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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 글 ·
  • 작성일2021. 01. 11



발렌타인데이에 관한 푸념
 

한 남자가 눈을 뜬다. 아침 햇살에 깨어난 그는 여느 날처럼 출근을 하기 위해 집을 나선다. 한데 자동차의 앞문이 찌그러져 있다. 왠지 기분 나쁜 날이다. 뉴욕행 열차를 기다리며 그는 발렌타인데이에 관한 푸념을 늘어놓는다.
‘오늘은 카드회사가 만든 날로 사람들 기분을 엿같이 만든다.’
돌연 그는 사람들 사이를 빠져나가 몬타우크행 열차에 오른다. 평소에는 감정적이지도 않은 그가 왜 이런 행동을 하게 된 걸까. 그 자신도 이유를 알 수 없다. 싸락눈이 흩날리는 몬타우크 역에 도착한 그는 회사에 전화를 걸어 결근을 신청한다. 그리곤 텅 빈 눈동자로 바다를 훑고, 갈매기 바라보며 스케치를 하기도 한다. 해변에서 모래를 파고, 파도와 마주한 채 푸념을 이어간다. 그런데 바닷가를 정처 없이 걷는 건 그뿐만이 아니다. 그와 같은 동선으로 걷는 여자가 있었다. 오렌지 색 점퍼를 입고 머리를 파랗게 염색한 한 여자. 그들은 카페에서, 플랫폼에서, 열차 안에서 다시 마주치고, 결국에는 인사를 나누게 된다. 그들은 도착지마저 일치하며, 같은 서점에서 직원과 손님으로도 마주쳤다는 걸 알게 된다. 하지만 서로를 모르고 있다. 알아보지 못한다. 기억에 존재하지 않는다. 서로를 잊어버렸다.
 


이 안에 무엇인가 있다.
 

왼쪽 가슴 깊숙한 곳에 무엇인가 있다. 단지 혈액과 근육으로 이뤄진 붉은 덩어리라기엔 단순치 않은 묘한 구석이 있다. 하긴 묘하다고 하기에 민망할 정도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우린 이걸 생명이라고도 부른다. 의학의 역사 속에서 변치 않는 진리 중 하나는 심장이 멈춘 이후의 상태를 죽음이라고 부른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이 심장은 몸 안의 다른 기관과는 달리 종양이나 염증 등의 물리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통증이 유발될 때가 있다. 감정적 동요가 일상을 파괴할 정도의 고통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럴 때마다 어떤 이들은 심장을 부여잡고 자리에 주저앉는다. 어떤 이들은 눈물을 흘리며 고개를 떨어뜨린다. 어떤 이들은 잠시나마 제 심장의 아픔을 마비시키려 술을 들이붓고, 극단에 빠진 몇몇 이들은 자신의 심장을 멈출 방법을 찾는다. 그들은 나의 친구였으며, 동기였고, 가족이자, 나 자신이었다.
 

아직 봄이 오기엔 이른 이 겨울의 발렌타인데이, 서로를 상실한 남녀가 있다.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서로 다른 이유로 라쿠나(Lacuna)사에 찾아간다. 잃어버린 조각이란 뜻을 가진 이 회사는 개인의 특수한 기억을 지워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만약 내 기억 속에 있는 한 사람을 지우고 싶다면 그 사람과 함께했던 모든 기억의 재료를 싸들고 이 회사로 찾아가면 된다. 변덕스러운 성격으로 연인을 기억 속에서 지워버린 클레멘타인은 수술이 끝난 직후부터 조엘을 알아보지 못한다. 하지만 조엘은 어찌된 영문인지 알 수가 없다. 클레멘타인은 돌연 알은체를 하지 않는 것으로 모자라, 어느새 남자친구까지 생겨버렸다. 친구들은 라쿠나 사에서 온 편지를 조엘에게 보여준다. 그 편지에는 클레멘타인이 조엘에 관한 기억을 지웠으니 그녀에게 둘의 관계에 대한 어떠한 말도 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하는 내용이 적혀있다. 화가 난 조엘은 자신 역시 클레멘타인에 관한 기억을 지우기로 결심한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기억을 거꾸로 지워나간다는 것이다. 가까운 기억 속에서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서로에게 화를 내고 지루해하며 어떠한 감흥이나 영감도 주지 못하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조엘은 기억을 지우는 것에 대한 쾌감을 느끼고 반겨한다. 하지만 그도 잠시 과거로 돌아갈수록 그녀와 함께한 순간이 인생의 가장 행복한 기억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기억의 조각이 삭제되어가는 회로 속에서 그는 클레멘타인을 붙들고 싶어 한다. 말도 안 되는 이 프로그래밍에서 빠져나오고 싶다고 외치지만 결국 그의 기억 속에서 클레멘타인의 세계는 점점 사라져버린다. 하지만 알 수 없는 공허와 영문 모를 고통이 그의 일상을 비틀어낸다. 기억을 지운지 단 하루도 지나지 않아서 그는 뉴욕행 열차가 아닌 몬타우크행 열차에 오르게 된 것이다.
 

Alexander Pope
「Eloisa to Abelard」 중에서

 

How happy is the blameless vestal's lot?
The world forgetting, by the world forgot.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Each prayer accepted, and each wish resigned.
 

