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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 글 ·
  • 작성일2021. 01. 12


오늘을 살아가는 ‘나’란 존재는 더 이상 어제의 ‘나’일 수 없으며, 내일 도래하게 될 ‘나’를 곧 오늘의 ‘나’와 동일한 존재로 섣불리 치부할 순 없을 것이다. 그것이 세월이 되었든, 스쳐지나가는 무수한 인연이나 크고 작은 성찰을 빚은 경험들이 되었든, 삶이라는 풍파는 동일한 이름하의 한 존재 가운데 각기 다른 여러 얼굴들을 새겨 넣기 일쑤다. 구태여 가면을 뒤집어쓰지 않더라도 제각각의 이질적인 얼굴들로 세상과 마주하게 될 무수한 ‘나’는 비록 동일한 뼈와 살을 지닌 인간일지언정 자신에게 부여된 여러 이름들과 직면할 수밖에 없다. 뭉뚱그려 삶이라 불리는 이러한 여러 이름들은 그 자체로 제각기 한 인간의 생애를 이루는 파편들에 다름 아닐 것이다.


영화 <문라이트>에서 주인공 샤이론에게 온정의 손길을 내민 마약상 후안은 자신을 ‘블루’라 불렀던 옛 할머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달빛에 비친 어린 시절의 제 얼굴이 푸른빛을 띠어 사뭇 낯선 이름으로 자신을 부르겠노라 선언했던 할머니와의 추억. 또래 아이들로부터 본래 이름보다도 ‘리틀’이라는 놀림조의 별명으로 불리기 일쑤였던 샤이론은 후안에게 묻는다. 그렇다면 ‘블루’라는 애칭이 당신의 또 다른 이름이 되었냐고. 후안은 그렇지 않다며, 인간은 자신이 누구며 무어라 불릴지 스스로 정해야만 하는 존재라 답한다. 세상 무서울 것 없어 보이는 후안의 자신만만한 단언과는 달리, <문라이트>에서 그려낸 샤이론의 인생행로는 자신의 미래를 향해 스스로 걸음을 내뻗는 주체적 여정에 가닿지 못한다.


마약거래로 피폐화된 80년대의 마이애미, 어머니마저 마약에 절어 자신을 돌보지 못하는 사이 고독한 나날 가운데 처한 소년은 폐쇄적이고 냉혹한 흑인 커뮤니티 내에서 자신의 남다른 성적정체성을 제대로 직시하기도 전에 그것을 스스로에게조차 숨기기에 급급한 유년기를 보낸다. 그의 별명처럼 ‘리틀’이라는 부제가 달린 샤이론의 어린 시절은 제 존재에 대한 의식이 막 싹트기 시작할 무렵의 소년을 그리고 있다. 스스로 자신의 앞날을 개척해야만 한다고 역설했던 후안의 말과는 달리 뜻하지 않은 우연과 만남으로 점철된 그의 삶은 애초 자신이 선택치 않았던 낯선 이름과 얼굴을 마치 상흔처럼 그의 존재에 각인시킨다.


배리 젠킨스 감독의 <문라이트>는 주인공 샤이론의 일대기를 그려나감에 있어 구태여 그가 처한 계급적, 인종적 위상 혹은 성적 소수자로서의 처지를 부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흑인과 빈민, 동성애자라는 몇 가지 코드만으로 그를 규정짓는 것을 경계하고자 한 영화는 샤이론의 외겹을 이루는 여러 요인들에 대한 섣부른 선입견에서 벗어나, 그러한 요인들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어 ‘창조’된 한 인간의 얼굴에 주목할 것을 강변한다. ‘리틀’이라 불렸던 숫기 없고 내성적인 소년은 세월이 흘러 근육질 체구의 위협적인 마약상 ‘블랙’으로 변모했지만, 온전한 애정과 진실어린 관계의 온정으로부터 소외된 어린 시절의 외로움은 긴 세월을 지난 그의 거친 얼굴 가운데에도 고스란히 흔적을 남긴다.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거쳐 성년에 이른 샤이론의 이질적인 외양에서, 동일한 존재의 자취를 드러내는 것은 어느덧 천형처럼 체화되어버린 그의 고독뿐이다.


