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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 글 ·
  • 작성일2021. 01. 13


영화는 세 가지 서사의 축을 갖는다. 화려하지만 공허한 삶을 살고 있는 미술관 대표이자 아트디렉터 수잔의 일상, 에드워드가 쓴 소설, 그리고 그 소설을 읽으면서 수잔이 회상하는 에드워드와의 과거가 교차된다. 에드워드의 소설 속 주인공 토니는 범죄자 무리에 의해 아내와 딸을 잃고, 그들을 처벌할 방법을 모색하는 자이다. 예전에 에드워드는 자신이 아닌 것에 대해서는 쓸 수 없다고 말했었다. 그러니 토니는 곧 에드워드 자신이다. 그는 소설을 빌어 자신의 감정을 수잔에게 표현하고자 한다. 과거 자신은 결혼을 유지하지 못할 만큼 나약했다고, 그렇지만 상의 없이 행한 수잔의 낙태와 이별통보는 폭력적이었고, 그녀가 준 상처는 이토록 끔찍해 회복 불가능한 것이라고 말이다. 그러면서 지금 그녀가 잘 살고 있는지, 과연 잘 살 수 있는 것인지를 우회적으로 말한다.
 



수잔은 이 소설에 급격히 빠져들고 그녀의 일상은 미세하게 흔들린다. 결국 이 영화의 큰 흐름은 문학을 통한 감정의 전달이다. 자기반영적 소설, 그것이 독자에게 일으키는 반응… 그러나 이런 점에서 <녹터널 애니멀스>는 일차원적이다. 화려한 영상미에 반해 설정과 전개는 특별하지 않다.
 

그런데 왜 그 이미지로 시작했는가. <녹터널 애니멀스>는 여러 명의 비만 여성이 나체로 춤을 추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관객은 곧 이 영상이 미술관의 전시작품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영상이 주는
강렬함 때문에 한동안 왜 그것이 사용되었는지 의문이 남는다. 오프닝 크레딧이 끝날 때까지 수 분간 지속되는 이 영상에서 그녀들의 출렁거리고 늘어진 가슴과 살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그리고 일순간 클로즈
업된 얼굴의 그녀들은 카메라, 즉 관객을 똑바로 바라본다.
 

오프닝 시퀀스 직후, 주인공 수잔이 등장하는 첫 쇼트는 클로즈업된 그녀의 눈이다. 그녀는 숨을 몰아쉬며 자신이 전시한 그 영상을 바라보는 관람객들을 응시하고 있다. 곧이어 그녀가 자신의 집으로 돌아왔을 때, 다시 한 번 그녀의 눈이 클로즈업된다. 대저택의 매끈한 철제 주차장 출입구에 자신의 차 헤드라이트가 반사되어 그녀의 눈을 찌른다. 그렇다, 눈! 영화는 시선의 문제를 순간적으로 강렬하게 포착한다.
앞선 나체 여인들 영상은 누드화의 연장선에 있다. 누드화는 새로운 ‘보기’ 방식을 제시해 회화사에서 미학적 성취를 이뤘다. 타인에게 보여주기를 목적으로 그려져, 누드화 속 여인들은 누군가가 자신을 보고 있다는 것을 지각한 상태로 벌거벗은 포즈를 취한다. 타자의 시선을 인지한 채 자신을 바라보고 있는 그 타자를 응시하는 여인들이다. 그녀들은 이 교차되는 시선의 세계에 갇혀 때론 수줍어하고 때론 유혹의 눈길을 던진다.
 

“타인은 나의 지옥”이라고 했던 샤르트르는 나를 바라보는 타자의 등장으로 나는 타인의 시점에 사로잡힌 존재가 된다고 했다. 그의 말처럼 수잔은 타자의 시선에 갇힌 여인이다. 통유리로 만들어진 대저택은 그녀가 정원을 탁 트인 시각으로 바라보기 위해 존재하는 것 같지만, 이내 감독의 카메라는 유리벽 바깥에서 건물 안쪽을 향하며 그녀를 그대로 노출시킨다. 이런 시선에 그녀는 숨을 곳이 없다.
 

