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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 글 ·
  • 작성일2021. 01. 11



발렌타인데이에 관한 푸념
 

한 남자가 눈을 뜬다. 아침 햇살에 깨어난 그는 여느 날처럼 출근을 하기 위해 집을 나선다. 한데 자동차의 앞문이 찌그러져 있다. 왠지 기분 나쁜 날이다. 뉴욕행 열차를 기다리며 그는 발렌타인데이에 관한 푸념을 늘어놓는다.
‘오늘은 카드회사가 만든 날로 사람들 기분을 엿같이 만든다.’
돌연 그는 사람들 사이를 빠져나가 몬타우크행 열차에 오른다. 평소에는 감정적이지도 않은 그가 왜 이런 행동을 하게 된 걸까. 그 자신도 이유를 알 수 없다. 싸락눈이 흩날리는 몬타우크 역에 도착한 그는 회사에 전화를 걸어 결근을 신청한다. 그리곤 텅 빈 눈동자로 바다를 훑고, 갈매기 바라보며 스케치를 하기도 한다. 해변에서 모래를 파고, 파도와 마주한 채 푸념을 이어간다. 그런데 바닷가를 정처 없이 걷는 건 그뿐만이 아니다. 그와 같은 동선으로 걷는 여자가 있었다. 오렌지 색 점퍼를 입고 머리를 파랗게 염색한 한 여자. 그들은 카페에서, 플랫폼에서, 열차 안에서 다시 마주치고, 결국에는 인사를 나누게 된다. 그들은 도착지마저 일치하며, 같은 서점에서 직원과 손님으로도 마주쳤다는 걸 알게 된다. 하지만 서로를 모르고 있다. 알아보지 못한다. 기억에 존재하지 않는다. 서로를 잊어버렸다.
 


이 안에 무엇인가 있다.
 

왼쪽 가슴 깊숙한 곳에 무엇인가 있다. 단지 혈액과 근육으로 이뤄진 붉은 덩어리라기엔 단순치 않은 묘한 구석이 있다. 하긴 묘하다고 하기에 민망할 정도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우린 이걸 생명이라고도 부른다. 의학의 역사 속에서 변치 않는 진리 중 하나는 심장이 멈춘 이후의 상태를 죽음이라고 부른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이 심장은 몸 안의 다른 기관과는 달리 종양이나 염증 등의 물리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통증이 유발될 때가 있다. 감정적 동요가 일상을 파괴할 정도의 고통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럴 때마다 어떤 이들은 심장을 부여잡고 자리에 주저앉는다. 어떤 이들은 눈물을 흘리며 고개를 떨어뜨린다. 어떤 이들은 잠시나마 제 심장의 아픔을 마비시키려 술을 들이붓고, 극단에 빠진 몇몇 이들은 자신의 심장을 멈출 방법을 찾는다. 그들은 나의 친구였으며, 동기였고, 가족이자, 나 자신이었다.
 

아직 봄이 오기엔 이른 이 겨울의 발렌타인데이, 서로를 상실한 남녀가 있다.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서로 다른 이유로 라쿠나(Lacuna)사에 찾아간다. 잃어버린 조각이란 뜻을 가진 이 회사는 개인의 특수한 기억을 지워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만약 내 기억 속에 있는 한 사람을 지우고 싶다면 그 사람과 함께했던 모든 기억의 재료를 싸들고 이 회사로 찾아가면 된다. 변덕스러운 성격으로 연인을 기억 속에서 지워버린 클레멘타인은 수술이 끝난 직후부터 조엘을 알아보지 못한다. 하지만 조엘은 어찌된 영문인지 알 수가 없다. 클레멘타인은 돌연 알은체를 하지 않는 것으로 모자라, 어느새 남자친구까지 생겨버렸다. 친구들은 라쿠나 사에서 온 편지를 조엘에게 보여준다. 그 편지에는 클레멘타인이 조엘에 관한 기억을 지웠으니 그녀에게 둘의 관계에 대한 어떠한 말도 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하는 내용이 적혀있다. 화가 난 조엘은 자신 역시 클레멘타인에 관한 기억을 지우기로 결심한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기억을 거꾸로 지워나간다는 것이다. 가까운 기억 속에서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서로에게 화를 내고 지루해하며 어떠한 감흥이나 영감도 주지 못하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조엘은 기억을 지우는 것에 대한 쾌감을 느끼고 반겨한다. 하지만 그도 잠시 과거로 돌아갈수록 그녀와 함께한 순간이 인생의 가장 행복한 기억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기억의 조각이 삭제되어가는 회로 속에서 그는 클레멘타인을 붙들고 싶어 한다. 말도 안 되는 이 프로그래밍에서 빠져나오고 싶다고 외치지만 결국 그의 기억 속에서 클레멘타인의 세계는 점점 사라져버린다. 하지만 알 수 없는 공허와 영문 모를 고통이 그의 일상을 비틀어낸다. 기억을 지운지 단 하루도 지나지 않아서 그는 뉴욕행 열차가 아닌 몬타우크행 열차에 오르게 된 것이다.
 

