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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 글 ·
  • 작성일2021. 01. 14

1984년 6월에서 1985년 6월 사이에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한 <런던 프라이드Pride>(2014)는 런던의 레즈비언과 게이들이 웨일즈 지방에서 파업 중인 광부들과 우정을 나누는 과정을 경쾌한 방식으로 보여준다. 정성껏 모은 후원금을 전달하기 위해 탄광 지역에 전화를 걸지만 ‘게이’라는 단어를 듣자마자 전화를 끊어 버리던 노조위원회의 거절에 지칠 무렵, 웨일즈 오지에서 전화를 받고 진지하게 응대한 한 사람과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아픔을 함께하는 연대는 점차 넓어져간다.
‘태어나 처음으로 게이를 만난’ 광부는 그들이 모아준 후원금에 대한 감사인사를 하기 위해 런던을 찾아 ‘광부를 지지하는 레즈비언과 게이(LGSM)’ 모임의 구성원들과 친구가 된다. 이미 대처 정권으로부터 강한 압박을 받아왔던 LGSM 구성원은 광부들의 파업에 따른 정부의 탄압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알고 있기 때문에 노조원들의 생계자금을 지속적으로 모금해서 전달한다. 마침내 게이와 레즈비언이 광부들의 초청을 받아 난생 처음 웨일즈에 발을 들여놓게 되지만 가부장적인 전통을 지닌 웨일즈의 사람들은 게이들이 낯설고 불편하다. 공동체의 가치를 수호해야 한다는 신념과 광부로서의 자긍심이 강한 이들은 자유분방하고 전통적 성역할에 개의치 않는 게이들이 자신들의 공동체에 악영향을 미칠까 두려워한다. 이질적인 환경에서 생활해온 두 공동체를 이어준 것은 대처 정권의 탄압을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행함이고, 대화와 중재, 행동의 중심에 여성들이 존재한다. 그녀들은 자연이 선사한 노동의 신성함을 알고 있으며 모든 사람을 평등한 동료로 받아들인다. 또 성정체성은 낯선 친구들을 사귈 때 전혀 문제가 되지 못함을 알고 있다.
 


이 영화가 지닌 놀라운 태도는 게이와 노동자의 우정을 표현하기 위해 마냥 밝고 유쾌한 시선에 사건을 가두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여성들의 관대함과 지혜를 칭송하거나 연대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데 급급하지 않는다. 게이 활동가들의 낙천적인 기질만큼 가족으로부터 이탈할 수밖에 없었던 오래된 상처로 인해 괴로워하고 머뭇거리기도 한다. AIDS에 대한 악의적인 공익광고나 편견으로 인한 잘못된 사실이 확산되는 것에 대한 수치심과 공포 또한 존재한다. 또 어린 시절을 탄광지역에서 보낸 게이들은 그들을 때리던 고향의 친구들을 떠올리고 모금을 거부하기도 하고, 공동체의 유지에 강박적인 태도를 고수하는 광부들과 우호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 간의 갈등도 꼼꼼하게 보여준다. 서사가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되면서 우애와 갈등, 특별함과 보편성을 이분법으로 나누지 않는다면 이미지의 배열을 통해 이야기를 넘어서는 감정의 교류와 화해의 어려움, 어쩔 수 없는 거리감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이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쇼트는 웨일즈로 이동하는 풍경이 담긴 장면들이다. 굽이진 산길과 넓은 바다를 가로지르는 다리를 따라 게이들의 차가 이동하는 익스트림 롱쇼트는 도시에서 자라온 LGSM 구성원이 처음으로 경험하게 되는 지형적, 지리적인 낯섦을 드러낸다. 환경의 다름을 체험하면서 시작된 여정은 광부들과의 서먹한 인사를 거쳐 그들의 생활 방식과 삶의 태도와의 만남으로 이어진다. 감독은 서로가 ‘처음 겪게 되는’ 특별한 사건으로서의 만남을 부각시키면서 갈등을 고조하는 방식 대신 서로에게 자신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환대에 기뻐하거나 먼저 손을 내밀어 춤을 추는 접촉의 순간에 주목한다. 춤과 음악을 통해 명확하게 나뉘었던 자리의 배치가 흩어지기 시작하더니 이편과 저편에 속해있던 사람들이 원형의 대열을 만들어 섞여든다. 노조원들의 경계의 눈빛과 거부의 제스처가 서서히 호감과 친근함으로 변화하는 만큼 도시의 게이들은 웨일즈의 역사를 배우며 고향땅에 대한 광부들의 사랑과 자부심을 경험하게 된다. 즉 개인의 얼굴 클로즈업이나 게이-광부로 분리된 쇼트들은 점차 함께 어울려 섞여 있는 쇼트로 확장된다. 열정과 환호, 실패와 분노는 생생한 웃음과 상기된 얼굴, 실망과 두려움의 표정에 담겨 있지만 삼삼오오 짝을 지어 광부의 집으로 이동하는 무리는 고요한 밤의 풍경 속에 녹아들어 간다. 황량하게 느껴지던 작은 마을은 두런거리는 말소리와 간간이 들리는 웃음으로 채워진 풍경으로 변형된다. 클로즈업과 익스트림 롱쇼트는 게이 커뮤니티와 노조에 속한 개인과 집단의 친밀도에 따른 거리감을 드러내거나 게이들의 예술가적 삶과 정치적 행동의 연결을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자율성으로 접근한다. 나아가 오래도록 이어져온 광부들의 믿음과 선의가 상대방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는 우애의 현장이 되기도 한다. 게이 프라이드에서 보이던 다양한 깃발과 팻말에서 시작한 이 영화는 마지막 시퀀스에서 진정한 연대가 어떤 변화를 이끌어내는가를 감동적으로 표현한다. 각자의 휘장을 든 웨일즈 광산노조원들이 게이들과 나란히 서서 깃발을 들고 행진하는 모습에서 몇 명의 사람들이 서로 만나고 손을 맞잡음으로 시작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박인호 영화평론가 / 부산독립영화협회 비평집 [인디크리틱]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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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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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필름 소셜리즘 세계의 비참에 대한 영화의 사유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시네로망> 영화와 소설의 기형적 진화, 필름리뷰-독자기고 이미지와 언어를 시공간의 흐름에 따라 해체, 융합하는 접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문학이 영화를 통해 넓혀나 갈 수 있는 지표이며, 영화가 문학을 통해 깊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