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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 글 ·
  • 작성일2021. 01. 15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앞으로도 역사적 전쟁이나 현실적 전쟁을 다루고 있음은 숱하게 예고되고 있다. 전쟁이 지배적인 서사로 각광을 받는 것은, 매일을 살아가는 일상이 전쟁과 구별되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사소하게 삐끗해도 생존 자체가 불투명해지는 신자유주의적 경쟁에서 일상이 전장이 아니라고 말하기 힘들고, 이 속에서 삶의 지속을 가늠하는 것은 정말 너무 힘든 일이다.
 


사실 영화가 전쟁에 열광한 것도 전쟁이 우리의 삶과 밀접해 있기 때문이며, 전쟁을 사유하는 게 ‘삶’과 구분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폴 비릴리오 같은 철학자들이 ‘전쟁’을 그토록 집요하게 사유하려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비릴리오의 논의보다 우리에게 더 절실한 질문은 전쟁영화는 누구의 기록/기억인가이다. 전쟁이 참혹하다면, 그것은 전장이 피아로 분별 되는 구조를 반복하기 때문이고, 그 결과는 생/사로 구분될 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류승완의 <군함도>(2017)가 논란을 일으켰다면, 역사 해석을 둘러싼 ‘전장’에서 이 영화가 우리를 살아남은 자로 만드는 데 실패하고, 혹 살아남았다고 해도 그 ‘책임’을 귀속시켜야 하는 것으로 만들었기 때문인지 모른다.
<군함도>는 개봉 첫 주 400만 관객을 동원하며 주목받았다. 하지만 역사 왜곡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외부적 사안으로 더 시끄러운 영화로 전락해버렸다. 감독은 ‘군함도’에서 벌어지는 생존의 문제를 단순하게 처리하지 않는다. 달리 말해 그는 조선과 일본의 대립을 통해 얻어지는 민족주의적 서사를 버리고, 우리가 회피하고 싶은 역사를, 일본을 경유해야 찾을 수 있는 악의 잔재들을 불러들인다. 이때, 윤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다이스케’ 보다 더 나쁜 놈 ‘윤학철’은 어떻게 보아야 한단 말인가? 관객들은 영화가 끝난 후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없다. 확실했던 적(일본)이 누구인지 판단할 수 없게 되었으며, 그저 ‘살아남은 자들’의 기록을 보았기 때문이다. 류승완의 전작 <베테랑>(2015)이 ‘을’들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영화였다면, <군함도>는 그러니까 ‘을’들의 자의식을 깨우는 영화인 것이다.
 

이 지점에서 <군함도>가 우리 내부에 존재하는 적을 인지시켜 삶을 불안케 한다면, 프랑수아 오종의 <프란츠Frantz>(2016)는 1차 세계대전 직후 독일과 프랑스의 상황을 통해 우리가 전쟁이 만든 비극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음을 그리고 있어 흥미롭다. 영화 오프닝, 전쟁에서 전사한 독일인 ‘프란츠’의 가묘를 찾은 그의 약혼녀 ‘안나’가 있다. 그리고 가묘 근처를 맴도는 프랑스 남자 ‘아드리앵’이 보인다. 우리는 이 오프닝을 통해 이미 죽고 없는 프란츠가 끊임없이 호명될 것임을 눈치챌 수 있다. 영화의 제목도 프란츠임을 감안한다면 단순히 프란츠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한 호명은 아니다. 전쟁을 경험한 독일과 프랑스인들 나아가 전쟁의 공포 속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가 전쟁이라는 참혹함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환기시키는 ‘이름’인 것이다.
 