고향에서 어린 시절의 친구 케빈과 재회한 샤이론은 마약상으로서의 음침한 일상을 잠시 내려놓은 채 마치 유년기의 ‘리틀’로 되돌아간 듯 수줍은 모습이다. 청소년기의 은밀한 추억을 간직한 두 사람은 너무도 달라진 서로의 외양에서 지나온 시간의 두터운 무게를 새삼스레 체감한다. 비록 찬란하게 빛나는 추억의 순간은 찰나에 지나지 않았지만, 소년으로 되돌아간 샤이론은 자신의 존재를 지탱해온 그 순간에 대한 회한과 그리움의 감정에 북받쳐 오랜 시간이 흘러 재회한 친구를 향해 자신을 짓눌러온 상실감을 토로한다. 고독과 슬픔, 분노와 처연함으로 점철된 말없는 얼굴의 샤이론은 영화의 말미에 이르러서야 자신이 지나온 세월의 고통을 소리 내어 고백하기에 이른다.


스스로 원하는 삶을 영위하기보다, 주어진 환경 가운데 강요된 삶을 감당할 수밖에 없었던 한 청년의 일대기는 비단 그가 속한 흑인 남성사회의 폭압적인 분위기를 환기시키는 데 국한되지 않고, 획일적이며 천편일률적인 ‘어른’으로의 성장을 강요받는 숱한 현대인들에게 적지 않은 울림을 던진다. ‘리틀’ 혹은 ‘샤이론’은 그저 ‘블랙’이라 일컫는 흑인남성의 스테레오타입을 배태한 성장과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각자의 색채를 발하며 영롱하게 빛나는 눈부신 순간에 해당한다는 것을, 그리고 그러한 제각기의 찬란한 아름다움은 어스름 무렵의 달빛에 의존하지 않는 인간 존재의 고귀함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사실을, 영화는 우리에게 선언한다.

문성훈 제17회부산국제씁화제시민평론단/ 자유기고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으나, 전공과 하등 관련 없는 삶을 살고 있다. 현재는좋아하는 영화를 실컷 보러 다니며 무위도식, 앞으로 살아갈 바를 암중모색 중이다. 2012년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에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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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바캉스로서의 영화 기욤 브락의 영화는 에릭 로메르나 자크 로지에와 같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의 영화와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표면적으로 바캉스, 젊음, 연애 사건이라는 소재가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세 사람의 영화를 특징짓는 공통점이다. 물론 영화의 자유로움이 소재의 차원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신인 혹은 비전문 배우의 기용, 현장에서의 우연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함, (특히 에릭 로메르를 상기시키는) 배우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구축 등의 영화 제작 방법이 영화에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필름리뷰 흐릿하고 지워진 모든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를 간직한다. 심지어 똑같은 부분을 공유하더라도 누군가에겐 환희와 사랑의 장소로, 누군가에게는 비극과 잔혹의 장소로 기능하기도 한다. 이렇듯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가 부글거리며 끊임없이 자신을 재정의하는 현장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아메리칸 허니: 방황하는 별의 노래> - 뜨겁고도 차가운 풍경 길 위로 밀려나고 뛰쳐나온 청춘들에게는 저마다 아픈 구석이 있을 테다. 사연을 딱히 묻지 않아도...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로마> - 왜 개똥의 연대는 말하지 않을까? ‘그 하녀’를 위해 ‘그때’의 얼룩과 이별하는 중이다. “리보를 위하여.”는 그런 맥락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필름리뷰 없는 부산, 하지만 있을법한 <뜨거운 피>는 1990년대 부산의 작은 포구 ‘구암’에서 벌어지는 건달들의 이권 싸움과 그 한복판에서 몸부림치는 인물들을 묘사한다. 그런데 영화 속 사건들이 벌어지는 구암은 특이한 공간이다. 부산에 속해있는 항구 동네이지만 사실은 영화만의 가상공간이다. 이런 경우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부산이라는 지명을 명확히 언급하면서 만들어낸 장소이기에 여타 다른 가상의 지명과는 달리 어딘가 익숙하면서도 낯설고, 왠지 실제로 존재할 것만 같은 그런 실체감 있는 장소로 다가온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