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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 글 ·
  • 작성일2021. 01. 14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Jodaeiye Nader az Simin>(2011)에서 라지에(사레 바이에트 분)는 치매에 걸린 나데르의 아버지가 밖으로 나가버리자 그를 찾으러 나갔다가 교통사고를 당한다. 그 교통사고는 라지에가 유산을 하게 된 원인일지도 모르는, 그리고 결국은 라지에를 종교적 믿음 앞에서 무너지게 만들어 버리는 서사의 중심사건이다. 하지만 영화는, 서사의 중요한 변곡점인 이 교통사고 장면을 생략해 버린다. 결국 영화는 무엇 때문에 라지에가 유산했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은 채 끝난다.
이렇듯 아쉬가르 파르하디 감독은 영화 속에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제시하는 것에 그다지 관심이 없다. 그의 영화는 폭력의 현장을 직접 목격하지 않으며, 무엇이 원인인지, 누구의 과실이 더 큰지를 분명히 설명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기서 ‘보여주지 않는다’라고 하는 이 묵언적 선택은 기묘한 힘을 가진다. 파르하디는 결정적인 서사의 단서를 보여주지 않는 것을 통해 다른 위치, 다른 장소, 다양한 사회적 층위에 산포해 있던 관계의 끈들을 한 곳으로 엮어낸다. 그의 영화는 중심이 되는 폭력의 순간을 외면하거나 생략함으로써 오히려 일상으로 여겨졌던 풍경들이 가진 여러 가지 혼란들을 포착한다. 이런 점에서 이 ‘보여주지 않음’이 가지고 있는 외면의 태도는 역설적으로 강력한 ‘보여줌’의 장치로서 역할하게 된다. 우리는 무엇을 보고 있는 것일까? 혹은 무엇을 보지 않고 있는 것일까?



이런 맥락에서 <세일즈맨Forushande>
(2016)의 보여줌/보여주지 않음의 대비는 의미심장하다. 초반부 라나(타라네 엘라두스티 분)와 에마드(샤하브 호세아니 분) 부부가 이사한 집에서 이전 세입자가 끝내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는 것을 상기해보자. 영화는 처음부터 의도적으로 이 이전 세입자의 존재를 드러 내지 않는다. 그러나 모습을 알 수 없는 이 미지의 여인은 미혼모의 삶을 살았던 흔적과 매춘부라는 이력, 남성-가부장 권력에게 굴종할 수밖에 없었던 환경에 있었다는 점에서 자연스럽게 사남(미나 사다티 분)의 사회적 위치를 연상시키는데, 특히 이 유사성은 사남의 아이가 벽의 낙서를 이어 그리는 순간에 명확해진다. 주목할 점은 사남과 이전 세입자가 연장선상에 놓이면서 사남(혹은 이전 세입자)이 가졌던 계급-젠더적인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라나와 에마드의 집이라는 공간 속에 기입된다는 데에 있다. 그들의 집에는 이전 세입자의 짐들이 여전히 남아 있으며, 매춘부를 찾는 음성 메세지들도 여전하다. 이전 세입자는 사라지고 없지만 그녀의 흔적은 여전히 남아 있으며, 사남의 아이가 낙서를 통해 그 흔적들과 공명하는 순간 문제는 연장되고 지속될 것임을 영화는 암시하는 것이다. 결국 라나와 에마드의 집은 새 주인을 맞이했음에도 여전히 계급적이고 젠더적인 공간인 것이다.


또 다른 장면을 보자. 영화는 강간미수와 폭행의 순간을 과감하게 생략한다. 이 신(Scene)에서 카메라는 라나가 열어둔 문을 천천히 줌인함으로써 약간의 불안감을 조성하다 갑자기 슈퍼에서 계산하는 에마드로 넘어간다. 이 ‘보여주지 않음’은 명백히 의도적이다. 영화는 왜 그 순간을 비워 버리는 것일까. 우리는 여기서 보여주지 않음으로 인해서 부각되는 ‘보여짐’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보여지지 않은 폭력 이후의 라나는 어떻게 보여지는가? 그녀는 전적으로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이웃과 극단 동료들에게 오해를 받는다. 결과적으로 그녀는 외간남자를 집에 들인 여자가 될 뿐이고, 경찰에 신고도 하지 못하며, 외롭고 무서운 집을 떠나지도 못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해 버리고 만다. 그러나 라나를 폭행한 범인의 존재는 어떠한가? 이웃들의 환멸의 화살은 오히려 이전 세입자로 대표되는 여성 일반을 향해 있고, 범인의 폭력은 부각되지 않는다. 이후 범인이 밝혀진 후에도, 노인과 가장이라는 사회적 위치는 범인의 잘못을 흐릿하게 만들어 버린다. 결국 잘못한 사람은 누구인 걸까?


이렇게 <세일즈맨>의 ‘보여주지 않음’은 적극적으로 ‘보여줌’의 역할을 해낸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보아야 하며, 무엇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물론 영화는 답을 내려주지 않는다.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구형준 영화평론가, 라는 직함으로 종종 글을 쓰긴 하지만 온당한 직함인지는 여전히 잘 모르겠다. 영화가 건네준 감흥을 가능한 논리적으로, 하지만 정직하게 대면해보려 노력하는 중이다. kbo91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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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2월 2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울한 사랑과 실패할 열정] 김일두의 ‘문제없어요’와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그녀에게 Hable Con Ella>를 들으며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영화 <본 투 비 블루 Bone to be blue>를 들으며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9월 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연상호의 열차가 전복시킨 구원의 모티브<부산행><서울역>] 영화 <부산행>과 <서울역>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더 레이디, The Lady(2011) 강윤정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아웅산 수지의 드라마틱한 삶을 응시하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로마> - 왜 개똥의 연대는 말하지 않을까? ‘그 하녀’를 위해 ‘그때’의 얼룩과 이별하는 중이다. “리보를 위하여.”는 그런 맥락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