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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 글 ·
  • 작성일2021. 01. 18


테라스에 한 노인이 앉아 있다. 그는 죽어가는 사람을 연기하는 중이다. 하지만 감독과 그가 생각하는 죽음이 다르다. 감독은 모호하고 추상적인 상태로 죽음을 설명하지만, 노배우는 단호하게 ‘죽음은 체험될 수 없다. 나에게 다가오는 죽음을 직시하는 것’이라고 대답한다. 함께 연기하는 여배우가 사랑 때문에 상심한 나머지 촬영이 잠정적으로 중단되자 노배우는 옛 친구를 만나겠다고 길을 나선다.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하얀 꽃다발을 안고 계단에 쪼그린 모습, 빨간 칼라 꽃다발을 들고 항구를 바라보다 골목길로 접어들고 잠시 문턱에 앉아 숨을 고르는 모습이 이어진다. 그가 마침내 들어선 곳은 폐허가 된 집이지만, 닫힌 방문을 열면 마치 그를 기다리고 있었던 것처럼 불이 켜진 아름다운 방이 나타난다. 누군가 살고 있거나 방주인을 기억하기 위한 제단처럼 꾸며진 장식장 앞에서 액자를 꺼내 들고 한참을 바라보다 침대에 누워 잠이 든 그의 앞에 카메라와 붐 마이크를 든 아이들이 우르르 나타난다. 그의 잠은 아이들의 영화로 인해 중단된다. 노배우를 연기한 사람은 프랑스 영화의 전설적 존재인 장 피에르 레오이고, 이 영화는 온전히 그의 육신을 빌어 태어난 아름답고도 슬픈 꿈이며 이미 사라진 존재와 언젠가는 바스러지게 될 시간을 향한 회한의 시선이자 늙음과 죽음에 대한 명상으로 채워진다. 스와 노부히로는 레오의 가늘게 뜬 눈과 늘어진 목덜미의 떨림, 하얗게 센 수염을 첫 쇼트에 등장시킴으로써 그가 이 영화의 중심이자 모든 것임을 선언한다. 리허설 장면은 마지막 쇼트에서 다시 등장하지만 자신을 향해 다가오는 죽음과 대결하듯 부릅뜬 레오의 눈에서 영화가 멈춘다. 서서히 그에게 다가가던 카메라가 단호하게 운동을 종료시킨 그 순간, 영화사의 장면들이 환각처럼 스쳐 가면서 ‘70세나 80세가 죽음을 생각하기 좋은 나이’라고 읊조리던 노배우의 심상이 제시되는 것 같다. 누벨바그의 활기와 쇠잔, 트뤼포와 고다르, <아메리카의 밤La Nuit Américaine>(1973)과 <작은 독립영화사의 흥망성쇠Rise and Fall of a Small Film Company>(1985), <400번의 구타Les quatre cents coups>(1959)와 <루이 14세의 죽음La mort de Louis XIV>(2016), 트뤼포의 앙트완 드와넬과 장 외스타슈의 알렉상드르, 아키 카우리스마키와 차이밍량을 동시에 품은 그의 모습이 검은 화면 어딘가에서 되살아난다는 착각마저 든다. 마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가 끝나는 지점에서 레오의 영화들이 환영처럼 맺혀 스크린으로부터는 떨어지기를 거부하는 것 같다. 필름에 기록된 이 위대한 인물의 얼굴과 제스처는 트뤼포의 사망 이후 그를 떠나지 않는 죽음에 대한 불안, 잠과 꿈이 제공하는 환상과 맞닿은 영화라는 매체, 어린 시절의 뜀박질과 침상에 누워 허물어져 가는 육체를 부여잡은 노년에 이르기까지 그의 삶과 무수한 영화들, 그가 보인 미소와 뒷짐을 지고 생각하거나 허물어지듯 주저앉은 그의 육체를 불러들인다.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는 꿈과 기억, 실제와 환상, 영화와 삶, 죽음을 연기하는 것과 죽는다는 것, 리허설과 촬영, 아이들이 만든 영화와 (극 중 감독과 노부히로가 만들어가는)감독이 만드는 영화, 아이들의 생활과 노배우의 시간, 아마추어 배우들과 노련한 배우가 만나 비로소 완성되는 꿈이자 시, 영화이다. 