)의 일대기를 통해 한국 현대사의 배후에 도사린 국가 최고 엘리트집단의 추악한 이면을 다룬다. 흡사 마틴 스콜세지의 몇몇 작품들을 연상케 하는 영화의 서사구조 가운데 주인공 박태수는 <좋은 친구들>의 레이 리오타, 혹은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그러했듯이 오로지 신분상승에 대한 갈망과 동경 하에 질주하는 인물이다. 아무런 꿈과 희망도 없이 무의미한 싸움질로만 소일하던 학창시절의 박태수가 불현듯 사법고시에 뛰어들게 된 계기 가운데는 직업에 대한 일말의 소명의식조차 엿보이지 않는다. 그 누구에게도 굴하지 않으며 제멋대로 살던 제 아버지를 무릎 꿇게 한 검사라는 직업의 위용, 약자를 군림하는 강자의 권력은 그 누구보다 ‘폼 나는’ 인생을 살고 싶어 한 어린 박태수의 인생을 뒤흔들어놓는다.
 

사법시험 합격 후, 검사가 된 박태수가 모처의 펜트하우스 파티장에서 만난 전략부 부장검사 한강식(정우성 분)은 검찰조직 내부에서도 신화적 인물로 추앙받는 권력의 화신이다. 검사들만의 난잡하며 퇴폐적인 파티 분위기에 좀처럼 어울리지 못하는 박태수를 두고, 한강식은 돌연 그의 뺨을 내리치며 자못 유치하게 들리는 장광설을 늘어놓는다. 자존심이나 정의감 따위 모두 내던지고 권력 옆에 머무른 채 그저 역사적으로 흐르듯 가라는 선배검사의 말.
 

<더 킹>은 87년 체제 이후 30여년에 걸친 세월을 다루며 적지 않은 분량의 자료화면을 통해 현대사의 굵직한 흐름을 지속적으로 환기시키는데, 이 영화가 다루는 ‘역사’란 한강식의 말마따나 최고 권력을 쥔 위정자 곁에 빌붙은 기회주의자들의 승리의 역사에 다름 아니다. 영민한 검사 한강식의 무리들은 군부에서 민간으로 정권이 이양된 이후에도, 역사상 첫 정권교체가 이뤄진 시기에도 권력의 한복판을 떠나지 않으며 그들만의 왕국을 공고히 구축해나간다. 대기업 재벌, 장관, 거물급 정치인 할 것 없이 그들이 멋대로 골라 기소하는 사건들은 죄다 신문 1면을 장식하는 막강한 권력. 스스로가 역사를 만들어간다는 자부심으로 똘똘 뭉친 전략부 검사들에게 있어,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한강식의 비호 아래 점차 권력의 정점을 향해 상승하는 박태수의 삶과는 달리, 그의 고등학교 시절 친구였던 최두일(류준열 분)은 목포 지역을 평정한 조직폭력배가 되어 옛 친구와 재회한다. 영화 속에서 그려진 이들의 관계는 검사와 조폭이라는 상반된 사회적 위상이 실상 암묵적 결탁으로 맺어진 끈끈한 관계를 은폐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최고 권력을 필두로 수직적으로 결집한 부패의 연결고리. 양지와 음지를 무대로 응집한 그들의 야합은 영속적으로 되풀이되는 권력의 이합집산 가운데 불편한 동거를 지속하며, 언젠가 맞이하게 될 와해와 붕괴의 결말을 가능한 한 지연시키려 한다.
 

자료화면으로만 얼핏 모습을 드러낸 최고 권력자들은 수차례 권좌를 오르내리며 제각각 이전 정권과는 다른 시대를 약속하지만, 한강식을 필두로 한 검찰조직은 얼굴에 띤 표정만 그럴듯하게 탈바꿈한 채 어제와 다르지 않은 오늘을 기약한다. 그들이 꿈꾸는 것은 저물지 않는 권력, 그 누구에게도 강탈당하지 않는 권력의 사유화다. 스스로 왕을 자처하던 그들이 지레 겁을 집어먹고 무당을 불러 한바탕 굿을 벌이면서까지 필사적으로 저지하려 했던 ‘상고출신의 대권후보’가 대통령이 되었지만, 그가 시도하였던 검찰개혁은 결국 실패로 돌아갔고 그에게 돌아온 것은 잔혹한 보복과 비극적 최후였다.
 

힘을 가지기 위해 검사가 되었고, 권력을 좇아 한강식의 꼬리를 자처했던 박태수는 종국에 이르러 그가 쌓아올린 모든 것을 잃은 채, TV에 비친 한 대통령의 죽음을 목도한다.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스스로 왕 행세를 하며 급기야 괴물이 되어버린 현 세태 가운데 추악한 권력에 지배받는 우리는 감히 무엇을 꿈꿀 수 있을까. 에둘러 희망적이고 이상적으로 제시된 영화의 결말과는 달리, 자못 만화경처럼 펼쳐진 한국의 현대사는 우리의 오늘과 내일에 관해 함부로 낙관하는 것을 주저하게 한다. 스스로 왕이 되어 세상을 바꾸지는 못할지언정, 타락한 왕의 사람으로 남는 것을 거절하는 길. 어쩌면 영화 속 박태수의 선택은 우리의 내일을 기약하게 할 최선의 용기일지도 모른다.

문성훈 제17회부산국제씁화제시민평론단/ 자유기고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으나, 전공과 하등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현재는좋아하는 영화를 실컷 보러 다니며 무위도식, 앞으로 살아갈 바를 암중모색 중이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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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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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내 안의 엘사들 [겨울왕국] 행복의 얼굴은 다양하다. 그래서 <겨울왕국>은 마법에 걸린 이들에게도 헌신적인 사랑이라는 배려의 열쇠만 있으면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소통이 가능하다는, 연대와 자매애로 다가서는 영화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