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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 글 ·
  • 작성일2021. 01. 15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앞으로도 역사적 전쟁이나 현실적 전쟁을 다루고 있음은 숱하게 예고되고 있다. 전쟁이 지배적인 서사로 각광을 받는 것은, 매일을 살아가는 일상이 전쟁과 구별되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사소하게 삐끗해도 생존 자체가 불투명해지는 신자유주의적 경쟁에서 일상이 전장이 아니라고 말하기 힘들고, 이 속에서 삶의 지속을 가늠하는 것은 정말 너무 힘든 일이다.
 


사실 영화가 전쟁에 열광한 것도 전쟁이 우리의 삶과 밀접해 있기 때문이며, 전쟁을 사유하는 게 ‘삶’과 구분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폴 비릴리오 같은 철학자들이 ‘전쟁’을 그토록 집요하게 사유하려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비릴리오의 논의보다 우리에게 더 절실한 질문은 전쟁영화는 누구의 기록/기억인가이다. 전쟁이 참혹하다면, 그것은 전장이 피아로 분별 되는 구조를 반복하기 때문이고, 그 결과는 생/사로 구분될 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류승완의 <군함도>(2017)가 논란을 일으켰다면, 역사 해석을 둘러싼 ‘전장’에서 이 영화가 우리를 살아남은 자로 만드는 데 실패하고, 혹 살아남았다고 해도 그 ‘책임’을 귀속시켜야 하는 것으로 만들었기 때문인지 모른다.
<군함도>는 개봉 첫 주 400만 관객을 동원하며 주목받았다. 하지만 역사 왜곡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외부적 사안으로 더 시끄러운 영화로 전락해버렸다. 감독은 ‘군함도’에서 벌어지는 생존의 문제를 단순하게 처리하지 않는다. 달리 말해 그는 조선과 일본의 대립을 통해 얻어지는 민족주의적 서사를 버리고, 우리가 회피하고 싶은 역사를, 일본을 경유해야 찾을 수 있는 악의 잔재들을 불러들인다. 이때, 윤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다이스케’ 보다 더 나쁜 놈 ‘윤학철’은 어떻게 보아야 한단 말인가? 관객들은 영화가 끝난 후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없다. 확실했던 적(일본)이 누구인지 판단할 수 없게 되었으며, 그저 ‘살아남은 자들’의 기록을 보았기 때문이다. 류승완의 전작 <베테랑>(2015)이 ‘을’들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영화였다면, <군함도>는 그러니까 ‘을’들의 자의식을 깨우는 영화인 것이다.
 

이 지점에서 <군함도>가 우리 내부에 존재하는 적을 인지시켜 삶을 불안케 한다면, 프랑수아 오종의 <프란츠Frantz>(2016)는 1차 세계대전 직후 독일과 프랑스의 상황을 통해 우리가 전쟁이 만든 비극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음을 그리고 있어 흥미롭다. 영화 오프닝, 전쟁에서 전사한 독일인 ‘프란츠’의 가묘를 찾은 그의 약혼녀 ‘안나’가 있다. 그리고 가묘 근처를 맴도는 프랑스 남자 ‘아드리앵’이 보인다. 우리는 이 오프닝을 통해 이미 죽고 없는 프란츠가 끊임없이 호명될 것임을 눈치챌 수 있다. 영화의 제목도 프란츠임을 감안한다면 단순히 프란츠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한 호명은 아니다. 전쟁을 경험한 독일과 프랑스인들 나아가 전쟁의 공포 속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가 전쟁이라는 참혹함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환기시키는 ‘이름’인 것이다.
 


수많은 프란츠들(군인)의 죽음 이후, 살아남은 자들의 삶을 보면 죽은 자와 다르지 않다. 일상이 파괴되어 가는 것은 프란츠처럼 돌아오지 못한 아들을 가진 아버지들(독일과 프랑스를 위해 아들을 기꺼이 바친 남성들)을 통해 잘 드러난다. 아들을 잃은 슬픔은 분노로, 분노는 집단의 광기가 되고, 적대의 구조를 만든다. 적을 죽이는 행위는 국가의 승인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정당하다는 것이 아버지들의 주장이다. 전쟁이 낳은 악순환 속에서 아드리앵의 행동은 눈여겨 볼만하다. 그는 살기 위해 프란츠를 죽였고, 살아남았다는 사실에 죄책감을 느껴 용서·구원받기를 원한다. 우리는 아드리앵을 통해 전쟁에서 살아남은 자도, 전쟁을 모르는 자도, 프란츠(독일)와 아드리앵(프랑스)이 겪은 전쟁을 벗어나서,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살아남았지만 살아남았음에 희열을 느낄 수 없었던 <군함도> 속 한 척의 배에 겨우 실린 민중들의 얼굴에서도 찾을 수 있었다.
 

<군함도>와 <프란츠>는 스펙터클하거나 선악 구도가 명확한 영화는 아니지만 적의 의미와 전쟁 이후의 삶을 고민하게끔 만든다는 의미에서 특별한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잊는 것이 아니라 ‘다시’ 기억하게 만드는 것, 감동과 재미만을 찾는 우리 시대에 이들 영화가 말하는 방식도 고민해볼 문제가 아닐까 싶다.
 

김필남 영화 글쓰기를 잘하고 싶다. 하지만 매번 글쓰기의 고통 앞에서 좌절한다. 그래도 좋은 영화를 볼 때, 글을 쓰고 싶어진다. feel45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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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필름리뷰 7080밴드 ‘우담바라’의 현재 부산이 가장 부산답게 담긴 영화를 찾기는 어렵다. 대체로 공간보다 배우의 화려한 존재감이 먼저 인식되거나, 어색한 사투리에 훈수 두기 바빠지는 탓이다. 김지곤 감독의 다큐멘터리 <악사들>은 그런 점에서 반갑다. 부산에서 7080음악을 하는 중년 밴드를 조명한 이 다큐멘터리에는 부산시민이라면 익숙한 건물과 거리가 즐비하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