Alexander Pope
「Eloisa to Abelard」 중에서

 

How happy is the blameless vestal's lot?
The world forgetting, by the world forgot.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Each prayer accepted, and each wish resigned.
 

처녀의 제비뽑기와
잊힌 세상에 의해 잊혀져가는 세상과
흠 없는 마음에 비추는 영원의 빛과
이루어진 기도와, 체념된 소망들은 얼마나 행복한가?
 

망각한 자는 복이 있나니 실수조차 잊기 때문이라
 

나른한 아침의 향취와 일상의 잡음과 존 브라인언의 스코어가 어우러진다. 때론 그러한 조화가 시간을 일그러뜨린다. 영화가 시작되자마자 들려오는 자동차 문이 닫히는 소리, 시동이 걸리는 소리는 그저 자연스레 배치된 잡음이 아니다. 엉킨 시간을 풀어주는 하나의 열쇠 같은 소리인 셈이다. 이 영화의 시간은 꿈처럼 맥락이 없고, 운명처럼 돌연하며, 오래된 연인처럼 충돌한다. 하지만 실은 단순한 순서로 이뤄져 있기도 하다. 영원 속에 잠재된 하나의 사랑을 향해, 이 잔인하고도 지지부진한 삶의 굴레 속에 남은 한줄기 빛의 방향으로 시간은 흐르고 있는 것이다. 영화는 그들이 이끄는 대로 가게 내버려둔다. 그들을 막는 건 그들이다. 그리고 그들을 찾는 것도 그들이다. 그들은 깨닫는다. 몇 번이고 기억을 지워내도 다시 만날 수밖에 없을 거라는 것을. 사랑을 잊어버릴 수는 있지만 아직 잃어버린 건 아니라는 것을.
 


Change your heart 
Look around you 
Change your heart 
It will astound you 
I need your lovin' 
Like the sunshine
 

Everybody's gotta learn sometime 
Everybody's gotta learn sometime
Everybody's gotta learn sometime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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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기적을 행하는 마리오네트 레오 카락스 감독의 무려 8년 만의 신작이다. <아네트ANNETTE>(2021)는 그의 영화답게 한 번에 쥘 수 없는 현현한 감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이 그의 첫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별개로 이전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시 전작 <홀리모터스Holy Motors>(2013)에서 다루었던 영화라는 매체 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읽어볼 수도 있는 영화다.
필름리뷰 무국적성과 로케이션, 그리고 로케이션 매니저

필자는 한때 갈맷길 주파로 주말을 보냈었다. 모험심 강한 멤버들 덕에 흥미로운 샛길이나 장소가 보이면 탈선을 서슴지 않았으며, 그렇게 갈맷길 9-2 코스를 가다 탈선해 용소골 저수지를 구경했던 사실을,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작년 <영화의 거리>(이하 <거리>)에서 이 장소가 등장하자 추억을 되새김과 동시에 지난해 여름 본 지면에서 이상경 평론가가 언급하기도 했던 영화의 무국적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필름리뷰 여전히 어딘가에 잠들어있을 누군가를 생각하며 한 남자가 낙동강 생태공원의 강변으로 걸어 들어온다. 울긋불긋 핀 단풍과 우거진 갈대, 그리고 남자의 가벼운 외투 차림으로 보아 가을의 한 중간 같다. 그는 들고 있는 수첩 속 빼곡한 메모와 공원의 여기저기를 번갈아 보며 무언가를 찾는 듯 두리번거리지만 별다른 수확도 없고 찾는 대상은 오리무중인 듯, 아득함과 막막함이 배인 눈빛으로, 하지만 무기력보다는 간절함과 사명감이 느껴지는 목소리로 “어디 있노, 니….”라고 나직이 말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필름리뷰 7080밴드 ‘우담바라’의 현재 부산이 가장 부산답게 담긴 영화를 찾기는 어렵다. 대체로 공간보다 배우의 화려한 존재감이 먼저 인식되거나, 어색한 사투리에 훈수 두기 바빠지는 탓이다. 김지곤 감독의 다큐멘터리 <악사들>은 그런 점에서 반갑다. 부산에서 7080음악을 하는 중년 밴드를 조명한 이 다큐멘터리에는 부산시민이라면 익숙한 건물과 거리가 즐비하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그 시절,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사랑은 청춘을 성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