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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 글 ·
  • 작성일2021. 01. 15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앞으로도 역사적 전쟁이나 현실적 전쟁을 다루고 있음은 숱하게 예고되고 있다. 전쟁이 지배적인 서사로 각광을 받는 것은, 매일을 살아가는 일상이 전쟁과 구별되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사소하게 삐끗해도 생존 자체가 불투명해지는 신자유주의적 경쟁에서 일상이 전장이 아니라고 말하기 힘들고, 이 속에서 삶의 지속을 가늠하는 것은 정말 너무 힘든 일이다.
 


사실 영화가 전쟁에 열광한 것도 전쟁이 우리의 삶과 밀접해 있기 때문이며, 전쟁을 사유하는 게 ‘삶’과 구분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폴 비릴리오 같은 철학자들이 ‘전쟁’을 그토록 집요하게 사유하려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비릴리오의 논의보다 우리에게 더 절실한 질문은 전쟁영화는 누구의 기록/기억인가이다. 전쟁이 참혹하다면, 그것은 전장이 피아로 분별 되는 구조를 반복하기 때문이고, 그 결과는 생/사로 구분될 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류승완의 <군함도>(2017)가 논란을 일으켰다면, 역사 해석을 둘러싼 ‘전장’에서 이 영화가 우리를 살아남은 자로 만드는 데 실패하고, 혹 살아남았다고 해도 그 ‘책임’을 귀속시켜야 하는 것으로 만들었기 때문인지 모른다.
<군함도>는 개봉 첫 주 400만 관객을 동원하며 주목받았다. 하지만 역사 왜곡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외부적 사안으로 더 시끄러운 영화로 전락해버렸다. 감독은 ‘군함도’에서 벌어지는 생존의 문제를 단순하게 처리하지 않는다. 달리 말해 그는 조선과 일본의 대립을 통해 얻어지는 민족주의적 서사를 버리고, 우리가 회피하고 싶은 역사를, 일본을 경유해야 찾을 수 있는 악의 잔재들을 불러들인다. 이때, 윤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다이스케’ 보다 더 나쁜 놈 ‘윤학철’은 어떻게 보아야 한단 말인가? 관객들은 영화가 끝난 후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없다. 확실했던 적(일본)이 누구인지 판단할 수 없게 되었으며, 그저 ‘살아남은 자들’의 기록을 보았기 때문이다. 류승완의 전작 <베테랑>(2015)이 ‘을’들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영화였다면, <군함도>는 그러니까 ‘을’들의 자의식을 깨우는 영화인 것이다.
 

이 지점에서 <군함도>가 우리 내부에 존재하는 적을 인지시켜 삶을 불안케 한다면, 프랑수아 오종의 <프란츠Frantz>(2016)는 1차 세계대전 직후 독일과 프랑스의 상황을 통해 우리가 전쟁이 만든 비극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음을 그리고 있어 흥미롭다. 영화 오프닝, 전쟁에서 전사한 독일인 ‘프란츠’의 가묘를 찾은 그의 약혼녀 ‘안나’가 있다. 그리고 가묘 근처를 맴도는 프랑스 남자 ‘아드리앵’이 보인다. 우리는 이 오프닝을 통해 이미 죽고 없는 프란츠가 끊임없이 호명될 것임을 눈치챌 수 있다. 영화의 제목도 프란츠임을 감안한다면 단순히 프란츠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한 호명은 아니다. 전쟁을 경험한 독일과 프랑스인들 나아가 전쟁의 공포 속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가 전쟁이라는 참혹함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환기시키는 ‘이름’인 것이다.
 


수많은 프란츠들(군인)의 죽음 이후, 살아남은 자들의 삶을 보면 죽은 자와 다르지 않다. 일상이 파괴되어 가는 것은 프란츠처럼 돌아오지 못한 아들을 가진 아버지들(독일과 프랑스를 위해 아들을 기꺼이 바친 남성들)을 통해 잘 드러난다. 아들을 잃은 슬픔은 분노로, 분노는 집단의 광기가 되고, 적대의 구조를 만든다. 적을 죽이는 행위는 국가의 승인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정당하다는 것이 아버지들의 주장이다. 전쟁이 낳은 악순환 속에서 아드리앵의 행동은 눈여겨 볼만하다. 그는 살기 위해 프란츠를 죽였고, 살아남았다는 사실에 죄책감을 느껴 용서·구원받기를 원한다. 우리는 아드리앵을 통해 전쟁에서 살아남은 자도, 전쟁을 모르는 자도, 프란츠(독일)와 아드리앵(프랑스)이 겪은 전쟁을 벗어나서,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살아남았지만 살아남았음에 희열을 느낄 수 없었던 <군함도> 속 한 척의 배에 겨우 실린 민중들의 얼굴에서도 찾을 수 있었다.
 

<군함도>와 <프란츠>는 스펙터클하거나 선악 구도가 명확한 영화는 아니지만 적의 의미와 전쟁 이후의 삶을 고민하게끔 만든다는 의미에서 특별한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잊는 것이 아니라 ‘다시’ 기억하게 만드는 것, 감동과 재미만을 찾는 우리 시대에 이들 영화가 말하는 방식도 고민해볼 문제가 아닐까 싶다.
 

김필남 영화 글쓰기를 잘하고 싶다. 하지만 매번 글쓰기의 고통 앞에서 좌절한다. 그래도 좋은 영화를 볼 때, 글을 쓰고 싶어진다. feel45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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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기적을 행하는 마리오네트 레오 카락스 감독의 무려 8년 만의 신작이다. <아네트ANNETTE>(2021)는 그의 영화답게 한 번에 쥘 수 없는 현현한 감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이 그의 첫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별개로 이전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시 전작 <홀리모터스Holy Motors>(2013)에서 다루었던 영화라는 매체 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읽어볼 수도 있는 영화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젊은이를 동물화 시키는 영화/우화(寓話) [피끓는 청춘] 이연우 감독의 영화 <피끓는 청춘>은 다양한 대중들에게 소비될 수 있도록 만든 상업영화이고, 젊은이들이 가진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과 연애 위주의 사건만을 주로 다루고 있는 뭔가 코믹하기도 한 영화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아버지의 세계로 귀환과 웃음의 약수터 양영철의 [수상한 이웃들]  <수상한 이웃들>이라는 한 개의 큰 퍼즐로 완성되는 구조다. 양영철 감독은 감독과의 대화에서 단편 시나리오를 써내려 가다 장편으로 완성되었다는 제작 에피소드를 알려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