처녀의 제비뽑기와
잊힌 세상에 의해 잊혀져가는 세상과
흠 없는 마음에 비추는 영원의 빛과
이루어진 기도와, 체념된 소망들은 얼마나 행복한가?
 

망각한 자는 복이 있나니 실수조차 잊기 때문이라
 

나른한 아침의 향취와 일상의 잡음과 존 브라인언의 스코어가 어우러진다. 때론 그러한 조화가 시간을 일그러뜨린다. 영화가 시작되자마자 들려오는 자동차 문이 닫히는 소리, 시동이 걸리는 소리는 그저 자연스레 배치된 잡음이 아니다. 엉킨 시간을 풀어주는 하나의 열쇠 같은 소리인 셈이다. 이 영화의 시간은 꿈처럼 맥락이 없고, 운명처럼 돌연하며, 오래된 연인처럼 충돌한다. 하지만 실은 단순한 순서로 이뤄져 있기도 하다. 영원 속에 잠재된 하나의 사랑을 향해, 이 잔인하고도 지지부진한 삶의 굴레 속에 남은 한줄기 빛의 방향으로 시간은 흐르고 있는 것이다. 영화는 그들이 이끄는 대로 가게 내버려둔다. 그들을 막는 건 그들이다. 그리고 그들을 찾는 것도 그들이다. 그들은 깨닫는다. 몇 번이고 기억을 지워내도 다시 만날 수밖에 없을 거라는 것을. 사랑을 잊어버릴 수는 있지만 아직 잃어버린 건 아니라는 것을.
 


Change your heart 
Look around you 
Change your heart 
It will astound you 
I need your lovin' 
Like the sunshine
 

Everybody's gotta learn sometime 
Everybody's gotta learn sometime
Everybody's gotta learn sometime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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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은교 그들에게 은교는 무엇이었나?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보통의 아픔 종종 어떤 영화에는 송곳 같은 장면이 있다. 이 송곳 같은 장면을 무어라 딱 잘라 말하기엔 그 성격이 다양하다. 영화의 핵심을 건드리는 명장면일 수도 있고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일 수도 있다. 그렇다고 이 송곳 같은 장면의 유무가 잘 만든 영화의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종종 논란의 중심이 되기도 하며 어떨 땐 영화에 어울리지 않는 장면으로 영화의 만듦새에 의문을 가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번에 언급할 장면은 꽤나 예상치 못한 순간인 장면으로 뇌리에 남았다. 오랜 시간 동안 개봉이 미뤄졌다가 올해 여름 개봉한 마블의 신작 <블랙 위도우Black Widow>(2021)의 후반부, 블랙 위도우인 나타샤 로마노프(스칼렛 요한슨 분)와 드레이코프(레이 윈스턴 분)의 만남이 그 장면이다. 나타샤가 자신의 과거와 적 세력에 대한 비밀을 마주하는 장면에는 CG나 액션이 없으며 화려한 카메라 워크나 블록버스터 특유의 스펙터클도 없다. 단지 두 사람의 몸짓만이 있을 뿐이다. 드레이코프는 손찌검하려는 자세를 취하다 손을 내리고 나타샤는 손찌검을 당할까 두려움에 몸을 움츠린다. 이 장면은 여태껏 봐왔던 블랙 위도우라는 캐릭터에서 볼 수 없었던 동작이다. 다른 마블 영화에서 블랙 위도우의 활약을 봤다면 이 순간에는 블랙 위도우가 어떤 액션의 자세를 갖추는 모습을 쉽게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영화는 그러한 선택을 하지 않았다. 나타샤 로마노프는 움찔한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기적을 행하는 마리오네트 레오 카락스 감독의 무려 8년 만의 신작이다. <아네트ANNETTE>(2021)는 그의 영화답게 한 번에 쥘 수 없는 현현한 감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이 그의 첫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별개로 이전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시 전작 <홀리모터스Holy Motors>(2013)에서 다루었던 영화라는 매체 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읽어볼 수도 있는 영화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영화 <본 투 비 블루 Bone to be blue>를 들으며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2 더 랍스터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인도] 남자와 여자의 경계에서 줄다리기 하는 자의 감정적인 긴장감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그의 인간적인 고뇌에는 아예 접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맨발의 경제학 : 재밌는 영화 만드는 법 이 영화는 맨발의 분투기다. 1편에 이어 살아남은 애보트 가족은 비록 아버지이자 남편인 리(존 크래신스키 분)를 잃었지만 2편에서 조용히 맨발을 다시 내딛는다. 그리고 카메라는 그들의 맨발을 반복적으로 담는다. 맨발은 곧 신발을 만난다. 애보트 가족은 우연찮게 옛 친구인 에밋(킬리언 머피 분)과 재회한다. 홀로 숨어 살던 에밋은 뜻하지 않게 그들을 자기 은신처에 두게 된다. 그리고 급기야 괴물 처치법을 찾아 나선 어린 소녀 리건(밀리센트 시몬스 분)과 함께 원치 않던 여정에 나선다. 그 와중에 카메라는 두 사람의 발을 신중하게 포착한다. 리건은 맨발인 데다가 한쪽 발에는 붕대를 감고 있으며(엄마 에블린도 발에 붕대를 감고 있다), 에밋은 아직 신발을 신고 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