청명한 하늘과 산들거리는 바람, 숲과 마을 어귀를 비추는 따뜻한 햇살과 땀 흘리며 뛰어다니는 아이들의 세계와 묘지나 폐허가 된 집의 녹슨 철문, 잡초가 무성한 정원이 더 어울릴법한 초로의 배우가 유령영화를 함께 찍기 시작하면서 이 영화가 품고 있는 세 층위의 영화가 드러난다. 노부히로는 레오를 향한 존경심을 담아 배우 장(이자 레오)의 영화와 그의 삶, 기억과 시간, 사랑과 후회, 삶과 죽음을 구성한다. 영화 속의 감독은 죽음을 연기해야 하는 장의 모습을 관객 앞에 드러내고 아이들과 레오가 함께 완성한 영화는 순수하고 자발적인 운동과 생동하는 활력만으로 채워진 생성의 현장이 된다. 결국 세 겹 혹은 세 종류의 영화가 직면하거나 카메라에 담아야 할 실제가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레오의 환영 속에 존재하는 소녀가 유령이어도 실체여도 상관없는 꿈과 기억으로 수렴되고 아이들이 찍는 영화가 다큐멘터리와 극영화로 나뉘지 않아도 된다. 세 층위 모두를 오가는 레오의 모습으로 인해 찾아다니고 쫓아가면서 촬영한 피사체와 배우의 연기라는 경계도 흐릿해진다. 그렇기에 어떤 것도 넘나들 수 있는 영화, 죽음과 삶도 한 장소로 모을 수 있는 영화, 드와넬의 어린 시절과 2017년의 아이들이 함께 노래하는 영화, 셀룰로이드 필름에 영원히 새겨진 삶과 아직 도래하지 않는 삶, 카메라 앞에 놓인 것과 카메라 앞에 놓아둔 것을 교차하는 영화가 남게 된다. 나는 레오를 거쳐 노부히로의 영화에 도달하기까지, 죽음을 받아들임과 불멸성에 대한 불안 사이에서 무엇을 보았다고 할까. 레오가 미간을 찌푸리면서 자신을 향해 다가오는 존재를 감지한 첫 시선에 대한 응답일 것이다. 드디어 자신을 덮쳐오는 존재를 맞닥뜨린 자가 마치 다시는 감지 않을 것처럼 부릅뜬 눈으로 응시한다. 그것이 존재의 소멸, 볼 수 없는 이미지,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박인호 영화평론가 / 부산독립영화협회 비평집 [인디크리틱]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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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12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4 배트맨 대 슈퍼맨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내 안의 엘사들 [겨울왕국] 행복의 얼굴은 다양하다. 그래서 <겨울왕국>은 마법에 걸린 이들에게도 헌신적인 사랑이라는 배려의 열쇠만 있으면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소통이 가능하다는, 연대와 자매애로 다가서는 영화이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D- WAR 디워 한국 기술의 SF영화 D-War는 많은 시도와 실패의 흔적들이 여전히 보였지만 훌륭한 영화였고 그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5일 주술적 믿음에 대하여 <곡성(哭聲)>을 위한 변명 다시 질문을 빙글빙글 돌려 원점으로 회귀시키는 ‘소라형(나선 형)’의 이야기 방식이 단순히 극영화의 문법적 일탈로만 이해되지 않는 이유이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뉴스, BFC 뉴스. 2016년 9월 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연상호의 열차가 전복시킨 구원의 모티브<부산행><서울역>] 영화 <부산행>과 <서울역>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