타자의 시선이 수잔을 에워싼다. 그녀는  잠을 설친 것, 전시를 앞둔 긴장, 나빠지는 가정경제 상황마저 주변인들에게 들킨다. 심지어 소원해지는 남편과의 관계도 그들은 알아챈다. 회의를 하던 미술관 스태프들은 반사된 헤드라이트 불빛이 눈을 찌르듯, 그녀를 노려보기도 한다. 이런 타인의 알아봄(시선)을 맞닥뜨릴 때마다 수잔은 멈칫거린다. 야행성 동물이 생존을 위해 예민한 감각의 날을 세우듯, 수잔은 타자의 시선에 사로잡혀 불면증을 앓을 만큼 예민하다.


“다 가졌는데 행복하지 않다”고 말하는  수잔은 공허함의 원인을 모른다. 그녀의 공허함은 타자의 시선으로 자신을 바라 보기 때문이리라. 속물인 어머니와 닮았다는 에드워드의 말에 발끈하고, 타인에 비해 덜 힘들게 살고 있다며 위안을 삼고, 직접 고른 작품이 별 볼 일 없음을 알면서도 사람들이 자신을 앞선 감각의 소유자로 평가해주길 기대하기 때문이다. 에드워드도 마찬가지다. 그는 나약하다는 과거 수잔의 평가에 갇혀 강박적인 소설을 완성했다. 19년이나 흘렀는데도 나약함은 그를 사로잡는 키워드다.


그리고 영화의 마지막, 끝내 오지 않는 에드워드를 기다리던 수잔의 눈이 또 한 번 클로즈업된다. 고급레스토랑에 명품 실크드레스를 입고 장시간 기다린 그녀는 그 순간 무엇을 느꼈을까.  에드워드의 시선일까, 주변 사람들의 시선일까, 아니면 타인의 시선에 갇힌 자신일까.
 

김은정 bulma7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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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맨발의 경제학 : 재밌는 영화 만드는 법 이 영화는 맨발의 분투기다. 1편에 이어 살아남은 애보트 가족은 비록 아버지이자 남편인 리(존 크래신스키 분)를 잃었지만 2편에서 조용히 맨발을 다시 내딛는다. 그리고 카메라는 그들의 맨발을 반복적으로 담는다. 맨발은 곧 신발을 만난다. 애보트 가족은 우연찮게 옛 친구인 에밋(킬리언 머피 분)과 재회한다. 홀로 숨어 살던 에밋은 뜻하지 않게 그들을 자기 은신처에 두게 된다. 그리고 급기야 괴물 처치법을 찾아 나선 어린 소녀 리건(밀리센트 시몬스 분)과 함께 원치 않던 여정에 나선다. 그 와중에 카메라는 두 사람의 발을 신중하게 포착한다. 리건은 맨발인 데다가 한쪽 발에는 붕대를 감고 있으며(엄마 에블린도 발에 붕대를 감고 있다), 에밋은 아직 신발을 신고 있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9월 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연상호의 열차가 전복시킨 구원의 모티브<부산행><서울역>] 영화 <부산행>과 <서울역>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8일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프랭크> 이 영화는 프랭크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존의 쓰디쓴 성 장서사이기도 하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필름리뷰 먼지와 재, 그리고 다시 집으로 두 가지 의미의 이 조용히 무너지고 있다. <축복의 집>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어느 가정의 붕괴를 재개발 구역에서 철거를 앞둔 낡은 가옥에 빗댄 영화다. 공장 노동자이자 야간 식당 아르바이트로 고단한 주인공 해수(안소요 분)는 새벽녘에야 겨우 집에 들어가 오래된 배관에서 녹물이 섞여 나오는 물로 먼지와 땀자국을 씻어낸다. 이 한 장면만으로도 해수의 비바람을 막아줄 가정과 가옥의 부재는 선명하게 포착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