수많은 프란츠들(군인)의 죽음 이후, 살아남은 자들의 삶을 보면 죽은 자와 다르지 않다. 일상이 파괴되어 가는 것은 프란츠처럼 돌아오지 못한 아들을 가진 아버지들(독일과 프랑스를 위해 아들을 기꺼이 바친 남성들)을 통해 잘 드러난다. 아들을 잃은 슬픔은 분노로, 분노는 집단의 광기가 되고, 적대의 구조를 만든다. 적을 죽이는 행위는 국가의 승인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정당하다는 것이 아버지들의 주장이다. 전쟁이 낳은 악순환 속에서 아드리앵의 행동은 눈여겨 볼만하다. 그는 살기 위해 프란츠를 죽였고, 살아남았다는 사실에 죄책감을 느껴 용서·구원받기를 원한다. 우리는 아드리앵을 통해 전쟁에서 살아남은 자도, 전쟁을 모르는 자도, 프란츠(독일)와 아드리앵(프랑스)이 겪은 전쟁을 벗어나서,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살아남았지만 살아남았음에 희열을 느낄 수 없었던 <군함도> 속 한 척의 배에 겨우 실린 민중들의 얼굴에서도 찾을 수 있었다.
 

<군함도>와 <프란츠>는 스펙터클하거나 선악 구도가 명확한 영화는 아니지만 적의 의미와 전쟁 이후의 삶을 고민하게끔 만든다는 의미에서 특별한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잊는 것이 아니라 ‘다시’ 기억하게 만드는 것, 감동과 재미만을 찾는 우리 시대에 이들 영화가 말하는 방식도 고민해볼 문제가 아닐까 싶다.
 

김필남 영화 글쓰기를 잘하고 싶다. 하지만 매번 글쓰기의 고통 앞에서 좌절한다. 그래도 좋은 영화를 볼 때, 글을 쓰고 싶어진다. feel45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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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필름리뷰 현장과 무대 나는 <블랙 팬서>를 뒤늦게 본 관객이자 대체로 어떤 영화에 관한 정보를 영화를 보기 전부터 알게 되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 하지만 개봉 무렵 영화의 한 장면이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이곳저곳에서 촬영되었다는 소식은 피하기 어려웠다. 적지 않은 관객들이 나와 같은 경로를 따라오지 않았을까 짐작도 하게 된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필름리뷰 흐릿하고 지워진 모든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를 간직한다. 심지어 똑같은 부분을 공유하더라도 누군가에겐 환희와 사랑의 장소로, 누군가에게는 비극과 잔혹의 장소로 기능하기도 한다. 이렇듯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가 부글거리며 끊임없이 자신을 재정의하는 현장이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5일 주술적 믿음에 대하여 <곡성(哭聲)>을 위한 변명 다시 질문을 빙글빙글 돌려 원점으로 회귀시키는 ‘소라형(나선 형)’의 이야기 방식이 단순히 극영화의 문법적 일탈로만 이해되지 않는 이유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보통의 아픔 종종 어떤 영화에는 송곳 같은 장면이 있다. 이 송곳 같은 장면을 무어라 딱 잘라 말하기엔 그 성격이 다양하다. 영화의 핵심을 건드리는 명장면일 수도 있고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일 수도 있다. 그렇다고 이 송곳 같은 장면의 유무가 잘 만든 영화의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종종 논란의 중심이 되기도 하며 어떨 땐 영화에 어울리지 않는 장면으로 영화의 만듦새에 의문을 가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번에 언급할 장면은 꽤나 예상치 못한 순간인 장면으로 뇌리에 남았다. 오랜 시간 동안 개봉이 미뤄졌다가 올해 여름 개봉한 마블의 신작 <블랙 위도우Black Widow>(2021)의 후반부, 블랙 위도우인 나타샤 로마노프(스칼렛 요한슨 분)와 드레이코프(레이 윈스턴 분)의 만남이 그 장면이다. 나타샤가 자신의 과거와 적 세력에 대한 비밀을 마주하는 장면에는 CG나 액션이 없으며 화려한 카메라 워크나 블록버스터 특유의 스펙터클도 없다. 단지 두 사람의 몸짓만이 있을 뿐이다. 드레이코프는 손찌검하려는 자세를 취하다 손을 내리고 나타샤는 손찌검을 당할까 두려움에 몸을 움츠린다. 이 장면은 여태껏 봐왔던 블랙 위도우라는 캐릭터에서 볼 수 없었던 동작이다. 다른 마블 영화에서 블랙 위도우의 활약을 봤다면 이 순간에는 블랙 위도우가 어떤 액션의 자세를 갖추는 모습을 쉽게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영화는 그러한 선택을 하지 않았다. 나타샤 로마노프는 움찔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