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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 글 ·
  • 작성일2021. 01. 15


<택시운전사>(2017)를 보고 나오는데 왠지 마음이 편안하면서 위로받은 기분이 들었다. 이제 막 80년 광주에 관한 영화를 본 감상으로는 아무래도 부적절하게 느껴지는, 그 편안한 위안을 뭉뚱그려 감동이라고 불러도 괜찮은 걸까? 그렇다 하더라도 그 감동은 불편한 감동이었다. 이 글은 그 감정을 의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택시운전사>는 80년 광주민주화운동에 관한 영화이면서 제목이 명시하듯이 어느 택시운전사에 관한 이야기다. 정확히는 택시운전사 김만섭(송강호 분)의 시선으로 본 80년 5월 광주에서의 1박 2일을 다룬 영화다. 역사적으로 우리가 아는 이 이야기의 영웅은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지만 여기서 힌츠페터는 김만섭의 특별한 경험에 동기를 제공한 뒤 내내 이야기의 배경에 머무른다. 이 영화의 사회적 기능과 서사적 목표에 따르면, 애초부터 주인공은 김만섭이어야 했다. 그는 1980년 5월의 광주로 우리를 데려갈 (우리와 다르지 않은) 외부자로, 장훈 감독이 ‘필요’로 했던 ‘관객이 동일시할 만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광주’를 영화로 다루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이다. 이 땅의 홀로코스트인 80년 광주를 재현하는 것이 위험할뿐더러 불가능하다면, 외부자의 시선을 경유하는 것은 어쩌면 최소한의 윤리적 대안이었는지도 모른다. 우리 모두는 80년 광주에 죄의식을 공유한 외부자들이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내란’, ‘사태’로 불려온 80년 광주는 그 자체로 우리에게 죄책감을 불러일으킨다. 알지 못했다는 죄책감, 살아남았다는 죄책감. 게다가 아직도 제대로 된 진상규명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거기에 책임이 있는 자의 망언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는 점을 더한다면, 광주가 남긴 트라우마는 집단적이고 거의 전 국민적이다. 생각건대 <택시운전사>의 만섭은 우리의 집단적 트라우마 혹은 죄책감을 서사적으로 대변하고 또 해소하기 위해 불려 나온 인물이다. 그는 아무것도 알지 못한 채 광주로 갔고, 살아남았고, 결국은 세상에 그곳의 진실을 알리는 일에 일조하였다. 누구나 인상적으로 기억하는 그 장면. 광주에서의 첫날, 만섭은 그곳의 실상을 알고서는 (누구나 그랬을 법한 방식으로) 그곳을 도망치듯 빠져나왔고 (누구도 쉬이 그럴 수는 없었을 법한 결단으로) 광주로 되돌아온다. 송강호의 설득력 있는 연기로 재현된 그 신은 “아빠가 손님을 두고 왔어”라는 담백하지만 함축적인 대사로 우리의 죄책감을 온전히 전한다. 그는 평범한 직업인으로서의 책무를 져버리지 않는 것으로 광주에 대한 죄의식에서도 면죄 받을 만한 영웅적인 면모를 선보인다(이를테면 빗발치는 총격을 뚫고 부상당한 시민을 구해내는 식의). 그 뒤 이어지는, 누구나 흠결로 여긴 또 다른 장면. 뜬금없는 마지막 카 체이싱은 우리의 원죄의식을 사하는 것을 넘어 영화적 카타르시스에 이르려는 이 영화의 과잉목표를 노골적으로 폭로하는 지점이다. 그 장면을 노려보다가 이 영화 전체를 의심하게 되었다. 카타르시스는 적어도 우리가 광주를 다룬 영화에서 기대하기 어려운 감흥이 아닌가.
 


약간 실망한 채, 그러나 홀가분한 마음으로 극장을 나오다가 이 가벼운 기분에 발목이 잡혔다. <꽃잎>(1996)을 떠올린 것도 그래서였다. 지금으로부터 21년 전, 장선우 감독이 우리 눈앞에 들이민 80년 광주는 얼마나 불편하고 심란했던가. <꽃잎>에서 이정현이 신들린 듯 연기한 주인공은 5월 광주에서 어머니를 잃고 미쳐서 세상을 떠도는 15살 소녀다. 그 아이는 광주에서 엄마를 잃었지만 딸의 손을 꼭 쥔 채 총격에 쓰러진 엄마의 손을 발로 밀어낸 기억 때문에 자신이 엄마를 죽였다는 죄책감에 시달린다. 소녀가 정신을 놓아버린 결정적인 이유도 거기에 있다. 학살의 지옥도 안에서 소녀는 실재적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상상적 가해자다. 또한, 여기서 ‘광주’는 소녀의 분열된 기억 속에 거듭 회귀 되는 과거이자 영원한 현재다.
 


<택시운전사>에서 ‘알지 못한 자’의 부채감이 <꽃잎>에서는 ‘살아남은 자’의 죄의식으로 전화되었으니, 불편하고 심란한 게 당연하다고 말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그보다 <택시운전사>와 나란히 이 영화를 떠올린 이유는 (소녀가 아니라) ‘우리들’이라는 존재 때문이었다. 영화에서 이름도 없이 그저 ‘우리들’로 불리는 서너 명의 젊은이들은 소녀의 오빠 친구들로, 의문사 당한 친구에 이어 친구 여동생의 실종에 부채감을 지닌 채 소녀를 찾아 나선다. 여기서 ‘우리들’은 만섭과 마찬가지로 ‘관객의 동일시를 위해 필요했던’ 인물들이지만, 만섭과 달리 그들은 비극의 무게에 눌릴 뿐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그들의 무능을 탓할 수 있을까. 그들의 실패는 필연적이다. 아니, 그들은 실패하기 위해 불려 나왔다. 현대사에 드리운 광주의 그림자 안에서 죄의식을 표상하는 다소 추상적인 존재들인 ‘우리들’은 소녀를 찾는 것에 실패하는 것으로 스크린 밖 우리들에 가까워진다. 그들을 통해서는 카타르시스는커녕 죄책감을 면할 길도 없다.
 

<택시운전사>와 <꽃잎> 사이, 21년이라는 시간의 격차를 생각한다. 격동의 세월이었지만 ‘광주’에 관한 시간의 격차가 실감이 나지 않는 나날이었다. 그 탓에, 적어도 내게는, 김만섭이 우리에게 안긴 감동과 위안보다 ‘우리들’의 무능력과 죄의식이 훨씬 더 절절하게 와 닿는다. 이조차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강소원 영화평론가.동의대 영상미디어센터 전임연구원으로 세계영화인 인명사전을 만들고 있으며 부산대와 동서대에서 영화를 가르치고 있다. 오랫동안 부산독립영화협회의 이런저런 일에 관여해오다가 지금은 이것저것 참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부산영화평론가협회의 일에도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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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필름 소셜리즘 세계의 비참에 대한 영화의 사유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뉴스, BFC 뉴스. 2016년 9월 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연상호의 열차가 전복시킨 구원의 모티브<부산행><서울역>] 영화 <부산행>과 <서울역>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풀잎들>, 죽음 또는 중심의 소멸 죽음과 중심이 소멸된 홍상수 생태계의 미래를 더 예측하는 것은 늘 그랬듯 불필요한 일이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